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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이란 양우광. 로이드 존스의 신학 연구. CLC

에반젤(복음) 2020. 2. 22. 16:28



중생이란

양우광. 로이드 존스의 신학 연구. CLC

예수님께서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하셨습니다(요 3:3). 그러면 거듭난다는 중생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사람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기게 명령을 받았습니다(신 11:13; 수 22:5). 그러나 사람은 하나님을 배반하였습니다. 사람의 마음에는 하나님에 대해 불성실한 것과 강팍함이 있었습니다.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불의 뿐입니다(마 15:19). 사람의 본성은 악하며(마 7:11),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불의 뿐입니다(마 15:19; 사 48:8; 롬 3:12). 그리하여 사람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마 7:17). 그러기에 사람의 마음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그럴 힘이 없습니다. 왜냐면 사람은 나면서 부터 전적으로 부패하고 타락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사람은 스스로 선을 행할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창 6:5; 8:21; 욥 14:4; 15:16; 시 51:5). 사람은 악을 행하기에 익숙합니다(렘 13:23). 사람의 마음은 만물보다 가짓되고 심히 부패합니다(렘 17:9; 요 8:34; 엡 2:1; 시 58:3). 욥기서에 나오는 말씀처럼 들나귀 새끼가 사람으로 출생할 수 없듯이, 우둔한 자가 지혜롭게 될 수 없습니다(욥 11:22). 이런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요 3:3).

하나님만이 사람에게 정결한 마음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시 51:10-12). 중생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마 19:26). 하나님만이 인간의 마음을 할례하시어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실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심은 가지와 하나님의 손으로 만든 것이 되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신 10:16; 30:1-6; 사 54:13; 60:21; 렘 24:7; 31:18; 32:8; 겔 11:19; 36:25; 요 3:3). 중생은 하나님의 은혜의 행위입니다.

중생은 위로부터 오는 것입니다(요 3:3). 중생은 성령으로 사람이 다시 태어나는 것입니다(요 3:5; 3:8). 중생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영적으로 죽어있던 자가 영적으로 살아나서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믿고 주님을 섬기기를 기뻐하는 자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중생한 자는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께 돌아가는 자로 살아갑니다(눅 15:18).

중생이란 사람이 그의 마음에서 시작해서 새 하늘과 새 땅의 완성에 이르기까지 재 창조의 모든 사역을 포함하는 일입니다(헤르만 바빙크). 중생한 자는 참 된 생명을 소유하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살아갑니다(마 8:22; 눅 15:24).

중생은 이전에 영적으로 죽었던 자가 이제 참된 생명을 소유하고 영생한 자가 되는 것입니다(마 8:22; 눅 15:25;18:30). 중생은 죄인이 새로운 영적인 생명을 가지게 되어, 성령의 영향 안에서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새 생명으로의 변화로서 영혼의 지배적 성향이 변화됩니다.

중생은 지성의 변화를 경험합니다(고전 2:14-15; 고후 4:6; 엡 1:18; 골 3:10). 의지의 변화가 나타납니다(시 110:3; 빌 2:13; 살후 3:5; 히 13:21). 그리고 정서와 감정의 변화가 나타납니다(시 42:1-2; 마 5:4; 벧전 1:8). 즉 중생을 통해 신자에게는 심령과 인격 전체에 근본적인 일대 변혁이 일어납니다. 중생은 지성과 정서와 인간의 도덕적 성향에 영향을 주어 인간 본성에 즉각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중생한 자는 무의식과 잠재 의식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중생한 신자 영혼의 지배적 성향이 삼위 하나님을 닮고자 하여 거룩한 삶을 목적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중생한 자는 성령의 일을 생각합니다(고전 2:16; 롬 8:5; 요 15:15).

중생은 순간적인 변화입니다(엡 2:5; 행 16:14). 중생은 성령을 통한 초자연적인 변화입니다. 중생은 신자에게 있어서 근본적인 변화로서 새로운 영적 생명을 가져 새 생명의 새 피조물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자는 전 인격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중생은 인간 본성의 변화가 나타납니다(엡 2:5).

