***신구약 성경강해***/- 역대상,하 강해

다윗의 용사들 (대상10장-13,27장, 본문읽기/12:37-40)

에반젤(복음) 2019. 9. 16. 23:31



다윗의 용사들 (대상10-13,27, 본문읽기/12:37-40)

 

우리는 성경통독 맥잇기를 보는 가운데 ...

역대기책은 에스라가 에스라,느헤미야와 함께 포로로 귀환후에 하나님나라의 왕국의 역사교과서로, 다시말하면 민족중흥을위한 역사교과서로 쓰여졋다고 하였습니다. ----새세대의 나라의 상실감,자괴감에서 프라이드 정체감 역사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쓴책입니다.

다윗왕국은 하나님나라의 모범답안입니다.

(역대상의 다윗왕국의 강국부국이 된 이유=크게 두가지, 하나는 다윗전사.용사들의 충성일치단결이고, 둘째는 하나님의 영적섬김으로 성전예배영광에 있었다고 정의하고 있다)

하나님나라의흥망성쇄는 그들의 용사들에 달려있다고 할 수있다.

450년간의 왕정시대의 전체에 이렇게 다윗의 용사들이 확실하게 기록되어있는 있는 이유가 어디에잇을까요? 다윗왕국 즉 하나님나라의 중심인물이라는 뜻이 아니겠습니까?

 

한나라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전쟁의 성패에 따라 국가의 흥망성쇠와 운명이 좌우된다,

다윗왕좌는 우인방3인 좌인방3, 그리고 30인의 장군들과 35만명의 용사들을 기록하고 잇습니다.

13:40절을 보십시오-포도와 무화과와 무역과 ....희락이 있었더라. 백성들의 평화와 희락입니다.

이런 나라가 되기위해서는 먼저 용사가 있어야 합니다.

다윗왕국 하나님의 나라왕국에서의 용사들은 어떤 용사들일까요?

 

1. 다윗의 용사들은 정통성이 있는 용사들이다

 

* 10장 한장에 1대 사울왕의 죽음의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뭐라고 하고있습니까?

13,14절 읽어보라-말씀을 버렸다 하나님이 죽이셨다. - 처음에는 잘 나가다가 정통성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다음장 11:1-3-왕의 고향사람들과 장로들이 헤브론으로 찾아와서 하는 말이....

121~시글락에 있을 때의 용사들보세요=베냐민지파사울왕의 동족들 용사들 22명의 명단들이.... 왜 찾아왓습니까? 여기가 중요합니다. 정통성을 강조합니다. 이래서 무시할 수 없는 부족장이 됩니다.

12:16-17도 마찬가지입니다.

 

정통성이 무엇이 중요합니까? 여러 교파에서도 정치정당에서도 정통 주류를 엄청 장조합니다. ==이 사람이 바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것이냐?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인가 아닌가? 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알 수있는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분별하 수있는 것은 영적눈이 뜨이기전에는 잘 모릅니다. 사실 이들이 용사로 나서고 다윗에 줄을 시작하였지만 무턱대고 남따라 온 사람도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10:2절의 말씀입니다. 적통 정통은 말씀에 잇습니다. 말씀대로 하느냐 말씀을 중요시하는가? 나 중심인가? 하나님 중심인가?에 달려있다. 우리는 칼빈주의자가 아닙니다. 말씀주의자입니다. 예수그리스도 바울 그리고 어거스틴 그리고 칼빈 칼빈이 역사에 성경말씀을 가장 잘...

 

2. 다윗의 용사들은 용기있는 용사들입니다.

 

*무엇보다 다윗자신이 용기있는 용사였다. 왕이 되고 신하가 되고 장관이 되기전에 그가 소문난 사람, 혁혁한 공을 세울 수 잇었던 것은 삼상17장에 골리앗 적장을 ......

다윗용사들의 용기를 제일 앞세우기 위해 기록한 말씀이

* 11:4-여부스에 있는 다윗성 함락시킨 일을 먼저 말하고 있다. ......이 성체는 너무도 견고하여 천년간의 요세로 속담이 장애인도 돌맹이 하나들고도 방어 할 수 있다....

그런데 요압이 그것을 점령하고 공으레우고 군대장관이 되었다......

11:15~ 아둘람의 용사들을 말하고 있다. --베들레헴고향이 다윗이 어릴 때 마시던 우물근처에......한여름의 목마름과 망명에 지친목마름, 영적인 목마름과 그리움에 암반에서 솟아나오는 고향우물물을 마시고싶다고 한탄하였을 때 40km의 적진을 달려가서 기어이 물을 길러왔다. 그때 다윗은 그물을 땅에 부으면서 어찌 피같은 이 물을 마시겠느냐? ...=이는 군신간의 인간관계신뢰관계 충성관계를 잘 대변하여 주고 있다. 다윗은 신아의 정통성과 함께 모든 생사고락을함께 전리품을 나누었고 또 원수를 품어주는 관용정책으로 품는 데서 친구를 얻고 또 돌처럼 굳은 신뢰관계를 만들었습니다.

