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의 개요
시편(詩篇, Psalms)
• 구약성경에서 가장 사랑받는 책으로서, 신약이 구약을 인용한 283번 중에서 116번은 시편에서 인용했다.
시편의 구성
구분 |
제1권(1~41편) |
제2권(42~72편) |
제3권(73~89편) |
제4권(90~106편) |
제5권(107~150편) |
저 자 |
거의 다윗 |
다윗,고라 |
아삽,고라 |
미상 |
거의 다윗 |
편 집 자 |
다윗 |
히스기야 |
요시야 |
에스라 |
느헤미야 |
편집시기 |
B.C.1020~970 |
B.C.970~610 |
B.C.430년까지 | ||
시 편 수 |
41편 |
31편 |
17편 |
17편 |
44편 |
내용요약 |
예배의 노래 |
국가적 중대사를 찬양 |
찬양의 축가 | ||
모세오경 관련제목 |
창세기 |
출애굽기 |
레위기 |
민수기 |
신명기 |
인간과 창조 |
구속받음 |
예배와 성소 |
광야의 방랑 |
성경과 찬양 | |
중심사상 |
타락과 회복 |
구속 |
거룩(성소) |
땅(방황) |
하나님의 말씀 |
* 이러한 분류는 아주 옛날부터 히브리어 성경이나 헬라어 성경에 나타나 있는데, 모세오경의 구성을 모방한 것 같다.
* 119편은 가장 긴 시편인데, 성경 가운데서도 가장 긴 장이다.
117편은 가장 짧은 시편인데, 역시 성경 중 가장 짧고 가운데 있는 장이다.
시편118:8은 성경의 한가운데 절이다.
시편의 핵심
1)핵심단어 : 경배와 찬양(Worship and Praise)
찬양이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영광의 칭송만을 말한다면 경배는 보다 넓게 인간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그분께 드리는 모든 경건한 행위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개념은 서로 어울려 선민이 여호와 하나님 안에서 체험하는 다양한 신앙의 교감을 노래한 시편의 핵심 단어가 될 수 있다.
물론
시편에는 일차적으로는 찬양시나 감사 예배시 뿐만 아니라 비탄, 간구, 지혜의 선언, 여호와의 신정에 대한 선언과 메시야를 통해 절대 실현될
전우주적 신정의 예언 등도 있다. 그러나 이들도 근본적으로는 여호와 하나님을 향하여 자신의 고뇌를 극복시켜 주실 것을 고백하거나 그러한 확신을
고백 또는 선포하는 것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으로 인한 약동하는 환희와 찬양으로 귀착될 수 있다. 즉 시편의 시들의 최대
공약수는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선민의 고백과 선언이며 이는 결국 여호와를 향한 찬양과 경배로 귀착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편은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찬양의 당위성과 찬양의 모범적이고도 핵심적인 내용 제시, 나아가 찬양과 경배의 기본 자세와 그 복된 결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찬양의 열정을 고무하는 노래들이라고 볼 수 있다.
실로 우리 신앙의 유일 절대의 대상이신 하나님은 그의 존재와 사역에 있어서 무한한 찬양과 절대적 경배의 대상이시다. 시편의 각 시들은 각각 다양한 측면에서 이 사실을 재각성 내지 고무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가 마침내 우리 주 예수의 구속 사역을 중심으로 한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 행동이 성취되는 그날, 곧 세상 끝날에 전우주와 함께 목놓아 전우주적, 종말론적 찬양과 경배의 환희에 휩싸일 것을 직.간접으로 강력히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2)핵심절 : 19:14, 145:21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19:14)
“내 입이 여호와의 영예를 말하며 모든 육체가 그의 성호를 영영히 송축할지로다” (145:21)
3)핵심 장 : 제100편
시편에는 성경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널리 애송되는 장들이 많이 있다. 실례로 들자면 제1, 22, 23, 24, 34, 37, 100, 101, 119, 121, 150편 등이 될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아름다움이나 은혜스러움 등의 기준만을 가지고는 어느 한 편을 편애할 수가 결코 없다. 따라서 이제 굳이 핵심장을 찾자면 그 안에 시편의 궁극적이고 근본적인 두 주제인 찬양과 경배가 전편에 걸쳐서 완전히 하나로 융합되어 조화를 이루며 함께 엮어 있다는 점에서, 즉 그 내용이 시편의 핵심 주제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제100편을 핵심 장으로 추천할 수 있겠다.
시편의
중심 사상
‘신뢰’는 전편에 흐르는 가장 중요한 사상으로 여러번 반복되었다. 기쁠 때나 두려울 때나 다윗은 하나님을 신뢰했다. 다윗은 약해질 때도 하나님 안에서 살았다.