중생은 성결과 동일한 일입니다. 중생한 자는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는 자가 되어 뜨겁게 서로 사랑하는 자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벧전 1:22-23).

중생한 신자의 삶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죄에 대해 마음 깊이 슬퍼합니다. 자신의 죄로 인해 상처 받은 이들과 이 모든 죄가 결국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그리하여 중생하여 죄를 깨달은 신자는 자신에게는 아무런 소망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께 돌아갑니다(눅 15:18; 요일 2:15). 신자는 죄에 빠지기도 하지만 죄 가운데 살지는 않습니다. 하나님께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않는다는 진리를 잊지 않고 기억하여 삶에 적용하는 자입니다(요일 3:9). 중생한 신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서로 사랑합니다(요일 4:7). 중생한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가 되어 세상을 이기며 살아갑니다(요일 5:4). 중생한 자는 이 세상이나 이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않습니다(요일 2:15). 세상의 유혹에 빠져 살지 않고 새 피조물로서 날마다 승리를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중생한 신자는 예수 믿기 이전의 모든 것들과 결별해야 합니다(마 10:37-39; 16:25; 눅 14:26). 자신은 죽고 예수로 거듭나야 합니다. 중생한 신자는 모든 것을 버리고(눅 14:33),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됩니다(마 10:38). 중생한 신자는 마귀의 자녀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마 18:3). 중생한 신자는 성령이 주시는 자유함을 누리며 살아갑니다. 신자는 하나님의 보호와 그분의 공급하심을 경험합니다(눅 12:7).

중생한 신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하며 그 소망 안에서 살아갑니다(골 3:2; 요일 2:15; 마 6:24; 눅 14:16-24; 히 2:1). 이 모든 것이 인간이 하늘 일들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기에 안전하며 그 일에 확실한 보증이 됩니다(갈 2:16; 엡 2:8-9; 빌 3:9).

중생한 신자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지켜 주십니다. 그리하여 악한 자가 만지지도 못할 것입니다(요일 5:18). 그리스도는 중생한 사람을 마귀가 해치지 못하도록, 즉 치명상을 입히지 못하도록 보호하십니다(칼빈).

52-20 신자가 성결의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양우광. 로이드 존스 신학 연구. CLC

먼저 성경에 나오는 성결(성화)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히브리어로는 "카도쉬, 코데쉬"입니다. 이는 하나님을 섬기기위해 구별된 것 혹은 분리된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일은 그것이 무엇이든 피해야 하며, 하나님이 싫어하시듯 싫어하는 것입니다. 이는 구약성경에만 850여회가 기록되었습니다(출 3:5; 레 8:9; 민 18:8; 수 5: 15). 이는 거룩함, 거룩한 것, 지성소, 성소, 법궤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헬라어로는 "하기오스"입니다. 하나님을 위해 구별된 자로서 이 시대의 악한 행위에서 분리되어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한다는 의미입니다.

성결하지 않는 자는 주를 볼 수 없습니다(히 12:14). 또한 성결하지 않은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합니다(고전 6:10; 계 22:11-15).

성결은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께 대하여 사는 것입니다(롬 6:10). 성결은 신자가 죄에 대해 더 이상 종노릇 하지 않는 것입니다(롬 6:6). 신자가 거룩하게 되는 길은 오직 하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신자 안에 그리스도가 사는 것입니다(갈 2:20). 신자는 말씀을 통해 성결한 삶을 살아나가야 합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되고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는 것이 성결의 삶입니다(딤후 3:16-17). 성결이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것입니다(롬 8:29).

성결은 하나님의 일이십니다. 하나님이 친히 신자를 거룩하게 하십니다(살전 5:23). 성결이란 하나님 자신을 위해서 신자를 새상에서 구별해 내는 것입니다. 옛사람, 죄의 몸을 가진 자들이 죄의 몸을 극복하고 죄로 인한 인간 본성의 타락과 부패가 점진적으로 제거하시는 하나님의 일입니다(롬 6:6; 갈 5:24). 성결은 신자가 자기 자신의 영혼의 거룩을 향한 소망이 강화되고 거룩한 실천들을 행하며 새 피조물로서의 삶을 살게하도록 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입니다(롬 6:4-5; 골 2:12; 갈 2:19).

