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역대상,하 강해

역대 상 설교참조

에반젤(복음) 2019. 9. 16. 22:24



역대기(설교자료)

 

[1] 제목
히브리 성경에서 역대상 하는 '더브레 하야밈' 즉 '당시의 사건들(문자적으로는 말씀들'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다.

역대기는 열왕기 이후 백년이 지난 뒤에 비로서 기록되었고, 원래는 한 권의 책이었으나 주전 150년경에 만들어진 헬라어 역본에서 현재와 같이 두 권으로 구분되었다.

최초의 정경 배열에서 역대기는 구약성경의 맨 끝에 위치하였다.

그래서 누가 11:51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첫번째 책에 있는 아벨(창4장)로부터 마지막 책에 있는 사가랴(대하24장)에 이르는 모든 순교자들에 대해 말씀하셨다.

 

[2] 저작 시기 및 저자
서론적인 열개의 장(章)에 이어서 역대상은 주전 1010-970년에 까지의 사건들을 취급하고 있고, 역대하는 주전 970-538년 사이의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

역대기에는 역대기가 언제 누구에 의해 기록되었는지가 언급되어 있지 않으며 유대인들에게 포로에서 귀환하는 것을 허용한(역대하 36:22) 주전 538년 고레스 조서까지 이르는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다.

역대기의 계보에는 여고냐 왕의 손자인 스룹바벨이 언급되는데, (역대상 3:19) 이는 주전 538년의 귀환시에 유대인들을 인솔하였다.

또한 이 계보는 그의 두 손자들인 블라댜와 여사야를 통하여(역대하 3:21) 대략 주전 500년경 까지에 이르는 스룹바벨 가계의 개요를 보여준다.

이어서 여고냐 왕과의 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네 사람의 이름이 나온다.

그러나 이들 중 마지막 사람인 스가냐(역대상 3:21)의 가계는 일곱명의 4대손들을 모두 밝히고 있다(역대상 3:24). 만일 스가냐가 주전 616년에 출생한 여고냐 왕과 동시대 사람이었다고 한다면, 그 후의 4대(代)는 우리에게 주전 500년경 이라는 시기를 다시한번 제시할텐데, 역대기의 내적 증거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저작 시기는 아무리 빨라야 주전 500년경이 될 것이다.

히브리 전승은 에스라가 에스라서 뿐 아니라 역대기도 기록하였다고 단언한다.

올브라이트(William F.Albright)같은 현대의 학자도 이 두 책들이 동일한 문체 및 내용상의 형식 -이것은 자주 언급되는 계보들, 의식에 대한 강조 및 모세 율법에 충실함에서 나타난다 - 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JBL,40,pp.104-124).
역대기의 마지막 두 절(역대하 36:22-23)은 에스라서의 서두(에스라 1:1-3)와 중복되어 진다.

이러한 사실은 에스라서와 역대기가 원래 주전 450년경에 에스라에 의해 기록된 한 권의 연속된 역사였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다.

역대하가 고레스의 조서 중간에서 갑자기 끊어지고 있는 것은 에스라가 자신이 기록한 역대기를 구약 성경의 마지막 부분에 끼워 넣도록 영감을 받았을 때, 그 독자들을 에스라서로 되돌아 가도록 계획적으로 유도하고 있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에스라의 기록물 중 후반부인 역대기는 열왕기의 역사 기록을 계속 잇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정경속에 배치하셨던 것 같다. 그런데 에스라서는, 주전424년에 통치를 시작한 다리오2세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느혜미야 12:22) 느헤미야의 자서전으로 인하여 히브리 성경에서 역대기와 분리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역대기의 편입과 구약 정경의 완성 시기를 주전 420년경으로 잡을 수 있다.
학사(學士) 에스라(에스라 7:6)가 역대기의 저자라면, 그의 학사로서의 기질이 역사 자료들-사무엘, 나단, 갓(역대상 29:29), 아히야, 잇도, 스마야(역대하 9:29; 12:15), 하나니의 아들 예후(역대하 20:34)등과 같은 초기 선지자들 및 이사야(역대하 32:32)와 같은 후기 선지자의 기록들-에 대한 자세한 기록의 설명이 될수 있다.

역대기 저자의 주된 참고 자료는 열왕기 주석 (히브리어로는 미드라쉬)과 아울러 (역대하 24:27) 유다와 이스라엘 열왕기였다(역대하 16:11; 역대하 25:26...).

역대기가 자주 열왕기를 유사히 따르기는 하나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구약의 열왕기가 여기서 의미하는 자료가 될 수는 없다.

이 주된 자료는 현재는 분실되어 없는 보다 방대한 궁중기록이었을 것이며 또한 예후(역대하 20:34)와 이사야 36-39장(역대하 32:32)같은 몇 편의 예언적인 기록들도 포함하고 있었을 것이다.

열왕기와 역대기는 모두 다 이 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록되었다(사36-39장을 열왕기하 18:13-20:19및 역대하 32장과 비교하여 보라).

 

[3] 저작 동기
모세의 율법을 확립하려 하는 에스라의 열정(에스라 7:10)으로 인하여 그는 주전 458년에 바벨론에서 팔레스틴의 유대 공동체로 돌아왔다.

그는 성전 예배를 회복하였으며 (에스라 7:19-23,27; 8:33-34) 일부 유대인들이 이웃 이방인들과 맺은 통혼(通婚)을 제거하였다(스9-10장).

바사왕으로부터 에스라가 부여받은 폭넓은 권한에 비추어(에스라 7:18,25) 보건대, 그는 예루살렘 성벽의 중건을 시작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에스라 4:8-16).

주전 445년에 느헤미야가 에스라에 가세함에 따라 비로서 성벽이 실제로 중건되었으며(에스라 4:17-23; 느혜미야 6:15-16) 모세의 율법이 충분히 인식되기에 이르렀다(느8장).

역대기저자의 목적은 이와 같은 신정(神政)의 재건을 고무시키려는 것이었다.

창세기, 사무엘서 및 열왕기서에 기록된 역사들과 비교해 볼 때 역대기는 민족적 종교적 순수성을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보다 상세한 계보를 싣고 있다(역대상 1-9장).

합당한 제사장직과 예배 의식을 보존하려는 목적 때문에 역대기는 모세의 율법, 성전(역대상 22장), 법궤, 레위인 그리고 성전에서 노래부르는 자들(대상 13,15,16장)에 더욱 더 많은 강조점을 두고 있으며 반면에 왕들의 자세한 행적(사무엘하 9장; 열왕기상 3:16-28)과 선지자들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 (열왕기상 17-22:40; 열왕기하 1:1-8:15)을 생략하고 있다.

제사장직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사무엘서와 열왕기서가 도덕적인 강조로 인하여 히브리 정경의 둘째 부분인 선지서들로 분류된 것과는 달리 이 책이 셋째 부분(비예언서)에 위치하게된 것의 설명이 될 것이다.

끝으로, 포로후기의 역경으로 환멸을 느꼈던 자들을 격려하려한 이 책의 목표는 이전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유다의 승리가 되풀이 하여 이야기되는 이유를 설명해준다(대하 13,14,20,25장).
고대 우가릿에서 발굴된 유물들은 모세가 이스라엘을 이끌고 출애굽할 당시 가나안에서 행해지던 정교한 의식의 진정성을 입증하고 있다(J.W. Jack, 라스삼라 서판들:구약성경과 서판들과의 관계, P29이하).

