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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임재훈련

에반젤(복음) 2020. 2. 27. 01:36



성령임재훈련 (by 노 기 돈 목사)



1. 첫째 시간 : 서론




A) 성령임재훈련 목적

1) 성령 하나님 알기(말씀과 체험들을 통해) - 성령과의 친밀한 인격적인 관계 회복

2) 성령의 은사들을 받고 성령 하나님의 임재를 직접 체험하기(체험적인신앙) - 치유

3) 말씀으로 돌아가기(말씀 중심의 신앙을 더욱 확고하게)

- “말씀이 말씀되게 함”

4) 성령 하나님께 점수 따기(인정받기) - 성령의 사람으로 열렬한 성령의

지지자 되기

5) 예수님을 전하는 전도자로 능력있게 세워지기 - 인격과 삶의 변화를 통한 전도



B) 성령은 영접해야 할 하나님

-신약 : “람바노-take,receive ” - 요1:12/요5:43/요7:39/요13:20/

요20:22(‘영접하라’- 과거명령형(라베테 프뉴마 하기온) : 한번 받은 것을 영원히 간직
해야 한다/계속되거나 반복되지 아니하는 어떤 동작을 명령할 때 사용됨)/행2:33/행8:14- 19/행19:2/갈3:2/롬8:15/고전2:12/ 고후11:4

.요1: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 으니)

.요13:20(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의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 니라)

-구약 : "라콰흐-take" - 시49:15(나를 영접하시리니))/시73:24(우리를 영접하소서)

- 찬송가 328장(죄인 영접하신다)/351장(날 영접하여 주소서)




C) 성령을 부어 주심(욜2:28)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움 받음(눅24:49)

=약속하신 것(행1:4)

=성령세례(행1:5)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음(행1:8)

=성령의 충만함을 받음(행2:4)

=성령이 내리심(행8:16)

=성령받음(성령을 영접함)(행8:17)

=성령이 임하심(행11:15)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주신 것(행11:17)

=생명 얻는 회개(행11:18)

- 1 -

D) 성령세례/물세례/요한의 세례/불세례

.마3:13-17(예수님 : 요한의 세례->성령세례 -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임하심을 보심)

.행8:14-17(사마리아교회 : 주 예수 이름으로 세례->성령세례)

.행10:44-48/11:15-18(고넬료 가정 : 성령세례->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

.행19:1-7(에베소에서 만난 어떤 제자들 : 요한의 세례->주 예수 이름으로 세례->성령 세례)

.눅3:16-17/마3:7-12(회개에 합당한 열매 - 성령과 불로 세례)

- 열매맺지 못하는 나무는 찍어서 불에 던짐

알곡은 곡간에 가라지는 불에 태움




*참고 - 눅12:49-53 “분쟁의 불”




E) 교회성장/성령충만 이해




1)하나님의 성전”으로서의 교회(고전3:16-17) : 거룩함




2)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엡1:23/엡4:11-16/골1:18)

: 그리스도를 닮음(인격과 능력)/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람/

머리되신 그리스도께 복종/

연합/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




3)성령의 전”으로서의 교회(고전6:19) - 교회는 성령의 소유

: 성령께서 마음껏 주도권을 쥐시고 역사하는 교회가 성장한 교회/

성령께서 마음껏 역사할 수 있는 사람/

성령께 항상 개방되어 있는 사람/

성령과의 인격적이고 친밀한 관계에 항상 목마른 사람이 성령충만한 사람/

성령 안에 있는 사람/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엡5:18) - (플레루스데 엔 프뉴마티 - be filled with the Spirit)




F) 성령이 임하시면 - 내적/외적인 변화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G) 주의 사항 - 서로 판단하지 말 것/편견을 내려 놓을 것

나타나는 현상에 너무 좌우되지 말 것










- 2 -

# 기도회 : 방언의 은사 받기 - 안수(신34:9/행8:17/행19:6)/예수의 이름으로 명령하기 / 방언 따라하기(행2:4/막16:17)

cf.삼하23:2(여호와의 신이 나(다윗)를 빙자하여(통하여) 말씀하심이여)

행6:10(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저희가 능히 당치 못하여)




1.왜 따라해야 하는가? -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행2:4)

- 방언도 언어(말)이기 때문(의지적인 노력과 훈련이 중요)

- “따라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적”인 것

2.왜 하필이면 방언의 은사를 제일 먼저 주셨을까?(행2:1-4)

- 1.먼저 개인의 덕을 세워 주기 위해서 2.선교




3.혀(입/말)와 마음과 생각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 마12:33-35/마15:18-19/

롬10:9-10 - cf.약3:1-12/잠18:20-21

4.방언은 방언을 말하는 자의 덕을 세워 주는 유일한 은사(고전14:4)

5.방언은사는 개인의 덕을 세워주는 은사인 동시에 교회의 덕을 세워주는 은사

6.방언은사는 결코 하위에 속한 은사가 아니다!

