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자료실/- 신앙의 글

정결법

에반젤(복음) 2021. 1. 14. 01:21

정결법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브라함의 언약 이후(창17:14-2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 속에서 거룩과 정결을 유지해야 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이스라엘인들도 그분과 교제하고 연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일이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삶의 지침이 되는 율법인 정결법을 주셨으며 이 법은 특히 레위기의 주제로서, 그 성질상 의식적(意識的)인 것들이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은 정결에 관해 여러 규례들을 정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믿음으로 그것들을 지키게 하여 거룩한 삶을 요구하셨다.


1. 정결법의 유형(레11장)
하나님은 이스라엘인들의 생활 가운데서 먹을 수 있는 생물과 없는 것을 정·부정한 동물로 구분하여 지정하셨다(레11:2-8).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정하고 부정한 동물을 구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정하고 부정한 동물
대표적인 것으로 ① 바다의 물고기(레11:9-12), ② 공중의 조류(레11:29-31), ③ 곤충류(레11:20-24), ④ 땅에 기어다니는 것(레11:29-31)등이다.

이런 생물들의 구분 즉 정·부정의 특성 및 구분은 그 생물들의 특성 및 삶의 양태, 사람에게 건강 및 위생학상 미치는 해(害)의 유무(有無)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정결한 짐승은 그의 특성과 삶의 형태가 온유하고, 깨끗하여 사람이 먹었을 때 식품으로서 많은 유익을 주지만, 부정한 동물은 그 특성이 포악 잔인하고, 부정하고, 삶의 형태가 정결하지 못하여 하나님의 선한 피조물로서의 그 고유의 특성을 잘 나타내지 못하는 것으로 섭취가 금지되어 있다.


2) 정·부정한 동물이 주는 의미
이스라엘의 정결법 중 정하고 부정한 동물을 두어 먹지 못하게 한 것은 이스라엘인들의 삶이 선민으로서 깨끗하고 인애로우며 정결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한 예로 어류의 경우 지느러미와 비늘의 유무로서 정·부정을 결정했는데, 이는 어류의 특성과 활동상을 통해서 성도들이 영적인 선민으로서 본분을 늘 유지하며, 원활한 영적 활동을 해야 할 것임을 암시해 주는 것이다.


2. 산모의 정결법(레12장)
이스라엘인들의 정결법 중 하나는 산모가 아이를 출산할 경우 그 아이와 산모가 모두 일정한 기간 동안 부정하다는 것이다(레12:1-5). 이런 부정은 남자아이를 낳았을 때와 여자아이를 낳았을 때에도 차이가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1) 정결법의 차이
남·여 아이를 출산했을 때 정결법의 차이가 있다. 남자의 경우 7일 동안 부정한 기간과 피가 완전히 그치는 33일을 합쳐서 모두 40일간의 기간인 반면, 여자의 경우 이칠일(二七日), 즉 14일 동안 부정한 기간과 피가 그치는 80일 기간이다. 그리고 자녀가 출생할 때 선혈이 흐르는 이유는 태어나는 인간이나 출산하는 자 모두 죄를 가진 죄인이라는 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남·여 아이의 출산 때 차이가 있는 이유는 에덴동산에서 아담이 먼저 타락하지 않고 하와가 먼저 타락한 사실과 그 연관이 있는 듯 보인다(딤전2:14,15).


2) 산모 정결법의 교훈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축복을 주셨음에도 불구하고(창1:28), 인간이 죄로 타락한 결과 아이를 출산케 되었을 때 그 아이와 산모가 피에 젖음으로써 죄의 무서움과 더러움을 깨닫게 해준다. 또한 남자아이의 출산 경우보다 여자아이의 경우가 더 심하게 부정시 된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하와가 아담보다 먼저 죄를 지은 것에 대한 심관성을 엿보게 된다. 그러나 이 정결법에서도 보혈을 흘리는 제사 번제와 속죄제를 통한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의 보혈로 인한 속죄로 거룩하게 될 수 있는 구원의 원리를 깨닫게 된다.


3. 문둥병자와 유출병에 관한 사례(레13-15장)
구약 율법의 규례에 위하면 문둥병도 정결법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13, 14장에 자세히 언급되고 있는데, 크게 사람 피부나 수염, 머리 등에 발생하는 것(레13:20-46), 의복에 발생하는 것(레13:20-46), 가옥에 발생하는 것(레14:33-53) 등이 있다. 이 문둥병의 정결 규례와 영적 의미는 무엇인가? 이스라엘의 정결법 중 또 다른 것은 유출병에 관한 것이 있는데(레15:1-33), 이는 사람 몸에서 비정상적으로 피나 정액 등 액체의 물질이 흘러나오는 병을 지칭한다. 이 유출병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1) 문둥병의 정결규례
① 새의 죽음과 그 피를 뿌림(레14:4-7), ②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으며 물로 씻음(레14:8), ③ 7일 후 다시 머리털과 수염, 눈썹을 다 밀고 옷을 빨고, 몸을 물로 씻음(레14:9), ④ 제8일에 속건제, 속죄제, 번제 등을 드리는 것이었다.

