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초대 교회사

[스크랩] 연대별(AD) 교회사

에반젤(복음) 2021. 7. 14. 03:03

연대별(AD) 교회사

 


AD 35

익나티우스(Ignatius)가 쓴 교회에 보내는 7서신들과

폴리캅(Polycarp)에게 보낸 서신들은 초대교회 시대에

많은 신자들이 인용했다.


AD51

로마시에 살고 있던 유대인들에 대한 핍박은

너무나 파괴적이어서 그들은 도시로부터 추방적이었다.


60 이레니우스에 따르면, 소아시아의 히에라폴리스 감독

파피아스(Papias)는 “요한 사도의 제자였고 폴리캅의 동반자였다”고 한다.


64 로마제국의 황제 네로는 로마 시를 화제로 파괴시켰다는 혐의를

물어 비난했다. 무자비하게 기독교인들을 핍박할 때 정원을 밝히는

횃불로 만들 정도로 화형에 처해 처참히 죽였다. 전설에 의하면,

이때에 베드로와

바울이 순교했다고 한다.


68 황제 네로의 핍박은 종결됐다.
69 서머나에서 폴리캅 그는 소아시아에서 믿음을 굳건히

지키기 위해 마르키온들(Marcionites)과

영지주의 발렌티니안들(Valentinians)을 비판했다.

이레니우스는 폴리캅이 사도요한과 함께

교제를 가진 자일뿐만 아니라 예수님도 실제로 보았을 것이라고 했다.


81 도미티아누스(Domitian) 황제 즉위.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아들. 형 티투스 황제)

로마제국의 황제 도미치안(Domitian)은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을 함께 핍박했다.

 

 

95 사도요한 밧모섬유배. 8개월후 석방.
96 9월 도미치안 암살,치리가 끝남.

원로원 추대로 노령에 네르바(Marcus Cocceius Nerva) 황제즉위.


98 에스파냐 바이티카 이탈리카 출생 트라야누스(Trajanus)황제즉위.

로마제국의 황제 트라얀은 명상록을 쓴 아우렐리우스가 황제로

등극할 때까지 기독교인들에 대한 정책을 발표했다.

그의 정책은 기독교인을 색출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을 행하여

권위자들 앞에 서게 되면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처벌이나

처형을 받도록 했다.
1세기 말에 이르러 사도바울이 세 번에 걸친 선교여행으로 인해

여러 곳에 믿는 자들을 일으켰다고 믿어진다.

특별히 이집트와 북 아프리카에서 몇 교회들을 설립했다.


107 익나티우스는 로마에 운송되어 순교를 당한다.
115 교부 이레니우스가 태어났고, 위대한 기독교 신학자며

이단에 대한 책을 썼다. 특별히 그는 영지주의자들에 반대했다.


130 변증가인 저스틴 마터가 개종하였다.

그는 철학을 사랑했지만 진리를 이교 신앙에서 찾으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이루지 못했다가 마침내 성경을 통해 진리를 발견하게 된다.

그 후, 그는 진리의 씨앗이 모든 종교에 있을 수 있지만 오직

기독교만이 모든 진리를 가르치고 있다고 하며

기독교를 변증하는 자가 되었다.


144 이단자 마르키온은 구약을 거부하고 대부분의

신약성경을 거부한다는 이유로 출교 당했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단순히 인간으로 보일 뿐이라고 했다. 이것은 도케티즘 (docetism),

즉 가현설을 의미한다. 그는 교회가 정경을 공식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필요성을 갖게 했다.


150 알렉산드리아 클리멘트는 태어났다. 그는 변증가로서

플라톤을 이용하여 기독교를 지지하기 원했다.

또 기독교인만이 참된 ‘영지’를 소유하고 있다고 하며

영지주의자들에게 접근하기를 원했다. 그리하여 성경 해석 방법에

알레고리칼 방법을 도입했다.


155 서머나 감독 폴리캅은 화형을 당하면서 순교했다.

순교 직전의 그의 고백은 정말 많은 분들의 마음을 울리고 있다.

“86세 동안 나는 그분을 섬겼다. 하지만 그는 결코 어떤 상처를

나에게 주지 않으셨다. 그런데 내가 어떻게 나의 왕이시며

나의 구세주이신 그분을 모독할 수 있단 말이냐?”

그의 현존하는 저서는 빌립보 서신이 있다.


