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적성경연구 3단계
김의종목사
총신대신대원
탈봇과 웨스터민스터에서 강해설교 공부
현재 한국강해설교학교와 세풍성경연구소 강사
저서: 로마서, 갈라디아서
1. 관 찰 (observation) (1) 관찰의 정의와 요건 1) 정 의 : * kuist 박사 "실재적으로 있는 그대로 사물을 보는 기술" 그는 또한 관찰은 공정하게, 의식적으로, 대담하게 보는 것을 요구. * 보거나 주목하는 행동, 습관, 능력. 철저히 조심스럽게 주목하는 것.
가까이 보는 것. 보는 것에 완전히 주의를 집중하는 것. 보고 있는 것에 대해 의식적으로 깨닫는 것. -- 관찰이란 본문이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묻고 찾는 작업니다. 2) 요 건 : <1> 관찰하려는 의지력 성경말씀속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그리고 성경말씀속에 들어있는 것을 깨달아
알고자 하는 의지와 의욕을 가져야 한다. 즉, 배우고 알아야겠다는 결심을
가져야 한다. -- 눈 속에 의지를 가져라! 그러면 그 눈은 탐조등이 되고 그 친숙함은 꿈에도
생각지 않았던 보화를 찾게 될 것이다. <2> 관찰에 있어서 정확성 관찰은 사실 그 자체를 보는 것이기에 정확성이 요구된다. 정확한 해석과 올바른 적용의 토대는 관찰의 정확성에 있다. 예) 약병과 집게손가락, 엄지손가락 <3> 관찰에서의 인내 주어진 본문을 수시간 반복 관찰한다는 것은 훈련되지 않은 자에게는 무척
고통스러운 일이다. 광부가 광맥을 ?을 때까지 인내하듯이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 어떤 수고도 감내할 수 있어야 한다. (2) 관찰 작업의 순서 1) 관찰 본문의 문체 강화체, 설화체, 시, 역사서, 예언서인지 알아야한다. 문체에 따라 관찰,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2) 관찰 작업표 작성 <1> 중심단어들이나 중심어구를 찾아 관찰작업표에 표시하라. 중심단어란 저자가 반복해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하며, 본문에서 그 단어를 뺄때
그 구절의 내용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리는 그런 낱말이다. 중심단어를 찾으면
그것을 관찰작업표에 특별한 방법으로 표시해두라. 예) 색연필 이용법과 그림 이용법 본문속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성령"에 관한 언급은 모두 표시
하라. <2> 중심단어(삼위일체 하나님 포함) 별로 주제별 목록을 작성하라. 예) 살전--복음 혹은 말씀 (도) 주제별 목록 1장 * 말로이름(v5), 능력으로 이름(v5), 성령으로 이름(v5), 큰 확신으로 이름(v5), 본으로 이름(v5) 많은 환란 가운데 받음(v6), 성령의 기쁨으로 받음(v6) 들리고 퍼짐(v8)- 마게도냐에, 아가야에, 각처에 -- 하나님 주제별 목록(성부, 성자, 성령) <3> 분석적 목록을 작성하라. 주제별 목록은 본문에 있는 말을 사용하지만 분석적 목록은 자신의 말을 사용하여
그본문의 진리를 간단히 분석해 놓은 것이다. -- 분석적 목록은 성경의 한구획 내에서 보이는 소주제들을 찾아모은다. -- 분석적 목록은 아래사항에 대한 요약, 비교, 진행, 혹은 대조가 될 것이다. * 본문내에 있는 여러가지 교리 혹은 가르침. * 특정한 생각이나 주제의 진행. * 개인이나 단체의 여러가지 태도 혹은 행위. * 사람들의 경험이나 특징들. ** 예1) 복음의 진보되어간 과정 +----------------------------+ | 살전1:5 전파된 복음 | | 살전1:6 받아들여진 복음 | | 살전1:8 퍼진 복음 | | 살전1:9 변화시키는 복음 | +----------------------------+ 예2) 교리의 분석적 목록 +----------------------------+ | 살전1:4 선 택 | | 살전1:9 회 개 | | 살전1:10 재 림 | +----------------------------+ <참고> 목록들을 관찰작업표의 오른쪽 여백에 위와 같이 표시하면 본문의 진리를
나중에라도 즉시 알아본 수 있다. 3) 본문의 전,후 문맥을 살펴보라. 본문의 전,후 부분의 내용적 연결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를 살펴본다.