올브라이트(Alb-right)는 역대기에만 유일하게 언급되는 수많은 역사적 진술들이 고고학적 발견에 의해 입증되어지는 것을 주목하였다(BASOR, 100(1945).P 18).

역대기가 유대 역사의 밝은 면을 강조하면서도 실패의 역사를 부인하지 않고 있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이 책은 더 고무적인 사건인 솔로몬의 두번째 기름부음 받은 일 (역대상 29:22)이나 더 모범이 되는 다윗의 처음 길(역대하 17:3)를 강조한다.

열왕기서의 예언자적인 심판과 역대기서의 제사장적인 소망은 모두 다 참되고도 필요한 것이다.

-

[1] 사울이 전사한 이유
[2]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유
[3] 성전을 봉헌하는 솔로몬의 기도
[4]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
[5] 축복의 전제 조건
[6] 스바 여왕을 압도한 것들
[7] 돌에 맞아 죽은 사람들
[8] 여로보암의 무리에게 행한 아비야의 연설
[9] 아사의 올바른 행위
[10] 영원불변의 사실
[11] 아사가 저지른 잘못
[12] 여호사밧의 올바른 행위
[13] 여호사밧이 저지른 잘못
[14] 역대기에 나타난 기도
[15] 아하스가 저지른 죄
[16] 이스라엘의 열조가 저지른 죄
[17] 요시야의 올바른 행위
[18] 능숙한 의사
[19] 민족 부홍의 세 단계
[20] 범죄한 위대한 왕
[21] 교만한 자와 겸손한 자
[22] 여호와의 율법책

 

[1] 사울이 전사한 이유

1.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함
사울의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 저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또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하고(대상 10:13)

 -

2.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함
1)사울의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 저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또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하고(대상 10:13)
2)사울이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신접한 여인을 찾으라 내가 그리로 가서 그에게 물으리라 그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나이다(삼상 28:7)

 -

3.여호와께 묻지 아니함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저를 죽이시고 그 나라를 이새의 아들 다윗에게 돌리셨더라(대상 10:14)

 

[2]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유

1.구원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하며 그 구원을 날마다 선포할찌어다(대상 16:23)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구원하여 만국 가운데서 건져 내시고 모으시사 우리로 주의 성호를 감사하며 주의 영예를 찬양하게 하소서 할찌어다(대상 16:35)

 -

2.영광
그 영광을 열방 중에, 그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할찌어다(대상 16:24)

 -

3.광대하심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극진히 찬양할 것이요 모든 신보다 경외할 것임이여(대상 16:25)

 -

4.하늘을 지으심
만방의 모든 신은 헛것이요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대상 16:26)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찌어다 예물을 가지고 그 앞에 들어갈찌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찌어다(대상 16:29)

 -

5.존귀와 위엄
존귀와 위엄이 그 앞에 있으며 능력과 즐거움이 그 처소에 있도다(대상 16:27)

 -

6.능력과 즐거움
존귀와 위엄이 그 앞에 있으며 능력과 즐거움이 그 처소에 있도다(대상 16:27)

 -

7.통치하심
하늘은 기뻐하고 땅은 즐거워하며 열방 중에서는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통치하신다 할찌로다(대상 16:31)

 -

8.땅을 심판하심
그리 할 때에 삼림의 나무들이 여호와 앞에서 즐거이 노래하리니 주께서 땅을 심판하려 오실 것임이로다(대상 16:33)

 -

9.선하시고 인자하심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대상 16:34)

 -

[3] 성전을 봉헌하는 솔로몬의 기도

1.주의 신실하심을 찬양
가로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천지에 주와 같은 신이 없나이다 주께서는 온 마음으로 주의 앞에서 행하는 주의 종들에게 언약을 지키시고 은혜를 베푸시나이다(대하 6:14)
주께서 주의 종 내 아비 다윗에게 허하신 말씀을 지키시되 주의 입으로 말씀하신 것을 손으로 이루심이 오늘날과 같으니이다(대하 6:15)

 -

2. 계속적인 신실하심을 기원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종 내 아비 다윗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 자기 길을 삼가서 네가 내 앞에서 행한 것 같이 내 율법대로 행하기만 하면 네게로 좇아 나서 이스라엘 위에 앉을 사람이 내 앞에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사오니 이제 다윗을 위하여 그 허하신 말씀을 지키시옵소서(대하 6:16)
그런즉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주는 주의 종 다윗에게 하신 말씀이 확실하게 하옵소서(대하 6:17)

 -

3.하나님의 편재하심을 고백
하나님이 참으로 사람과 함께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전이오리이까(대하 6:18)

 -

4.이스라엘의 기도를 들어주시기를 간구
그러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종의 기도와 간구를 돌아보시며 종이 주의 앞에서 부르짖음과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대하 6:19)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내 이름을 거기 두리라 하신 곳 이 전을 향하여 주의 눈이 주야로 보옵시며 종이 이곳을 향하여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대하 6:20)
종과 주의 백성 이스라엘이 이곳을 향하여 기도할 때에 주는 그 간구함을 들으시되 주의 계신 곳 하늘에서 들으시고 들으시사 사하여 주옵소서(대하 6:21)

 -

5.공의로우신 심판
만일 어떤 사람이 그 이웃에게 범죄하므로 맹세시킴을 받고 저가 와서 이 전에 있는 주의 단 앞에서 맹세하거든(대하 6:22)
주는 하늘에서 들으시고 행하시되 주의 종들을 국문하사 악한 자의 죄를 정하여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돌리시고 의로운 자를 의롭다 하사 그 의로운대로 갚으시옵소서(대하 6:23)

 -

6.회개하는 백성의 용서
만일 주의 백성 이스라엘이 주께 범죄하여 적국 앞에 패하게 되므로 주께로 돌아와서 주의 이름을 인정하고 이 전에서 주께 빌며 간구하거든(대하 6:24)
주는 하늘에서 들으시고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사하시고 그와 그 열조에게 주신 땅으로 돌아오게 하옵소서(대하 6:25)
만일 저희가 주께 범죄함을 인하여 하늘이 닫히고 비가 없어서 주의 벌을 받을 때에 이곳을 향하여 빌며 주의 이름을 인정하고 그 죄에서 떠나거든(대하 6:26)
주는 하늘에서 들으사 주의 종들과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사하시고 그 마땅히 행할 선한 길을 가르쳐 주옵시며 주의 백성에게 기업으로 주신 주의 땅에 비를 내리시옵소서(대하 6:27)

 -

7.각종 재앙으로부터의 구원
만일 이 땅에 기근이나 온역이 있거나 곡식이 시들거나 깜부기가 나거나 메뚜기나 황충이 나거나 적국이 와서 성읍을 에워싸거나 무슨 재앙이나 무슨 질병이 있든지 무론하고(대하 6:28)
한 사람이나 혹 주의 온 백성 이스라엘이 다 각각 자기의 마음에 재앙과 고통을 깨닫고 이 전을 향하여 손을 펴고 무슨 기도나 무슨 간구를 하거든(대하 6:29)
주는 계신 곳 하늘에서 들으시며 사유하시되 각 사람의 마음을 아시오니 그 모든 행위대로 갚으시옵소서 주만 홀로 인생의 마음을 아심이니이다(대하 6:30)
그리하시면 저희가 주께서 우리 열조에게 주신 땅에서 사는 동안에 항상 주를 경외하며 주의 길로 행하리이다(대하 6:31)