156 몬타니스트 운동이 이 시기에 시작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들은 묵시적 환상을 겸한 금욕 운동을 펼쳤다. 그들에 의하면,

성령이 직접 자신들의 선지자들과 여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다고 주장했다.


160 카르타고 감독 터툴리안은 기독교를 변호하기 위해 철학을

사용한 저스틴을 공격했다. 그의 유명한 말은 “예루살렘과 아텐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그는 후에 스스로몬타니스트가 되었다.

그의 유명한 저서 플락세아스에 반대하여는 교회가 삼위일체를

이해하도록 도움이 되는 책이다.


161 로마제국의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황제가 되어

황제 트라얀의 소극적이 기독교인들에 반대하는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모든 제국에 있는 기독교인들을 핍박하도록 이끌었다.


165 변증가 저스틴은 순교 당했다.
180 황제 아우렐리우스의 치하가 끝났다.
185 알렉산드리아 감독 클리멘트의 제자 오리겐은 성경 해석에서

알레고리칼 방법을 발전시킨다. 알렉산드리아 도시에 있는

신플라톤주의를 심취하므로 정통에서 벗어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쓴 최초의 조직신학을 저술했다.


202 로마제국의 황제 셉티무스 세베루스는 한 종교,

즉 정복되지 않는 태양을 숭배하는 것 아래 제국을 통합하려고 노력했다.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은 이에 반대하므로 심각한 핍박을 받게 되었다.
교부 이레니우스는 순교 당한다.
알렉산드리아 감독 클리멘트는 215년 죽을 때까지 시리아로 도주한다.


216 마니교의 창시자 마니가 태어났다. 그는 페르시아, 기독교,

그리고 불교적 요소들을 혼합하여 새로운 이단으로 교회사에 등장한다.


245 카르타고 감독 터툴리안의 제자 키프리안이 개종한다.
247 키프리안은 터툴리안을 이어 카르타고 감독이 되었다.
249-251 로마제국의 황제 데시우스는 자신에게 향을 피우라고

제국에 명을 내렸다. 순응하는 자들에게 증명서를 주었고,

순응치 않는 자들, 즉 증명서가 없는 자들은 핍박을 받았다.

많은 기독교인들은 증명서를 위조하여 살아남았다.

이 문제로 인해 교회 내에 논쟁이 그치질 않았다.
키프리안은 핍박을 피해 도주했지만 서신을 통해 교구 교회들을 치리했다.


251 사막의 수도사 은자 앤터니가 탄생했다.

그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고

사막으로 들어갔다. 아타나시우스는 그의 생애를 썼다.


254 알렉산드리아 감독 오리겐이 죽었다.
데시우스 핍박으로 인해 배교한 자들을 다루는 정책에 관한 논쟁이

그치질 않았다. 키프리안은 분파적 사제들이 주장하는 세례의

타당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263 최고의 교회 역사가인 카이사리아 감독 유세비우스가 태어났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현존하여 초대교회 연구에 큰 도움을 준다.


284 로마제국의 황제 디오클레치안의 대 핍박이 시작했다.


286 케노바이트 수도회를 만든 파코미우스는 이집트에서

개인적 은자보다도 은자들의 모임을 만들었다.


297-300 ‘세상에 대한 아타나시우스’가 태어남.

그는 4세기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아리안 논쟁 시에

정통 신앙을 변호했던 위대한 인물이었다.


305 디오클레치안 대 핍박이 종결되었다.
콘스탄틴 대제가 받은 라바룸310 예수님은 인간의 육체를

가졌지만 인간의 마음을 가지지 않았다고 말했던

이단 아폴리나리스가 태어났다. 그분은 신적 마음을 가졌다.

이에 대해 나지안주스 그레고리는

“가정되지 않은 것은 회복될 수 없다”고 응답했다.


312 디오클레치안이 로마제국을 4등분하여 다스렸다.

그 중에 서방 지역을 맡았던 콘스탄틴은 함께 서로마지역을 맡았던

막센티우스와 밀비안 다리에서 전투를 벌였다.

승리한 후, 그는 서로마제국의 황제가 되었다.

이 전투에 앞서 콘스탄틴은 밤에 환상을 보았고,

승리의 표시인 ‘라바룸’(Labarum)을 받게 된다.

