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시편 강해

시편 36편 연구

에반젤(복음) 2019. 9. 8. 20:58




악인의 행위와 여호와의 인자[36]

[내용개요]

시인은 악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긍하여 계속 범죄하고 있음을 고발한다(1-4) 한편, 의인들은 주의 축복을 받고 주의 광명 아래 거할 것임을 노래한다(5-9). 결론 부분에서 시인은 의인에게 인자와 정의를 베푸실 것과 악인에게 자기 죄악으로 인해 멸망할 것을 말한다(10-12).

[강 해]

시편에서 다윗은 음모를 꾸미며 악행을 일삼는 불신자들의 생활 방식과 세계관에 대해 노래합니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인자하시며 모든 생명의 원천이 되시는 분으로서, 악인들 가운데 사는 의인들의 삶을 지켜 보호해 주시는 분이라고 노래합니다. 이 시를 통해서 우리는 성도들에게 풍성하게 복을 내려 주시는 하나님의 성품과 아울러 악인들의 공격에 대처할 수 있는 믿음의 태도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악인의 실상과 여호와의 인자하심

1) 악인들의 악한 품성과 행동

다윗은 악인들의 범죄함에 대해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습니다. 악인들은 우선 하나님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없이 자신들 멋대로 행동하는 자들입니다. 일면 자유로운 인생이라고 생각되나 하나님을 떠난 인생이 행복할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참으로 불쌍한 자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악인들은 자신들이 범죄하면서도 그 죄악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고, 벌도 받지 않을 것이라고 교만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악인들은 지혜와 선행을 그치고 죄악과 궤휼을 말하는 자들입니다. 그들은 선을 싫어하므로, 그들이 삶에서 보람있는 일을 한다는 것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밤에 잠을 자면서도 악행을 도모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악인들이 허황되고 악한 생각과 행동을 하면서 날뛰지만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악인들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자들이 아닐 수 없습니다.

a. 악한 소돔인(13:13)

b. 악한 배교자들(고전5:13)

2) 여호와의 인자하심

악인들의 악행과 대조되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대해 다윗은 노래합니다. 악인들의 악행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 또한 측량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무한합니다. 다윗이 5절에서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성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다'라고 노래하는 것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측량할 길이 없다는 것을 시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참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깊이와 넓이와 높이는 우리 인간들이 측량할 길이 없습니다(참조, 3:18-19)하지만 이러한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두 가지 양상으로 드러납니다. 하나는 그의 택하신 성도들을 향해 주어지는 사랑이며, 또 하나는 악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입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공의를 무시한 사랑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공의에 기초하여 악인들을 벌하시지만 그를 택한 성도들을 향해서는 끝없이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a. 여호와의 인자하심은 영원함(103:17)

b. 여호와의 인자하심은 회개를 촉구함(2:13)

2. 하나님의 공의로우심과 의인들을 축복하심에 대한 감사

1) 하나님의 축복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구체적인 축복으로 나타납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들은 주의 집의 살진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고 다윗은 노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 집이란 하나님께서 인간 세상에 마련하신 하나님의 임재 장소를 말합니다. 그것은 족장 시대와 그 이전에 보편적이었던 제단과, 모세가 시내 산에서 받아 온 설계대로 지어져 광야 시대에 사용되었다가 다윗 시대까지 이어진 성막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주의 집의 살진 것'이란 하나님의 전을 사모해서 나오는 성도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은혜와 축복을 말합니다. 특히 다윗이 언급하는 '주의 복락의 강수'라는 표현은 에덴 동산에서 첫 인류에게 주어진 축복과 관련이 있으며 요한계시록에서 묘사하는 영원한 하늘나라의 축복을 예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생명 강이 흐르고 생명 나무가 과실을 맺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축복을 영원히 누리게 될 것입니다.

a.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영적 축복(고후5:17)

b. 신자의 구원이 축복임(3:16)

