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레위기 강해

레위기 26장 연구, 불순종에 대해서 내리시는 저주 1

에반젤(복음) 2019. 7. 25. 09:27



 26장 연구, 불순종에 대해서 내리시는 저주 1

오늘의 말씀 : 불순종에 대한 저주1(레위기 26:14~26)

 

* 본문요약

 

 그러나 만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치 않고 그 말씀 지키기를 싫어하여 배반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각종 재앙을 내리실 것입니다. 먼저 각종 질병의 재앙이 내려지고, 그들이 대적에게 패할 것이며, 그들의 땅이 농사를 더 이상 지을 수 없는 척박한 땅이 되고, 그들이 들짐승에 찢겨 죽을 것이며, 그 땅에 전쟁이 일어나게 되고, 그 성읍에 염병이 일어나며, 결국 그 백성이 대적에 포로가 될 것입니다.

 

찬 양 : 317(527) 어서 돌아오오

          329(537) 형제여 지체 말라

 

 

* 본문해설

 

1. 첫 번째 재앙 : 무서운 질병(14~17)

 

 그러나 만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에 청종치 아니하고 그 말씀 듣기를 싫어하다가 결국 하나님을 배반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실 것입니다.

 

 먼저 첫 번째 단계로 폐병과 열병의 재앙입니다. 이 재앙으로 눈이 어두워지고 생명이 쇠약해질 것입니다. 그들이 파종을 해도 대적이 와서 빼앗아가므로 곡식을 추수해도 그것을 먹을 수 없게 됩니다. 그들이 전쟁을 할 때마다 적들에게 패하게 될 것입니다. 적군이 그들을 쫓지도 않는데도 그들이 무서워 먼저 도망할 것입니다.

 

- 멸시하며(15) :

거절하다’, ‘거부하다는 뜻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

 

- 싫어하여(15) :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를 넘어서 말씀을 혐오할 정도로 몹시 싫어하는 상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갖는 것.

 

- 재앙(16) :

급작한 공포(terror)를 뜻함.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셨던 10가지 재앙과 같은 것.

 

- 패병과 열병(16) :

당시에는 사람의 몸을 쇠약하게 하고 생명을 빼앗는 무서운 병이었습니다.

요즈음 의학 기술이 발달로 이들 병이 치유되며 하나님께서 다른 병으로 징계하십니다.

 

 

2. 두 번째 재앙 : 극심한 기근(18~20)

 

 그러나 그대로 그들이 돌아오지 않으면 이보다 7배나 더한 다음 단계의 재앙으로 넘어갑니다. 그들이 자기들의 힘과 세력을 믿고 교만하여져서 하나님을 찾지도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도 않는 등 교만에 빠져 있으면,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치셔서 하늘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고, 땅은 단단해져서 더 이상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땅이 됩니다. 그들이 아무리 수고해도 결실을 맺지 못하게 됩니다.

 

- 너희가 그렇게 되어도 내게 청종치 아니하면(18) :

16~17절에 열거된 재앙들은 심판이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회개하지 않으면 그 벌이 일곱 배나 더 많아집니다.

 

- 칠배나 더(18) : 더욱 무거운 중벌을 내리시리라는 것

 

- 너희의 세력을 인한 교만을 꺾고(19) :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것은 하나님보다 자기를 더 신뢰하는 것입니다.

자기를 더 의지하므로 하나님의 규례에 순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 하늘이 철과 같고 땅은 놋과 같고(19) :

하늘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고 땅은 단단해져서 아무 것도 열매를 맺지 못하는 땅이 되리라는 것.

 

- 너희의 수고가 헛될찌라(20) :

아무리 힘쓰고 애써서 씨를 뿌리고 경작해도 곡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3. 세 번째 재앙 : 들짐승의 재앙(21~22)

 

 두 번째 재앙에도 여전히 돌아오지 않으면 또 다시 그보다 7배나 더한 다음 단계의 재앙이 내려집니다. 그것은 그들이 사는 성읍에 맹수가 와서 사람들과 가축을 찢게 되는 것입니다.

 

 

4. 네 번째 재앙 : 전쟁에 포로가 됨(23~26)

 

 세 번째 재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돌아오지 않으면 또 다시 그보다 7배나 더한 다음 단계의 재앙이 내려집니다. 그들에게 전쟁이 일어나고, 그들이 사는 성읍에는 염병이 일어나며, 양식은 끊어져서 10 가구가 한 화덕에 빵 하나를 구워 서로 나눠먹으니 먹어도 배가 고픈 상황이 되다가 결국에는 그 백성들이 적군에 포로가 되어 끌려가는 일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 (25) : 그들에게 전쟁이 일어나게 되리라는 것.

 

- 너희의 배약한 원수를 갚을 것이며(25) :

하나님의 백성이 언약을 어긴 그 죄값을 치르게 하겠다는 것.

 

- 열 여인이 한 화덕에서(26) :

평소에는 각 가정에서 자기의 화덕에 떡을 구워 먹지만, 양식이 없어서 10가정이 한 집에 모여 떡을 굽고는 그것을 저울에 달아 10가정에 분배하여 나눠먹으니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게 된다는 뜻.

 

 

* 묵상 point

 

1.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배반하게 되나?

 

 레위기 26:13절까지에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모든 복이 망라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분위가가 변하여, 이스라엘이 만일 하나님을 싫어하여 그 말씀을 듣지 않다가 결국에는 배반하는 자가 된다면 하나님의 징계와 재앙이 내려지리라는 경고를 하십니다. 본문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하는 단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1) 첫 단계 : 내게 청종치 아니하여

 

 시험에 드는 첫 단계는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경청하여 듣지 않는 단계입니다. 성도들이 신앙에 열심을 내지 않을 때 마귀는 틈을 탐니다. 열심히 말씀을 보고 기도하지 않고, 열심히 찬송을 부르며 예배를 드리지 않으며, 주님을 섬기는 일에 열심을 내지 않으면 마귀는 그의 느슨해진 틈을 타서 우리의 영을 파괴시킬 만한 고약한 독을 주입합니다.

