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신자 대상의 전도 자료
1. 불교와 기독교의 비교
불 교 | 기 독 교 | |
창시자 | 1. 과마타 부처, 신성의 부인, 도를 우리에게 보여준 인간 선생 |
1. 하나님의 성육신이신 예수 그리스 도, 그는 “내가 길이다”라고 가르침. 그리스도가 누구인가가 그의 가르 침보다 더 중요하다. |
신 | 2. 원래의 형태는 무신론, 하나님과 신은 불필요, 널리 보급되어있는 불교에서 부처는 신적 존재 내지 인간화된 구세주로 경배된다. |
2. 유신론, 유일의 하나님으로 전지, 전능, 편재 ; 창조자, 구속자, 심판 자, 그리스도는 세상의 구세주이다. |
인간의 문 제 |
3. 고통과 고난의 문제로 시작, 고난 의 원인과 치유에 관심, 목표는 고통으로부터 구원받는 것이다. 인간중심이다. |
3. 죄, 곧 도덕적으로 악으로 시작, 하 나님의 거룩, 인간의 죄, 그리고 죄 로부터 구원에 관심, 하나님 중심 이다. |
인간과 영 혼 |
4. 인간의 육체 안에는 영원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 영원한 자아가 없다. 개인의 존재는 실제 환상이다. |
4. 인간은 영원한 혼을 가지고 있다. 개인의 존재와 자아는 실제이다. |
행동과 결 과 |
5. 업보(karma)--행동과 반응 ; 원 인과 결과의 법, 탄생과 환생의 순환과 부착, 업보는 계속해서 남아 있다. |
5. 도덕법-- 자신이 뿌린대로 거둔다; 그러나 용서가 가능하며 그리스도 가 용서해 주심 ; 결과는 새로운 탄생과 새로운 삶이다. |
구 원 | 6. 열반(nirvana)-- 열정없는 행복 과 평안의 상태 ; 업보와 고난으 로 부터 해방; 분리와 생성의 중 지. |
6. 죄, 죄책, 그리고 죄의 능력으로 부 터 구속 ; 영생 ;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은혜로 인간은 자신을 구원 할 수 없다 ; 하나님이 주도권을 행사하며, 선물로서 구원을 주신다. |
구원의 방 법 |
7. 모든 욕구를 제거함으로 ; 자아 해방의 체계 ; 순수한 인본주의 |
7. 우리를 위해 고난 당하고 고난과 죽음에서 승리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은혜로, 인간은 자신을 구원 할 수 없다. 하나님이 주도권을 행 사하며, 선물로서 구원을 주신다. |
피난처 | 8. 불교도는 말한다 ; “나는 부처와 달마(Dharma)와 상하(Sangha) 에서 피난처를 찾는다” |
8. 기독교인은 말한다 : “나는 그리스 도, 말씀, 그리고 교회에서 피난처 를 찾는다”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61쪽 참고
2. 불교와 기독교의 대조점
불 교 | 기 독 교 | |
1 | 정통불교는 하나님을 배제한다(무신론). | 하나님에 시작하여 하나님으로 끝난다 (유신론). 하나님은 첫 번째 원인(시간에 있어서) 이고 마지막 원인이다(목적에 있어서). |
2 | 부처는 신성에 대한 어떤 주장도 회피 한다. 그는 말하길, “나는 길을 발견했 으며, 지금 그 길을 너에게 보여주고 있다.” |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 들이며, 하나님과 하나라고 말씀한다. 그는 말씀하시길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
3 | 세상과 인생의 무상함. | 변함없으신 그리스도와 흔들림 없는 왕 국(성경이 확언하는 대로)이 존재한다. |
4 | 인간 중심 - 인간의 필요, 노력 | 하나님 중심 - 하나님의 목적 공급 |
5 | 인간의 몸 안에는 영원한 것이나 불멸 하는 것이 없다. 영원한 자아도 없다. |
인간은 혼을 가지고 있다. 개인의 존재와 자아는 실재이다. |
6 | 기본적인 문제는 고(苦)이다. | 기본적인 문제는 죄(罪)이다. |
7 | 구원은 고로부터의 해방이며, 탄생-죽 음-환생의 끝없는 사슬로부터의 해방 이다. 이것은 생의 소멸이다. |
성경에 따르는 구원은 죄로부터의 해방 과 하나님과의 화해이다. 단 한번의 신생을 통한 생의 확장이다. |
8 | 각 개인은 자신의 노력으로 구원을 이 루어야 한다. 구원은 명상, 선행, 그리고 지식을 통 해서 성취된다. |
어떤 인간도 자신을 구원할 수가 없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죄인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엡 2:8) 구원을 받는다.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62쪽 참고
3. 불교도를 위한 복음
난 제 인 식 |
* 불교는 무신론이므로 죄를 느끼거나 죄로부터 구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 * 고(苦)가 가장 큰 악이며, 원인은 욕망임. 욕망을 없애면 고(苦)도 끝남. * 사랑도 욕구의 한 형태로 여김. 끊어버려야 할 것으로 여김. * 기독교의 핵심인 하나님의 사랑을 하나의 욕망으로 간주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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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성 체 四 聖 諦 |
고(苦) | *고(난)은 인생의 엄연한 사실임. ⇒ 인생은 각종 고난 속에 있으며, 아무도 현생에서 고난을 피할 수 없음. |
