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역대상,하 강해

역대상,하 요약

에반젤(복음) 2019. 6. 28. 09:04



역대상 요약

 

1~4: 족보가 죽 기록되어있다. 1장에는 아담부터 야곱까지다. 에서의 후예에돔왕 과 족장들의 역거다.

           2장은 야곱에서 다윗까지다. 누가 과연 이스라엘 왕인 가? 하는 관점 즉 메세야의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 유다와 시므온 자손얘기

5~8: 르우벤, , 므낫세 반지파의 이야기다. 이스라엘의 흥망성쇠가 하나님 손에 달려 있음을 나타내

             준다. 레위지파는 대제사장 아론 지파와 이외의 레위 지파에 대한 소개 그리고 북쪽의 지파인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지파의 소개 이들은 우상을 반대 유다 왕국으로 귀환한 후손

9~12: 족보의 결론이라 할 수 있다. 사울왕가의 족보가 나온다 귀환자중 일반 백성과 제사장, 레위인들

               역할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사울전사 다윗왕 도입부

               헤브론에서 다윗 유다왕되다.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다윗왕조의 기쁨 수록.

13~16: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를 상징하는 언약궤 예루살렘으로 옮기다 실패 웃사는 손을대다 즉사한다.

             강성해지는 다윗왕국, 다윗성에 장막을 만들어 언약궤 이전한다. 안치후 송축시를 지어 여호와를

                감사하고 찬양하는 주제 다룬다.

17~20: 다윗은 하나님께 건축하기를 원한다. 나단을 통해 제지하시는 하나님 다윗 언약이 나오고 다윗은

                블레셋, 모압, 아람연합군, 에돔 등을 격파 근동에 강 국으로 등장 암몬의 랍비성도 함락.

             이는 하나님이 함께하는자의 승리이다.

 

21~24: 다윗이 인구조사를 한다. 성전 건축에 서론 역할을 한다. 성전건축의 모든 준비와 일꾼준비 그리고

                솔로몬이 소명을 받는다. 레위인들의 수와 가계와 그들의 직무가 언급된다. 레위지파 족장 명단.

             아비후와 나답 후손은 제외.

25~29: 찬양대로 아삽, 헤만, 여두둔자손으로 288명이다. 이는 찬양대의 제사적의미 암시. 성전을 구체적

                으로 관리인들을 조직하고 임명함. 군대 정비도 조직적으로 갖춘다. 아도니야의 반란이 있었지만

                솔로몬에게 정권이 이양된다

                성전건축을 위해 헌금하고 임종을 앞둔 다윗 온전히 순종하려 했던 그 신앙

              사후의 모든 일을 하나님께 의탁하는 감사와 찬양의 기도를 드렸다.

 

역대하 요약

 

1~4: 솔로몬은 기브온에서 번제를 드리는데 여호와께서 지혜를 주시고 부귀 영화 도 주신다. 그의 핵심은

             성전건축인데 지혜를 건축완성하는데 사용한다. 간략한 내용에 비해 성전 기물과 내부장비에

             대해서는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5~8: 성전 건축이 완공된후 솔로몬이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기자 모세가 성막을 완성했을때처럼 여호와의

             임재가 나타났다. 76개월이 소요 됐다. 봉헌과 찬양으로 영광 돌리매 불로 응답주신다.

          솔로몬의통치는 언약적 정통성이다

9~12: 솔로몬의 통치 40년을 끝으로 르호보암이 대를 잇자마자 왕국 분열이 일어 난다. 분열은 솔로몬

               왕가의 우상숭배를 일삼은데에 따른 하나님의 징계다. 르호보암이 하나님께 거역하고 애굽의

               시삭의 침공을 받고 회개하는 방백들

13~16: 아비야가 여로보암을 격퇴시키고 그의 연설도 나온다. 아사왕의 순종과 축복을 다루고 종교개혁,

             우상을 타파하고 구스 사람을 물리치고 그는 우상 숭배 전파자 태후를 폐위시키고 아사가 아람을

                의지함은 불신앙적 처사라함

17~20: 유다와 여호사밧이 왕국 안팎으로 견고하게 했고산당과 아세라 우상을 제거 율법교육에 힘썼다.  

             아합과 결혼동맹을 맺은 여호사밧 그는 아합과 연합하 여 아람을 공격 아합은 전사하고 그는 피신

                하다. 결혼동맹을 책망하는 예후 의 질책을 받아들인다. 여호사밧이 금식기도후 응답으로

                연합군이 승리한다

21~24: 유다왕 여호람의 악한 정치에 하나님의 심판이 온다. 뒤를이은 아하시야를 죽이자 그의모친

                 아달랴가 유다왕가를 진멸하려다 실패한다. 요아스는 어린 나이에 왕에 오른다. 다윗왕가의

                 회복이다. 제사장 여호야다가 살았을때는 잘 하다가 그가 죽자 우상숭배로 돌아가 버리고 선지자

                 스가랴도 쳐 죽인다 25~28: 유다왕 아마샤는 축복의 정치를 하다가 후에 우상숭배를 하는

                 안타깝고 이스라엘에 선전포고를 한다. 웃시야의 정치도 선정과 실정이라 볼 수 있다

                 웃시야의 약10년간의 섭정 끝에 선정을 한 요담 약 16년간 통치 했다. 아하스는 재위 초기부터

                 인신 제사를 드리는 등 우상 숭배에 열을 올렸다.

29~32: 히스기야가 성전을 정화시킨 내용이다. 그는 즉위하자마자 성전 정화를 했고 제사장들을 명하여

                온 이스라엘을 위한 속죄제를 드리게 했다. 번제물을 자발적으로 드리게 했다. 남북으로 갈라진후

                드리는 뜻깊은 유월절제사를 드렸다. 그는 제사장직과 레위인의 기능을 회복시키려 노력한다.

             앗수르왕 산헤립 군대 침공때 이사야와 함께 부르짖었다. 하늘의 전사도움으로 이김.

33~36장  므낫세는 악정을 일삼아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과 신앙운동을 허물어 버리는 못된왕이다.

            요시야는 유다의 우상을 제거하고 성전 수리를 했다. 이 과정 에서 율법책이 발견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며 회개 선정을 베풀다 일찍 죽는 다. 여호아하스부터 시드기야까지 이들은 모두 요시야의

               아들로 사로잡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