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
역사적 배경 - 주전 7세기 후반 혹은 6세기 초반
유다의 멸망에 관한 하나님과 하박국의 대화
문학적 구조
1:1-11 최초의 대화
(악인이 왜 번성하는가 바벨론이 이스라엘을 멸망시킨다)
1:12-2:5 두번째 대화
(어떻게 악인이 의인을 멸하는가 의인은 믿음으로말미암아 산다)
2:6-20 압제자들에 대한 저주의 신탁 (바벨론 멸망)
3:1-19 하박국의 순종
신학적 메시지
하나님은 심판과 구원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으로 그려진다.
바벨론을 들어 유다를 심판하시나, 또한 그 바벨론도 심판하시고 유다를 구원하실 것이다.
구원받는 자는 누구인가? 이렇듯 이해하기 어려운 심판과 구원의 역사 가운데 잠잠히 하나님 만을 바라보고 믿는 믿음의 사람이다 (2:4; 20)
이러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한다 (3:17-19)
하나님의 계획을 기뻐하며 그 하나님의 계획이 부흥케 되기를 소원한다 (3:2)
진노와 심판의 날에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사모한다 (3:2)
나훔서는 열방에 대한 심판을 그리고, 하박국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그리며 또한 그 심판을 헤쳐나가 구원에 이르게 되는 “믿음의 길”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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