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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삼위일체 교리 정리

에반젤(복음) 2020. 2. 21. 11:35



삼위일체 교리 정리

 


1.니케야-콘스탄티노플 신조(주후 381년)

    ". . . 또 우리는 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그는 모든 세상이 있기 전에 하나님에게서 나신 하나님의 독생자, 빛에서 나신 빛, 참 하나님에게서 나신 참 하나님이시고, 창조되지 않으시고 나셨으며, 아버지와 동일한 본질을 가지셨고, 그를 통하여 만물이 있게 되었고, 우리 인간들을 위하여 그리고 우리의 구원 때문에 하늘에서 내려오셨고 성령과 처녀 마리아에 의해 성육신하셨고 사람이 되셨다. 본디오 빌라도 아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으며 고난을 당하셨고 장사되셨고 제3일에 성경대로 부활하셨고 하늘에 오르셨고 아버지의 오른편에 앉아계시고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 위하여 영광 중에 다시 오실 것이다."

 


2.칼케톤 신조(주후 451년)

    "그러므로 우리는 거룩한 선조들을 따라 모든 한 마음으로 사람들이 유일하신 아들(聖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도록 가르치니, 그는 신성(神性)에 있어서 완전하시며 인성(人性)에 있어서도 완전하시고; 참으로 하나님이시고 참으로 이성적 영혼과 몸을 가지신 사람이시고; 신성에 있어서 아버지와 동일한 본질이시며(호모우시오스), 인성에 있어서 우리와 동일한 본질이시고;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와 비슷하시되 죄는 없으시고; 신성에 의하면 만세 전에 아버지에게서 나셨으며, 인성에 의하면 이 마지막 날에 우리를 위해서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처녀 마리아에게서 나셨고; 2성에 있어서 혼동 없이(아슁퀴토스), 변화 없이(아크렙토스), 분할 없이(아디아이레토스), 분리 없이(아코리스토스) 인정되실 유일한 그리스도, 아들, 주, 독생자이시고; 성들의 구별은 그 연합에 의해 결코 제거되지 않고 오히려 각 성의 특성이 보존되고 한 인격과 한 실존(위 位) 안에서 동시에 발생하므로 두 인격들로 나뉘이거나 분리되지 않고 유일하신 아들이시요 독생자, 말씀이신 하나님,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니, 처음부터 선지자들이 그에 대해 선언했고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셨고 거룩한 선조들의 신경이 우리에게 전달해준 대로이다."

 


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8:2

    "삼위일체의 제2위이신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영원하신 참 하나님이시요 아버지와 한 본질이시며 그와 동등하신데 때가 차서 성령의 능력으로 처녀 마리아의 태에서 그의 본질을 받아 잉태되심으로 그 모든 근본적 특성들과 공통적 연약성들을 가진, 그러나 죄는 없으신, 인성을 취하셨다. 그래서 두 개의 전체적, 완전한, 구별된 본질(성)들 즉 신성과 인성이 한 인격 안에 변화나 혼합이나 혼동 없이 분리할 수 없이 결합되었다. 그 분은 참 하나님이시요 참 사람이시며 그러나 한 그리스도 즉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이시다."

 


4.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1문답

    "하나님의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그래서 두 구별된 본질(성)들에 있어서 하나님과 사람이시며, 한 인격이셨고, 영원히 계속 그러하시다."

 


*주의

  삼위일체를 가장한 양태론 - 성부가 성자되고, 성자가 성령이 될 수 있다는 이론을 주의하십시오.

각 위는 독립적인 고유의 위이며, 각 위는 항상 교통하십니다.

각 위가 다른 위가 되거나 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성자가 성부께 기도하고, 성령이 성자께 임하는 장면은 양태론으론 도저히 설명이 되질 않습니다.

 


*참고 성경 구절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신명기6:4)-일체이신 하나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

 -삼위이신 하나님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글쓴이 : 봉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