카에킬리안은 카르타고 감독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디오클레치안 대 핍박 시에 성경을 포기하므로

생명을 부지했던 ‘배교자들’(traditores)을 두둔했다. 순교자들에 관해

그렇게 존경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카르타고의

한 부류는 배교자에 의해 수임된 카에킬리안을 인준하지 않았다.

그들은 다른 감독 마조리누스를 선출하였다.


313 밀라노 칙령은 기독교인들에게도 종교의 자유를 주었다.

동로마제국의 리키니우스와 서로마제국의 콘스탄틴은 일전을 벌여

리키니우스가 패전하고 만다.


314 이때에 이미 영국에 많은 기독교인이 있었다.


315 마조리누스는 죽고, 도나투스가 후계자가 되었다.

그를 추종하는 자들을 가리켜 도나티스트들이라 부른다.


316 도나티스트들은 콘스탄틴에게 청원했지만 그들에 반대하여 지배했다.

그런 후 그는 그들에게 무법적으로 행했고 그들을 교회 밖으로 추방시킨다.


324 콘스탄틴은 동로마제국의 아우구스투스인 리키니우스를

대패시키고

명실 공히 통합 로마제국 황제가 되었다.

콘스탄틴은 기독교에게 호의적이었다.
325 니케아 범종교회의가 개최되어 아리안 주의를 정죄한다.

알렉산드리아의 아리우스는 그리스도께서 최초로 창조된 존재였고

없었던 때가 있었다. 범종교회의는 예수님이 나오신 것이지

결코 창조된 것이 아니라고 했으며 그분은 성부와 같은 동일본질,

즉 homoousios라고 천명했다.


328 아타나시우스는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되었다.
콘스탄틴은 아리우스에 반대하여 내린 정죄들을 번복했다.


329 캅파도키아의 대 바실이 태어났다. 그는 동방정교회 수도원

기본 규율을 작성했다. 현행하고 있는 규율이다. 바실은 가난하고,

병들고, 그리고 도움이 요구되는 자들을 섬기는

공공 수도원제도를 가르쳤다. 핍박이 사라진 교회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은 수도원제도의 시작이었고 그리하여 과거 순교의

아름다움의 위치를 대신하였다.


335 투르의 마틴은 가난한 자들을 향한 자신의 동정심을 불태운 것으로

유명하다.


339 교회의 사람 암브로스는 아리안주의와 이교의 부활에 반대하여 싸웠다. 그리고 교회의 권위를 증진시켰다.


340 울필라스(Ulfilas)는 아리안 기독교로 개종하여 게르만족에게로 갔다.

그들에게 알파벳을 가르쳤고, 성경을 자신들의 언어로 번역토록 했다.

게르만족 대부분은 그 이후부터 아리안 기독교인이 되었다.


345 존 크리소스톰 (황금의 입술)은 단호하면서도 개혁 성향을 지닌

설교자였다. 성경 해석 역시 역사적-문법적 주석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당시에 특이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알렉산드리아의

클리멘트와 오리겐 이후 알레고리칼 해석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347 제롬이 탄생했다. 그는 위대한 성경학자며 번역가였다.

그는 라틴어 불가타를 번역했다.


353 황제 콘스탄티우스는 아리안 운동을 장려하고 아타나시우스를

알렉산드리아에서 추방시켰다.


354 어거스틴 출생.


356 앤터니 사망.
361-363 로마제국 황제 배교자 율리안 치리를 시작한다.

그는 기독교에서 이교로 개종하고 이교를 로마에 부활시켰다.
361 배교자 율리안은 도나티스트들에 반대한 제한을 풀었다.
369 펠라기우스 탄생.
367 아타나시우스 서신은 정경 66권을 언급.
373 아타나시우스 사망.
379 캅파도키아의 대 바실 사망.
379-395 로마제국 황제 데오도시우스 치리 시작한다.

그는 기독교를 로마제국의 공식종교로 선포하였다.


381 2차 범종교회의며 콘스탄티노플 범종교회의에는 다시한번

니케아 정통신앙이 자리를 확고하게 했다. 그리고 제국의 법적 종교로

확고하게 했다. 아폴리나리스에 반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된

하나님이심을 천명했다. 아폴리나리스는 당시에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입으셨으나 신적 마음을 지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위대한 3명의 캅파도키안들은 이 범종교회의에서 아리안주의에

반대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그들은 대 바실, 나지안주스 그레고리,

그리고 닛사의 그레고리 등이다.


