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 새로운 세대에 주신 명령(신명기 2: 1~ 15)
* 본문요약
가데스 바네아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오던 길로 회정하여 되돌아가 광야에서 38년 동안 유랑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가나안을 향하여 북으로 나아가라고 명하셨습니다. 다만 에돔과 모압은 과거 그들과 같은 족속이었으므로 그들과는 싸우거나 다투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이렇게 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시내를 건너기까지 걸린 기간이 38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간 동엔에 하나님의 손으로 그들을 치셔서 출애굽 1세대들이 모두 다 멸절되었습니다.
찬 양 : 458장 (새 405)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455장 (새 370) 주 안에 있는 나에게
* 본문해설
1. 가나안을 향하여 나아가라(1~3절)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께 반역한 이스라엘 백성은 오던 길로 홍해 길로 되돌아가서 세일산 근처 에돔 산악지역에서 38년이나 방황하는 세월을 보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나님께서 가나안을 향하여 북으로 나아가라고 명하십니다.
2. 에돔과 모압과는 다투지 말라(4~12절)
다만 에돔과 모압은 과거 그들과 같은 족속이었으므로 그들과 싸우거나 다투지 말고, 그들의 땅을 지날 때에 양식이나 물도 돈을 주고 사서 먹고 마시라고 명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어 가나안 땅을 주시는 것 같이 에돔과 모압의 땅을 그들에게 기업으로 주셨기 때문입니다. 옛날 그들이 살던 땅에 아낙 자손과 같이 거인족이며 힘이 강했던 르바임 족이 살고 있었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을 멸하시고 그 땅을 에서와 롯의 자손인 에돔과 모압 사람들에게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땅은 단 한 발자국도 빼앗지 말라고 엄히 명하십니다.
- 에돔(4절) : 야곱의 형 에서의 자손
- 모압(0절) :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자손
3. 출애굽 1세대의 멸망(13~15절)
이제 세렛 시내를 건너라고 명하십니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38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 동안 하나님의 손이 그들을 치셔서 출애굽 1세대를 모두 멸절시키셨습니다.
- 세렛 시내(13절) :
세렛 시내는 에돔과 모압 사이에 있어서 경계선을 형성하는 ‘와디’(건천)로 길이는 약 56km나 된다고 합니다. 이곳은 광야 38년의 생활이 끝난 곳으로, 이곳을 건넘으로써 광야 생활의 종지부를 찍고 약속의 땅을 향한 새로운 삶이 전개되는 분기점이 되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 묵상 point
1. 기다림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데스 바네아의 반역 사건으로 인하여 오던 길로 되돌아가 광야로 갔습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3세일산 에돔 산악지역에서 38년 동안 방황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 곳은 에돔과 모압의 경계 지역에 있는 세렛 시내(13절)과 그리 먼 곳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 쪽으로 나아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없었더라도 그들은 얼마든지 그 곳에 갈 수 있는 정도의 거리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께서 앞으로 나아가라는 새로운 명령을 주시기까지 38년이나 기다립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하나님을 자신의 왕으로 믿고 섬기는 사람들이 반드시 가져야 하는 두 가지 신앙의 태도를 봅니다. 그것은 순종과 기다림입니다. 하나님께서 명령을 하시기까지는 기다립니다. 그러다 명령이 주어지면 주저하지 않고 그 명령에 순종합니다. 이스라엘의 초대왕 사울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시기까지 기다리지 않고 자기 스스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려다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를 두 번이나 가셨으면서도 주께서 온전히 그를 왕으로 세우실 때까지 충분히 기다려 하나님의 사랑받는 다윗왕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들은 기다리기를 잘합니다. 하나님께서 내 기도를 분명히 들으셨고, 그 기도에 분명히 응답하시리라고 굳게 믿는 자들은 아무리 오랜 시간이 지나더라도 기다릴 줄 압니다.
● 적용 : 기도 응답을 받지 못했다는 것은 사실은 기도가 응답될 때까지 기다리지 못했다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주께 기도했다면 반드시 응답하시리라 믿고 기다리십시오.
2. 새로운 세대에 주신 명령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며 반역했던 무리들은 단 한 사람도 가나안 땅에 들이지 않겠다고 하신 말씀 그대로 38년 동안 출애굽 1세대의 사람들이 모두 죽었습니다. 그들이 모두 죽은 후에 새로운 세대에게 하나님께서 가나안을 향하여 나아가라는 새로운 명령을 주십니다. 만일 이들도 이전 세대들처럼 하나님께 원망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새로운 명령은 그 다음 세대로 다시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순종할 수 있는 믿음이 준비되기까지 기다리십니다. 기다리기를 잘하시는 하나님은 그 시간이 아무리 오래 걸려도 믿음이 바르게 준비되기까지 기다리고 또 기다리십니다. 그러므로 그 시간을 앞당기는 방법은 내 편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혹 나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는 영적 건망증은 없는지, 하나님의 명령을 즐겨 순종하지 않으려는 영적 게으름은 없는지, 감사보다 불평과 원망이 더 많이 생기는 경향을 갖고 있지는 않은지 나 자신을 긴장을 하며 살펴야 합니다.
● 적용 : 당신이 믿음을 바르게 가진 새로운 세대가 된다면 하나님께서는 언제든지 당신에게 새로운 명령을 주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도 응답을 빨리 하는 길이 당신에게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3. 복을 받은 자들의 한계
38년을 기다려온 그들에게 가나안을 향하여 북으로 나아가라는 새로운 명령이 주어졌습니다.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러나 과거 그들과 같은 족속이었던 에돔과 모압 지경은 단 한 발자국도 들이지 말고, 양식이나 물도 반드시 돈을 주고 사서 먹으라고 명하십니다. 하나님의 복을 받은 자들이라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한계가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과거 서양에서 인도나 아프리카 등에서 선교를 할 때, 한 편으로는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다른 한 편으로 그 나라를 식민지로 만들어서 착취하는 일들을 벌였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아프리카 사람들이 기독교를 버리고 이슬람교를 믿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복을 받은 자들의 한계를 넘어선 서양 교회의 결과를 우리는 지금 보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어떤 복이든 주셨다면, 그 복에 담긴 사명과 한계도 분명히 주셨음을 기억하십시오. 그 복에 담긴 사명과 한계를 벗어나면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복을 다시 거두어가신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적용 : 하나님께서는 복을 나 혼자만 누리려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십니다. 받은 복으로 무엇을 하기를 원하시는지를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받은 복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기도제목
1. 기도 응답을 주시기까지 기다릴 줄 아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2. 주께서 명하시면 언제든지 즐겨 순종하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3. 복을 주실 때 그 복에 담긴 사명과 한계를 깨닫는 지혜도 함께 주옵소서.
'***신구약 성경강해*** > - 신명기 강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 2장 26-37절 연구, 헤스본 땅을 점령하다 (0) | 2019.07.29 |
---|---|
신명기 2장 16-25절 연구 (0) | 2019.07.29 |
신명기 1장 34-46절 연구, 불순종의 결과 (0) | 2019.07.29 |
신명기 1장 19-33절 연구 (0) | 2019.07.29 |
신명기 1장 9-18절 연구 (0) | 2019.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