- “같은 성령으로”(고전12:8-11)




7.고린도교회에서 적당하게, 질서를 따라서 해야 하고(고전14:40), 방언 통역이 필요했 던 이유(고전14:27) - 예배시에 축복과 감사에 대해 아멘하여 다른 사람이 덕 세움을 받도록 하기 위해(고전14:16-17 - cf.고전14:26-33)

8.‘제2 외국어’ 방언(행2:4)과 ‘천사의 말’ 방언(고전13:1)

: 바울은 제2외국어(앗수르어) 방언과 천사의 말 방언 사이를 구별짓지 않음

(고전14:21-22/사28:11-12(입술(사파saphah - 성서외어에서 유래 : 입술/연설/말/

가장자리)과 다른 방언(라숀lashon - 성서외어에서 유래 : 혀/언어/불꽃))




9.불과 혀(말씀/방언) - 행2:1-4/출3:1-12/신4:33/신4:36/신5:4-5/신33:2/

사30:27/렘5:14/렘23:29/약3:5-6

10.믿는 자의 표적으로서의 방언(막16:15-18) - “복음 전파”

몸의 지체의 은사로서의 방언(고전12:12-30)- “몸은 하나”,“많은 지체”

- 통일성과 다양성 -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음




11.방언의 목적과 기능(Herald Bredesen/Terry Law) - 핸드폰

- Herald Bredesen

1) 방언은 우리의 영이 우리의 정신력을 초월하여 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할 수 있도록 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방언은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을 자유롭게 한다.

3) 방언은 영이 혼과 육체보다 우세한 위치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다.

4) 방언은 하나님께서 정화를 위하여 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방언은 우리들의 정신건 강을 위하여 중요하다.

5) 방언은 예배와 기도와 찬양을 위한 새로운 언어를 갖고 싶어하는 우리의 요구를 충 - 3 - 족시켜 준다.

- Terry Law

1) 방언의 목적 - 성령께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키고 인간으로 하여금 자유롭게 하나님과 교통하게 하도록 역사하는 것

2)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놓인 다리

사람의 생각과 영 사이에 놓인 다리

(생각과 영 사이의 다리가 우리를 직통으로 하나님과 연결시켜 준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위해 마련해 놓으신 신령한 다리가 방언으로 말하는 기도 언어 다리이다)

3) 방언은 우리의 생각이 표현할 수 없는 방법으로 우리의 영이 하나님께 말하는 것.

4) 하나님께서 인간의 생각을 새롭게 해 주시는 데 쓰시는 위대한 도구 중의 하나가 성 도의 생활에서 방언기도의 능력이다.

(방언기도로 인해서 생각은 성령께 순종하게 된다)

5) 우리가 방언기도에 맡기게 되면 영에게 우선권을 드리게 되므로 우리는 영적싸움을 시작하게 된다.

6) 방언기도는 우리의 영적 싸움의 능력을 풀어 주기 때문에 우리의 의지는 스스로 찬 양의 제사로 순종하게 된다.




- Oral Roberts

: 우리의 혀는 인간의 뇌나 마음과 연결된 것같이 우리의 영과도 연관이 있다. 나는 거듭 난 뒤, 성령세례를 받고 나서 나의 영이 나의 마음보다 더 쉽게 나의 언어 기관을 사용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언어는 의지의 지배를 받지만, 의지는 성령의 능력 아래 서, 우리의 마음이나 영에 의해 어떤 말을 할까를 결정하는 것이다.

또 방언은 성령님께로부터 오는 것으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다. 그것은 우리의 가 장 깊은 생각과 필요를 하나님께 표현하는 성령의 언어로써, 우리가 방언으로 하나님께 말씀드린 후에는,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을 마음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기도하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해석은 방언에 대한 통역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 리가 하나님께 성령으로 말씀드리는 것을 다시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에 말씀하시는 것 으로 지식의 말씀, 지혜의 말씀, 혹은 분별을 뜻하는 것이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이렇 게 마음을 조명하여, 하나님의 생각을 더 많이 알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 방언으로 기도한 뒤에는, 그분께서 우리 마음에 말씀하시는 것을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 다.




12.주의사항 - 의심하지 말 것/자기의 기준,생각,느낌을 내려놓을 것/

방언의 은사를 감사함으로 받고 방언에 대해 자랑과 자부심을

가질 것/방언을 할 때 반드시 무아지경이나 황홀경 속에서 해야 한다는 편견과 강박관념을 내려놓을 것



13.처음 다시 시작할 때 - 의지적으로 시작하고

다른 사람의 방언을 따라하고

한국말로 기도를 시작하고



















- 4 -

14.이미 방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

1) 생각하는 바를 방언으로 기도하기

2) 한국말로 기도하는 내용을 방언으로 바꾸어 기도하기

3) 방언으로 먼저 기도하고 떠오른 내용을 한국말로 기도하기

4)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성령께 물어보고 방언으로 기도하기

5) (떠오른 기도 제목/정해진 제목을 위해) 성령께서 친히 우리의 입을 빌어 중보하시 도록 요청하기

6) 방언으로 성경 읽기

7) 방언으로 찬양하기

(방언찬양 - 행10:46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

고전14:15 “영으로 찬미하고”

.cf.사35:5-6/사61:1-3



*웃음의 꽃(창21:6/눅6:21)

.창21:6(사라가 가로되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 다)

1) 대개 오랜 좌절과 고통에서 해방된 구원의 기쁨을 표현하는 것이 웃음

2) 보통 기쁨의 영은 금세 옮겨져서 하나 둘 웃기 시작하면 모든 회중이 웃게 되어 마 침내 집회장 전체가 완전 웃음바다가 되어버린다.

