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마태복음 강해

마태복음4장강해설교 시험받으시는 예수님

에반젤(복음) 2019. 8. 17. 08:39



(23) 예수님은 왜 시험을 받으셔야 했나?

(마태복음 4: 1)

) --> 

예수님은 공생애에 들어가실 때 먼저 성령에게 이끌리어 광야로 가사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그가 왜 사탄의 시험을 받으셔야 하신 것입니까? 그가 시험을 받으셔야 할 필연적인 이유라도 있는 것입니까? 이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1. 둘째 사람으로 오신 예수님

) --> 

예수님은 이 땅위에 둘째 사람으로 오신 분입니다. 첫 사람은 아담입니다. 그러나 이 사람은 뱀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 앞에 범죄하고 모든 인류 앞에 죄인의 조상이 되어 그 후손들에게 명예롭지 못한 유산을 남겨 주게 되었습니다.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고 했습니다(5:12). 이처럼 첫 사람은 우리 인류에게 아무 것도 준 것이 없으며 모든 인류는 아담으로 인하여 생명을 잃어 버리는 죄와 사망의 종이 된 것입니다.

) --> 

이처럼 아담 안에서 죽게 된 인류를 다시 살리려면 죄 없는 새로운 인류의 조상이 나타나 인간을 아담의 좌에서 회복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인간의 존재는 이미 죄로 죽게 된 아담의 후손들이므로 인간을 죄에서 회복시키는 일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죄 없는 다른 인간 첫 사람 아담에게 속하지 아니한 인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죄 없는 사람으로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신 것입니다.

) --> 

그러므로 예수는 아담 다음으로 세상에 다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십니다. 이에 대하여 성경에서는 그를 가리켜 둘째 사람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입니다(고전 15:47). 예수님은 둘째 사람으로 아담의 혈통이 아닌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셨으며 그의 생명은 땅의 생명이 아닌 하늘의 생명으로 태어나신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이루는 새로운 조상이 되신 것입니다.

) --> 

이 일에 대하여 요 1:12절에서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가 그의 후손들인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새로운 자신의 하늘의 영원한 생명을 주시려면 아담이 실패한 사탄의 시험을 승리함으로 회복하셔야 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뜻에서 사탄의 시험을 받으셨고 이 시험을 승리하셨습니다.

) --> 

2. 예수님이 시험을 받으신 두 가지 이유

) --> 

예수님이 시험을 받으신 이유에 대하여 히 2:18절에서 이처럼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 사탄은 세상의 임금으로 자기 멋대로 모든 사람을 시험합니다. 이 세상에는 이 사탄의 시험을 당해 낼 사람이 없으며 이길 능력을 가진 사람도 없습니다. 그것은 인류는 다 죄인으로 사탄의 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자녀로 마귀의 시험을 이기려면 시험을 승리한 어느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 --> 

이처럼 마귀의 시험을 당해야 하는 우리로 사탄의 시험을 이기게 해 주시기 위해 예수님은 자신이 스스로 시험을 당하시고 이기신 것입니다. 우리가 시험을 당할 때 주님의 도우심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주님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친히 체험하신 분이시며 우리와 똑같은 시험을 받으셨으므로 우리가 당하는 시험을 이해하고 또 불쌍히 여기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탄의 시험을 당할 때에는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주시는 주님의 도움을 받기 위해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4:15-16).

) --> 

다음에 예수님이 사탄의 시험을 받으신 이유는 우리로 사탄의 시험을 대적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 사탄의 모든 시험을 온전히 이기셔야 했습니다. 죄를 이기시고 시험을 이기시고 사망 권세를 이기셔야 했습니다. 그래야 우리를 사탄의 모든 죄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하시며 생명으로 승리를 얻게 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생애는 태어나시는 그 순간부터 사탄과의 피나는 투쟁의 연속이었으며 그는 평생을 사탄과의 투쟁과 눈물과 십자가의 고난으로 구세주로서의 맡은 사명을 이루신 것입니다 이제 우리에게는 우리의 시험을 도우실 위대한 분이 우리들 옆에 계십니다.

) --> 

그의 도우심은 우리에게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받을 즈음에 피할 길을 열어 주십니다(고전 10:13). 이제 우리는 우리를 시험하는 자인 마귀를 대적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마귀를 이기신 자가 우리를 도와주시고 우리로 이기게 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고 하셨습니다(4:7). 우리는 이제 그 어떤 사탄의 시험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라도 주님의 말씀만 따르면 이기게 하시는 주님의 능력이 나타나 우리로 이기게 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 --> 

결론 : 주님의 승리는 곧 우리의 승리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과 연합되었기 때문입니다. 사탄의 시험을 이기

신 주님은 언제나 나와 함께 하심으로 나를 도와주신다는 믿음을 가지시고 사탄의 시험에 넘어지는 자가 아니라 승

리하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