‘찬양’은 그의 입술을 떠나지 않았다. 다윗은 항상 하나님께 간구하며, 자기의 기도에 응답하여 주신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렸다. 시편은 하나님께 드린 책이다.
‘기쁨’도 좋아하는 말이었다. 다윗의 끊임없는 고난도 하나님 안에 있는 기쁨을 막지 못했다. 그는 ‘노래하라’, ‘기뻐 소리치라’고 여러 번 말했다.
‘자비’는 수백 번 나온다. 시편에서는 공평하시고, 의로우시고, 진노하시는 하나님을 말하고 있으나,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자비하심이다. 하나님의 자비에 대하여 그는 영광을 돌렸다.
시편은 노래 부르기 위하여 씌어졌다
저자에 따른 시편의 분류
1)다윗 : 목자의 시(8,19,23,29,144)
죄인의 시(32,38,51)
고난의 시(3~7,11~14,17,22,25~41,53~59,61~64,69,70,86,109,140~143)
민족의 시(9,15,16,18,20,21,24,30,36,37,52,60,65,68,101,103,105,108,110,122,124,131,133,138,139,144)
2)고라 자손 : 42,44~49,84,85,87
3)아삽 : 50,73~83
4)헤만 : 88
5)에단 : 89
6)솔로몬 : 72,127
7)모세 : 90
8)히스기야 : 120,121,123,125,126,128~130,132,134
9)작자미상 : 1,2,10,33,66,67,91~100,102,104,106,107,111~119,135~137,146~150
※ 주제에 따라 메시야시, 교훈시, 비탄시, 회개시, 찬양시, 할렐루야시, 감사시, 황금시, 저주시, 예언 시, 답관체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메시야 시편
그리스도가 오시기 천년 전에 씌어진 시편은 그리스도에 대해 여러 가지 사실을 밝혀주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역사의 다른 사람에게 적용시킬 수가 없다. 메시야를 나타내는 구절 외에도 메시야를 암시하는 표현이 많다. 가장 명확한 메시야 시편은 다음과 같다.
2편 : 메시야의 신성(神性)과 우주 통치
8편 : 메시야로 오신 사람이 창조주가 됨
16편 :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
22편 : 그의 고난
45편 : 그의 신부와 영원한 보좌
69편 : 그의 고난
72편 : 그의 통치의 영광과 영원함
89편 : 메시야의 영원한 보좌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
110편 : 영원한 왕과 제사장
118편 : 그의 민족의 지도자들로부터 배척을 당함
132편 : 다윗의 왕위의 영원한 계승자
표제문에 나타난 용어와 뜻
히브리어 용어 |
뜻 |
사용된 시편 |
비고 |
아얠렛샤할 |
|
22 |
가락의 이름? |
알라못 |
불분명,높은 음조의 하프(악기명) |
46 |
젊은 여자들의 합창? |
알다스헷 |
|
57,58,59 |
멸망시키지 않는다 |
깃딧 |
기쁜 곡조 |
81 |
악기 혹은 갓의 가락 |
힉가욘 |
|
9:16 |
명상 혹은 간주곡? |
여두둔 |
|
39 |
다윗의 악사 지도자 |
요낫 엘렘 흐로김 |
|
56 |
가락의 이름? |
마할랏 |
질병(슬픔), 플루트(악기명) |
53 |
우울한 선율? |
마할랏르안놋 |
|
88 |
병(病)에 대한 노래 |
마스길 |
교훈시 |
32,42,44 |
교훈적인 혹은 반성하는 시 |
믹담 |
황금시, 금언시 |
57,58,59 |
보석 혹은 금의 시? |
뭇랍벤 |
|
9 |
가락의 이름? |
느기놋 |
네기노트/현악 |
4,6,55 |
영장이란 말과 결합되어 있다. |
느힐롯 |
네길로트/관악 |
5 |
관악 |
셀라 |
|
3 |
간주곡? |
스미닛 |
제8음(낮은음) |
6,12 |
제8음(낮은음), 남성 성가? |
식가욘 |
불분명 |
7 |
사납고 슬픈 가락? |
소산님 |
|
45,69 |
백합화, 혼례의 노래? |
수산에둣 |
|
60 |
증언의 백합화, 가락? |
영장 |
노래지휘자 |
4~6,51~62 |
(55개) |
소산님에둣 |
|
80 |
증거의 백합들 |
미즈모르 |
시(詩) |
3(57개) |
종교적 예배 때만 사용 |
쉬르 |
노래 |
4(30개) |
종교적,세속적 노래 모두 사용 |
테힐라하 |
찬송시 |
145 |
|
각 시편의 주제
시편은
선민의 신앙시라는 기본 양식과 근본 주제상의 통일성을 제외하고는 저자, 연대, 배경은 물론 그 내용 구성과 전개에 있어서도 직접적으로는 상호
통일성이 전혀 없는 선민 이스라엘의 신앙시선집(信仰詩選集)이다. 따라서 성경의 여타 책들처럼 그 일목요연한 내용 전개를 시작에서 끝까지 종적으로
일람해 보는 개요는 불가능하며 또 불필요하기도 하다. 따라서 이제 시편을 분류하는 방법 중에서도 가장 신뢰를 받고 있는 주제별 분류법에 의하여
모든 시들을 모두 다 하나의 개별적 시들로 환원시켜 전 5권 총 150편의 시편을 횡적으로 분류 일람해 보면 다음의 도표와
같다.