3) 고통의 짐이 갑자기 사라지거나 자기를 덮고 있던 사탄의 날개가 떨어져 나갔을 때, 혹은 오랫동안 믿어오긴 했으나 직접 체험해 본 일이 없는 하나님의 형언할 수 없이 아름다운 사랑을 뜻밖에 발견했을 때 그럴 때 웃게 된다.






# 마무리 - 질문과 대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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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둘째 시간 : 성령의 사역




1) 거듭나게 하심(요3:3-8) - 성령과 구원(천국)과의 관계

-cf.롬8:9/롬8:11/고전12:3/갈5:16-24/갈6:7-8/롬14:17

2)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함/장래 일을 알리심/예수의 영광을 나타냄

(요16:13-14) - “진리의 성령”(요15:26)

- cf.요일5:7(성령은 진리)/히10:29(은혜의 성령)

3) 영원토록 함께 있음/함께 거하심/속에 계심(요14:16-17) - “진리의 영”



4) 보혜사로서 죄/의/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심(요16:1-11) - 검사

- 실족지 않게(16:1) - 내가 떠나가는 것이 유익(16:7)

5) 보혜사로서 예수님을 증거하심(요15:18-27) - “진리의 성령” - 계19:10b/행5:32

- 세상의 미워함(너희가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 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 워하느니라/요15:19)



* 보혜사로서의 예수님(요14:16(‘또 다른’))

.마8:1-4(문둥병자)/마8:5-13(백부장 하인)

.마9:18-26(회당장 딸/혈루증 여인)/마9:27-31(두 소경)

.마14:28-32(베드로를 건짐)




6) 보혜사로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심

(요14:26) - cf.성령의 가르치신 것(고전2:13-14))




# 보혜사(파라클레이트/파라클레토스)

- “파라”(옆에) + “칼레오”(부르신다)

- 대언자(요일2:1 - “변호사”) / Helper / Counsellor




*‘순안티람바노 - 돕다’(눅10:40) - “상대편에게로 와서 붙잡아 준다”

(by 데이빗 A 씨맨즈)



.직설법으로 어떤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중간상태로서 성령께서 행동을 취하시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형으로서 습관적이고도 계속적인 행동을 나타내고 있다.




- 눅10:40(“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 예수께 나아가 가로되 주여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지 아니하시나이까 저를 명하 사 나를 도와 주라(‘순안티람바노’) 하소서”) - ‘순안티람바노는

성령께서 우리를 돕고 우리의 맞은 편에서 우리를 거들어 주시는 것을 의미한다.




- 6 -

7)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복음 전함/포로된 자를 자유케 함/눈먼 자에게 다시 보 게 함/눌린 자를 자유케 함/주의 은혜의 해와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그들로 의 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 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

(사61:1-3/눅4:18-19) - cf.사61:4-11

8) 수건을 벗기심/자유케 하심/수건을 벗은 얼굴로 주의 영광을 봄/주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게 하심(고후3:12-18)



9) 무슨 말할 것을 주심/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 위급한 상황

(마10:19-20/눅12:11-12)

10) 성경 기록

.벧후1:20-21(예언은 성령의 감동하심(휘포 프뉴마토스 하기우 - by the Holy

Spirit)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 -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성령에 이끌려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말씀을 받아서 한 것입니다 - 표준새번역)

.사34:16(여호와의 책은 그의 신이 모으심)

.딤후3:16-17(‘하나님의 감동(영감)’- 데오프뉴스토스(God-breathed)

: 하나님의 숨결) - cf.사61:1/민24:1-4




* 엘머 타운즈

:딤후3:16에서?감동?으로 번역된 단어는 ?데오프뉴스토스?(theopneustos)인데, 그것은 ?하나님의 숨결?이란 뜻이다. 그리고 그것은 ?숨을 내쉬는? 행동을 묘사하기도 한다. 성경말씀은 하나님께서 ?숨을 내 쉰? 것이다. 성령은 하나님의 호흡과 하나님의 바람으로 묘사되어진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성경에 영감을 불어넣어 주셨을 때 성경저자의 정신과 단어에 성령이 스며들게 하신다. 성경을 읽을 때 우리는 성경의 말씀들이 하나님과 그의 성령의 말씀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성령을 우리 마음 속으로 모시게 되는 것이다.

베드로가 성경의 저자들이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벧후1:21) 사람들이라고 말했을 때 그는 바람을 받아 파도에 따라 움직이는 배를 묘사하는 단어(feromenoi - fero ; move,guide,drive of wind)를 사용했다. 바람이 나뭇잎이나 연을 어떤 일정한 방향으로 날려 보내듯이 성령께서는 성경의 저자들을 어떤 일정한 방향으로 ?날려 보내신다?. 성령의 이와 같은 영향력의 결과 인간적 저자들에 의해서 쓰여진 말들이 바로 하나님 자신의 말씀이 되었다. 벧후1:21의 ?성령의 감동을 입은?이란 말은 성령에 의해서 생각을 품고 선택하고 수행한다는 뜻이다. 저자들이 성경을 쓸 때에 그들은 성령께서 원하시는 말을 쓴 것이다.