집(集) | *고(난)의 원인은 죄임. ⇒ 죄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과의 잘못된 관계임. ⇒ 죄는 우리의 존재의 근원이고, 세상의 궁극적 원인임. ⇒ 죄는 인생에 의미를 주는 목적인 하나님을 향한 반항과 불신의 태도임. ⇒ 문제는 세상이 아니라 자신이며, 세상의 슬픔이 관심이 아니라 죄임. ⇒ 성경은 세상의 고난이 인간의 타락한 상태인 죄 때문임을 말함. ⇒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스스로 할 수 없는 자신을 위하여 기꺼이 하실 수 있으며, 하나님 안에서 자연적 자발적으로 살 수 있도록 자신 의 본성 안에 있는 반항적 기질을 제거하시는 구세주 뿐임. ∴ 죄는 인간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절망적인 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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멸(滅) | * 죄의 치료는 그리스도의 고(난)임. ⇒ 죄는 인간의 근본적인 병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으로만 치료됨. ⇒ 죄는 근본적으로 변화되어야 하는 상태임. ⇒ 인간이 죄를 짓는 순간에 하나님에게 십자가가 이루어짐. ⇒ 예수는 인간의 고(苦)를 체득하시고 인간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심. ⇒ 그리스도는 인간의 모든 업보, 죄를 자신이 인간을 위하여 대신 지심. ⇒ 그는 가장 큰 비극 십자가의 죽음을 가장 큰 승리로 바꾸어 놓으심. ⇒ 인간은 하나님께 왜 인간의 구원을 위해 그런 방법을 택하였는가? 라고 묻기보다는 구원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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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道) | * 구원의 길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만 이루어짐. ⇒ 성경은 인간은 죄인이며 절대적으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고 말함. ⇒ 성경의 “기쁜 소식”은 하나님께서 주도권을 잡으셨다는 것. ⇒ 하나님이 행동하셨으며, 인간의 필요는 하나님의 행위가 되었음. ⇒ 그는 한 인물안에서 행하셨으며, 에수는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행위임. ⇒ 불교 : 여기에 따를 가르침이있고, 행함의 훈련이있다. 기독교 : 여기 한 분이 있다. 그를 믿고 따르라. ⇒ 예수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하신 인간이심. ⇒ 그는 거룩하고 무한하신 하나님과 유한하고 죄있는 인간의 중보자. 부처는 위대하지만 인간에 불과하며, 구세주는 아님. ⇒ 기독교의 신앙은 삶에서 삶으로(in life and to life)의 구원을 제공함. ⇒ 진리는 부처가 말한 삶에 대한 열망의 파괴가 아니라 만족임. ⇒ 복음의 문제 : 하나님이 너를 위해 하신 일에 대해 너는 무엇했는가? ⇒ 회개하면 - 자신과 하나님께 대한 태도를 바꾸고 - 예수를 구세주로 신뢰한다면 용서와 새생명을 얻음. ⇒ 영생의 경험으로 인해 현세의 삶에 이 세상의 슬픔이 앗아갈 수 없는 완전한 평안을 누림. |
팔 정 도 八 正 道 |
* 불교에서 극기의 길과 윤리적 행위는 고(苦)와 욕망으로부터 구원을 이루는 수단임 기독교에서는 하나님과 화해되고 죄의 권세에서 해방된 후에야 실현되는 길임. * 윤리는 구원을 얻기위함이 아니라 구원의 경험속에서 나타나는 결과임 * 구원을 얻기위한 도덕과 선행은 자기 주장의 행위이며, 죄의 본질임 인간은 도덕적이고, 선하고, 예의바르지만 여전히 죄인일 수 있음 * 윤리적인 삶은 하나님의 구속적 행위를 경험한 열매로서 나타나는 결과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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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견 (正見) |
* 위에서 말한 사성체를 받아들이고, 진리가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사색가운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 안에 있다는 것을 승인하는 것. | |
정사 (正思) |
* 인간의 본질적 욕망은 하나님의 의도대로 절제되고 만족되어야 함. * 인간은 인생에서 최상의 욕망을 갖게 되었는데, 그것은 그리스도처럼 되 고 그를 기쁘게 해드리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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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어 (正語) |
*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 가 서로 지체됨이니라”(엡4:25).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러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 라”(골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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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업 (正業) |