이
도표는 현재까지의 시편 분류표 중 가장 정확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단 이러한 주제별 분류도 각 시의 주요 핵심 내용이 갖고 있는 기본
주제를 기준으로 한 대략적 분류일 뿐임을 미리 기억해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시 제2편은 신정시로 분류될 수도 있고 메시야 예언시로 분류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메시야 예언시로서의 경향이 더욱 강하다고 판단되어 메시야시로 분류되었다. 반면 제34편은 그 내용의 일부로 메시야
예언을 담고 있지만 이 시의 전반적 내용의 기본 주제는 개인 찬양시로 판단되어 찬양시로 분류되었다. 이때 메시야 시편으로 분류된 모든 시편들도
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가 다 일차적으로는 그 저자 자신이나 시인이 노래하고 있는 대상을 노래한 것임은 물론이다. 다만 그것이 오묘하게도
성경의 영감으로 영원 절대한 우리의 메시야로 오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예언하게 된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 핵심 주요 내용이 메시야 예언 쪽에 비중을 두고 있으면 메시야시로, 반대로 메시야 예언을 일부 갖고 있으나 역시 전반적으로 그 당시의
찬양이나 탄원을 주로하고 있으면 찬양시나 비탄시로 분류된 것이다. 따라서 이런 식으로 어느 한 시는 그 핵심 내용에 따라 일단 찬양시로
구분되었으나 기실은 찬양시적 요소와 지혜시적 요소를 동시에 가졌을 수도 있고 또는 일단 비탄시로 분류되었으나 저주시나 찬양시적 요소를 갖고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는 살아계신 여호와 하나님과의 신앙 관계라는 원대한 지평에서 그것도 각 시인들이 각기 처한 격변하는 삶의 현장에서 우러난
교감을 노래한 시편의 노래들이 갖고 있는 다양성이나 역동성을 차치하고 편의를 위하여 각 시를 분류하고자 할 때 야기되는 불가피하고도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시편 시의 반 이상은 그 핵심 내용이 뚜렷하여 이를 쉽게 분류할 수 있고 또한 복합적 내용을 가진 시들도 세밀한 검토 후에 구분하였기 때문에 다음의 도표는 매우 신뢰할 만하다.
시편 |
주제 |
시편 |
주제 |
1 |
하나님의 말씀을 기뻐하라 |
2 |
장차 오실 메시야의 노래 |
3 |
다윗의 하나님 신뢰 |
4 |
저녁 기도 |
5 |
아침 기도 |
6 |
상심한 울음 |
7 |
보호에 대한 기도 |
8 |
만물의 영장인 사람 |
9 |
승리에 대한 감사 |
10 |
도움에 대한 다윗의 시 |
11~13 |
악의 번성 |
14 |
보편적인 죄악 |
15 |
시온의 진실한 시민 |
16 |
메시야의 부활 |
17 |
보호에 대한 기도 |
18 |
다윗의 감사 찬송 |
19 |
자연과 말씀 |
20 |
신뢰의 노래 |
21 |
승리에 대한 감사 |
22 |
십자가에 대한 시편 |
23 |
목자에 대한 시편 |
24 |
왕이 시온에 도착했다 |
25 |
죄에 눌린 영혼의 기도 |
26 |
다윗은 자기의 청렴을 주장했다 |
27 |
하나님의 집에 헌신 |
28 |
기도 |
29 |
하나님의 음성 |
30 |
다윗 궁전의 헌납 |
31 |
신뢰의 노래 |
32 |
참회의 시편 |
33 |
기쁨과 찬양의 시편 |
34 |
구원에 대한 다윗의 감사 |
35 |
저주하는 시편 |
36~37 |
하나님을 신뢰했다 |
38 |
번민의 시편 |
39 |
인생의 무상함과 허무함 |
40 |
큰 구원에 대한 찬양 |
41 |
구원에 대한 기도 |
42~43 |
하나님의 집에 대한 간구 |
44 |
절망의 울부짖음 |
45 |
왕의 결혼의 노래 |
46 |
시온의 전쟁 노래 |
47~48 |
하나님의 통치 |
49~50 |