 -

8.주를 찾는 이방인에의 축복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에게 대하여도 저희가 주의 큰 이름과 능한 손과 펴신 팔을 위하여 먼 지방에서 와서 이 전을 향하여 기도하거든(대하 6:32)
주는 계신 곳 하늘에서 들으시고 무릇 이방인이 주께 부르짖는대로 이루사 땅의 만민으로 주의 이름을 알고 주의 백성 이스라엘처럼 경외하게 하옵시며 또 내가 건축한 이 전을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줄을 알게 하옵소서(대하 6:33)

 -

9.무죄한 전쟁에서의 도우심
주의 백성이 그 적국으로 더불어 싸우고자 하여 주의 보내신 길로 나갈 때에 저희가 주의 빼신 이 성과 내가 주의 이름을 위하여 건축한 전 있는 편을 향하여 여호와께 기도하거든(대하 6:34)
주는 하늘에서 저희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그 일을 돌아 보옵소서(대하 6:35)

 -

10.범죄로 인한 전쟁을 회개하는 자에 대한 도우심
범죄치 아니하는 사람이 없사오니 저희가 주께 범죄하므로 주께서 저희에게 진노하사 저희를 적국에게 붙이시매 적국이 저희를 사로잡아 땅의 원근을 물론하고 끌어간 후에(대하 6:36)
저희가 사로잡혀 간 땅에서 스스로 깨닫고 그 사로잡은 자의 땅에서 돌이켜 주께 간구하기를 우리가 범죄하여 패역을 행하며 악을 지었나이다 하며(대하 6:37)
자기를 사로잡아 간 적국의 땅에서 온 마음과 온 뜻으로 주께 돌아와서 주께서 그 열조에게 주신 땅과 주의 빼신 성과 내가 주의 이름을 위하여 건축한 전 있는 편을 향하여 기도하거든(대하 6:38)
주는 계신 곳 하늘에서 저희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저희의 일을 돌아 보옵시며 주께 득죄한 주의 백성을 용서하옵소서(대하 6:39)

 -

11.계속적인 임재와 축복을 기원
나의 하나님이여 이제 이곳에서 하는 기도에 눈을 드시고 귀를 기울이소서(대하 6:40)
여호와 하나님이여 일어나 들어 가사 주의 능력의 궤와 함께 주의 평안한 처소에 계시옵소서 여호와 하나님이여 원컨대 주의 제사장으로 구원을 입게 하시고 또 주의 성도로 은혜를 기뻐하게 하옵소서(대하 6:41)
여호와 하나님이여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서 얼굴을 돌이키지 마옵시고 주의 종 다윗에게 베푸신 은총을 기억하옵소서(대하 6:42)

 -

[4]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
만일 어떤 사람이 그 이웃에게 범죄하므로 맹세시킴을 받고 저가 와서 이 전에 있는 주의 단 앞에서 맹세하거든(대하 6:22)
주는 하늘에서 들으시고 행하시되 주의 종들을 국문하사 악한 자의 죄를 정하여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돌리시고 의로운 자를 의롭다 하사 그 의로운대로 갚으시옵소서(대하 6:23)

 -

1.하늘에서 들으시고 행하심

2.주의 종들을 국문하심

3.악한 자의 죄를 벌하심

4.의로운 자를 의롭게 하심

 -

[5] 축복의 전제 조건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찌라(대하 7:14)'

 -

1.악한 길에서 떠남

2.스스로 겸비함

3.기도함

4.하나님의 얼굴을 구함

 -

[6] 스바 여왕을 압도한 것들

1.솔로몬의 지혜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명예를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솔로몬을 시험코자하여 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심히 많고 향품과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실었더라 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대하 9:1)
솔로몬이 그 묻는 말을 다 대답하였으니 솔로몬이 은미하여 대답지 못한 것이 없었더라(대하 9:2)
왕께 고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대하 9:5)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목도한즉 당신의 지혜가 크다 한 말이 그 절반도 못 되니 당신은 내가 들은 소문보다 지나도다(대하 9:6)

 -

2. 솔로몬이 건축한 궁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와 그 건축한 궁과(대하 9:3)

 -

3.상의 식물
1)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 관원들과 그들의 공복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대하 9:4)
2)솔로몬의 일일분 식물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석이요 굵은 밀가루가 육십석이요(왕상 4:22)
살찐 소가 열이요 초장의 소가 스물이요 양이 일백이며 그 외에 수사슴과 노루와 암사슴과 살찐 새들이었더라(왕상 4:23)

 -

4.솔로몬의 신하들의 시립(侍立)한 것
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 관원들과 그들의 공복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대하 9:4)

 -

5.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
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 관원들과 그들의 공복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대하 9:4)

 -

[7] 돌에 맞아 죽은 사람들

1.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한 자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찌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라 외국인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면 그를 죽일찌니라(레 24:16)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니 그들이 저주한 자를 진 밖에 끌어 내어 돌로 쳤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행하였더라(레 24:23)

 -

2. 안식일을 범한 자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민 15:3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찌니 온 회중이 진 밖에서 돌로 그를 칠찌니라(민 15:35)
온 회중이 곧 그를 진 밖으로 끌어내고 돌로 그를 쳐 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니라(민 15:36)

 -

3.아간
여호수아가 아간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청하노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 그 앞에 자복하고 네 행한 일을 내게 고하라 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수 7:19)
아간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참으로 나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여차 여차히 행하였나이다(수 7:20)
내가 노략한 물건 중에 시날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벌과 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겔중의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취하였나이다 보소서 이제 그 물건들을 내 장막 가운데 땅속에 감추었는데 은은 그 밑에 있나이다(수 7:21)
여호수아가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뇨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 하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치고 그것들도 돌로 치고 불사르고(수 7:25)

 -

4.아도니람
르호보암왕이 역군의 감독 아도니람을 보내었더니 온 이스라엘이 저를 돌로 쳐 죽인지라 르호보암왕이 급히 수레에 올라 예루살렘으로 도망하였더라(왕상 12:18)

 -

5.나봇
때에 비류 두 사람이 들어와서 그 앞에 앉고 백성 앞에서 나봇에게 대하여 증거를 지어 이르기를 나봇이 하나님과 왕을 저주하였다 하매 무리가 저를 성 밖으로 끌고 나가서 돌로 쳐 죽이고(왕상 21:13)
이세벨에게 통보하기를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나이다 하니(왕상 21:14)
이세벨이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다 함을 듣고 아합에게 이르되 일어나서 그 이스르엘 사람 나봇이 돈으로 바꾸어 주기를 싫어하던 포도원을 취하소서 나봇이 살아 있지 아니하고 죽었나이다(왕상 21:15)

 -

6.하도람
르호보암왕이 역군의 감독 하도람을 보내었더니 이스라엘 자손이 저를 돌로 쳐 죽인지라 르호보암왕이 급히 수레에 올라 예루살렘으로 도망하였더라(대하 10:18)