11)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게 하심/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예수와 함께 영 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게 하심(롬8:15-17)

12)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 마음에 부어주심(롬5:5)

13) 소망이 넘치게 하심(롬15:13)




- 7 -

14)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심(롬8:26-27)

15) 하나되게 하심(엡4:1-6)

16) 우리가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도록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게 하심(엡2:22)

-cf.고전3:16/고전6:19-20/고후6:16




17) 창조의 사역/지면을 새롭게 하심(시104:30/창1:2)

.창1:2(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 시니라(라하프-rahaph)

18) 새롭게 하심(딛3:5) - cf.삼상10:6(사울-예언을 하고 변하여 새사람이 되리라)

삼상10:9(사울-새마음을 주심)

겔18:31(마음과 영을 새롭게)/롬12:2(마음을 새롭게)




19) 참다운 예배를 하게 하심(요4:23-24) - “영과 진리로” - cf.요4:13-14/요7:37-39 (진리의 성령:요14:17/요15:26/요16:13/요일5:7)

*빌3:3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라트류온테스)”-“하나님의 영으로 예배하며 (표준새번역)




20)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게 됨(벧전1:2)

21) 그리스도로 하여금 흠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리게 하심(히9:14)

22)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심(엡3:16)



23) 예수를 주로 시인하게 하심(고전12:3)

24)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엡4:30/엡1:13-14)

25) 은혜로 주신 것을 알게 하심(고전2:12)




26) 우리로 새 언약의 일군이 되게 하심(고후3:6/고후3:7-9)

27) 우리가 그리스도의 편지가 되게 하심(고후3:3)

28)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사람을 세우심(행13:2)




29) 사망을 당한 자를 살게 함(겔37:9-10)

30) 아름다운 것을 지키게 함(딤후1:14)

31) 율례를 행하게 하심(겔36:27/겔11:19-20)

.겔36:27(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 를 지켜 행할지라)



32)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서 더러움을 씻고 정결케 하심(사4:4)

33)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킴(롬8:1-2)









- 8 -

# 기도회 - 성령 안에서 안식하기(넘어짐)

: 말씀의 임하심/성령 하나님의 임(재)하심으로 인해 넘어짐 - 반드시 넘어지는 것은 아님/앉은 채, 서 있는 채로 체험되기도 함

: 기쁘고 열린 심령의 소유자/성령께 마음을 열고 자신을 내맡기는 사람/예술적 성향이 있고 독창적이며 직관력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체험하기도 함.




-cf.겔33:32(그들이 너를 음악을 잘하며 고운 음성으로 사랑의 노래를 하는 자 같이 여겼나니 네 말을 듣고도 준행치 아니하거니와)



1."넘어짐“에 대한 성서적 근거




1) 신약 - pipto - fall

.마17:6(변화산에서 -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 표준새번역)

.요18:6(예수님의 체포 - “...그들은 뒤로 물러나 땅에 쓰러졌다” - 표준새번 역)/ - cf.마28:4(수직하던 자들이 저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행5:1-10(아나니아와 삽비라 - 5절 “아나니아는 이 말을 듣고 그 자리에서 쓰 러져서 숨졌다” - 표준새번역 / 10절 “그러자 그 여자도 그 자리에서 베드로의 발 앞에 쓰러져서 숨졌다” - 표준새번역)




.행9:3-4(다메섹 도상에서의 사울 - 4절 “그는 땅에 엎어졌다”- 표준새번역)

.행22:7(나는 땅에 엎어졌는데...- 표준새번역)

.행26:14(저희는 모두 땅에 엎어졌습니다“- 표준새번역 - katapipto)

.계1:17 (“그를 뵐 때에 내가 그의 발 앞에 엎어져서 죽은 사람과 같이 되 니...” - 표준새번역)




2) 구약




a. ‘영광’(kabod - 무게,짐) - 엎드림(앞으로 쓰러짐)

: 존 윔버 목사의 헤로게이트 대성회 연구에 대한 루이스 박사의 책에서는 무엇보다 일반적으로 체험하는 것이 ‘무게감’이라고 설명함. 그 예로 어느 남자는 ‘양 팔 과 머리를 아래로 짓누르는 거대한 무게감’을 느꼈다고 함(by 프란시스 맥너트).

- 솔로몬 시대의 제사장들

.대하5:13-14(솔로몬의 언약궤 안치후 성가대 찬양 - “... 그때에 여호와의 전 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14절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 인하여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하나님의 전에 가득함이었더 라”)

(cf.대하7:1-3(솔로몬의 성전 낙성식 - 여호와의 영광이 전에 가득하므로 제사장이 그 전에 능히 들어가지 못함)

- 9 -

- 에스겔의 경우

.겔1:28(그 사면 광채의 모양은 비 오는 날 구름에 있는 무지개 같으니 이는 여 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라 내가 보고 곧 엎드리어(naphal-fall) 그 말씀하시는 자의 음성을 들으니라)

.겔3:22-24(여호와께서 권능으로 임하시고/여호와의 영광/내가 곧 엎드리니 (naphal-fall)/주의 신이 내게 임하사...)

