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 불순종의 결과(신명기 1: 34~46)
* 본문요약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과 원망의 소리를 들으시고 노하셔서 여호수아와 갈렙 외에 이 악한 세대 사람들 중에는 단 한 사람도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그 때 20살이 넘지 않았던 어린아이들에게 그 땅을 주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오던 길로 방향을 돌려 홍해 방향의 광야길로 돌아가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러자 백성들은 그제서야 잘못을 인정하고 산에 올라갔으나 아모리 족속에게 패하였던 일을 모세는 백성들에게 회고합니다.
찬 양 : 218장 (새 286) 주 예수님 내 맘에 오사
219장 (새 540)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 본문해설
1. 하나님의 진노(34~40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악한 말로 하나님께 원망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크게 진노하셔서 그 악한세대 사람들 중에는 단 한 사람도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시리라 말씀하셨습니다. 다만 하나님께 순종하였던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였으므로 그 땅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모세는 그들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모세 자신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고 말하고, 자신의 사후에는 여호수아가 민족의 지도자가 되어 그 땅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때에 사로잡히리라 하였던 아이들이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 그 땅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는, 그들에게 방향을 돌려 홍해 방향의 광야 길로 되돌아가라고 명하십니다.
- 이 악한 세대(34절) :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께 반역했던 당시 20세 이상이었던 성인들을 가리킵니다.
-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으리라(35절) :
그들은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은혜로 주신 복을 받지 못하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 그가 밟는 땅을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36절) :
하나님을 신뢰하고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였던 갈렙에게 통상적인 지분 이상의 것을 하나님께서 보장하셨습니다.
- 너희의 연고로 내게도 진노하사(37절) :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도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역 때문이라는 것.
가데스 바네아 반역사건(민 13~14장) 이후에 발생한 또 다른 반역사건(민 20:1~13)을 말합니다. 물이 부족해지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또 다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합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바위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하셨는데 모세가 분을 참지 못하고 지팡이로 바위를 두 번 쳐서 물을 내게 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리셨던 것과 같은 형벌을 모세에게 내려 모세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신 것입니다.
- 눈의 아들 여호수아(38절) :
모세의 뒤를 이은 차세대 지도자. 오랫동안 모세의 동역자이며 시종역할을 했던 자.
하나님은 그의 믿음과 순종과 헌신을 보시고 은혜 위에 은혜를 더하셨습니다.
- 사로잡히리라 하던 너희 아이들(39절) :
그 때 이스라엘 백성이 말하기를 그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그들은 가나안 원주민들에게 패하고, 아이들은 포로가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이런 불평과 원망을 했던 장본인들은 모두 광야에서 죽고, 그 아이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산업으로 얻게 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2. 뒤늦은 회개(41~46절)
하나님께서 홍해 방향의 광야 길로 방향을 돌리라고 하시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제서야 잘못을 깨닫고 본래 명하셨던 대로 산에 올라가서 아모리 족속과 싸우리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회개를 받지 않으시고, 그들에게 올라가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싸움에는 하나님께서 함께하지 않으시니 패하리라 말씀하시지만, 그들은 자기들 마음대로 싸우러 올라갔다가 크게 패하고 통곡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통곡조차 돌아보지 않으셨습니다.
- 우리가 범죄하였사오니(41절) :
회개의 기회를 놓친 후의 회개는 의미가 없습니다. 단지 징벌을 두려워한 제스춰에 불과합니다.
- 여호와의 명을 거역하고 친자히 산지로 올라가매(43절) :
그들은 광야로 돌아가라는 새로운 명령을 거부하고, 거리낌 없이, 자기들 마음대로 아모리 족속의 땅으로 올라갔습니다. 이 일은 또 한 번의 불순종입니다. 이 역시 징벌을 피해보겠다는 행동에 불과합니다.
* 묵상 point
1.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온 결정적인 불평과 원망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을 할 때부터 계속해서 하나님을 향하여 불평과 원망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하나님께서는 물이 없다 불평하면 물을 주시고, 먹을 것이 없다 불평하면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주시며 그들의 불평과 원망을 달래오셨습니다. 그러나 이번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불평과 원망에서는 참지 않으시고 크게 진노하셨습니다. 그들에게 불평과 원망을 했던 자들 모두를 가나안 땅에 들이지 않겠다고 하시며, 그들은 모두 광야에서 죽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오던 길로 방향을 돌려 광야로 돌아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의 무엇이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온 것일까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때부터 주시리라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도착했는데, 그들은 그 땅을 향하여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죽이기 위해 데려오셨다고 말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정 반대로 말하며 원망하여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일들을 한꺼번에 형편없는 것으로 폄하한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인내를 끝내고 진노를 발하시게 하는 결정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상대가 참기 힘든 결정적인 말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물며 창조주 하나님을 향하여 결정적인 말로 원망하고 불평하는 일은 결단코 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원망과 불평을 습관처럼 하는 사람들은 이런 일은 늘상 있는 일인데 이런 일가지고 그러느냐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불평과 원망을 하나님께서 싫어하십니다. 싫어하셔도 그를 심판하시리라 말씀하실 만큼 아주 대단히 싫어하십니다.
