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윤 박사/선교의 창

단기선교의 목적과 효과

에반젤(복음) 2021. 7. 21. 01:23

단기선교의 목적과 효과 (강성철)

강성철 선교사(브라질)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종말을 치달리면서도 이땅이 우리들의 영주지인양 부푼 꿈을 안고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정보 매체의 발달은 세계를 안방 깊숙히 찾아오게 했으며, 여러 대륙의 국가 연합과 다국적 기업의 진출은 인종과 민족, 국가의 장벽을 허물어 지구촌 가족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탄생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방식도, 시간과 공간의 개념도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안방에 앉아서 세계의 가보고 싶은 모든 곳과 사고 싶은 모든 것, 만나고 싶은 사람, 듣고 싶은 강의와 프로그램 등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심지어 자신이 생각하는 상상의 세계까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지난주 글로보 텔레비전에 소개되었는데 미국의 의사가 브라질에 있는 환자를 수술하는데 로보트를 파견하고 미국에서 로보트에게 명령을 하여 대수술을 성공적으로 치루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참으로 경이로울 뿐입니다. 본 디아스포라 선교센타의 주력선교사역 중 하나로 단기선교사 훈련원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선교를 돕는데 목적을 둔 자비량 선교기구입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범하면서 올해도 단기선교를 준비하는 교회와 선교단체, 그리고 교회내 선교위원회에 참고되길 바랍니다.

1. 단기선교의 목적

크게 세가지 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복음전파, 영성개발, 인재양성의 목표가 있습니다.

1) 복음을 전파하는데 있습니다.

첫째가 기도입니다. 전도는 영적전쟁이기 때문입니다. 또 성령의 권능을 받아 야 합니다(행1:8) 그러므로 단기선교는 기도회로부터 츨발해야 합니다.

둘째는 회개 운동입니다.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우선되어야 강하고 담대하게 복음을 전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정으로 주님을 만나면 자연적으로 나타난 현상이 자기를 발견하고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며 회개 운동이 일어 납니다.

세째는 분명한 신앙고백입니다. 세상 사람이 주님이 누구시냐고 물어오면 내가 믿고 고백한 예수를 분명하게 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넷째는 헌신입니다. 배와 그물을 버리고 주님을 따른 제자와 같이 버리고 떠나야 합니다. 최소한 군 영장을 받고 떠나는 입대자 보다는 더 확실해야 하지 않을까요?

다섯째는 준비해야 합니다.선교에 필요한 모든것을 철저히 준비해야 선교를 빙자한 민폐를 끼치는 일은 없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2) 영성개발이 됩니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문화권안에 들어가니 자연히 긴장됩니다. 그러므로 영적으로 무장되지 않으면 감당할 수 없습니다.그러므로 자연히 하나님께 매달리게 되고 주께 간구하게 됩니다. 자연히 하나님과 가까이 하므로 영성이 개발됩니다.

첫번째 개인의 경건 생활을 통한 영성관리 -Q.T, 기도생활,(순서를 맡으므로)

두번째 예배를 통한 영성관리 - 시간 시간 예배 드리므로 은혜를 공급받음

세번째 동역자들을 통한 영성관리 - 목회철학과 영성을 짧은 시간이나마
나눌 수 있습니다. 서로를 통해 도전을 받고 배우는 기회가 됩니다.

네번째 훈련을 통한 영성관리 - 지체로서 팀웤과 교제에 초점이 맞춰지니 토양에 좀 더 빨리 적응하고 효과적인 사역을 감당하게 됩니다.

3) 인재가 양성이 됩니다.

꿈과 비전을 나누는 가운데 인생의 목적이 생기고, 사람과 자연과 문화환경에 적응하는 강하고 담대함(뱃심)이 생길뿐 아니라 꿈을 가지고 구체적인 기도를 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알고 세상을 알고 자기를 아는 가운데 나를 부르시는 소명의식과 보내심을 받은 사명의식을 갖게 되므로 사회 각 처에 필요한 인재들이 양성됩니다.

2. 단기선교의 효과

1) 팀사역 - 전문성을 살려 합력하여 선을 이룹니다

2) 일보다 사람을 우선순위에 두는것을 배우게 됩니다. 선교는 사람입니다.

3) 개인의 은사와 기능이 개발될 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드러납니다.

4) 의사전달이 분명해 집니다. 대충은 통하지 않습니다.

5) 최전방의 사역자가 되게 합니다.

6) 결과적으로 가정과 교회와 사회에 유익한 일꾼이 됩니다.

3. 단기 선교를 준비하는 교회와 선교단체에 드리고 싶은 말

1) 전략적인 선교를 하시기 바랍니다.

첫째:선교해야 할 지역을 선정하고, 정탐하고, 준비하고 연구하여야 합니다.
둘째:서두르지 않아야 합니다

셋째:가시적 선교성과에 치중해서는 안됩니다.