 -

7.스가랴
무리가 함께 꾀하고 왕의 명을 좇아 여호와의 전 뜰안에서 돌로 쳐 죽였더라(대하 24:21)

 -

8.스데반
성 밖에 내치고 돌로 칠쌔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앞에 두니라(행 7:58)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행 7:59)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행 7:60)

 -

[8] 여로보암의 무리에게 행한 아비야의 연설

1. 하나님께서 소금언약으로 왕국을 허락하심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소금 언약으로 이스라엘 나라를 영원히 다윗과 그 자손에게 주신 것을 너희가 알것이 아니냐(대하 13:5)

 -

2. 주를 배반한 여로보암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신복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일어나 그 주를 배반하고(대하 13:6)
난봉과 비류가 모여 좇으므로 스스로 강하게 하여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대적하나 그 때에 르호보암이 어리고 마음이 연약하여 능히 막지 못하였었느니라(대하 13:7)
조석으로 여호와 앞에 번제를 드리며 분향하며 또 깨끗한 상에 진설병을 놓고 또 금 등대가 있어 그 등에 저녁마다 불을 켜나니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계명을 지키나 너희는 그를 배반하였느니라(대하 13:11)

 -

3.여호와의 나라를 대적하려 하는 여로보암의 무리
이제 너희가 또 다윗 자손의 손으로 다스리는 여호와의 나라를 대적하려 하는도다 너희는 큰 무리요 또 여로보암이 너희를 위하여 신으로 만든 금송아지가 너희와 함께 있도다(대하 13:8)

 -

4.금송아지를 만든 여로보암
이제 너희가 또 다윗 자손의 손으로 다스리는 여호와의 나라를 대적하려 하는도다 너희는 큰 무리요 또 여로보암이 너희를 위하여 신으로 만든 금송아지가 너희와 함께 있도다(대하 13:8)

 -

5.이방 백성의 풍속을 좇은 죄
너희가 아론 자손 된 여호와의 제사장과 레위 사람을 쫓아내고 이방 백성의 풍속을 좇아 제사장을 삼지 아니하였느냐 무론 누구든지 수송아지 하나와 수양 일곱을 끌고 와서 장립을 받고자하는 자마다 허무한 신의 제사장이 될 수 있도다(대하 13:9)

 -

6.우리 하나님이 되시는 여호와
우리에게는 여호와께서 우리 하나님이 되시니 그를 우리가 배반치 아니하였고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들이 있으니 아론의 자손이요 또 레위 사람이 수종을 들어(대하 13:10)

 -

7. 우리의 머리가 되시는 하나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사 우리의 머리가 되시고 그 제사장들도 우리와 함께하여 경고의 나팔을 불어 너희를 공격하느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와 싸우지 말라 너희가 형통치 못하리라(대하 13:12)

 -

8. 여호와와 싸우면 형통치 못할 것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사 우리의 머리가 되시고 그 제사장들도 우리와 함께하여 경고의 나팔을 불어 너희를 공격하느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와 싸우지 말라 너희가 형통치 못하리라(대하 13:12)

 -

[9] 아사의 올바른 행위

1.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이함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이하고 주상을 훼파하며 아세라 상을 찍고(대하 14:3)
또 유다 모든 성읍에서 산당과 태양상을 없이하매 나라가 그 앞에서 평안함을 얻으니라(대하 14:5)

 -

3.주상을 훼파함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이하고 주상을 훼파하며 아세라 상을 찍고(대하 14:3)

 -

4.유다 사람으로 하나님을 구하게 함
유다 사람을 명하여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게 하며 그 율법과 명령을 행하게 하고(대하 14:4)

 -

5. 유다 사람으로 하나님의 율법과 명령을 행하게함
유다 사람을 명하여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게 하며 그 율법과 명령을 행하게 하고(대하 14:4)

 -

6. 유다에 견고한 성읍들을 건축함
여호와께서 아사에게 평안을 주셨으므로 그 땅이 평안하여 여러해 싸움이 없은지라 저가 견고한 성읍들을 유다에 건축하니라(대하 14:6)
아사가 일찌기 유다 사람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이 땅이 아직 우리 앞에 있나니 우리가 이 성읍들을 건축하고 그 주위에 성곽과 망대와 문과 빗장을 만들자 우리가 주를 찾았으므로 주께서 우리에게 사방의 평안을 주셨느니라 하고 이에 저희가 성읍을 형통하게 건축 하였더라(대하 14:7)

 -

7.주님을 찾음
아사가 일찌기 유다 사람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이 땅이 아직 우리 앞에 있나니 우리가 이 성읍들을 건축하고 그 주위에 성곽과 망대와 문과 빗장을 만들자 우리가 주를 찾았으므로 주께서 우리에게 사방의 평안을 주셨느니라 하고 이에 저희가 성읍을 형통하게 건축 하였더라(대하 14:7)

 -

8. 전쟁에 임하여 여호와께 도움을 청함
그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여호와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 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컨대 사람으로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였더니(대하 14:11)
여호와께서 구스 사람을 아사와 유다 사람 앞에서 쳐서 패하게 하시니 구스 사람이 도망하는지라(대하 14:12)

 -

8.모든 가증한 물건들을 제함
아사가 이 말 곧 선지자 오뎃의 예언을 듣고 마음을 강하게 하여 가증한 물건을 유다와 베냐민 온 땅에서 제하고 또 에브라임 산지에서 빼앗은 성읍들에서 제하고 또 여호와의 낭실 앞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고(대하 15:8)

 -

9.여호와의 단을 중수함
아사가 이 말 곧 선지자 오뎃의 예언을 듣고 마음을 강하게 하여 가증한 물건을 유다와 베냐민 온 땅에서 제하고 또 에브라임 산지에서 빼앗은 성읍들에서 제하고 또 여호와의 낭실 앞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고(대하 15:8)

 -

10.성회로 모여 여호와께 제사 드림
또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를 모으고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시므온 가운데서 나와서 저희 중에 우거하는 자를 모았으니 이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하심을 보고 아사에게로 돌아오는 자가 많았음이더라(대하 15:9)
아사왕 십 오년 삼월에 저희가 예루살렘에 모이고(대하 15:10)
그 날에 노략하여 온 물건 중에서 소 칠백과 양 칠천으로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고(대하 15:11)

 -

11. 여호와를 찾기로 언약함
또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기로 언약하고(대하 15:12)
무릇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는 자는 대소 남녀를 무론하고 죽이는 것이 마땅하다 하고(대하 15:13)
무리가 큰 소리로 부르며 피리와 나팔을 불어 여호와께 맹세하매(대하 15:14)
온 유다가 이 맹세를 기뻐한지라 무리가 마음을 다하여 맹세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저희의 만난바가 되시고 그 사방에 평안을 주셨더라(대하 15:15)

 -

12. 아세라 목상을 만든 태후를 폐함
아사왕의 모친 마아가가 아세라의 가증한 목상을 만들었으므로 아사가 그 태후의 위를 폐하고 그 우상을 찍고 빻아 기드론 시냇가에서 불살랐으니(대하 15:16)

13.마음이 일평생 온전함
산당은 이스라엘 중에서 제하지 아니하였으나 아사의 마음이 일평생 온전하였더라(대하 15:17)

