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창세기 강해

창세기 21장 이삭과 이스마엘

에반젤(복음) 2019. 7. 8. 16:36



이삭과 이스마엘[21]

) --> 

[내용개요]

본장은 하나님께서 이미 약속하셨던 언약의 후손이 마침내 탄생하고 구속사의 주역으로 등장하는 출발점을 다루고 있다. 먼저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삭이 태어남으로 하나님의 구속의 언약이 성취됨을 보여 준다(1-8). 또한 언약의 후손인 이삭이 태어남으로 육체의 후손인 이스마엘이 쫓겨나는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언약에 의해 선택된 자만이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됨을 말하고 있다(9-21). 끝으로 아브라함과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평화 조약을 맺고 이로써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주신 언약의 땅인 가나안의 실질적인 주역으로 등장하게 되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22-34).

) --> 

[강 해]

하나님은 자신이 직접 약속하신 시기에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약속하신 자녀를 주셨습니다. 아브라함은 75세에 부름을 받고 선택되어 25년 만에 이삭을 받았습니다. 이삭은 태어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기업의 후사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하므로 결국 이스마엘을 내쫓게 됩니다. 그리고 그랄 왕 아비멜렉과의 평화 조약이 언급됩니다.

) --> 

1. 이삭의 탄생

) --> 

1) 사라의 잉태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은 신실하여 어김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말씀하신 대로 90세의 사라에게 오셔서 아들을 수태케 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약속은 그분의 능력으로 성취되었습니다. 인간의 나약성과 절망적인 상태를 하나님께서는 소망과 용기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또한 불가능한 상태를 가능한 축복으로 바꾸셨습니다.

a. 변치 아니함(6:17)

b. 아들을 얻음(21:2)

c. 하나님만이 잉태케 하심(113:9)

) --> 

2) 이삭의 출생

아이를 가진 사라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기한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태어난 아들의 이름을 이삭이라고 짓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행하였습니다. 이삭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의 첫 증거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시고 복을 주어 복의 근원이 되게 하리라 하셨습니다.

a. 백 세에 얻은 아들(21:5)

b. 리브가의 남편(26:8)

c. 이스라엘 자손들의 조상이 됨(32:13)

) --> 

3) 크게 기뻐하는 아브라함 부부

이삭의 출생으로 아브라함 부부는 크게 기뻐하였습니다. 사라는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나이 많은 사라가 하나님의 축복으로 아들을 낳은 사실에 대해 듣는 자들이 모두 기뻐하며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리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삭이 자라 젖을 뗄 때 아브라함은 종교 의식과 더불어 대연을 베풀어 그들 부부의 기쁨을 표출하였습니다.

a. 하나님의 대사를 인하여(126:2)

b. 주의 구원을 인하여(삼상2:1)

) --> 

2. 하갈 모자의 추방

) --> 

1) 이삭을 희롱하는 이스마엘

이삭이 젖을 떼는 날 대연을 베풀고 크게 기뻐하던 사라는 한 장면을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하갈에게서 태어난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이스마엘의 나이는 17세 가량이었으니 이삭으로 인해 자신의 위치와 상속권이 깨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스마엘은 어린 동생 이삭을 희롱하며 못살게 굴었을 것입니다.

a. 육신에 속함(고전3:3)

b. 희롱함(39:14)

) --> 

2) 근심하는 아브라함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하는 광경을 목격했던 사라는 아브라함에게 여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은 사라와 하갈의 관계 악화로 인한 가정 불화와 하갈 모자를 추방하라는 사라의 요구에 근심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일부일처의 결혼 제도가 왜 준수되어야만 하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a. 세상 근심(고후7:10)

b. 질병의 고통(38:17)

) --> 

3) 추방당하는 하갈 모자

근심하던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는 '네 아이나 네 여종을 위하여 근심치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떡과 물 한 가죽 부대를 취해 하갈의 어깨에 메워 주고선 그녀와 이스마엘을 집에서 내보냈습니다. 하나님은 추방당한 하갈 모자에게도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목마른 그들에게 샘물을 발견케 하실 뿐만 아니라 이스마엘로 하여금 큰 민족을 이루겠다고 축복하셨습니다.

a. 학대하지 말아야 함(24:14)

b. 혹독함(6:9)

) --> 

3. 아비멜렉과 언약을 체결함

) --> 

1) 인정받는 아브라함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함께하시므로 아브라함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분명하게 알고 주변 사람들은 아브라함의 하나님을 두려워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축복으로 크게 번성하며 그 세력이 날로 확장되어 가는 것을 알고서 아브라함을 두려워하였습니다.

