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열왕기상,하 강해

열왕기 상,하

에반젤(복음) 2019. 6. 11. 21:53



A. 왕상 1-11 솔로몬/통일왕정

솔로몬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서 부정적 평가로 변환됨

 

1-2 왕위계승 문제 (다윗에서 솔로몬으로)

3:1-15 솔로몬의 꿈1

3:16-4:34 국내정치 (여인들과 지혜, 행정과 지혜)

5 노동 관련문제 (히람과의 교역, 노역문제)

6-8 성전 건축 (하나님께 대한 솔로몬의 긍정적 태도)

9:1-10 솔로몬의 꿈 2

9:10-28 노동관련 문제 (히람과의 교역, 노역 문제)

10 국제정치 (여인과 지혜, 부와 지혜)

11:1-13 우상숭배 (하나님께 대한 솔로몬의 부정적 태도)

11:14-43 왕위계승 문제 (솔로몬에서 르호보암으로)

 

B. 왕상 12-14 여로보암/르호보암: 왕국분열

여로보암의 죄: 금송아지/제사장직/절기변경 후대 이스라엘 왕들에 대한 판단기준

      

왕조

왕명

평가공식

비고

여로보암

여로보암 I

 

 

나답

여로보암의 죄

살해됨

바아사

바아사

여로보암의 죄

 

엘라

함축

살해됨

 

시므리

여로보암의 죄

자살: 칠일 천하

 

디브니

평가없슴

 

오므리

오므리

여로보암의 죄

 

아합

여로보암의 죄: 바알숭배 후원

 

아하시야

여로보암의 죄

 

여호람

여로보암의 죄

살해됨

예후

예후

여호와 보시기에 적직, 여로보암의 죄

호의적인 평가

여호아하스

여로보암의 죄

 

요아스

여로보암의 죄

 

여로보암 II

여로보암의 죄

 

스가랴

여로보암의 죄

살해됨

 

살룸

평가없슴

살해됨

므나헴

므나헴

여로보암의 죄

 

브가히야

여로보암의 죄

살해됨

 

베가

여로보암의 죄

살해됨

 

호세아

여로보암의 죄

 

 

C. 왕상 15:1-16:22 유다왕들/ 이스라엘 왕들

지그재그식 역사 배열

등극공식과 죽음공식

등극공식

죽음공식

1) 동시대의 상대방 왕 언급 (호세아까지)

2) 등극시의 나이 (유다만)

3) 통치기간

4) 수도

5) 왕후의 이름 (유다만)

6) 신학적 평가

1) 출처

2) 죽음과 장례

3) 승계

 

유다왕들의 평가기준: 다윗왕을 따랐는가의 문제

왕명

부정적 (배도)

조건부 긍정 (부분개혁)

긍정적 (완전개혁)

솔로몬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않음 (11:4); 산당을 지음

 

이상적인 지혜로운 왕

르호보암

유다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 산당세움 (14:22)

 

 

아비얌

다윗 마음과 같지 않음 (15:3)

 

 

아사

 

다윗같이 여호와 보기에 정직; 산당제거 안함 (15:11)

 

여호사밧

 

여호와 보기에 정직; 산당제거 안함 (22:42)

 

여호람 (요람)

여호와 보기에 악행; 아합의 집 같이 (왕하8:18)

 

다윗이 아닌 아합과 비교됨

아하시야

여호와 보기에 악행: 아합의 집 같이 (8:27)

 

다윗이 아닌 아합과 비교됨

(아달랴)

없슴 (공식적 왕이 아님)

 

 

요아스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 산당제거 안함 (12:2-3)

 

아마샤

 

여호와 보기에 정직, 다윗같지 않음 (14:3)

 

아사랴

 

여호와 보기에 정직; 산당제거 안함 (15:3)

 

요담

 

여호와 보기에 정직; 산당제거 안함 (15:34)

 

아하스

여호와 보기에 정직하지 않음: 다윗같지 않음; 이스라엘 열왕의 길; 아들 불사름 (16:2-3); 산당 제사

 

 

히스기야

 

 