.겔43:2-5(하나님의 영광/하나님의 음성/땅은 그 영광으로 빛남/내가 본 이상/ 내가 곧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더니(naphal-fall)/여호와의 영광이 전으로 들어가고/성신이 나를 들어 데리고 안뜰에 들어가심/여호와의 영광이 전에 가득함)

.겔44:4(여호와의 영광이 전에 가득함/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림(naphal-fall))




b.다니엘의 경우

.단8:17-18(가브리엘이 자기에게 나아올 때 -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림 (naphal-fall) / 말할 때 -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이 듦)

.단8:26-27(그 이상을 간수하라 - 혼절하여(몹시 지쳐서 - 표준새번역) 수일을 앓음 / 놀람)

.단10:8-11(큰 이상(인자의 이상 )을 볼 때 - 몸에 힘이 빠지고, 아름다운 빛이 변하여 썩은듯함 / 말소리를 들을 때- 얼굴을 땅에 대고 깊이 잠듦(9절 - 나는 정신을 잃고 땅에 쓰러졌다” - 표준새번역) / 어루만질 때 떨 게 됨)




.단10:15-17(말로 이를 때 - 얼굴을 땅으로 향하고 벙벙함(나는 얼굴을 땅에 대 고 벙어리처럼 엎드려 있었다 - 표준새번역) / 이상을 인하여 - 근심이 더하고 힘이 없어짐/호흡이 남지 아니함)

(cf.삼상19:23-24 - (다윗을 잡으려) 사울이 라마 나욧으로 갈 때 하나님의 신이 임하여 예언을 하며 종일종야에 벌거벗은 몸으로 누워 있었음) - 삼상19:18-22(세번이나 보낸 사울의 사자들 모두에게 하나님의 신이 임 하여 그들이 모두 예언함)




-cf.사21:1-4(해변 광야(바벨론)에 대한 혹독한 묵시가 보일 때 - 이사야는 요통이 심하여 임산부와 같은 고통이 임하였고 그 고통으로 인해 듣지도 보지 도 못함. 마음이 진동하며 두려움이 자기를 놀래며 희망의 서광이 변해 자기에게 떨림이 됨)




# '비몽사몽‘(행10:9-11): 베드로가 교회역사에 일대 변혁을 가져 올 환상(비전)을 받 기 좋은 정신 상태를 체험했던 것이 분명하다. 성경은 베드로가 지붕 위에 서 있었는 지 앉아 있었는지, 혹은 누워 있었는지는 관계치 않고 있다. 중요한 부분은 그가 하 나님 에게 정신을 집중할 수 있도록 외부에 대한 감각을 잃었다는 것이다. 바로 이 점이 내가 생각하는 성령 안에서 안식하는 상태의 핵심이다.(by 프란시스 맥너트)

- 10 - - cf.행22:12-21(사도 바울)

2.앞으로 쓰러짐(by 프란시스 맥너트)

: 마17:6/계1:17/겔1:28/단10:9(cf.대하5:13-14/대하7:1-3)

1) 성경 속의 인물들은 정상적인 경배자세인 앞으로 쓰러지는 것이 대부분이다(존경과 겸 손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심오하고 자연스러운 반응 - 수에넌즈 추기경).

2) 넘어뜨림을 당한 사울을 제외하고 모두 하나님의 현존하심에 단순히 압도당하여 기꺼 이 쓰러져서 무릎을 꿇게 된다.

3) 안수하는 동작을 한 것이 없다.




3.원수/대적/악인/교만한 자가 넘어짐

: 시9:3(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주의 앞에서 넘어져 망함)

시27:2(나의 대적, 나의 원수된 행악자가 내 살을 먹으려고 내게로 왔다가 실족하여 넘 어짐)

시17:13(여호와여 일어나 저를 대항하여 넘어뜨리시고...)

시64:7-8(그러나 하나님이 저희를 쏘시리니...이러므로 저희가 엎드러지리니...)

렘18:23(...그들로 주의 앞에서 넘어지게 하시되...)

렘20:11(...나를 박해하는 자가 넘어지고 이기지 못할 것이며...)




4.귀신의 역사로 넘어짐

마17:14-18(간질로 고생, 불에도 넘어짐(pipto-fall))

막9:20(벙어리 귀신 들린 아들, 어디서든 거꾸러져(pipto-fall) 거품을 흘림, 심히 경 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감, 아이는 죽은 것 같이 됨)

눅9:42(귀신들린 아이, (예수께 데리고) 올 때에 귀신이 거꾸러뜨리고 (susparasso-

throw violently) 심한 경련을 일으키게 함)

눅4:35(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 그 사람을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hripto-throw) 나옴)




5.넘어지지 않도록 붙들어 주심

: 시37:24(저는 넘어지나(naphal-strumble) 아주 엎드러지지(tul-fall) 아니함은 여호와 께서 손으로 붙드심이로다)

시116:8(주께서...내 발을 넘어짐(dechi-strumbling)에서 건지셨나이다)

시145:14(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naphal-fall) 자를 붙드시며...)

시147:6(여호와께서는 겸손한 자는 붙드시고...)

시66:9(그는 ...우리의 실족함을 허락지 아니하시는 주시로다)

렘31:9((...내가 그들로 넘어지지(kashal-strumble) 아니하고 하숫가의 바른 길로 행하 게 하리라...)