성결은 또한 그리스도의 일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것은 거룩합니다. 그분의 피뿌림은 그 어느 피있는 제사보다 우월합니다(고전 5:7; 히 9:12, 28; 10:2, 10, 14, 18).

성결은 성령의 일이십니다. 그래서 성경은 성령의 거룩하심을 강조하십니다(벧전 1:2). 성령은 신자를 거듭나게 하며, 정결하게 하고 그리고 새롭게 합니다(요 3:3; 고전 6:11; 딤전 3:5). 신자의 성결한 삶은 성령의 내주하심으로 시작합니다. 성령의 역사로 신자의 삶에 영향이 나타납니다. 이는 전인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의 이성(렘 31:24; 요 6:45), 의지(겔 36:25-27; 빌 2:13), 감정(갈 5:24), 양심(딛 1:15; 히 9:14) 등 인간의 영혼과 지성과 감정과 의지 전체에 영향을 줍니다(살전 5:23; 고후 5:17; 롬 6:12; 고전 6:15, 20). 성결의 사람은 성령을 따라 살아갑니다(롬 8:5).

성결은 하나님의 일이시지만 동시에 도덕적 책임이 주어진 신자의 의무이기도 합니다(요 15:2, 8, 16; 롬 8:12-13; 고전 6:9-10; 고후 7:1; 갈 5:16-23; 6:7-8;, 15; 골 3:5-14; 벧전 1:22). 성결한 삶은 인간의 책임있는 참여를 수반하는 성령의 역사입니다. 인간은 인격체이기에 자신의 성결에 책임있는 존재로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는 삶으로 부름 받은 것입니다(고후 7:1). 그래서 성경은 신자가 거룩하게 되어야 함을 말씀하십니다(요 17:17; 벧전 1:15-16; 레 11:44-45). 하나님은 신자가 성결한 삶을 살도록 권면하십니다(미 6:8; 요 15:2, 8, 16; 롬 8:12-13; 12:1-2, 17;갈 6:7-8- 15). 신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한 삶을 살아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해야합니다(고후 7:1). 하나님은 신자가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라고 하셨습니다(빌 1:12-13). 신자는 죄에 대하여 죽었습니다(롬 6:11). 나아가 율법에 대하여 죽은 자들입니다(롬 7:4). 이는 하나님에 대해 열매맺는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롬 7:4). 신자는 죄를 짓지 않는 일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롬 12:9; 16-17; 고전 6:9-10; 갈 5:16-23). 그리스도 우리를 사랑하시듯이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엡 5:2). 빛의 자녀들처럼 행해야 합니다(엡 5:8).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해야 합니다(밷전 3:11). 모든 불의에서 떠나야 합니다(딤후 2:19).

성결한 신자는 하나님을 본 받아야 합니다(엡 5:1). 또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야 합니다(롬 8:29). 주님이 보여 주신 본을 따라가야 합니다(벧전 2:21).

신자는 회개라고 거듭나 새사람이 되었지만, 여전히 죄의 몸을 가지고 있기에 악한 충동은 계속해서 마음에서 일어날 수 있기에 항상 죄와 싸워야 합니다. 신자는 자신의 죄성을 쳐서 복종시켜야 합니다(고전 6:26-27). 또한 죄와 싸워 이겼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고전 10:13).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고, 진실하고, 허물이 없고, 흠없는 자로 서야합니다(고전 1:8; 빌 1:10; 2:15; 골 1:22; 살전 3:13; 5:23). 그러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합니다(벧전 2:2).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있어서도 자라야 합니다(밷후 3:18).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야 합니다(엡 4:15).

신자의 성결의 목표는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은 자로서 하나님의 백성의 완전함입니다(고전 15:49). 이는 사망의 몸이 속량 받을 때 가능합니다(롬 8:23; 고전 15:38-54; 빌 1:23; 행 3:21; 엡 4:10; 요일 3:2). 이러한 일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완성될 것입니다(고전 15:49, 51; 빌 3:21). 성결한 신자는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살아야 합니다(빌 3:13-14).