 

2) 둘째 단계 : 이 모든 명령을 준행치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열심히 귀를 기울여 청종치 않고, 신앙에 열심을 내지 않는 시간이 길어지면, 마귀가 집어 넣은 그 고약한 독이 효력을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점점 말씀을 지키기 싫어집니다. 예배도, 찬송도, 말씀을 묵상하는 일도 싫어지고, 주를 위해 헌신 봉사하는 일도 헛고생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3) 셋째 단계 : 마음에 나의 법을 싫어하여

 

 주를 위한 열심을 잃은 시간이 길어지면 마귀가 집어넣은 독은 더욱 효력을 발휘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싫어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제는 신앙을 권면하는 사람들의 격려의 말도 듣기 싫습니다. 예배를 드리자, 말씀을 묵상하자, 함께 봉사하자는 말하는 사람들도 꼴보기 싫어집니다. 이것은 사람의 몸으로 치면 중환자에 해당하는 영적으로 무서운 단계입니다. 그러므로 예배가 싫어지고 말씀이 싫어질 때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4) 넷째 단계 : 나의 언약을 배반할찐대

 

 하나님의 말씀을 싫어하고, 주를 섬기는 일체의 일이 다 싫어지는 단계에 왔는데도 그것을 빨리 치료하려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여두면, 결국 마귀가 그의 속으로 들어가 그가 완전히 하나님과 결별하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레위기는 이런 상태를 하나님의 언약을 배반한 상태라고 규정합니다. 이런 자들에게 다음(묵상 포인트 2)과 같은 재앙이 내려집니다.

 

적용 : 죄의 질병이 깊어지기 전에 서둘러서 치료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싫어하는 자들에게 내려지는 징계와 재앙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마다 너희가 그렇게 되어도 내게 청종치 아니하면 ... 칠 배나 더 징치할지라하는 말씀이 반복됩니다. 이 재앙들은 심판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돌아오게 하기 위한 것, 회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끝내 돌아오지 않으면 계속 그 다음 단계로 가다가 결국엔 멸망을 당하게 됩니다.

 

1) 첫째 재앙 : 무서운 질병의 단계(16~17)

 

 이스라엘이 위의 묵상포인트 1번에서 마지막 4번째의 단계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여두면 먼저 첫 번째 재앙으로 폐병과 열병의 재앙이 내려집니다. 이 병들은 몸을 크게 상하게 하고 많은 사람이 죽게 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하나님의 징계로 내려지는 병이니,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이 병들이 치료되게 되면 하나님께서는 또 다른 무서운 병을 내리십니다.

 

 아울러서 그들이 추수하여 곡식을 거두어도 적군이 쳐들어와서 곡식을 빼앗아가므로 헛고생을 하게 됩니다. 적군과 싸울 때에 그들이 크게 두려워하여 적군이 쫓아오지도 않는데도 미리 두려워하며 도망을 하게 됩니다.

 

2) 둘째 재앙 : 극심한 기근의 단계(18~20)

 

 첫 번째 재앙에도 그들이 영적인 치료 받기를 거부하고 하나님을 배반하는 삶을 그대로 고집하면, 재앙은 7배나 더 심해져서 극심한 기근이 온 땅을 덮게 됩니다. 하늘은 철과 같이 비를 내리지 않고 땅은 놋과 같이 단단해져서 어떤 곡식도 자라지 않게 됩니다.

 

3) 셋째 재앙 : 맹수들의 습격(21~22)

 

 두 번째 재앙에도 그들이 회개를 거부하고 고집을 부리면, 재앙은 다시 7배나 더 심해져서 그들이 사는 성읍에 맹수들이 습격하여 사람과 가축들을 찢어 죽게 하는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그들이 맹수들의 습격으로 인구가 감소하게 되리라고 경고하십니다.

 

4) 넷째 재앙 : 전쟁이 일어남(23~26)

 

 셋째 재앙에도 회개를 거부하고 고집을 부리면, 그 땅에 전쟁이 일어납니다. 그 전쟁의 와중에 염병이 일어나 칼에 죽지 않는 자는 병에 죽게 됩니다. 염병은 위 첫째 단계의 폐병과 열병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무서운 전염병입니다. 그들이 양식이 떨어져서 10가구가 한 화덕에 모여 떡 한 개를 구운 후에 저울에 달아 서로 나누어먹으니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게 됩니다. 그러다가 결국에는 그 백성들이 적에 포로가 되어 끌려가게 됩니다.

 

 그러나 아직은 재앙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회개하여 돌아오기까지 결코 그 징계와 재앙을 멈추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하루라도 빨리 회개하고, 영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그 자신을 위하여 좋은 일입니다. 하나님과 싸워 이길 자는 없기 때문입니다.

 

적용 : 육신의 병은 열심히 치료받으면서 영의 질병은 그대로 방치하여 두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입니다. 영의 질병을 더 열심히 치료받으십시오. 주께 치료를 구하면 주께서 당신의 영의 질병을 치료하십니다. 또 주변에 신실한 자들에게 기도를 부탁하십시오.

 

 

* 기도제목

 

1. 영적인 질병이 일어날 때 서둘러 주께 구하여 치료받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2. 함께 기도하고 함께 격려하여 이런 재앙에 이르지 않게 하옵소서.

 

3. 이 땅의 교회들이 바른 신앙을 회복하여 이 땅에 참된 평화가 임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