롬14:4(남의 하인을 판단하는 너는 누구뇨 그 섰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제 주인에게 있으매 저가 세움을 받으리니 이는 저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음이 니라(우리가 누구이기에 남의 종을 비판합니까? 그가 서 있든지 넘어지 든지 그것은 그 주인이 상관할 일입니다. 주께서 그를 서 있게 할 수 있으시니 그는 서 있게 될 것입니다. - 표준새번역)




- 11 -

6.강하게 자신을 통제(억제)하는 사람/엄숙한 사람/합리적이고 지적인 유형의 사람들은 거 의 역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이미 하나님과 가까이 있어서 하나님의 임재하심 에 너무나도 익숙해져서 쓰러지지 않는 사람도 있다.




7.성령이 권능으로 임하실 때 사람들이 개별적으로 뿐 아니라 집단적으로 쓰러지는 현상은 교회사에 걸쳐 수없이 많이 나타난다.

1) 18c-19c(설교 시간에) : 요한 웨슬리/조나단 에드워즈/조지 휫필드/

프란시스 에즈베리/찰스 피니

2) 20c(신유 사역시) : 마리아 우드워쓰-에터/캐쓰린 쿨만/

케네쓰 헤이긴/존 윔버/찰스 헌터/베니 힌




8.넘어져서 유익이 되는 점

1)외적인 현상의 유익

2)내적인 유익 - 마음의 평화/회개/예수를 믿게 됨/예수님과의 친근한 교제/

예수님에 대한 지식이 더해짐/하나님의 사랑을 더 깊이 느낌/철저한 기도 생활 몰입/

성경을 알고자 하는 욕구가 더해짐/영적,육적 치유/기쁨/사탄의 속박에서 벗어남/

귀신이 떠남/내적 치유...






































































- 12 -

# 기도회




* 성령 안에서 안식하기(넘어짐)

: 숨을 내쉬기(요20:22 -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 령을 받으라)

안수 / 예수 이름으로 명령하기




cf.사40:6-8 "말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외치라 대답하되 내가 무엇이라 외치리이이까 ? 가로되 모든 육체는 풀이요 그 모든 아름다움은 들의 꽃 같으니 (7)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듦은 여호와의 기운(루아흐)이 그 위에 붊이라 이 백성은 실로 풀이로다 (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 하라 "




*춤추기(시149:3/시150:4/삼하6:14) - 방무(영무) - 성령 춤

.삼하6:14(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때에 베 에봇을 입었더라)







*그 앞에서 뛰리라(시68:3-4/말4:2/삼하6:21/시60:6/잠8:30-31)

.시68:3-4(의인은 기뻐하여 하나님 앞에서 뛰놀며 기뻐하고 즐거워할지어다 /4 하나 님께 노래하며 그 이름을 찬양하라 타고 광야에 행하시던 자를 위하여 대로를 수축하라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 그 앞에서 뛰놀지어다)

.시60:6(하나님이 그 거룩하심으로 말씀하시되 내가 뛰놀리라...)

.잠8:30-31(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기뻐하고 즐거워함(희락)

(삼상2:1/삼상11:15/왕상8:66/대상29:9/대상29:22/대하7:10/시5:11/시14:7/

시28:7/시32:11/시68:3/시96:11/시97:1/잠8:30-31/전2:26/전3:12/사35:1/

사61:10/사65:18/합3:17-19/습3:17/슥2:10/슥9:9/마5:10-12/눅6:22-23/

눅10:20-21/고후12:9-10/빌4:4/살전5:16/계19:7)




*향기 맡기(고후2:14-16)/성령의 미풍




# 마무리 - 질문과 대답





















- 13 -

3.세째 시간 : 성령이 임하시면




1) 권능 받아 증인됨(행1:8)

- cf.왕상18:46(여호와의 능력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스르엘 어귀까지 달려감)

겔40:1-4(여호와의 권능이 에스겔에게 임하여 하나님의 이상 중에 앞으로 세워 질 새 성전에 대한 환상을 봄))

2) 성령의 나타남(파네로시스 - 여러 가지 은사)이 주어짐(고전12:7-11/롬12:3-8) -

(...성령을 나타내시는 것은 - 표준새번역)

- cf.고전2:4(성령의 나타남(아포데잌세이)과 능력으로

- 성령의 능력이 보여준 증거 - 표준새번역)

고후4:2(진리를 나타냄 - 파네로세이 - 진리를 밝히 드러냄 - 표준새번역)

3)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보임/

성령충만/방언(행2:1-4)



4)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높이 찬양함)(행10:44-46) - 고넬료

- cf.행2:4(방언)/행19:6(방언/예언)/막16:17(새 방언)

- cf.대상25:1 ‘신령한 노래를 하게 함’(니비임<-나바(예언하다))

- cf.민11:24-26(모세시대의 70 장로/엘닷과 메닷-예언)

- cf.삼상10:1-13,19:23-24(사울-예언)

- cf.삼상19:20-21(다윗을 잡으려고 사울이 보낸 사자들-예언)

5)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음/그리스도의 사람이 됨(롬8:9)

6) 성령을 좇아 행함/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함/율법 아래 있지 아니함/

육체의 일을 하지 아니함(갈5:16-21)



7) 성령의 열매를 맺음(갈5:22-23)

8)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게 됨(갈5:24)

9) 성령으로 살고 성령으로 행함(갈5:25-26)



10)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가 되어 영생을 거둠(갈6:7-8)

11) 귀신이 쫓겨가고 하나님 나라가 임함(마12:28)

12) 말씀으로 시험을 이김(마4:1-11/눅4:1-15)