 -

14. 하나님의 전에 구별된 물건들을 드림
저가 또 그 부친의 구별한 물건과 자기의 구별한 물건 곧 은과 금과 기명들을 하나님의 전에 드렸더니(대하 15:18)

 -

[10] 영원불변의 사실
'저가 나가서 아사를 맞아 이르되 아사와 및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들아 내 말을 들으라 너희가 여호와와 함께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하실찌라 너희가 만일 저를 찾으면 저가 너희의 만난바 되시려니와 너희가 만일 저를 버리면 저도 너희를 버리시리라
(대하15:2)'

 -

1.여호와와 함께 하는 자에게 여호와께서 함께 하심

2.여호와를 찾는 자에게 만난 바 되심

3.여호와를 버리는 자는 여호와의 버린 바 됨

 -

[11] 아사가 저지른 잘못

1.하나님 대신 아람 왕을 의지함
때에 선견자 하나니가 유다 왕 아사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왕이 아람 왕을 의지하고 왕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지 아니한고로 아람 왕의 군대가 왕의 손에서 벗어났나이다(대하 16:7)
구스 사람과 룹 사람의 군대가 크지 아니하며 말과 병거가 심히 많지 아니하더이까 그러나 왕이 여호와를 의지한고로 여호와께서 왕의 손에 붙이셨나이다(대하 16:8)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 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대하 16:9)

 -

2.선견자를 옥에 가둠
아사가 노하여 선견자를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 말에 크게 노하였음이며 그 때에 아사가 또 몇 백성을 학대하였더라(대하 16:10)

 -

3.백성을 학대함
아사가 노하여 선견자를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 말에 크게 노하였음이며 그 때에 아사가 또 몇 백성을 학대하였더라(대하 16:10)

 -

4.하나님 대신 의원들을 의지함
아사가 왕이 된지 삼십 구년에 그 발이 병들어 심히 중하나 병이 있을 때에 저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더라(대하 16:12)

 -

[12] 여호사밧의 올바른 행위

1.바알들에게 구하지 아니함
여호와께서 여호사밧과 함께하셨으니 이는 저가 그 조상 다윗의 처음 길로 행하여 바알들에게 구하지 아니하고(대하 17:3)

 -

2. 하나님께 구하며 그 계명을 행함
오직 그 부친의 하나님께 구하며 그 계명을 행하고 이스라엘의 행위를 좇지 아니하였음이라(대하 17:4)

 -

3. 이스라엘의 행위를 좇지 아니함
오직 그 부친의 하나님께 구하며 그 계명을 행하고 이스라엘의 행위를 좇지 아니하였음이라(대하 17:4)

 -

4. 전심으로 여호와의 도를 행함
저가 전심으로 여호와의 도를 행하여 산당과 아세라 목상들도 유다에서 제하였더라(대하 17:6)

 -

5.유다에서 산당과 아세라 목상을 제함
1)저가 전심으로 여호와의 도를 행하여 산당과 아세라 목상들도 유다에서 제하였더라(대하 17:6)
2)그러나 왕에게 선한 일도 있으니 이는 왕이 아세라 목상들을 이 땅에서 없이하고 마음을 오로지하여 하나님을 찾음이니이다 하였더라(대하 19:3)

 -

6.방백 및 레위인을 유다 여러 성읍에서 가르치게함
저가 위에 있은지 삼년에 그 방백 벤하일과 오바댜와 스가랴와 느다넬과 미가야를 보내어 유다 여러 성읍에 가서 가르치게 하고(대하 17:7)
또 저희와 함께 레위 사람 스마야와 느다냐와 스바댜와 아사헬과 스미라못과 여호나단과 아도니야와 도비야와 도바도니야등 레위 사람을 보내고 또 저희와 함께 제사장 엘리사마와 여호람을 보내었더니(대하 17:8)
저희가 여호와의 율법책을 가지고 유다에서 가르치되 그 모든 성읍으로 순행하며 인민을 가르쳤더라(대하 17:9)

7.하나님께 문의함
여호사밧이 또 이스라엘 왕에게 이르되 청컨대 먼저 여호와의 말씀이 어떠하신지 물어 보소서(대하 18:4)
여호사밧이 가로되 이 외에 우리가 물을만한 여호와의 선지자가 여기 있지 아니하니이까(대하 18:6)

 -

8.마음을 오로지하여 하나님을 찾음
그러나 왕에게 선한 일도 있으니 이는 왕이 아세라 목상들을 이 땅에서 없이하고 마음을 오로지하여 하나님을 찾음이니이다 하였더라(대하 19:3)

 -

9.이스라엘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함
여호사밧이 예루살렘에 거하더니 나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에브라임 산지까지 민간에 순행하며 저희를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하고(대하 19:4)

 -

9.성마다 재판관을 세움
또 유다 온 나라 견고한 성에 재판관을 세우되 성마다 있게 하고(대하 19:5)

 -

10.재판관에게 공정한 재판을 독려함
재판관에게 이르되 너희는 행하는 바를 삼가하라 너희의 재판하는 것이 사람을 위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위함이니 너희가 재판할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하실지라(대하 19:6)
그런즉 너희는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삼가 행하라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불의함도 없으시고 편벽됨도 없으시고 뇌물을 받으심도 없으시니라(대하 19:7)

 -

11.재판을 레위인 및 제사장에게 맡김
1)여호사밧이 또 예루살렘에서 레위 사람과 제사장과 이스라엘 족장 중에서 사람을 세워 여호와께 속한 일과 예루살렘 거민의 모든 송사를 재판하게 하고(대하 19:8)
2)네 성중에서 송사로 다투는 일이 있으되 서로 피를 흘렸거나 다투었거나 구타하였거나 하여 네가 판결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거든 너는 일어나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실 곳으로 올라가서(신 17:8)
레위 사람 제사장과 당시 재판장에게로 나아가서 물으라 그리하면 그들이 어떻게 판결할 것을 네게 가르치리니(신 17:9)

 -

12. 재판관에게 여호와를 경외토록 명함
저희에게 명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충의와 성심으로 이 일을 행하라(대하 19:9)

 -

13. 어려움에 처하여 금식을 공포함
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 간구하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하라 공포하매(대하 20:3)
유다 사람이 여호와께 도우심을 구하려 하여 유다 모든 성읍에서 모여와서 여호와께 간구하더라(대하 20:4)

 -

14.그 부친 아사의 길로 행함
여호사밧이 그 부친 아사의 길로 행하여 돌이켜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대하 20:32)

 -

15.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함
여호사밧이 그 부친 아사의 길로 행하여 돌이켜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대하 20:32)

-

[13]여호사밧이 저지른 잘못

1.아합으로 더불어 연혼(連婚)함
1)여호사밧이 부귀와 영광이 극하였고 아합으로 더불어 연혼하였더라(대하 18:1)
2)저가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행하여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이는 아합의 딸이 그 아내가 되었음이라 저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나(대하 21:6)

 -

2.아합과 군사 동맹을 맺음
1)두어해 후에 저가 사마리아에 내려가서 아합에게 나아갔더니 아합이 저와 종자를 위하여 우양을 많이 잡고 함께 가서 길르앗 라못 치기를 권하더라(대하 18:2)
이스라엘 왕 아합이 유다 왕 여호사밧에게 이르되 당신은 나와 함께 길르앗 라못으로 가시겠느뇨 대답하되 나는 당신과 일반이요 내 백성은 당신의 백성과 일반이니 당신과 함께 싸우리이다(대하 18:3)
-