382 로마에서 개최된 종교회의는 신약성경 정경의 권위를 확언했다.

정경의 내용이 연합된 결정이 아니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는 정경을 인정했거나 발견했다. 교회는 정경을 결정하지 않았다.


386 어거스틴은 “tele lege”라는 말을 듣고 밀라노에서 개종하였다.

그리고 그리는 롬 13:13-4을 읽었다.


387 어거스틴은 부활절에 암브로스에게 세례를 받았다.
389 아일랜드의 영웅인 패트릭이 탄생했다. 그는 아일랜드에

기독교를 설립한 영국 기독교 선교사였다.


390 교황 대 레오는 칼케돈 범종교회의에서 큰 역할을 감당했으며

그는 교황 수위권을 주장했고, 훈족의 아틸라와 더불어 정치적

타협을 성공시킨 자였다.


391 어거스틴은 북 아프리카 히포에서 사제로 수임받았다.
393 히포의 종교회의는 정경을 인준한다. 정경적임을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그 책은 사도성을 가져야 하고 전체 교회에서

인준을 받아야 한다고 결정내렸다.
395 어거스틴은 히포의 감독이 된다.
397 투르의 마틴이 사망한다.
카르타고 종교회의는 히포의 종교회의 결정에 동의한다.


398 존 크리소스톰은 콘스탄티노플 감독이 된다.


397~

401 어거스틴은 『고백론』을 쓰기 시작한다.

 

 

 


407 존 크리소스톰은 사망한다.
410 로마 시는 알라릭과 서고트족에 의해 몰락한다.


411-430 어거스틴은 반 펠라기안 작품들을 쓴다.

펠라기우스는 우리가 연방적 머리인 아담 안에서 타락했다는 사상을,

원죄, 그리고 죄성을 거부했다. 우리는 행위로 우리의 구원을

이룰 수 있으며 은혜는 꼭 필요한 것이 아니다고 한다.

어거스틴은 이에 반해 우리는 아담 안에서 모두 죄를 지었고,

영적으로 죽었고, 범죄 했고, 우리의 병든 본성은 그 결과를 받게 되었다.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의 계명들을 순종하기를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원을 위해 먼저

하나님께 되돌아가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할 뿐이다.


413-426 어거스틴은 『하나님의 도시』를 쓰기 시작한다.

일부 사람들은 로마 시의 몰락을 기독교인들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왜냐하면 로마가 이교를 배역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어거스틴은 다양한 이유로 응답한다.
418 카르타고 종교회의는 펠라기우스 가르침에 파문을 내렸다.
420 제롬은 사망한다.
펠라기우스는 사망한다.
429 아리안 반달족은 아프리카를 건넌다.

그 후 서로마제국 황제들은 게르만 장군들의 장난감이 되었다.
430 어거스틴은 사망한다.


431 에베소서 범종교회의에서 그리스도는 두 인격, 즉 신성과 인성을

가지신 분이라고 주장하는 네스토리우스에 반대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는 한 인격을 가지신 분이심을 천명한다.
448 대 레오는 플라비안에게 서신을 보낸다: 『레오의 책』

(The Tome of Leo). 그를 격려하면서 교회의 기독론을 요약하고 있다.

그 내용들은 주로 어거스틴과 터툴리안에게서 발췌한다.


449 ‘강도회의’(Latrocinium, Robber's)에서 알렉산드리아 대주교

디오스코루스가 사회를 보았다.

이 종교회의는 유티키아니즘(Eutychianism),

즉 그리스도께서 하나의 본성만을 가지셨다고

주장하는 것을 정통으로 인준했다.

이 이단에 따르면 예수님의 인성은 우리의 것과 다르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구속은 불가능하게 된다. 종교회의는 콘스탄티노플

정통 대주교인 플라비안을 파직 내렸다.


451 칼케돈 범종교회의에서 유티키아니즘은 정죄되었고,

디오스코루스는 파직되었다. 그리고 『레오의 책』은 다시 확언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두 본성, 즉 (아리안주의와는 반대로) 성부와 동일한

본질인 신성, (유티키아니즘과는 반대로) 우리와 동일한 인성,

즉 (네스토리아니즘과는 반대로) 혼동 없이, 불변하게, 구별함 없이,

불분리하시다”고 했다.

교회는 다음 200년 동안 이 이슈들에 관해 나뉘게 되었다.


