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마태복음 강해

마태복음2장 강해설교 동방박사들

에반젤(복음) 2019. 8. 17. 08:36



(10) 동방박사

(마태복음 2:1-6)

) --> 

예수님의 탄생에 있어서 동방박사의 등장은 중요한 의의가 있습니다. 그들이 이방인들이었음에도 구세주를 찾고 그를 왕으로서 섬긴 일은 '찾으라 그리하면 만날 것이라'고 하신 말씀에 대한 진실성을 보여 주신 것이며 이들의 신앙적인 태도야말로 모든 사람들의 마땅히 본 받아야 할 일이기 때문입니다.

) --> 

1. 동방박사들은 누구인가?

) --> 

동방박사들이 누구이며 그들이 어디서 왔으며 그들의 신분은 무엇이며 이들이 어떻게 구세주의 태어나심을 알고 예루살렘까지 찾아 왔는가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습니다. 구약에서 동방이란 지역은 예루살렘을 기점으로 바벨론 지방을 말해 왔습니다. 이 바벨론 지역은 바벨론이 망한 후에도 메데바사가 계속 다스려 왔으며 그들이 다스리는 장구한 기일 동안 포로로 잡혀간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 --> 

다니엘, 예레미아, 에스겔,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 에스라, 느헤미야 등 하나님의 위대한 종들이 혹은 왕의 측근에서 왕의 신임과 총애를 받으며 나라를 치리하기도 하고 혹은 도를 다스리기도 했습니다. 바벨론이나 메데바사는 임금의 직속으로 박사라고 하는 직책이 주어진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박사란 지위는 지금처럼 어떤 학문의 전문적인 연구에서 얻어진 학위인 것이 아니라 왕 앞에 존귀한 직분으로 대개 점쟁이, 박수, 점성가들 중 그들의 어른 격에 해당하는 사람에게 주어진 명예로룬 칭호였습니다.

) -->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은 다니엘에게 박수장이라고 하는 직분을 주었었는데 이 직분은 박사들의 어른 격으로 왕 앞에서 존귀한 것이었습니다. 예루살렘을 찾아온 박사들은 별을 보고 그를 경배하러 왔노라고 한 말대로 이들은 별을 연구하면서 하늘의 징조를 보고 점술을 치는 일종의 이방 예언자들임을 시사해 주는 것입니다.

) --> 

2. 동방박사들의 신앙

) --> 

우리는 이 사람들이 평소에 하나님을 섬겨 온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이 찾아온 인물은 유대인의 왕이었습니다. 이 왕은 물론 그들이 예루살렘에서 만난 헤롯왕이 아니라 하나님이 언약하신 메시야임을 그들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에서 그들은 이스라엘이 섬겨온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이방인들이었음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바벨론 지역에는 많은 이방인들이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을 가지고 두려워했다는 사실을 성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 

느브갓네살 왕이 자기가 다스리는 바벨론의 전국 각처에 보낸 조서의 내용을 한가지만 찾아보면 이러합니다. '느브갓네살이 말하여 가로되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그가 그 사자를 보내사 자기를 의뢰하고 그 몸을 버려서 왕의 명을 거역하고 그 하나님밖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구원하셨도다. 그러므로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니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방언하는 자가 무릇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설만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으로 거름터미를 삼을찌니 이는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 없음이니라'(3:28-29)라고 한 것입니다.

) --> 

이런 사실로 볼 때 바벨론이나 메데바사에는 많은 이방인들 중에 이스라엘의 하나님께로 돌아온 사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아기 예수를 찾아 나선 이들 동방박사들도 이처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믿고 섬겨온 사람들이며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유하고 있는 성경을 깊이 연구하여 메시야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신앙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들은 메시야에 관한 성경적인 연구를 하면서 메시야로 인한 구원에 대한 뜨거운 열망으로 그의 태어나심을 간절히 바라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하늘의 별의 이상을 보여 주셨을 것입니다.

) --> 

이같은 징조를 바라본 이들은 기뻐하며 예루살렘을 찾았던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연구한 바에 따라 이스라엘의 왕으로 오시는 메시야는 유대 땅에 아기의 몸으로 태어나실 것이라고 하는 예언을 알았기 때문에 멀리서 이 왕께 경배하려고 예루살렘을 찾아온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며 그의 인도하심을 바라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까이 하시고 그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시는 것입니다. 이들이 메시야를 찾은 일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줍니다. 우리들 신앙 생활에 거울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 --> 

그들은 메시야를 찾는 일에 많은 시간을 아낌없이 바쳤습니다. 우리는 과연 우리 주님을 섬기고 그에게 경배드리는 일에 얼마만한 시간과 정성을 드리고 있는 것입니까? 그들은 오랜 기간의 여행길을 떠나 왔습니다. 그들은 구세주를 찾고 섬기는 일에 많은 경비를 드렸습니다. 우리들은 과연 이들 동방 박사들과 같은 믿음과 소망을 가지고 주님을 찾는 일에 힘을 쏟고 있는 것입니까?

) --> 

결론 : 동방박사들은 구세주를 찾는 일에 역경과 고생의 길을 감내했습니다. 그리고 메시야를 찾는 일에 생명의 위험까

지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들도 이들 동방박사들의 아름다운 신앙을 본 받아 주님을 진심으로 섬기고 간절함

으로 찾아 그들처럼 주님을 만나 그들과 같은 진실한 경배를 드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