단기선교는 선교하기 보다는 필요한 모든것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선교의 다양한 접근 방식과 선교의 다양한 전략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다시말해서 선교는 무조건 감으로 말미암아 되는것이 아니라 가기 전에 필요한 사전조사 및 연구 그리고 충분한 탐색과 정탐이 이루어진 다음에 그것에 대한 분석과 전략적인 방법을 가지고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예;)단기선교 사역지 소개
우리가 이번에 파송되는 지역은 Ipatinga(MG)입니다. 이곳은 미나스 제라이스의 수도인 벨로 오리존찌에서 약3시간 정도 떨어져 있는 인구 20만의 중소도시입니다. 이곳은 우시미나스가 있는 공업도시입니다. 이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이파띵가 장로교회의 초대를 받아 선교지로 결정된 것입니다. 안드리아노 목사님이 시무하는 이 교회는 약400명 정도 모이는 교회입니다. 이 교회도 선교에 관심이 많아 청년들이 열심히 사역을 해왔으나 현재는 그 비전이 이어지지 않아 청년들이 침체되어 교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안드리아노 목사님의 요청으로 그곳에서 E.B.F와 노방전도 그리고 저녁에 청년들을 위한 그리고 전교인을 위한 부흥집회와 예수 그리스도를 아직 믿지 않는 이들을 위한 전도집회를 가질 것입니다. 선교하는 일을 중단한 그 교회에 선교의 비전을 다시 제시하고 도전하고 격려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이파띵가에서 약40킬로 떨어진 쎵 깐디다에서도 동일한 사역을 하게 됩니다. 이곳은 아주 작은 소도시로 교회가 막 개척이 된곳입니다.교회가 너무 협소해서 사역을 하기에 힘이 들어 공립학교를 빌려 사역을 하기로 했습니다.이 사역을 통해서 이 지역에서 어두움이 물러가고 예수 그리스도의 빛이 이 지역을 자유하게 되기만을 주님 앞에 겸손히 간구하고 있습니다(1997년7월 Missao Diaspora 단기선교 소책자 참고)

2) 훈련과 양육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한마디로 인턴쉽(intern ship)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단기 선교사에 대한 자질과 그의 인격과 그의 능력을 파악하여 유능한 사람을 파송해야 합니다.선교현장에는 말할 필요가 없고, 온 교회가 믿고 후원하며 협력하기 때문입니다.

3) 팀사역을 염두에 두고 선교팀을 구성하기 바랍니다.

은사발견 설문지를 돌려 각자의 은사를 점검한뒤 준비케함은 보다 더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추천할 수 있는 은사발견 검사 설문지로는 "와그너 수정 후츠 설문지"(Wagner-Modified Houts Questionnaire)를 소개할수 있습니다.

4) 교회의 선교역량 개발

선교는 교회가 담당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그 헌신과 섬김이 선교에 쓰여지도록 개발하여 분담하고 책임을 감당하도록 각 주일학교, 각 구역, 각 전도회에 관심을 쏟도록 비전을 끊임없이 나누어야 합니다.

5) 선교 자료의 정리 및 동원화

구슬이 서말이라도 뀌어야 보배란 말이 있습니다. 먼저 파송된 선교사의 직접적인 사역과 경험들, 보고서 및 사역 진행과정등을 잘 정리하여 선교의 자료로 남기는 일입니다. 자료의 정리와 분석은 새로운 사역의 시작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먼저 경험한 교회의 노하우가 선교단체나 한국교회에 보급되어 유익을 끼쳐야 합니다. 실패의 경험은 실패의 경험대로, 성공의 사례는 성공의 사례대로 후발 선교사들이나 타 교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맺는말

단기 선교사팀들의 훈련과 파송에 대한 노하우가 갈수록 전문적이 되어야 하고, 심도깊은 하나의 선교사역이 되어야 합니다. 단순한 비전 트랩에서부터 현지 전도사역, 현지교회 위문사역, 성경학교 등 프로그램 위주의 단기사역,충분한 정탐, 훈련반법 습득과 대상, 지역의 문헌조사, 지역연구 등으로 예비종족 화일을 가지고 선교현지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정탐하는 선교정탐, 실제적으로 3-6개월 기간을 헌신하여 직접 선교현지에 가서 컴푸터, 선교사 자녀교육, 선교지 사역 일부담당 등 직접적인 단기 선교 사역까지 확장되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각 단계에 걸친 사역의 준비와 과정, 그 체험과 교훈들을 그때 그때 자료화하여 계속되는 선교사역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더 발전적인 모습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단기 선교에 임하는 자원들도 단계적으로 헌신이 깊어지게 유도해야 하며 다른 관심있는 교회들과도 경험을 서로 나누어야 합니다. 선교 현지에 나갔던 선교사가 가졌던 모든 선교 경험을 설교나 간증, 여러 인쇄물등 여러 자료들을 정리해서 우리 교회에 적합한 새로운 선교전략을 세우는데 이용하고 교회안에 선교 사역자를 세우는 일에 활용할수 있어야 합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