2)이스라엘 왕이 그 신복에게 이르되 길르앗 라못은 본래 우리의 것인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우리가 어찌 아람 왕의 손에서 취하지 아니하고 잠잠히 있으리요 하고(왕상 22:3)
여호사밧에게 이르되 당신은 나와 함께 길르앗 라못으로 가서 싸우시겠느뇨 여호사밧이 이스라엘 왕에게 이르되 나는 당신과 일반이요 내 백성은 당신의 백성과 일반이요 내 말들도 당신의 말들과 일반이니이다(왕상 22:4)

 -

3.아하시야와 상업적인 거래를 함
유다 왕 여호사밧이 나중에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와 교제하였는데 아하시야는 심히 악을 행하는 자이었더라(대하 20:35)
두 왕이 서로 결합하고 배를 지어 다시스로 보내고자 하여 에시온게벨에서 배를 지었더니(대하 20:36)
마레사 사람 도다와후의 아들 엘리에셀이 여호사밧을 향하여 예언하여 가로되 왕이 아하시야와 교제하는고로 여호와께서 왕의 지은 것을 파하시리라 하더니 이에 그 배가 파상하여 다시스로 가지 못하였더라(대하 20:37)

 -

[14] 역대기에 나타난 기도

1.야베스의 기도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대상 4:10)

 -

2.다윗의 기도
다윗이 온 회중 앞에서 여호와를 송축하여 가로되 우리 조상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송축을 받으시옵소서(대상 29:10)
우리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주의 백성의 심중에 영원히 두어 생각하게 하시고 그 마음을 예비하여 주께로 돌아오게 하옵시며(대상 29:18)
또 내 아들 솔로몬에게 정성된 마음을 주사 주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모든 일을 행하게 하시고 내가 위하여 예비한 것으로 전을 건축하게 하옵소서(대상 29:19)
다윗이 온 회중 앞에서 여호와를 송축하여 가로되 우리 조상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송축을 받으시옵소서(대상 29:10)
여호와여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유의 머리심이니이다(대상 29:11)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유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자를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대상 29:12)
우리 하나님이여 이제 우리가 주께 감사하오며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찬양하나이다(대상 29:13)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대상 29:14)
주 앞에서는 우리가 우리 열조와 다름이 없이 나그네와 우거한 자라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 같아서 머무름이 없나이다(대상 29:15)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가 주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려고 미리 저축한 이 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니 다 주의 것이니이다(대상 29:16)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즐거이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대상 29:17)
우리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주의 백성의 심중에 영원히 두어 생각하게 하시고 그 마음을 예비하여 주께로 돌아오게 하옵시며(대상 29:18)
또 내 아들 솔로몬에게 정성된 마음을 주사 주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모든 일을 행하게 하시고 내가 위하여 예비한 것으로 전을 건축하게 하옵소서(대상 29:19)

 -

3. 아사의 기도
그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여호와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 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컨대 사람으로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였더니(대하 14:11)

 -

4. 여호사밧의 기도
여호사밧이 여호와의 전 새 뜰 앞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중 가운데 서서(대하 20:5)
가로되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 이방 사람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나이까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능히 막을 사람이 없나이다(대하 20:6)
우리 하나님이여 저희를 징벌하지 아니하시나이까 우리를 치러 오는 이 큰 무리를 우리가 대적할 능력이 없고 어떻게 할줄도 알지 못하옵고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하고(대하 20:12)
가로되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 이방 사람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나이까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능히 막을 사람이 없나이다(대하 20:6)
우리 하나님이시여 전에 이 땅 거민을 주의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시고 그 땅으로 주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영영히 주지 아니하셨나이까(대하 20:7)
저희가 이 땅에 거하여 주의 이름을 위하여 한 성소를 건축하고 이르기를(대하 20:8)
만일 재앙이나 난리나 견책이나 온역이나 기근이 우리에게 임하면 주의 이름이 이 전에 있으니 우리가 이 전 앞과 주의 앞에 서서 이 환난 가운데서 주께 부르짖은즉 들으시고 구원하시리라 하였나이다(대하 20:9)
옛적에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올 때에 암몬 자손과 모압 자손과 세일산 사람을 침노하기를 주께서 용납하지 아니하시므로 이에 치우쳐 저희를 떠나고 멸하지 아니하였거늘(대하 20:10)
이제 저희가 우리에게 갚는 것을 보옵소서 저희가 와서 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주의 기업에서 우리를 쫓아 내고자 하나이다(대하 20:11)
우리 하나님이여 저희를 징벌하지 아니하시나이까 우리를 치러 오는 이 큰 무리를 우리가 대적할 능력이 없고 어떻게 할줄도 알지 못하옵고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하고(대하 20:12)

 -

[15] 아하스가 저지른 죄

1. 이스라엘 열왕의 길로 행함
이스라엘 열왕의 길로 행하여 바알들의 우상을 부어만들고(대하 28:2)

 -

2.바알들의 우상을 부어 만듦
이스라엘 열왕의 길로 행하여 바알들의 우상을 부어만들고(대하 28:2)

 -

3.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분향함
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분향하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 그 자녀를 불사르고(대하 28:3)

 -

4.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 그 자녀를 불사름
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분향하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 그 자녀를 불사르고(대하 28:3)

 -

5.산당과 작은 산 위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제사를 드림
또 산당과 작은 산위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한지라(대하 28:4)

 -

6. 다메섹 신들에게 제사함
자기를 친 다메섹 신들에게 제사하여 가로되 아람 열왕의 신들이 저희를 도왔으니 나도 그 신에게 제사하여 나를 돕게 하리라 하였으나 그 신이 아하스와 온 이스라엘을 망케 하였더라(대하 28:23)

 -

7. 하나님의 전의 기구들을 모아 훼파함
아하스가 하나님의 전의 기구들을 모아 훼파하고 또 여호와의 전문들을 닫고 예루살렘 구석마다 단을 쌓고(대하 28:24)

 -

[16] 이스라엘의 열조가 저지른 죄

1.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함
우리 열조가 범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하나님을 버리고 얼굴을 돌이켜 여호와의 성소를 등지고(대하 29:6)

 -

2.하나님을 버림
우리 열조가 범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하나님을 버리고 얼굴을 돌이켜 여호와의 성소를 등지고(대하 29:6)

 -

3.여호와의 성소를 등짐
우리 열조가 범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하나님을 버리고 얼굴을 돌이켜 여호와의 성소를 등지고(대하 29:6)

 -

4.낭실문을 닫음
또 낭실 문을 닫으며 등불을 끄고 성소에서 분향하지 아니하며 이스라엘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지 아니한고로(대하 29:7)

 -

5. 성소에서 분향하지 아니함
또 낭실 문을 닫으며 등불을 끄고 성소에서 분향하지 아니하며 이스라엘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지 아니한고로(대하 29:7)

 -

6.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지 아니함
또 낭실 문을 닫으며 등불을 끄고 성소에서 분향하지 아니하며 이스라엘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지 아니한고로(대하 29:7)

 -

[17] 요시야의 올바른 행위

1.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함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그 조상 다윗의 길로 행하여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고(대하 34:2)