삼십인 용사

121~ -시글락의 용사들을...==외국변방에 망명하여 슴어있을 때 1년반을 지날 때

8~ 거친땅 견고한 곳으로 왔다고 말합니다.

12:23~ 헤브론의 12지파지방의 용사들이 (38)찾아 와서 충성맹세를 하고 왕으로 추대 사흘을 함께 지내며 먹고 마셨다고 합니다.

)) -테무진이라는 사람이 지배하고 200년간 전세계를 통일하고 지배하였던 적이 잇습니다.

이는 몽골제국이 전세계를 25년간 정복한 땅이 로마가 300년간 정복한 땅보다 더넓다는 것입니다. 그땅이 지금으로 보면 30개국에 30억의 인구라는 것입니다. 놀라운몽골인구 100만명인데 그중의 10만명몽골의 의 군사에 불과하였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유목민들이 이런 놀라운 힘을 발휘하였겠습니까? 이는 형제의식으로 묽고 동료의식으로 전후방관계없이 하층민들이나 말발굽을 만드는 사람이라도 똑같이 전리품을 나누고 (스톡옵션)동참하였다는 것입니다.

 

3. 다윗의 용사들은 끝가지 충성하는 용사들이었다.

 

다윗의 정통성을 아는 자들은 일편생간 충성하였을 뿐아니라 또 그 후 예수그리스도가 태어나실때까지도 그 왕통이 계속되어졌다. 끝까지 다윗의용사로 충성한 자들은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이 흘러갔지만 그 용사에서 떠난사람은 언제나 축복에서 제외되었다.

 

-다윗도 범죄를 한사람입니다. 아들압살롬이 반역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나이많아 늙엇을 때 정변을 일으켜 배반으로 돌아선 왕자가 있습니다. 그때 (왕상2) 그들이 군대장관 요압, 아들 아도니아, 제사장 아비아달, 원수집안에 두 번이나 살려 주었던 시므이등이다.

그들은 왜 돌아섰을까? 성경전체를 자세히 보면 영성의 부족이다.

그리고 사리사욕이 영성보다 앞서면 끝에 실패한다.

그러므로 끝까지 충성된 자가 되기 위해서는 영성과 믿음용기를 겸비하는 일이다. 힘과 용기로만으로 부족하다,

예화))-기원후 79년 이탈리아의 봄베이시 근처 베스비우스 산에 화산.....단시간에 용암과 화산재로 봄베이시는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고고학자들이.....발굴중....가슴뭉클하게하는 형상하나....봄베이 성문을 지키던 보초병 발견...런던 미술관에가면....이 그림으로 그아래 충성이란 제목이...로마의 1천년의 영화와 평화는 이런충성된 군사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윗시대 문지기 오벧에돔처럼 문의 열쇠를 맡으면 충성스럽게 하는것입니다.

충성이 무엇? 자기의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신약의 하나님의 나라백성들도 군사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복음의 전사들이다.

딤전2:2~ 충성된 자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로 나와함께 고난을 받을지니 군사로 다니는 자는 자기생활에 억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고 이는 군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하는 자들이라

 

=하나님의 일을 누구에게 부탁합니까? “충성된자” “다른 사람들을 길러내는 사람들”“예수의 좋은 군사라고 합니다. “함께 고난을 받는자라고 합니다. 영광만 받으려고하고 고난에는 외면하는자는 좋은 군사가 아닙니다.

 

구약의 군사들은 땅을 .....신약의 백성들은 땅을 빼았기 위하여 나라를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영혼들을 얻기위하여 충성하는 사람들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충성된 자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충성된자. 복음의 일군들, 나와 함께하는 동역자들, 수고하는 자들

16장에는 그런 충성된 자들----동역자들,일군들, 수고하는 자들, 함께하는 자들이 한폐지나 기록하면서 이들의 수고를 알아주라고 하고있습니다. 복음의 전사들....

이런 군사들은 복음으로 무장된 군사들이요 서있는 용사들이다---

6:10~ 18“종말로 형제들아 주안에서 강건하여 마귀의 궤계를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진리의 허리띠...의의 흉배를,,,평안의 복음의 구두를...믿음의 방패,,,구원의 투구,,,성령의 검과 하나님의 말씀의 검을 가지고 항상 깨어 기도하되 자신을 위하여 기도하고 여러성도를 위하여 기도하고 주의 종을 위하여 기도하는 사람들이 복음의 전사들이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님이요 왕이십니다. 그분아래 하나님의 자녀에서 군사공동체로 나가야 합니다. 복음의 용사들은 시간과 몸과 물질을 복음을위해 바치는 자들입니다.

그런 사람은 분명히 다윗의 군사들이요 나라를 살리는 자들이요 영원히 복받을 정통성있는 용사들임을 확신합니다.

이런 군사들이 나라의 번영을 가져오고 안녕과 희락을 가져 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