부(富)의 허무함 |
51 |
자비에 대한 기도 |
52 |
다윗의 하나님 신뢰 |
53 |
사람들의 보편적인 죄악성 |
54 |
다윗이 하나님께 부르짖음 |
55 |
친구들에게 배반당함 |
56 |
구원에 대한 기도 |
57 |
다윗의 기도 |
58 |
악한 사람의 멸망 |
59 |
다윗의 기도 |
60 |
실망의 시편 |
61 |
확신의 찬송 |
62 |
열렬한 헌신의 시 |
63 |
광야의 찬송 |
64 |
보호에 대한 기도 |
65 |
바다와 추수의 노래 |
66 |
민족적 추수감사절의 노래 |
67 |
전도의 시편 |
68 |
진군(進軍) |
69 |
고난의 시편 |
70 |
도움을 갈망하는 부르짖음 |
71 |
오랜 시편 |
72 |
메시야 통치의 영광과 장엄함 |
73 |
악한 사람의 번영 |
74 |
민족적 재난 |
75 |
하나님은 심판자 |
76 |
큰 승리에 대한 감사 |
77~78 |
역사적인 시편 |
79~89 |
민족적 재난 |
81~82 |
이스라엘 민족의 불복종 |
83 |
보호에 대한 기도 |
84 |
하나님의 집 |
85~86 |
감사, 자비에 대한 부르짖음 |
87 |
시온 |
88 |
일생동안 고난 받는 사람 |
89 |
하나님의 언약 |
90 |
하나님의 영원성 |
91 |
신뢰의 찬송 |
92 |
안식일에 부르는 찬양의 찬송 |
93~94 |
하나님의 위엄 |
95~98 |
하나님의 통치 |
99~100 |
하나님 찬양 |
101 |
통치자에 대한 시편 |
102 |
참회의 기도 |
103 |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시편 |
104 |
자연 시편 |
105~106 |
두 역사적인 시편 |
107~109 |
하나님의 자비와 공평 |
110 |
장차 오실 왕의 영원한 통치 |
111~112 |
찬양의 노래 |
113~118 |
할렐루야 시편 |
119 |
하나님 말씀의 영광 |
120~134 |
계단의 노래 |
135~139 |
추수감사의 시편 |
140~143 |
보호에 대한 기도 |
144~145 |
찬양의 노래 |
146~150 |
할렐루야 시편 |
시편의 특징
(1)시편의 시들은 성전 제사 및 각종 공중 집회나 개인 예배시에 찬양이나 기도로서 음송되거나 아니면 반주에 맞추어 때로는 고요히 때로는 격정적으로 노래되던 노래들의 노래말이었다. 따라서 비록 현대의 이방 성도가 그 본래의 음악성을 완전히 재현할 수는 없다해도 이러한 음악성을 전제할 때에만 시편의 근접할 수 있다.
(2)그 시편의 시들은 실제 제사나 예배에서 사용되던 것으로서 구약 선민의 신앙의 진수를 적나라하게 제시해 준다. 시편은 또한 A.D.2세기 이후의 유대 회당이나 초대 교회의 예배 의식용으로도 절대적 영향을 끼쳤다.
(3)시편은 성경 66권 중 가장 많은 저자가 관련된 책이다. 물론 잠언의 경우 짧은 속담이나 금언이 무수히 많지만 이것은 완전한 개인 창작품이라 볼 수 없으므로 시편이 가장 많은 저자가 관련된 책으로 보아야 한다.
(4)히브리어 자체 또는 히브리 문학 일반의 회화적인 특징과 구상적이고 직설적인 표현 그리고 소박한 수사법의 사용에서 나온 단순 장엄한 문체 및 그로 인해 야기된 단순하지만 강한 운율의 진한 감흥이 가장 잘 드러나는 책이다.
(5)시편은 예언서가 아니면서도 구약 중에서 이사야서와 함께 메시야로서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을 가장 많이 담고 있는 책이다.
/
'***신구약 성경강해*** > - 시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개요와 시편1편 강해설교, 그리고 시편 전체 강해설교 (0) | 2019.09.08 |
---|---|
시편 요약 (0) | 2019.06.29 |
다윗의 아내와 자녀들 (0) | 2019.06.25 |
제 5권의 특징 (0) | 2019.06.11 |
제 4권의 특징 (0) | 2019.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