 -

2.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함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그 조상 다윗의 길로 행하여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고(대하 34:2)

 -

3.우상들을 제함
오히려 어렸을 때 곧 위에 있은지 팔년에 그 조상 다윗의 하나님을 비로소 구하고 그 십 이년에 유다와 예루살렘을 비로소 정결케 하여 그 산당과 아세라 목상들과 아로새긴 우상들과 부어만든 우상들을 제하여 버리매(대하 34:3)
무리가 왕의 앞에서 바알들의 단을 훼파하였으며 왕이 또 그 단 위에 높이 달린 태양상들을 찍고 또 아세라 목상들과 아로새긴 우상들과 부어 만든 우상들을 빻아 가루를 만들어 거기 제사하던 자들의 무덤에 뿌리고(대하 34:4)

 -

4.유다와 예루살렘등의 성읍들을 정결케 함
제사장들의 뼈를 단 위에서 불살라 유다와 예루살렘을 정결케 하였으며(대하 34:5)
또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시므온과 납달리까지 사면 황폐한 성읍들에도 그렇게 행하여(대하 34:6)
단들을 훼파하며 아세라 목상들과 아로새긴 우상들을 빻아 가루를 만들며 온 이스라엘 땅에 있는 모든 태양상을 찍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더라(대하 34:7)

 -

5. 여호와의 전을 복구함
요시야가 위에 있은지 십 팔년에 그 땅과 전을 정결케 하기를 마치고 그 하나님 여호와의 전을 수리하려 하여 아살랴의 아들 사반과 부윤 마아세야와 서기관 요아하스의 아들 요아를 보낸지라(대하 34:8)

 -

6.새로 발견한 말씀에 대해 여호와께 묻도록 명함
왕이 힐기야와 사반의 아들 아히감과 미가의 아들 압돈과 서기관 사반과 왕의 시신 아사야에게 명하여 가로되(대하 34:20)
너희는 가서 나와 및 이스라엘과 유다의 남은 자를 위하여 이 발견한 책의 말씀에 대하여 여호와께 물으라 우리 열조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이 책에 기록된 모든 것을 준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쏟으신 진노가 크도다(대하 34:21)

 -

7.모든 백성을 모아 언약의 말씀을 듣게 함
이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매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거민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든 백성이 무론노소하고 다 함께 한지라 왕이 여호와의 전 안에서 발견한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고(대하 34:30)

 -

8.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움
왕이 자기 처소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우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를 순종하고 그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책에 기록된 언약의 말씀을 이루리라 하고(대하 34:31)
예루살렘과 베냐민에 있는 자들로 다 이에 참가하게 하매 예루살렘 거민이 하나님 곧 그 열조의 하나님의 언약을 좇으니라(대하 34:32)

 -

9.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으로 여호와를 섬기게 함
이와 같이 요시야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모든 땅에서 가증한 것을 다 제하여 버리고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으로 그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게 하였으므로 요시야가 사는 날에 백성이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 복종하고 떠나지 아니하였더라(대하 34:33)

 -

10.유월절 규례를 준수함
요시야가 예루살렘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켜 정월 십 사일에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대하 35:1)
요시야의 위에 있은지 십 팔년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대하 35:19)
요시야가 예루살렘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켜 정월 십 사일에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대하 35:1)
왕이 제사장들에게 그 직분을 맡기고 면려하여 여호와의 전에서 사무를 행하게 하고(대하 35:2)
또 여호와 앞에 구별되어서 온 이스라엘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에게 이르되 거룩한 궤를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건축한 전 가운데 두고 다시는 너희 어깨에 메지 말고 마땅히 너희 하나님 여호와와 그 백성 이스라엘을 섬길 것이라(대하 35:3)
너희는 이스라엘 왕 다윗의 글과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글을 준행하여 너희 족속대로 반열을 따라 스스로 예비하고(대하 35:4)
너희 형제 모든 백성의 족속의 차서대로 또는 레위 족속의 차서대로 성소에 서서(대하 35:5)
스스로 성결케 하고 유월절 어린양을 잡아 너희 형제를 위하여 예비하되 여호와께서 모세로 전하신 말씀을 좇아 행할찌니라(대하 35:6)
요시야가 그 모인 백성들에게 자기의 소유 양떼 중에서 어린 양과 어린 염소 삼만과 수소 삼천을 내어 유월절 제물로 주매(대하 35:7)
방백들도 즐거이 희생을 드려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고 하나님의 전을 주장하는 자 힐기야와 스가랴와 여히엘은 제사장들에게 양 이천 육백과 수소 삼백을 유월절 제물로 주었고(대하 35:8)
또 레위 사람의 두목들 곧 고나냐와 그 형제 스마야와 느다넬과 또 하사뱌와 여이엘과 요사밧은 양 오천과 수소 오백을 레위 사람들에게 유월절 제물로 주었더라(대하 35:9)
이와 같이 섬길 일이 구비하매 왕의 명을 좇아 제사장들은 자기 처소에 서고 레위 사람들은 그 반열대로 서고(대하 35:10)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대하 35:11)
그 번제물을 옮겨 족속의 차서대로 모든 백성에게 나누어 모세의 책에 기록된대로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소도 그와 같이 하고(대하 35:12)
이에 규례대로 유월절 양을 불에 굽고 그 나머지 성물은 솥과 가마와 남비에 삶아 모든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고(대하 35:13)
그 후에 자기와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하니 이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번제와 기름을 저녁까지 드리는고로 레위 사람들이 자기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함이더라(대하 35:14)
아삽의 자손 노래하는 자들은 다윗과 아삽과 헤만과 왕의 선견자 여두둔의 명한대로 자기 처소에 있고 문지기들은 각 문에 있고 그 직임에서 떠날 것이 없었으니 이는 그 형제 레위 사람들이 저희를 위하여 예비하였음이더라(대하 35:15)
이와 같이 당일에 여호와를 섬길 일이 다 준비되매 요시야왕의 명대로 유월절을 지키며 번제를 여호와의 단에 드렸으며(대하 35:16)
그 때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을 지키고 연하여 무교절을 칠일 동안 지켰으니(대하 35:17)
선지자 사무엘 이후로 이스라엘 가운데서 유월절을 이같이 지키지 못하였고 이스라엘 열왕도 요시야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인 온 유다와 이스라엘 무리와 예루살렘 거민과 함께 지킨 것처럼은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였더라(대하 35:18)
요시야의 위에 있은지 십 팔년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대하 35:19)

-

[18] 능숙한 의사
아사는 '의사, 치료자'라는 뜻이다.