a. 만물 속에 함께하시는 하나님(9:6)

b. 가까이 계신 하나님(17:27)

) --> 

2) 아비멜렉의 평화 제의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함께하심을 깨달은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은 아브라함에게 찾아와서 평화를 제의하였습니다. 아비멜렉이 아브라함과 더불어 맺고자 원했던 것은 동맹 관계였습니다. 이는 그들의 생존과 관계되는 매우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을 찾아와서 동맹을 맺게 되었다는 사실은 그만큼 아브라함의 세력이 크게 신장되었음을 나타냅니다.

a.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26:26)

b. 다윗과 요나단(삼상20:16-17)

c. 그랄의 왕 아비멜렉(20:2)

) --> 

3) 서로 언약을 맺음

아비멜렉의 평화 제의에 아브라함은 자신의 우물을 늑탈한 행위에 대해 책망하였습니다. 그리고 서로 언약을 맺은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에셀 나무를 심었습니다. 그는 그 곳에서 영생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a. 분명한 결의(42:15)

b. 서약의 맹세(23:12)

) --> 

결론

오랫동안 기대하던 일이 드디어 이루어졌습니다. 즉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큰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해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이 성취되었습니다. 아브라함 가정에 이삭이 태어난 것입니다. 이처럼 역사 이래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 헛되이 끝난 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신실하신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고 신뢰하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 --> 

[단어해설]

1. 권고하셨고. 원어 <dq'P;:파카드>'사랑으로 관심을 갖고 기억한다'는 뜻.

) --> 

2. 말씀하신 기한. 초자연적 능력으로 사라에게 아들이 생기게 하겠다고 하신 약속 기한.

) --> 

3. 이삭이라 <qj;x]yI:이츠하크>'웃는 자'. 이삭 수태 예고 당시 아브라함과 사라가 웃었던 사연에 기안한 이름.

) --> 

8. 젖을 떼는 날. 고대 근동에서 아이가 3살이 되면 젖을 떼는데 이날 이웃과 더불어 큰 잔치를 베푸는 것이 관례 였다.

) --> 

9. 희롱하는지라. 원어 <qjex'm]:메차하크>'멸시하다, 비웃다, 핍박하다'라는 의미. 당시 17세였던 이스마엘이 3살 된 이삭에 대하여 적자에 대한 시기심과 상대적 박탈감으로 동생을 핍박하고 멸시하였음을 나타낸다.

) --> 

14. 떡과 물 한 가죽 부대. 사막 여행에 있어 필수적인 준비물. 브엘세바. 원어 <[b'v, raeB]:베에르 쉐바>'맹세의 우물'이란 의미. 팔레스타인과 이집트 중간 지대의 불모지.

) --> 

16. 살 한바탕. 원어 <tV;q' hj;f; q~jer]h':하르헤크 타하 케쉐트>의 뜻은 '화살이 미치는 정도의 거리'로 대략 300m정도의 길이.

) --> 

[신학주제]

구속사적 측면에서 본 이삭의 출생. 이삭의 출생은 하나님의 언약이 눈앞에서 이루어진 최초의 사건이다. 이것은 구속사에서 하나님의 계시가 듣는 계시에서 보는 계시로 한 단계 더 발전하여 나타남을 의미한다. 특히 이삭의 출생은 구속의 완성을 위해 필연적으로 기대되어지는 그리스도의 탄생을 예표하고 있다. 이 양자는 상호 유사한 점을 갖고 있는데, 첫째는 하나님의 오랜 계획(참조, 17:19;1:21)과 섭리에 의해 태어났다는 점이고 둘째는 양자가 언약한 후손이며 구원사의 유일한 통로가 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이삭의 출생으로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의 가계에서 축출된 것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가 구속의 사역을 이를 유일한 중보자(참조, 4:12)임을 예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삭의 출생이 아브라함에게 크나큰 기쁨이 되었듯이 그리스도의 탄생은 죄로 인해 절망에 빠진 인간에게 최고의 희망이며 영생 의 소망이 되는 기쁨의 소식임을 말해 주고 있다.

) --> 

[영적교훈]

본장에서 아브라함은 그토록 고대하던 언약의 후손인 이삭을 마침내 얻게 된다. 이것은 하나님은 신실하셔서 그의 약속을 결코 어기지 않으시고 성취하심을 보여 준다. 그러므로 아브라함과 같이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고 믿음을 지키는 자들은 이삭(기쁨)의 축복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언약의 후손인 이삭이 육체의 후손인 이스마엘과 함께 할 수 없듯이 택함받은 성도들은 죄의 어둠으로부터 벗어나 빛의 자녀들처럼(참조, 5:8) 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