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 신학 >>>/- 신 론(하나님)

[스크랩] 12. 신론(하나님의 속성, 선하신 하나님)

에반젤(복음) 2020. 2. 21. 14:57



. 선하신 하나님

 

시편 34 : 8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나님 한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10:18). 어떤 부자 청년이 예수님을 선한 선생이라 부르면서 어떻게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는 지를 물었습니다. 이 때 예수님은 이 질문의 대답에 앞서 먼저 그 청년의 선에 대한 시각을 바로 잡아주시기 위해서 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선이란 수식어가 붙은 많은 사물들이 있지만 참으로 선한 분은 하나님 한분이심을 깨닫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한 모든 피조물을 선하게 다스리시는 선의 근원이시며 또한 모든 피조물들이 바라보아야할 최고선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선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 도다 … 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나이다” (145:9, 16). 일반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자선(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들에게 은혜 베풀어 선한 일을 함)은 창조주 되신 하나님이 자신의 피조물인 모든 생물들에 대하여 가지시는 애정입니다. 이 하나님의 자선은 자연의 전 구조에 계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다른 피조물과는 달리 더 많은 하나님의 자선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인간으로 하여금 찬양을 받으시려는 하나님의 특별한 배려와 관심에 따른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3:16). 하나님의 선이 인간들을 향해서 베풀어 질 때 성경은 사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가 죄인이었을 때 그의 독생자의 죽음으로 인간에게 베풀어진 것으로 사랑을 힘입어 구원 받은 자들은 더 큰 하나님의 사랑을 받게 됩니다(16:27). 또한 현재 회개치 않은 죄인일지라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기에 하나님은 그의 사랑을 완전히 철회하시지 않으시고 그가 회개하고 돌아올 때까지 언제까지 기다리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사랑은 그의 선하신 속성을 잘 나타내줍니다.

 

3. 하나님의 은혜

 

 성경에서 은혜는 중요한 용어입니다. 성경에 의하면 은혜는 하나님의 속성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총애를 의미하기도 합니다(33:8, 2:2). 그러므로 보통 은혜는 ‘청구권이 없는 사람에게 값없이 인자를 베풀어줌’ 이란 의미를 지닙니다. 하지만 이 은혜가 하나님의 은혜로 쓰일 때는 그 의미가 좀 더 강화됩니다. 즉 이 때 은혜는 사랑을 상실 했거나 또는 본래부터 정죄의 선고 아래 있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무상으로 베푸시는 선 또는 사랑을 의미합니다. 이 같은 하나님의 은혜는 죄인들에게 베풀어지는 모든 영적 회복의 원천인 것입니다(1:6,7; 2:11). 이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죄인들에게 구원의 길이 열리었으며 (3:24), 구원의 소식이 전파되었고(14:3), 죄인들이 의롭게 되었으며 (4:16; 3:7)), 마침내 구원을 받게 되었습니다(2:8).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는 인간의 노력이나 요구로 주어진 것이 아닌 전적으로 하나님의 편에서 주어진 인간의 구원을 위한 선물입니다.

 

 

4.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의 긍휼은 다른 말로 ‘불쌍히 여김’ 혹은 ‘민망히 여김’ 으로 표현되는 선하신 하나님의 또 다른 한 면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긍휼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하나님으로 하여금 그가 지은 피조물들의 고난에 대하여 동정을 느끼게 하고 마침내 구원을 계획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하나님의 긍휼은 구약에서는 크고 영구한 것으로(57:10; 대하7:6; 3:11), 신약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와 함께 언급되었으며, 특히 서신서의 인사말에서 많이 나타납니다(딤전1:2; 1:4).

 

5.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주여 주는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86:15).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은 그의 선함의 또 다른 방편입니다. 이것은 회개하지 않은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으로 하나님은 구약 여러 곳에서 죄인들의 악을 당장에 벌하시지 않으시고 그들이 회개할 때를 기다리시는 분으로 묘사되어 왔습니다(4:2; 2:13). 그리고 이 오래 참으심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오래 참으심으로 나타났습니다(딤전1:16). 이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으로 말미암아 죄인 된 우리도 당장 멸망당하지 아니하고 구원을 얻게 된 것입니다.

 

맺는 말

 

 지금도 우리는 선이란 수식어가 붙은 말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살펴본 대로 이 수식어는 인간이나 다른 피조물들에게는 적용될 수 없는 단어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이나 피조물은 유한한 존재이며, 죄로 물든 존재이기 때문에 이 단어는 오직 하나님에게만 사용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인간은 단지 선하신 하나님이 베푸신 사랑과 은혜, 긍휼, 오래 참으심으로 인해 구원받을 때 비로소 선해질 수 있으며, 선을 베풀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