461 패트릭 세상을 떠난다.
대 레오도 세상을 떠난다.
476 서로마제국의 마지막 황제 로물루스 아우구스툴루스는 독일 장군

오도아케르(Odoacer)에 의해 파직 당한다.


480 보에티우스가 태어난다. 그는 중세시대에 크게 영향을 끼친

중요한 사상가였다.

그가 쓴 『철학 권면』(The Consolation of Philosophy)에서

그는 이성과 철학으로 위안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는 성경 인용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너시아의 베네딕트는 현재까지 이르는 서방 수도승들을 위한

규율을 만들었다


521 콜롬바가 태어난다. 그는 스코틀랜드로 간 아일랜드계 선교사로서

이오나 섬에서 활동한다.


540 콜롬반 역시 아일랜드 선교사로서 대륙으로 건너가 이교도들에게

전도하는데 힘쓴다.
오라예 종교회의는 죄와 은혜론의 어거스틴 견해를 인준하고

세미 펠라가아니즘을 정죄한다.
그레고리 대제 탄생


550 너시아의 베네딕트는 사망한다.
560 세빌라의 이시도레가 태어난다.

그는 『명제의 책』을 써서 12세기까지 신학의 길잡이가 되도록 한다.


575 그레고리 대제는 수도사가 된다.
590 그레고리 대제가 교황이 된다. 그는 정부가 약한 틈을 통해

가장 영향력 있고 인기 있는 교황이 되었다.

그는 롬바르드 침입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마을들과 농장들을 보호했고, 농민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596그레고리 대제는 캔터베리의 어거스틴을 보내 영국의 이교도를

개종하도록 했다. 그는 옛 영국 기독교인들에게 로마식 예배식을 강요했다.


597 콜롬바는 스코틀랜드 선교사로 갔다.

 

 


602 롬바르드 왕의 아이에게 그레고리의 영향과 세례를 주므로,

롬바르드족은 아리아니즘으로부터 정통으로 개종했다.


604 대 그레고리는 사망한다.
613 캔터베리의 어거스틴은 사망한다.
615 콜롬반 선교사는 대륙으로 선교로 갔다.
622 메카로부터 메디나까지 모하메드 여행, 그리고 이슬람교가 시작한다.
665 네스토리안 교회는 431년 에베소 범종교회 이후 사라지지 않았다.

그들은 동양으로 옮겨갔다. 635년에 이르러 네스토리안 기독교는 중국 핵심 도시에 이르렀고 200년 이후에 사라졌다.


636 세빌라의 이시도리아 세상을 떠난다.
637 영국 선교사 윌프리드(Wilfrid)는 벨기에로 선교 갔다.
663 위트비 종교회의는 옛 영국 예배식과 로마 예배식을 화해했다.
675 앵글로 작센 기독교를 독일의 이교도들에게 전달했던 보니파세는

이교 신성한 나무를 자르고 그것을 가지고 교회를 지었다.

 

 

 


709 선교사 윌프리드 사망한다.
711 이슬람은 인디아에서 북 아프리카로 퍼져나갔다.

모든 북 아프리카는

이슬람 주도권 아래 놓이게 된다.


720 모슬렘들은 스페인을 차지한다.
726-787 성상파괴논쟁 일어난다. 동로마제국 황제 레오 3세는 성상

사용을 거부하고 공격했다. 다마스커스의 존은 예배시 성상 사용을

변호했고, 존경과 숭배 간의 차이점을 주장했다. 그는 성상 사용이

그리스도의 인간성을 확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는 실제 인간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반론은 그리스도의 형상들로 그릴 수 있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 이유는 그것들은 단순히 그의 인성을 표현할 뿐이지 신성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732 유럽인들은 투르 전투에서 모스렘들을 대패시켰다.
749 다마스커스의 존은 사망한다.
787 니케아 범종교회의는 성상에 관해 다마스커스의 존의 결정을 후원한다

이런 결정은 존경과 경배를 위한 존의 단어들이 번역하는데

어렵기 때문에서방교회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800 교황 레오 3세는 프랑크족 왕 샤를마뉴에게 신성로마제국

황제관을 씌워주었다. 그리하여 카롤링기안 제국이 형성되었다.

그의 치리는 중세초기의 르네상스 시대를 이끌었다.


875-950 어두운 시대로서 카롤링기안 제국은 약화되고

새로운 침입자들이 공격했다. 이 시기는 교황제도의 낮은 단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