특히 본문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어떤위치에 있는지 발표 볼 필요가 있다.
본문의 주제가 어떤 맥락에서 흘러나왔으며, 전체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어떤것인가를 알수있다. 예) 행5장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 (3장 앉은뱅이 기적, 4장 베드로 요한설교) 4:32-37 바나바 재산 헌납, 5장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그영광 그칭송
탐남) 4) 본분의 분위기를 서술하라 감정표현이나 강조표현에 유의해야한다.-- 기쁨,감사,관심,애정,겸손,심판,열정,
경고,저주,등 5) 강조점을 살펴보라. -- 두번이상 사용한말 -- 비슷한말 : 예)율법=공의, 겁탈=강포,패역,간악(하박국) -- 서로 대조가 되는 말 : 예)악인-의인, 공의-불의,굽게행함(하박국) -- 문법관계 * 특히 영어성경에 나타나는 접속사 (그러나,그러므로....등) * 비교를 나타내는 단어들: ~처럼,~하듯이, 혹은 말하자면, 등과 같은말. 예) 요3:14에서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하리니" 하나님께서는 두 사건을 비교함으로써 우리에게 중요한 진리를 깨우쳐준다. * 시간에 관한 표현들: 그후, 이후로, ~까지, ~때, 이와같은 말들은 사건이
일어난 시기나 사건의 연속적인 순서를 나타낸다. * 본문에 나오는 주요동사를 연결하라. 6) 6W1H 원칙을 이용하라. 설화체(모세 5경, 역사서, 4복음서, 사도행정 등) 관찰시 반드시 사용해야한다. +-----------------------+ who -------->| What |<--------- where how -------->| |<--------- when why -------->| 중 심 사 건 +---------> wherefore +-----------------------+ *** 막2:1-12 을 예로 든다 *** -- Who : 누가 등장인물인가? 인물의 직함,직업,역할,태도,다른사람과의 관계. 예) 예수님 ; 설교자(V2), 치료자(V2), 매우유명함(V1,2),
죄를 사해주심(V15), 인자(V10), 마음에 응답하시는 분(V5),
사람의 속마음을 아시는 분(V8) 네사람과 한병자 ; 결단력 있고 꾀가 있으면 믿음이 있음 (V4,5) 서기관 : 재빨리 신학적인 문제를 찾아내어 의논함 (V6,7) -- Where : 어디에서 사건이 발생하였는가? 그 장소가 의미하는 바는? 예) 많은 사람이 모인 가버나움의 한 집에서 (V1) -- When : 언제 사건이 발생하였는가? 그 시간이 의미하는 바는? 예) 바쁘게 설교를 하며 병고침을 행한지 며칠 지난후 (V1) -- What : 본문에 중심된 행동(사상)이나 사건(논지)은 무엇인가? 대화인가? 논쟁인가? 기적인가? 설교인가? 병고침인가? 예) 예수께서 중풍병자를 고치심. -- How :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그것은 절정으로 이어지는가? 예) 예수께서 사람의 죄를 사해주심. 후에 서기관의 의문에 대한 대답으로
병자에게 일어나 그의 상을 가지고 걸으라고 명하심(V5-11) -- Why : 왜 사건이 일어났는가? 명백한 이유가 무엇인가? 더 깊은 이유는? 예) 예수께서 사람들의 믿음에 응답하심 (V4-5) 예수께서 육적, 영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병자를 고치심 (V3-5) 예수께서 죄를 사할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하심; 메시야 (V5) -- Wherefore : 등장인물들이 행한사건의 결과는 무엇인가? 그 결과 따라 오는 것은? 예) 중풍병자가 즉시, 그리고 완전하게 고침을 받음. 무리가 다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V12) 7) 본문의 단락나누기를 하라. -- 본문을 장별로 나눈경우에는 장제목이 본문의 제목이 된다. -- 단락별 제목은 중심주제와 중심요절을 고려해야하며 네 단어 이하로 한다. * 제목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출것. + 네 단어 이하여야 한다. + 본문에 있는 중심단어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해야 한다. + 다른 장의 제목이나 다른 단락의 제목과 분명히 구별되어야 한다. + 그 장의 주제를 묘사해야 한다. +----------------------------------------+ 예) 복음의 전파 (장제목) | 1:1-1:5 ; 데살로니가인들에게 | -------------------- 1:6-1:10 ; 데살로니가인들에 의해서 | +-----------------------------------------+ 8) 관찰요약을 자기말로 서술하라. 예) 막2:1-12 ; 중풍병자를 고침으로써 예수님은 자신을 가버나움에 있는 집에서
