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시편 강해

시편19편 연구

에반젤(복음) 2019. 9. 8. 20:33




자연과 하나님의 말씀[19]

[내용개요]

본시의 특징은 전혀 다른 두 주제가 한 시에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 하나는 만유 안에 드러난 하나님의 계시의 광역성에 대한 찬양을 다루고 있고(1-6) 다른 하나는 영혼을 생명으로 인도하는 율법에 나타난 하나님의 지혜와 자비를 노래하고 있다(7-14). 특히 후반부는 다시 성문화된 말씀의 권위와 순결성에 대하여 율법의 실체를 극명히 나타내 주고 있는 부분(7-11)과 그 율법에 대한 반응(12-14)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님은 자연 세계에 계시적 활동을 통해서 하나님의 속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본시를 통해 다윗도 자연이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과 지혜를 계시해 주는 피조물이라고 언급하였다. 자연은 특별 계시와는 달리 타락한 인간에게 하나님에 대해 명확한 지식을 전달해 주지 못한다. 그러나 자연 세계는 하나님의 존재와 영광을 드러낸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원한 신성을 출현 하고 있는 자연의 계시적 활동은 보편성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본시는 롬10:18에서 인용되고 있으며 롬1:18이하에서는 변증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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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해]

본시편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주에 편만한 하나님의 계시와 율법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찬송하는 시입니다. 특히 이 시는 우리들에게 자연 속에 편만한 하나님의 뜻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서 주로 우리에게 말씀하시지만, 그렇다고 해서 말씀에 국한되시는 분은 절대 아니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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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주에 편만한 하나님의 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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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조주 하나님

구약은 자주 하나님을 율법을 주신 분과 창조주로 묘사하는데 이 시편의 첫번째 부분에서는 특히 창조주로서의 하나님을 묘사하는 히브리어 ''을 하나님의 호칭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여러 칭호 중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는 칭호입니다. 아울러 본시는, 그 창조주 하나님이 다윗 당시 이교도들이 숭배하던 하늘의 피조물들과 온 세상의 모든 피조물들을 친히 창조하신 하나님임을 강조함으로써, 당시 이단적인 신앙과 종교에 대해 반박을 하는 시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드신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a. 창조주이신 하나님(1:1)

b. 성령도 창조에서 사역하심(1:2)

c.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 창조하심(4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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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나님이 하신 일의 영광을 선포함

다윗은 그가 늘 보고 있는 하늘이 하나님이 손으로 하신 일의 영광을 선포한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낮이 밤으로 바뀌는 일에 비록 들리는 소리는 별로 없지만, 온 땅을 창조하신 분이 직접 운행하시는 이 우주의 모는 피조물은 그 존재로 이미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침묵의 소리는 어떤 웅변보다도 더 설득력 있게 이 온 우주에 있는 인간들의 귀에 울려 퍼질 것입니다. 자연의 숨결 하나 하나에는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신성과 능력이 속속들이 배어 있는 것입니다(참조, 1:19-20). 그러므로 우리도 자연을 보면서 단순한 감상이 아니라 하나님이 창조하신 놀라운 능력과 섭리를 깨달으며 하나님께 드릴 영광을 돌릴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a. 성도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모든 일을 해야 함(고전10:31)

b. 하나님의 영광 앞에 장차 서게 됨(1:24)

c. 스데반이 하나님의 영광을 봄(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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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연 속에 드러난 하나님의 일반 계시

다윗은 우주의 광대함과 하나님의 놀라우신 창조와 섭리를 태양을 예로 들어 노래하면서 그 자연 속에 함축되어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세계 끝까지 편만하다고 선언합니다. 이 표현을 달리하면 자연 속에 드러난 하나님의 일반 계시를 말합니다. 물론 하나님의 말씀, 즉 특별 계시를 아는 지식 없이 이 자연 계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을 참되게 인식하는 자들은 자연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지혜와 부요하심 등 일반 계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 계시는 중요한 참고서로 기능합니다.

a. 들풀도 하나님이 돌보심(6:28)

b. 자연은 신비로움(4:27)

c. 자연의 아름다움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함(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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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율법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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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스라엘의 언약의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묘사와 달리 율법 계시를 언급하면서 다윗은 '하나님' 대신에 '여호와'라는 칭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칭호는 특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언약의 주로서 자신을 알리기 위한 개인적인 이름입니다. 바로 율법은 이스라엘을 위해 주어진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이 칭호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a. 이스라엘과 새 언약을 맺으심(31:31)

b. 언약은 그리스도의 피로 확증됨(26:28)

c. 영원한 언약(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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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율법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특별 계시

다윗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축복과 명령으로 주어진 하나님의 율법의 특성을 여러 각도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해를 하나님의 자연 계시의 중요한 요소로 상징했듯이 율법을 구약 시대에 나타난 하나님의 특별 계시 중에 대표적인 것으로 언급하고 있는 것입니다. 율법은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영혼을 소생케 하고 사람을 지혜롭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율법의 교훈은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며 눈을 밝게 자고 확실하여 의로우며 꿀보다 더 단 말씀이라고 노래합니다. 또 율법의 말씀을 경계로 삼아 지키는 자에게 상이 클 것이라고 합니다.

a. 하나님의 계시는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냄(2:22)

b. 율법은 하나님의 뜻이 나타난 것(7:7-9)

c. 율법은 행해야 할 원리(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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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말씀에 대한 성도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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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결함을 구하는 기도