성결의 최종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빌 1:9-11; 계 5:3).

52-21 재림에 대하여

양우광. 로이드 존스의 신학연구. CLC

신자라면 누구나 재림을 소망하며 그런 기대감을 가지고 삶을 살아야 합니다. 신약은 모든 신자들이 언제나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며 살아가야 함을 말씀하십니다(마 16:27; 막 14:62; 마 24:42, 44; 눅 12:40, 37, 43; 요 14:3; 행 1:11; 17:31; 살전 5:2; 빌 4:5; 고전 4:5; 딛 2:13; 롬 8:19; 히 9:28; 약 5:8; 벧전 5:4; 벧후 3:10; 요일 2:28, 3:2; 계 1:7, 3:11; 눅 12:45).

그러면 먼저 재림에 대한 성서적 원어의 뜻이 무엇인지 벌코프의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아포칼립시스인데 이는 베일을 벗긴다는 의미입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지금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볼 수 없도록 만드는 장애물의 제거를 가리킵니다(고전 1:7; 살후 1:7; 벧전 1:7, 13; 4:13).

2. 에피파네이아인데 이는 출현, 현현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그리스도께서 숨겨진 배경으로부터 풍성한 구원의 복을 가지고 나오시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살후 2:8; 딤전 6:14; 딤후 4:1; 딛 2:13).

3. 파루시아입니다. 이는 임재를 의미합니다. 이 단어가 성경에 사용될 때는 주님의 임재에 선행하는 오심, 혹은 임재의 결과들을 지칭합니다(마 24:3, 27, 37; 고전 15:23; 살전 2:19, 3:13, 4:15, 5:23; 살후 2:8; 약 5:7, 8; 벧후 1:16, 3:4, 12; 요일 2:28).

재림의 목적은 이 지상 마지막의 날에 영원한 새 하늘과 새 땅을 여시며, 그 날 죽은 자의 부활과 산 자의 부활과 심판을 하실 것입니다(마 13:49, 50, 16:27, 24:3, 25:14-46; 눅 9:26, 19:15, 26, 27; 요 5:25-29; 행 17:31; 롬 2:3-16; 고전 4:5, 15:23; 고후 5:10; 빌 3:20, 21; 살전 4:13-17; 살후 1:7-10, 2:7, 8; 딤후 4:1, 8; 벧후 3:10-13; 유 14, 15; 계 20:11-15, 22:12).

재림의 시간은 그러면 언제일까요? 성경은 심판의 날을 “심판날”(마 11:22; 12:36), “그날”(마 7:22; 살후 1:10; 딤후 1:12), “진노의 날”(롬 2:5; 계 11:18)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오실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습니다(마 24:36). 이 심판은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에 수반된 사건입니다(마 25:19-46; 살후 1:7-10; 벧후 3:9, 10). 그러나 우리는 이 세상의 최후에 있을 것은 알고 있습니다(마 13:40-43; 벧후 3:7). 하나님의 심판은 죽은 자와 산자의 부활 직후에 있게 될 것입니다(단 12:2; 요 5:28-29; 계 20:12-13).

그러면 구체적 재림의 표적들은 무엇인가 중요한 것만 살펴보겠습니다.

살펴보기에 앞서 앤서니 후크마의 설명을 살펴봄으로 재림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고자 합니다. 극적인 표적을 구하기에 앞서 먼저 극적이지 않은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의 재림의 표적을 분별하기 위해 깨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리더보스는 성경의 자료를 근거로 주의 재림의 순서들을 도출하지 말라 하였음을 기억함이 좋습니다. 베르카우어는 전쟁에 집착하거나 역사의 무질서한 현상에 집착하다보면 실제 종말론에 대한 선언의 핵심을 잃어버릴 수 있다 하였습니다. 또한 재림에 대한 표적이 마치 말세만 지창하고 그 이전 세기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생각하는 잘못을 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1. 하나님의 은혜를 입증하는 표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 복음의 만국 전파입니다(마 24:14; 막 13:10; 롬 11:25; 마 8:11, 13:31, 32; 눅 2:32; 행 15:14; 롬 9:24-26; 엡 2:11-20). 둘째는 온 이스라엘의 구원입니다(슥 12:10, 13:1; 고후 3:15, 16; 롬 11:25-29).