13) 착한 일을 행함/마귀에게 눌린 자를 고침(행10:38)

14) 성령 안에서(그리스도 안에서) 둘이 하나 되어 아버지께 나아가게 됨(엡2:11-18)

15) 가르치며/천국 복음을 전파하고/고치는 자가 됨(마4:23-24)




16) 성도 간에 교제가 있게 됨(빌2:1-4)

- 성령으로 말미암은 코이노니아 -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17) 하나님을 알게 됨(엡1:17) - 지혜와 계시의 영 - cf.겔37:5-6

- 14 -

18) 지혜와 총명(이해력)의 신/모략과 재능(능력)의 신/지식과 여호와 경외하는 신이 강 림 -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고/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정직으로 겸 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 일 것이며/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음(사11:1-5)

19) 여호와의 신으로 말미암아 권능과 공의와 재능으로 채움을 얻어 야곱의 허물과 이스 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여줌(미3:8)

20)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성막을 짓는데 여러 가지 일을 하게 됨 - 공교한 일을 연구 하여 일하게 됨 - 브살렐/오홀리압/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출35:30-36:1)




21)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행4:31b/행4:23-31)

22) 위에서부터 성신을 부어 주시면 - 광야가 아름다운 밭이 되며/아름다운 밭을 삼림으 로 여기게 됨 - 그때에 공평이 광야에 거하며 의가 아름다운 밭에 있으며/의의 열매 는 화평이요 의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과 안전(사32:15-17)

23) 성령의 감동으로(엔 토 프뉴마티) 성전에 들어가 아기 예수를 안고 찬송하게 됨/축복 과 예언(눅2:25-32) - 시므온




24)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플레루스데 엔 프뉴마 - be filled with the Spirit) - 지혜있는 자같이 하여 세월을 아낌/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름/그 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께 감사/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엡5:15-21)

25) 우리로 주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 심(딛3:6-7)

26) 교회의 수적인 성장이 일어남(행2:41-47/행4:4/행5:14/행6:7)

27) 교회의 바람직한 질적인 변화(행2:42-47/행4:23-31/행5:12-16/행5:41-42/행6:1-6)

28) (모세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함(민11:17) - 70 장로

29) 사사가 됨(삿3:9-10 - 옷니엘/삿6:34-35 - 기드온/삿11:29-31 - 입다/

삿13:24-25,14:6,19,15:14-20 - 삼손)




30) 왕이 됨(기업의 지도자가 됨)(삼상10:1-24) - 사울

31) 선지자 아사랴는 아사 왕이 제2차 종교개혁을 일으키게 하여 유다 백성들이 마음을 다해 맹세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를 찾게 함(대하15:1-19) - cf.대하16:1-14

32) 레위 사람 야하시엘은 연합군(모압 자손/암몬 자손/세일산 거민)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끔(대하20:1-30)




33) 마리아가 예수님을 잉태하게 됨(눅1:26-45)

34) 에스겔의 예언 사역(겔2:2/겔3:24/겔11:5) - 신이 임함(3회)/권능으로 임함(4회)/

여호와의 손이 임함(1회)

-cf.여호와의 말씀이 임함 - 이사야(1회)/예레미야(42회)/에스겔(50회)

35) 결정적인 순간에 결정적인 승리를 가져옴(삼상16:12-13/삼상17:1-54) - 다윗

36) 여러 가지 현상들이 나타남

- 15 -

# 기도회




*생기 들이 마시기(창2:7/겔37:4-10/겔37:14/요20:22)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생수 마시기 - cf.요4:16-26(영과 진리로 예배)

(요7:37-39/요4:7-15/계22:17/겔47:1-12/고전10:4/고전12:13)

- cf.요6:47-59




*성령의 새 술에 취하기(행2:12-21/렘23:9-12) - cf.렘23:13-40/사29:9-12



*옷(몸)에 손대기(막5:25-34/막6:53-56/눅6:19)

.

*예수님의 치유사역(눅13:10-13/막5:25-34/눅5:12-16/막1:21-28)

.눅13:10-13(18년동안 귀신 들려 앓으며 고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여인)

->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 하시고 안수하심

.막5:25-34(12년 혈루증 앓는 여인)

->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막1:29-31(시몬의 장모-열병)

-> 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 마무리 - 질문과 대답




















































- 16 -

4.네째 시간




A) 성령을 영접하려면(성령 세례를 받으려면/성령충만 받으려면/권능을 받으려면)




1)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려야 함(행1:4-5/욜2:28-29) - 기다림(인내)

- cf.히10:36/히6:12/히6:15(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2) 마음을 같이하여 기도에 힘써야 함(행1:4)

3) 구하고/찾고/문을 두드려야 함 -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심(눅11:9-13)

적극성/끈기/강청함/반복성/방법의 다양성



4) 성령을 위하여 심어야 함-심는대로 거둠(갈6:6-10)

5) 예수를 믿어야 함(요7:37-39/갈3:2)

6) 말씀을 들어야 함(행10:44/행11:15/겔2:1-2) - 고넬료 가정



7) 안수를 받아야 함 - 신34:9(모세가 여호수아에게)/행8:17(베드로와 요한이 사마리 아 교회 성도들에게)/행9:17(아나니아가 사울에게)/행19:6(바울이 에베소에서 온 제자들에게)