다윗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 (18:3); 산당 제함

므낫세

여호와 보기에 악행; 아합같이 성전에 이방제단 세움. 열방보다 더 악함; 산당 다시 세움 (21:1-8)

 

 

아몬

여호와 보기에 악행 (21:10)

 

 

요시야

 

 

여호와 보기에 정직; 다윗의 길로 (22:2); 므낫세/솔로몬/여로보암의 산당 제거

여호아하스

여호와보기에 악행 (23:32)

 

 

여호야김

여호와보기에 악행 (23:37)

 

 

여호야긴

여호와보기에 악행 (24:9)

 

 

시드기야

여호와보기에 악행 (24:19)

 

 

    

D. 왕상 16:22-왕하 12:21 오므리 왕조: 바알 숭배의 흥기와 몰락 / 엘리야와 엘리사

엘리야 내러티브: 아합에 대한 단락 안에 들어 있다

엘리야-엘리사 승계: 왕에 대한 단락들 사이에 별개로 들어 있다.

엘리사 내러티브: 여호람 (요람)-요아스 단락에 들어 있다


C`. 왕하 13-16 유다왕들 / 이스라엘 왕들

 

B`. 왕하 17장북방왕국의 멸망

이스라엘의 멸망과 그 이유 --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고 이방의 규례를 행하였기 때문

 

A`. 왕하 18-25 유다왕국의 단독 역사와 멸망

히스기야의 개혁 므낫세의 배역 요시야의 개혁 이후 왕들의 배역

18-20 히스기야의 개혁 (개혁 및 실수)

21 므낫세 및 아몬의 범죄 유다 멸망의 이유가 됨 (21:10-15)

22:1-23:30 요시야의 개혁 (율법서 발견, 훌다의 메세지, 언약갱신, 비참한 죽음)

저주 아래에서의 순종 예수님의 모형 (유월절, 율법 준수)

이러한 개혁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심판을 돌이키지 않으셨다 (23:26-27)

23:31-25:26 유다의 멸망, 성전의 파괴

25:27-30 바벨론에서 여호야긴의 석방

       

3. 신학적 메시지

a. 다윗 언약은 과연 실패하였는가?

1) 언약은 이스라엘에 의하여 파기된 것이다.

2) 언약 파기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주권적으로 응답하셨다 (심판)

3) 그러나,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계속된다 (여호야긴의 석방)

b. 죄에 대한 준엄한 심판

c. 다윗왕의 모형을 따라가는 왕들: 히스기야 및 요아스 여인의 아들

히스기야 - 믿음에 의한 승리 / 인간을 의지함

요아스: 율법 준수, 온전한 믿음에도 불구하고, 죄악을 대속하지는 못했다

d. 여호수아로부터 시작된 역사서의 대막을 장식함

e. 이후로 역대기, 에스라/느헤미야, 에스더를 통하여 회복의 과정이 보여짐

f. 열왕기서는 포로기 관점에서 왜 실패했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저술된 책이다.

g. 따라서, 희망보다는 죄악의 관점에서 역사를 기술한다.

 

신명기 28장의 저주가 실현됨

언약의 저주 형태

신명기 본문

역사내 집행

질병

28:21-22

삼하 24

기근

28:23-24

왕상 17-18

인육먹음

28:53-57

왕하 6:24-30

포로와 패배

28:36-37; 49-52

왕하 17:24-32; 25:18-24

h. 심판하신 분이 하나님이시라면, 그 하나님께 돌아온다면, 아직도 희망은 있다.

i. 예레미야의 예언을 참조하라 (바벨론으로 가면, 그곳에서 하나님이 돌이키실 것이다)

j. 엘리야/엘리사 - 세례요한/예수님의 관계

k. 하나님은 인간의 죄악에 대하여 오래 참으시며 언약을 이루어가신다. 인간이 실패한 바로 그곳에서 하나님의 회복의 역사가 시작된다: (팔복 참조)

l. 그러한 회복은 인간의 능력에 의한 회복이 아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가 회복을 이루어주신다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그 주권적 역사는 온전히 성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