2) 영원한 하늘의 축복을 받음

아울러 다윗은 생명의 원천이 주님께 있다고 노래합니다. 그리고 주의 광명 중에 우리가 광명을 볼 것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생명과 광명이란 바로 하나님으로 말미암는 하늘나라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악인들과 대조적으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입은 성도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바로 그런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

a. 영화롭게 되는 축복(8:30)

b. 하늘나라에는 고통이 없음(21:4)

3)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대한 간구

마지막으로 다윗은 의인과 악인에게 각각 적절한 보응을 하시어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주를 알고 섬기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계속 주시고 마음이 정직한 자에게 주의 의를 베푸시기를 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윗은 죄악을 행하는 자가 하나님의 진노로 넘어져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될 것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악인들에 대한 감정적인 분노를 표출하는 것은 아니며 하나님의 공의에 의지해 정당한 심판을 하시도록 기도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다윗은 교만한 자가 끼치는 해악이 자신에게 미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곧 하나님의 보호를 간구하는 것입니다.

a. 기도의 요청(삼상7:8)

b. 환난에서의 구원을 간구함(왕하19:16)

4) 악인들의 회개를 기다리시는 하나님

우리는 하나님이 악인들의 멸망을 기뻐하시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악인의 죽는 것을 조금도 기뻐하지 않으시고, 그들이 속히 그 죄악 된 길에서 돌이켜 회개하기를 원하십니다(참조, 18:23). 본시에서 다윗이 악인들의 멸망을 간구하는 것은 그들이 회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얼마든지 악인들이 회개하고 돌이켜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을 원하시지만 강퍅한 마음의 악인들은 전혀 회개할 의사가 없이 악행을 일삼습니다. 따라서 그들에 대해 하나님께서 징벌하시고 멸망시키시기를 간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a.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심(딤전2:4)

b.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심(2:11-12)

결론

다윗은 본시에서 악인들의 실상을 밝히고 그들을 악행대로 처벌해 주실 것을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아울러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성도들에게 계속됨을 감사하며 성도들이 악인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기를 간절히 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도 끊임없이 악행을 저지르는 악인들을 결코 하나님의 역사하심의 방향을 바꾸지는 못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분명히 깨닫고 우리 성도들은 이 세상에 진정한 하나님의 평화가 임하며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역사할 수 있기를 위하여 부단히 기도하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단어해설]

1. 죄얼. 죄를 지으려고 하는 성향. '죄의 씨앗'.

2. 자긍하기를. '아첨하다, 떠벌리다, 속이다'를 의미.

3. 궤흘. 눈치채지 못하는 속임수.

8. 복락의 강. '기쁨을 주는 강', '행복의 강'.

9. 광명. 성경에서는 '생명'을 뜻하므로 광명 안에 거하는 자는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참조,5:26)라고 할 수 있다.

[신학주제]

악인과 의인. 본시는 시1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의인이란 일정 수준 이상의 윤리를 갖춘 인간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하나님의 언약 백성된 자로서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이루려고 애쓰는 자를 뜻한다. 악인 은 자긍하고 자기 죄악을 인정치 않는 자들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판단을 무시하고 인간이 자율적으로 하나님 없이 일체의 일을 판단한 결과이다. 이러한 인간의 자율적 판단은 인간 자신을 죄인으로 인정치 않는 교만함에서 비롯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자율 지향적 인간들의 죄악을 궁극적으로 심판하실 것이다.

[영적교훈]

본장은 악인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준다. 악인은 고의적이고 상습적으로 죄악을 행하면서도 자기의 죄악을 인정치 않는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공의의 잣대로 재어 보면 틀림없이 악행을 저지르고 있으나 악인들은 하나님의 기준을 무시하고 스스로의 인간 자율적 기준을 내세운다. 그래서 악인은 자기의 악을 인정치 않는 것이다.  



'***신구약 성경강해*** > - 시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38편 연구  (0) 2019.09.08
시편37편 연구  (0) 2019.09.08
시편 35편 연구  (0) 2019.09.08
시편34편 연구  (0) 2019.09.08
시편33편 연구  (0) 2019.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