하나님의 율법은 거룩한 것인데 그 율법에 대해 성도가 우선 가져야 할 태도는 정결함을 구하는 것입니다. 말씀에 비추어 허물을 깨달으며 고의로 범하는 죄들을 회개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범죄한 후에 회개하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 그 죄가 온통 그 죄지은 사람을 주관해 죄의 종이 되고 말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회개하고 돌이키기만 하면 하나님의 용서를 얻고 그 죄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윗은 이러한 율법의 중요한 기능을 노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a. 믿음이 정결케 함(15:9)

b. 정결한 그릇(딤후2:21)

c. 하나님을 가까이 함(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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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말씀을 늘 묵상하는 자세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주에 나타난 일반 계시와 말씀에 나타난 특별 계시에 감화받는 성도들은 하나님을 자신의 반석이요, 구속자라고 인정하게 됩니다. 사실상 우리 인생에 있어서 이보다 더 큰 기적과 축복은 없을 것입니다. 심각한 죄를 범한 죄인들을 인도하시어 큰 구원의 축복을 얻고 하나님의 말씀과 뜻을 깨닫게 해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의 축복을 얻은 성도들은 말씀을 묵상하며 말씀의 지도를 받는 성실한 믿음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생활하는 삶의 현장에서 밤낮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증거하는 세계의 섭리를 기억하면서 하나님의 사랑과 위로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a. 율법을 묵상해야 함(1:8)

b. 하나님의 교훈을 늘 묵상(딤전4:15)

c. 묵상은 명철하게 함(49:3)

d. 묵상은 영혼의 만족을 줌(6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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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본시편은 이 세상 만물 속에 나타난 창조주 하나님의 일반 계시와 말씀으로 대표되는 하나님의 특별 계시를 찬양하고 성도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자세를 강조하는 노래입니다. 우리 성도들의 삶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그것에 비추어 자신을 돌아보고 의로운 행실을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말하는 대로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참조, 딤전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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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해설]

1. 궁창. 히브리인들이 생각하는 우주관. 하늘을 가리키며 그 위에 둥근 유리 같은 것이 덮여 있어서 그것에 달린 문을 열면 비나 눈이 쏟아진다고 믿었음.

2. 자식. 여기서의 지식은 하나님의 자식을 의미하는데 이 하나님의 지식은 하나님에 관한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을 통하여 하나님의 인격, 성품, 의지. 계획 등을 인간에게 보여 주시는 하나님의 계시를 의미하는 것.

3. 소리. 원어 <l/q:>'음성, 언어, 울음' 등을 뜻. 여기서는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나타냄.

4. 세계. 원어 <lbeTe:테벨>'생존 가능한 곳, 생산 능력이 있는 곳' 을 의미.

5. 신랑과 같고 매일 아침 힘있게 떠오르는 태양의 일출을 묘사. 히브리어에서 해가 남성형이므로 신랑에 묘사됨. 기뻐하는. 해의 밝음을 비유.

6. 하늘 이끝...저끝. 동쪽에서 서쪽. 즉 해가 뜨는 곳에서 지는 곳까지.

7. 여호와. '언약의 하나님' 즉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맺어진 관계성을 나타냄. 율법.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나 모세에 의해서 전달된 하나님의 뜻을 가리킴. 우둔한 자. 원어 <ytiP]:페티>는 무엇이든 믿는 순진한 사람, 율법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겸손한 사람을 나타냄.

8. 교훈. 하나님이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들. 계명. 원어 <hw:x]mi:미츠봐>'율법, 도리'를 뜻하며 '명령하다'라는 말에서 유래. 순결하여. 원어 <hr:%B;:바라>'깨끗한, 빛나는'을 뜻.

9.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 원문에는 ''란 말이 없다. 따라서 본 구절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여호와를 경외함'이란 율법이 인간에게 요구하는 그 자체를 의미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정결하여. 원어 <r/hf;:타호르>는 순금과 같이 아무 것도 섞이지 아니한 순수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이것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삶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10. 송이 꿀. 순수한 덩어리 꿀. 성경에서는 최고의 즐거움을 상징함.

11. 경계. 나쁜 일에 휘말리지 않도록 미리 주의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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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주제]

자연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 본시의 중심 사상은 하나님의 영원한 권능과 영광이 그가 지으신 모든 것들 안에서 명확하게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윗은 본시에서 ''라는 소재를 등장시키며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보편적 은혜를 설명하고 있다. 해는 인간을 제외하고는 가장 찬란하고 위엄이 있는 피조물이다. 이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한 존재이며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이 해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비취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은혜를 베풀고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인간 중 그 누구도 자연의 계시적 활동에서 벗어날 수 없다. 만약 인간이 이 자연이 보여 주는 하나님의 보편 계시를 무시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보편 계시는 하나님의 지상 명령을 부여받은 인간이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근거를 제공해 준다. 자연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신 하나님도 자신을 향한 찬양과 경배가 땅 끝까지 전파되어지기를 원하고 계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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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교훈]

하나님께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우주 만물을 만드신 것은 이 모든 피조 세계를 통하여 영광과 찬양을 받으시기 위함이다. 그러나 악인들은 창조주 하나님에 영광을 돌릴 줄 모른다. 그러나 분명히 알 것은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 솜씨와 그의 영광에 대해서 당연히 찬양하여야 한다. 만약 인간이 창조주 하나님께 철저히 굴복하고 겸손해진다면 하나님께서 만드신 아름다운 자연에 대해 그의 솜씨와 영광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자연을 내버려두지 아니하시고 계속해서 간섭하시고 섭리하신다. 인간은 자연이 스스로의 법칙에 따라 운행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의해 좌우된다는 사실을 알고 그분께 철저히 순복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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