2) 문둥병이 주는 영적 의미
①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피로 인한 속죄(롬4:24; 엡1:7), ② 옛 생활을 버리고 새 생명을 삶(롬14:13; 엡4:22-24; 계19:8), ③ 7은 완전수로 완전한 새로운 삶을 살 것(마5:4-8), ④ 8이 부활 숫자인 바 그리스도의 구속 안에서 새롭게 하나님 앞에 지난 죄를 속죄하여 자신과 전존재를 헌신할 것을 나타낸다.
또한 문둥병의 특징인 피부나 의복, 가옥 등을 상하게 하고 전염시키는 속성은 죄의 오염성을 상징해 준다.

3) 문둥병과 정결법의 교훈
정결법 중에서 문둥병은 죄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그 죄의 참혹성과 그 파괴성을 암시한다. 즉 문둥병이 피부나 의복, 가옥 등에 발하여 손상케 하고 번지는 것처럼 죄는 사람의 영혼을 파괴하며 그 전존재로 퍼지게 된다는 악한 성질을 띠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그러나 문둥병의 정결 규례는 또한 어떤 추악한 존재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죄로부터의 치유함을 받고 온전케 됨을 상징적으로 예시해 주기도 한다(레14:1-32).

위에 본 바와 같이 정결법은 성도의 정한 삶과 관련되어 있다.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백성이 된 성도들은 삶 속에서 거룩과 정결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거룩함은 성도의 삶의 본질적 요소이다.


1. 음식을 구분하는 이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음식을 가려서 먹을 것을 명령하신 이유는 다음의 여러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1) 신학적 문제
우선 음식에 대한 규례들은 다분히 신학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당시 근동 지방 사람들에게는 성경에 분류되어 있는 동물들이 덕이나 악의 상징들로 사용된 것으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거룩하고 정결한 음식을 먹도록 하심으로 하나님의 거룩함에 참여하기를 원하셨다.

2) 기후 문제
근동 지역의 기후는 음식을 쉽게 부패시킬 수 있는 기후였다. 이는 성경 본문에 죽은 짐승의 고기에 대하여 엄격하게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보아 알 수 있다. 몸의 건강과 정결은 하나님 앞에 매우 중요한 것이었고 또한 축복이었다. 따라서 음식을 가려 먹음으로 몸의 건강을 유지하고 정결함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3) 민족의 단일성 문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종교를 가진 타민족과 어울리거나 그들의 문화를 받아 들이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다. 한 민족의 생활 양식은 그들로 하여금 동질성을 갖게 하고 이러한 원리로 이스라엘은 오랜 동안 민족의 동질성을 지켜 올 수 있었다.

4) 예배 문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제의들에 다른 민족의 것이 침투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다. 십계명에서도 드러나는 것처럼 하나님은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고 다른 이방 신의 이름도 부르지 말 것을 명하고 계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다른 민족들과는 구별되게 정결한 음식만 먹으며 부정한 것은 만지지도 말아야 한다.


2. 금지 규례들의 폐지
구약에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규례들을 문자적으로 지키는 것을 매우 중요시했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신약성경에서는 율법은 우리들에게 더 이상 아무 효력을 갖지 못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롬14:14)고 말한 사도 바울의 말처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므로 감사함으로 받기만 한다면 버릴 것이 없다는 것이다(딤전4:4). 부정한 동물과 정결한 동물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환상으로 보여 주심으로써 하나님의 사랑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에게 같이 주어진다는 것을 알려 주셨고(행 10장), 이를 통해 이 세상에 어느 것도 절대적으로 부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그리고 예수께서도 문둥병자 등 많은 병자들을 고쳐 주심으로 구약에서 저주받은 병으로 격리시켰던 문둥병자에게도 관심을 기울이시고 구원하여 주신 것이다. 더 이상 하나님의 나라는 율법의 나라가 아니라 영혼으로 정결케 되는 은혜의 나라인 것이다.


3.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의 구분
에스겔은 제사장들의 죄를 부정한 것과 정한 것을 구분하지 않았다는 데 두기도 했을 만큼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겔22:26). 이는 단지 구약에만 통용되거나 당시에만 국한되어 행해진 규례가 아닌 오늘날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선과 악이 공존하는 세상에 살고 있으므로 항상 이를 잘 구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다.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 선한 일과 악한 일을 올바로 구분하지 못하고 살아간다면 규례를 어기는 일과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은 신실하지 못한 자 들의 미혹을 받아 거룩하지 못한 삶을 산다든지 구별된 삶을 살지 못한다든지 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더욱 신중하게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분해야 하는 시기이다.


4. 정결법을 통한 하나님의 배려
정결법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건강을 염려하신 것이었다. 건강하게 장수를 누리는 것이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를 받은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백성들이 고유성을 잃지 않도록 배려해 주셨다. 당시 많은 이방인들 사이에서 그들과 섞이지 않고 이스라엘만의 고유성을 간직하도록 해 주신 것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마음을 다른 이방 신이나 이방 민족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염려하신 것뿐만 아니라 외적인 정결도 중요시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바와 같이 아주 작은 부분까지도 정결함은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유출병 규례가 주는 교훈
첫째, 인간은 근본 죄성이 있는 존재로 인간 자체 안에서 나오는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선치 못하며 부정함을 암시해 준다(마7:18-23).

둘째, 인간 내부에서 나오는 모든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전염되는 타인까지 오염시킨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롬1:32).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