2. 하나님을 향한 적의를 보여주는 표적들에는 대배교와 대환난이 있을 것입니다(렘 30:7; 단 12:1; 마 24:9-12, 21-24; 막 13:9-22; 눅 21:22-24; 마 24:21; 막 13:19; 살후 2:3; 딤전 4:1; 딤후 3:1-5; 계 7:13-14). 또한 적그리스도가 나타날 것입니다(단 7:25; 11:20-39; 12:11; 마 24:15-16; 살후 2:9; 요일 2:18, 22; 4:3; 요이 7).

3.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는 표적들 로서는 전쟁(마 24:6-8; 막 13:7-8; 눅 21:9-11)입니다. 구약의 선례들을 살펴보면 사 19:2; 대하 15:6에서 나타납니다. 지진입니다(삿 5:4-5; 시 18:7; 68:8; 사 24:19; 29:6, 64:1). 기근이 있습니다(렘 15:2; 겔 5:16-17; 14:13)

이러한 표적은 하나님의 심판의 증거들입니다. 이는 이 시대가 하나님의 저주아래 있다는 증거입니다(창 3:17). 인간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끊임없이 하늘로부터 나타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롬 1:18).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종말의 표적이 아니니 두려워 하지 말라 하셨습니다(마 24:6, 8).

성경적인 그리스도의 재림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첫째, 주님의 재림이 인격적인 오심이 될 것입니다(마 24:44; 행 1:11; 3:19-21; 고전 15:22; 빌 3:20; 골 3:4; 살전 2:19; 3:13; 4:15-17; 딤후 4:8; 딛 2:13; 히 9:28). 둘째로, 그리스도의 재림은 눈에 보이는 강림이 될 것입니다(행 1:11; 3:20-21; 히 9:28; 계 1:7; 딛 2:11-13). 셋째로 그리스도의 초림은 겸손한 오심이었다(사 53:2, 3; 빌 2:7, 8; 마 24:30; 살전 4:16; 살후 1:10; 골 3:4; 계 19:16). 그러나 그리스도의 재림이 영광스러운 오심일 것입니다. 주님은 영광의 몸에 왕의 옷을 입고 오실 것입니다(히 9:28). 하늘 구름이 그의 마차가 될 것입니다(마 24:30). 천사들이 주님의 호위자가 되고(살후 1:7), 천사장은 그의 전령이 되며(살전 4:16), 하나님의 성도들은 그의 영광스러운 수행자들이 될 것입니다(살전 3:13; 살후 1:10). 주님은는왕 중의 왕이요, 주 중의 주로 오셔서, 모든 악의 세력을 물리치고 원수들을 그의 발 아래에 두실 것입니다(고전 15:25; 계 19:11-16). 넷째로 주님은 갑작스럽게 오실 것입니다(마 24:37-44, 25:1-12; 막 13:33-37; 살전 5:2, 3; 계 3:3, 16:15).

주의 재림을 준비하는 신자의 태도는 이러해야 합니다. 신자는 주의 재림을 준비하여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롬 13:12-14). 주님의 재림은 신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명령을 신실히 지킬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딤전 6:14; 요일 2:28; 고전 4:5; 눅 12:41; 마 25:14-30; 눅 19:11-27). 주의 재림을 준비하는 신자는 근신과 순종과 거룩을 추구하게 합니다(벧전 1:13-15; 3:11-12; 요일 3:2-3). 시대의 표적을 보면서 우리는 주님의 재림이 가까웠음을 알고, 배교, 박해, 환난 중에도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통치아래 있으며, 그 어떤 공격도 결코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을 좌절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신자는 주님의 재림이 임박했다고 하기 보다는 재림이 도래할 것이라고 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