8) 사모해야 함(시63:1/시107:4-9/시143:1-12)

9) 목마름이 있어야 함/예수께로 와야 함(요7:37-39/시42:1-2/요4:13-14/요6:35)



10) 회개하고/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죄사함을 얻어야 함

(행2:38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렘프세스데 텐

도레안 투 하기우 프뉴마토스))

11) 하나님께 순종해야 함(행5:32)

12) 다같이 한곳에 모여야 함(행2:1)




B) 주의할 점




1) 성령을 훼방하지 말아야 함(막3:29/막3:20-30)

2) 말로 성령을 거역하지 말아야 함(마12:32/마12:22-37)

3) 성령을 모독하지 말아야 함(눅12:10/눅12:1-12)

4) 성령을 소멸치 말아야 함(살전5:19/살전5:12-22)

5) 성령을 욕되게 하지 말아야 함(히10:29)

6)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아야 함(엡4:30/엡4:25-32)

7) 성령을 속이지 말아야 함/주의 영을 시험하지 말아야 함(행5:3,9/행5:1-11)
















- 17 -

# 기도회 #



*십자가에 못박히기(세례/죽음/믿음 - 부활 - 성령의 열매맺기(가슴에 손대기))

.히9:14(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 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롬15:16(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 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1:2(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 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갈5:16-18(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Walk in the Spirit) 그리하 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 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 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 너희가 만일 성령 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히2:9(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간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 라)




@ 과거형 - "이미 죽었다 " - 신분적으로/법적으로 이미 죽었음

: 롬6:1-14(죄/옛사람/죄의 몸)/갈5:24(육체/정/욕심)/

갈6:14(세상)/골3:1-4(너희가 죽었다)/

롬7:4-6(율법/얽매였던 것)/

골2:20-23(세상의 초등학문/의문(율법))

골2:12(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됨)

갈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힘)

갈3:27(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음)

찬송가 427장 4절 - "세상 모든 정욕과 나의 모든 욕망은 십자가에 이미 못을 박았네 어둔 밤이 지나고 무거운 짐 벗으니 주의 영이 함께 함이라"




# 가변적이고 힘들고 고통스러운 문제/상황/사람/환경/자신에 대해 죽고(반응하지 말고)

항상 불변하신 하나님께만 살아 있어 반응하므로 자유와 평안을 얻음 !
















- 18 -

@ 현재형 - 경험적으로/상태적으로 아직 죽지 않은 모습이 있음

: 고후4:7-11(항상 예수 죽인 것을 몸에 짊어짐/항상 예수를 위하여 죽음에 넘기 움)

마16:24(자기부인/자기 십자가 지고)

골3:5-10(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고전15:31('날마다 죽노라')




@ 날마다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할 것들

.롬1:18-32(하나님을 영화롭게 아니함/감사치 아니함/허망한 생각/미련한 마음/

마음의 정욕/더러움/부끄러운 욕심/동성을 향한 음욕/하나님 두기를 싫어함/상실한 마음/불의/추악/탐욕/악의/시기/살인/분쟁/사기/악독/

수군수군함/비방/하나님의 미워하심/능욕/교만/자랑/악을 도모함/

부모 거역/우매함/배약함/무정함/무자비함)

.롬7:1-6(얽매였던 것/율법) / .갈6:14(세상)

.요일2:15-17(육신의 정욕/안목의 정욕/이생의 자랑)

.골2:14(의문에 쓴 증서(우리에게 불리한 조문이 들어있는 빚문서)-율법)

.롬6:6,10-14(옛사람/죄의 몸/죄/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드림)

.엡4:17-32(이방인의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무지함/마음이 굳어짐/방탕에

방임함/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함/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사람/거짓말/마귀로 틈을 타게 하는 것/도적질/

더러운 말/모든 악독/노함/분냄/떠드는 것/훼방하는 것/모든 악의)

.골2:20-21(세상의 초등 학문-세상의 유치한 원리)

.갈5:16-21,24(육체의 소욕/육체의 일/음행/더러운 것/호색/우상숭배/술수/원수를 맺는 것/분쟁/시기/분냄/당 짓는 것/분리함/이단/투기/술 취함/방탕함 /육체/정과 욕심)

.약3:14-15(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인 지혜/시기와 다툼)

.골3:5,8-9(땅에 있는 지체/음란/부정/사욕/악한 정욕/탐심 곧 우상숭배/분/악의/ 훼방/입의 부끄러운 말/거짓말/옛사람과 그 행위)

.마15:18-20(마음에서 나오는 것-악한 생각/살인/간음/음란/도적질/거짓증거/

훼방)

.막7:20-23(마음에서 나오는 것-악한 생각/음란/도적질/살인/간음/탐욕/악독/속임 /음탕과 흘기는 눈/훼방/교만/광패)

.눅21:34-36(방탕함/술 취함/생활의 염려)




*예수 이름으로 명령하기 - -무릎/허리/이빨

(빌2:9-11/롬14:11-12(...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사45:23)

*손수건 얹기(행19:11-12) - cf.왕하2:8

*수건 벗기기(고후3:12-18) - cf.사6:9-10/렘24:7/겔11:19-20

*찬송가 정해 주기/간단한 예언




- 19 - # 마무리 - 질문과 대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