* 각자는 하나님이 주신 재능을 잘 활용하고 타인을 유익케 함. * 삶을 정직하게 영위해야 하며 사치스러운 생활을 피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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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 (正命) |
*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이니 탐심 은 우상숭배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참음을 입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골3:5,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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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진 正定進 |
*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 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 노라”(빌3:13-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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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념 (正念) |
* 하나님 앞에서 잠잠하고 그의 임재를 알라! * 매일 그의 말씀을 묵상하고 쉬지말고 기도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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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 (正定) |
* 동료의 부담과 필요를 알라. * 그들과 함께 당신의 자원을 나누라. * 온 세계 사람들의 영적 필요를 알고 하나님의 세계선교에 참여하라.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72-74쪽 참고
4. 보리수(菩提樹)와 십자가(十字架)
보 리 수 |
내용 | * 부처가 깨달음을 얻었던 나무 * 불교도들은 그로 인해 보리수를 공경함 * 부처는 보리수 밑에서 해탈의 경지에 도달하고 스스로 구원을 얻음 |
의미 | * 지식의 완성을 의미함. 보리는 ‘지식’ 내지 ‘지혜’를 의미함 * 자기 구원의 성취를 의미함 부처가 그 나무 아래서 얻은 것은 자신을 위한 것임 그의 깨달음으로 인해 그는 다른 사람을 구원한다고 주장하지 않음 * 세상으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함 인간은 세상을 포기할 때에만 자신을 위한 구원을 얻을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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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도 | * 나는 부처를 생각하면서 위안을 얻습니다. * 나는 달마(가르침) 가운데서 위안을 얻습니다. * 나는 상하(수도회) 안에서 위안을 얻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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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 자 가 |
내용 | * 그리스도가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달려 죽으신 십자가형의 나무 * 부처가 명상 중 보리수 나무 아래 앉아 있었음 예수 그리스도는 화목제물로 나무에 달려 죽으심 |
의미 | * 사랑의 완성을 의미함. 지식의 추구가 아니라 인간을 위한 사랑의 표현 * 우주적 구원을 의미함 그 이유는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기 때문임 * 탈속(脫俗) 혹은 분리가 아니라 참여를 의미함 세상을 포기함으로가 아니라 세상에 참여하심으로 세상의 구주가 되심 ∴십자가의 사랑을 통해 그는 인간과 하나가되어 세상을 구원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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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도 | *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을 얻습니다. * 나는 그의 말씀 안에서 평안을 얻습니다. * 나는 교회의 교제 가운데서 평안을 얻습니다.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74-76쪽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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