● 적용 : 그러므로 불평과 원망의 습관을 버리고 감사의 습관을 가지십시오.
2. 뒤늦은 회개의 효용가치는?
심판을 내리시기 바로 직전까지도 사람들을 달래고 어루시며 그 인자하심을 보이시던 하나님께서, 일단 심판을 내리신 후에는 그렇게도 무섭고 차가우실 수 없는 모습을 보이십니다. 일단 심판이 내려지고 난 후에는 아무리 통곡을 하며 회개를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심판이 내려진 후에 보이는 통곡은 회개가 아니라 징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심판의 때에는 더욱 그러하실 것입니다. 주께서 천사장에게 마지막 심판을 알리는 사인을 보내시고, 심판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천사장의 나팔소리가 울려퍼지고 난 후에는 아무리 통곡하며 회개를 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적용 : 그러므로 회개의 때는 바로 지금입니다. 믿음의 성장을 위해 힘써야 할 때도,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때도 바로 지금입니다.
3. 상급은 믿음과 순종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랑이 풍성하고 인자하시며 한 없이 기다리시는 하나님이시지만, 일단 그 진노를 발하셔서 심판이 시작되면 아주 준엄하면서도 엄격하게 모든 것을 판결하십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 판결하신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성들에게 부정적인 보고를 했던 10명의 정탐꾼
백성들에게 부정적인 보고를 하여 온 백성들로 하여금 밤새도록 통곡하며 하나님을 원망하게 만든 장본인인 10명의 정탐꾼들은 그 즉시 하나님의 재앙으로 죽었습니다(민수기 14:36~37)
2) 하나님을 원망한 백성들
여호수아와 갈렙의 긍정적인 보고는 듣지 않고 10명의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에만 집중하여 하나님을 불평하고 원망한 자들은 단 한 사람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 중 마지막 한 사람이 죽을 때까지 이스라엘 백성들 전체를 광야에 머물게 했습니다(35절).
3) 어린아이들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반역사건이 일어날 때 20살이 되지 않은 자들은 그 당시 선악을 분변하지 못하던 때였으므로 그들에게는 징계를 내리지 않으시고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는 차세대 백성들이 되게 하셨습니다(36절).
4) 여호수아와 갈렙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며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끝까지 당부했던 여호수아와 갈렙은 당시 성인들 중에 유일하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자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호수아에게는 민족의 지도자가 되게 하셨고, 갈렙에게는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기업을 받게 하셨습니다(36,38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과 그에 따른 순종의 크기에 따라 심판과 상급의 정도를 판결하십니다. 심지어 몇 사람이 함께 대화를 할 때 그가 공동체를 세우는 말을 하는지 공동체를 무너지게 하는 말을 하는지도 주의깊게 살피십니다.
● 적용 : 그러므로 참된 믿음을 가지려 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으로 말미암아 가정과 교회가 세워지도록 말과 행동을 조심하십시오.
4. 염려는 영적 건망증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킵니다.
염려는 내일의 일을 해결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것은 다만 오늘의 힘을 빼앗아 갈뿐입니다(스펄전). 뿐만 아니라 염려는 영적 건망증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킵니다(영적 건망증에 대하여 어제 묵상포인트 3번 참조). 영적 건망증은 하나님을 배반하는 바로 전단계라는 점에서 매우 두려워해야 할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그러므로 그 첫 단계인 염려의 자리에서 서둘러 치료하십시오.
● 적용 : 염려를 품으면 마귀가 염려를 키워 좌절과 절망이 되게 합니다. 그러므로 염려를 버리고 감사함으로 기도하십시오.
* 기도제목
1. 모든 염려와 걱정과 불평과 원망을 버리고 늘 감사하며 살게 하옵소서.
2.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즐거움으로 순종하게 하옵소서.
3. 가정과 교회를 세우는 덕이 되는 말과 행동을 하게 하옵소서.
'***신구약 성경강해*** > - 신명기 강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 2장 16-25절 연구 (0) | 2019.07.29 |
---|---|
신명기 2장 연구 1-15절, 새로운 세대에게 하시는 명령 (0) | 2019.07.29 |
신명기 1장 19-33절 연구 (0) | 2019.07.29 |
신명기 1장 9-18절 연구 (0) | 2019.07.29 |
신명기 1장 1-8절 연구 (0) | 2019.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