 -

1.선과 정의를 행함-건강한 의사
아사가 그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정의를 행하여(대하 14:2)

 -

2.우상을 훼파함 -질병과의 투쟁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이하고 주상을 훼파하며 아세라 상을 찍고(대하 14:3)

 -

3. 평화시에 성읍을 건축함 -질병의 예방
여호와께서 아사에게 평안을 주셨으므로 그 땅이 평안하여 여러해 싸움이 없은지라 저가 견고한 성읍들을 유다에 건축하니라(대하 14:6)

 -

4.전쟁에 앞서 여호와께 부르짖음 -치유에 앞서 여호와께 의뢰함
그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여호와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 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컨대 사람으로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였더니(대하 14:11)

 -

[19] 민족 부흥의 세 단계

1.가르치는 자의 임명 -믿음의 교사
저가 위에 있은지 삼년에 그 방백 벤하일과 오바댜와 스가랴와 느다넬과 미가야를 보내어 유다 여러 성읍에 가서 가르치게 하고(대하 17:7)
또 저희와 함께 레위 사람 스마야와 느다냐와 스바댜와 아사헬과 스미라못과 여호나단과 아도니야와 도비야와 도바도니야등 레위 사람을 보내고 또 저희와 함께 제사장 엘리사마와 여호람을 보내었더니(대하 17:8)
저희가 여호와의 율법책을 가지고 유다에서 가르치되 그 모든 성읍으로 순행하며 인민을 가르쳤더라(대하 17:9)

 -

2.재판관의 임명 -편견없는 자들
또 유다 온 나라 견고한 성에 재판관을 세우되 성마다 있게 하고(대하 19:5)
재판관에게 이르되 너희는 행하는 바를 삼가하라 너희의 재판하는 것이 사람을 위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위함이니 너희가 재판할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하실지라(대하 19:6)
그런즉 너희는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삼가 행하라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불의함도 없으시고 편벽됨도 없으시고 뇌물을 받으심도 없으시니라(대하 19:7)

 -

3.찬양대의 임명 -여호와를 찬양할 자들
백성으로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대하 20:21)

 -

[20] 범죄한 위대한 왕

[범죄한 웃시야 왕]

1.교만하여 악을 행함
저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대하 26:16)

-

2. 제사장의 직을 범함
웃시야왕을 막아 가로되 웃시야여 여호와께 분향하는 일이 왕의 할바가 아니요 오직 분향하기 위하여 구별함을 받은 아론의 자손 제사장의 할바니 성소에서 나가소서 왕이 범죄하였으니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얻지 못하리이다(대하 26:18)
웃시야가 손으로 향로를 잡고 분향하려 하다가 노를 발하니 저가 제사장에게 노할 때에 여호와의 전 안 향단 곁 제사장 앞에서 그 이마에 문둥병이 발한지라(대하 26:19)

 -

[위대한 웃시야 왕]

1. 건축가
왕이 그 열조와 함께 잔 후에 웃시야가 엘롯을 건축하여 유다에 돌렸더라(대하 26:2)
또 거친 땅에 망대를 세우고 물웅덩이를 많이 팠으니 평야와 평지에 육축을 많이 기름이며 또 여러 산과 좋은 밭에 농부와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를 두었으니 농사를 좋아함이더라(대하 26:10)

 -

2.통치자
웃시야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륙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 이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여골리아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대하 26:3)
웃시야가 그 부친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며(대하 26:4)

 -

3.용사
웃시야가 나가서 블레셋 사람과 싸우고 가드성과 야브네성과 아스돗성을 헐고 아스돗 땅과 블레셋 사람 가운데 성읍들을 건축하매(대하 26:6)
하나님이 도우사 블레셋 사람과 구르바알에 거한 아라비아 사람과 마온 사람을 치게 하신지라(대하 26:7)
암몬 사람이 웃시야에게 조공을 바치매 웃시야가 심히 강성하여 이름이 애굽 변방까지 퍼졌더라(대하 26:8)

 -

4.농부
또 거친 땅에 망대를 세우고 물웅덩이를 많이 팠으니 평야와 평지에 육축을 많이 기름이며 또 여러 산과 좋은 밭에 농부와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를 두었으니 농사를 좋아함이더라(대하 26:10)

 -

[21] 교만한 자와 겸손한 자
'여호와께서 높이 계셔도 낮은 자를 하감하시며 멀리서도 교만한 자를 아시나이다(시 138:6)'
(교만한 자)

 -

1. 강성하여지매 교만해짐
저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대하 26:16)

 -

2.여호와께 범죄함
저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대하 26:16)

 -

3.주제넘은 행동을 함
웃시야왕을 막아 가로되 웃시야여 여호와께 분향하는 일이 왕의 할바가 아니요 오직 분향하기 위하여 구별함을 받은 아론의 자손 제사장의 할바니 성소에서 나가소서 왕이 범죄하였으니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얻지 못하리이다(대하 26:18)

 -

4. 여호와의 치심을 당함
대제사장 아사랴와 모든 제사장이 왕의 이마에 문둥병이 발하였음을 보고 전에서 급히 쫓아내고 여호와께서 치시므로 왕도 속히 나가니라(대하 26:20)
웃시야왕이 죽는 날까지 문둥이가 되었고 문둥이가 되매 여호와의 전에서 끊어졌고 별궁에 홀로 거하였으므로 그 아들 요담이 왕궁을 관리하며 국민을 치리하였더라(대하 26:21)
(겸손한 자)

 -

5.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함
웃시야가 그 부친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며(대하 26:4)

 -

6.하나님을 구함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대하 26:5)

 -

6.하나님께서 형통케 하심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대하 26:5)

 -

7.하나님께서 도와주심
하나님이 도우사 블레셋 사람과 구르바알에 거한 아라비아 사람과 마온 사람을 치게 하신지라(대하 26:7)
또 예루살렘에서 공교한 공장으로 기계를 창작하여 망대와 성곽 위에 두어 살과 큰 돌을 발하게 하였으니 그 이름이 원방에 퍼짐은 기이한 도우심을 얻어 강성하여짐이더라(대하 26:15)

 -

[22] 여호와의 율법책

1.보존
1)여호와의 명령으로 기록-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십 이 지파대로 열 두 기둥을 세우고(출 24:4)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출 24:8)

-

2)레위사람 제사장 앞에 보관-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 보관한 이 율법서를 등사하여(신 17:18)

-

3)주야로 묵상-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수 1:8)

-

4)여호사밧 시대에 가르침의 근거-저희가 여호와의 율법책을 가지고 유다에서 가르치되 그 모든 성읍으로 순행하며 인민을 가르쳤더라(대하 17:9)

2.발견
무리가 여호와의 전에 연보한 돈을 꺼낼 때에 제사장 힐기야가 모세의 전한 여호와의 율법책을 발견하고(대하 34:14)
서기관 사반에게 일러 가로되 내가 여호와의 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하였노라 하고 그 책을 사반에게 주매(대하 34:15)

 -

3.낭독
서기관 사반이 또 왕에게 고하여 가로되 제사장 힐기야가 내게 책을 주더이다 하고 사반이 왕의 앞에서 읽으매(대하 34:18)
이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매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거민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든 백성이 무론노소하고 다 함께 한지라 왕이 여호와의 전 안에서 발견한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고(대하 34:30)

 -

4. 순종
1)내가 이곳과 그 거민을 가리켜 말한 것을 네가 듣고 마음이 연하여 하나님 앞 곧 내 앞에서 겸비하여 옷을 찢고 통곡하였으므로 나도 네 말을 들었노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대하 34:27)
이와 같이 요시야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모든 땅에서 가증한 것을 다 제하여 버리고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으로 그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게 하였으므로 요시야가 사는 날에 백성이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 복종하고 떠나지 아니하였더라(대하 34:33)
-

2)스스로 성결케 하고 유월절 어린양을 잡아 너희 형제를 위하여 예비하되 여호와께서 모세로 전하신 말씀을 좇아 행할찌니라(대하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