모든이에게 메시야임을 증명해 보여 주셨다. -- 그는 죄사함의 능력을 갖고 계시며, 그러므로 마땅히 하나님 자신과 똑같이
신뢰와 존경과 경배를 받으셔야 한다. 2. 해 석 (Interpretation) (1) 해석의 정의와 요건 1) 정 의 : 사전에 보면 해석이란 "의미를 명확하게 밝히기 위하여 풀이하는
행위나 혹은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IBS에서는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를 찾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말할수 있다. 2) 요 건 : <1> 충분한 관찰 관찰을 하는데 시간을 할애하면 할수록 해석에 드는 시간이 절약된다. 충분한 관찰없이 해석단계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들의 이해는
"그들이 생각하는것..., 그들이 느끼는것..., 그들이 보는 방식...,
다른사람이 말한것..." 등으로 채색되어버린다. <2> 저자의 뜻하는바에 대한 분명한 인식 해석이란 저자가 뜻하는 바를 발견하는 것이다. 간혹 오해하는 것은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바를 연구하기 보다는 저자가 말한다고 생각하는 바를 밝힌다. <3> 오랫동안 주석을 멀리하라. 해석 과정에서 문맥의 이해를 통한 해석을 위해 가능한 오랫동안 주석을
멀리하라. 주석은 목발로써가 아니라 하나의 도구로써 사용되어야하며,
오직 말씀을 직접 관찰한 후에 사용되어야 한다. <4> 선입관을 인식하라.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제는 신학적인 의견이나 신앙의 색깔에 따라 다르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선입관은 그가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결정해 준다. (2) 해석의 방법 1) 어려운 단어, 분명한 뜻을 알고자 하는 단어를 정의(해석)하라. +----+--------+---------------+----------------------
예) 빌2:1-11 절 | 단어 | 다른 번역판 | 해석 | ----+--------+---------------+----------------------------+ V1 | 권 면 | Encouragement | 용기를 돋우다,자극,조장 | +--------+---------------+----------------------------+ | 위 로 | Consolation | 위안 | +--------+---------------+----------------------------+ | 긍 휼 | Affection | 애정,호의,감정,영향 | +--------+---------------+----------------------------+ | 자 비 | Compassion | 불쌍히여김,동정 | +----+--------+---------------+----------------------------+ | V2 | 허 영 | Empty conceit | 자만,자기과대평가,독단,변덕| | +--------+---------------+----------------------------+ | | 돌아봄 | Look out | 감시,망보기,관심사 | +----+--------+---------------+----------------------------+ ** 방법 : -- 국어사전을 이용하여 단어를 정의한다. -- 단어해석 사전으로 다음의 것들을 정리한다. * 어원의 뜻 * 단어에서 나온 변형 * 동사인 경우 시제, 화법, 태 2) 문맥에 따라 해석하라. --앞뒤의 문맥과 함께 읽을것 --한절을 자세히 공부할것 --반복되는 중요한 단어에 유의할것 --질문에 답해볼것 : "이 절은 문맥상으로 어떤 뜻일까?" 3) 문맥의 문법적 특징을 살피라. --문맥이 비유,모형,직유,은유,상징에 따라 관점을 가지고 해석을
시도하라. 4) 어려운 구절에 대한 질문을 던질것 예) 살전4장 V4-"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를 취한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5) 문화적, 문법적, 종교적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연구하라. 이 구절이 그당시 문화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 예) 출23:19, 34:24-"염소 새끼를 그어미의 젖에 삶지말라" 당시 가나안인은 염소새끼를 그 어미젖에 삶아 밭이나 나무등 원하는 지역에
뿌려 그해의 풍년을 기원함. 6) 관주를 검토하라. -- 관주를 연구하고 있는 성경구절을 뒷받침 해주고 조명해 주고 확대해 주는
다른 성구를 말한다. -- 용어이해 : * 비 / 비교하라는 뜻 * 아무것도 없는것 / 참고하라는 뜻 * 인 / 인용하여 증명하라는 뜻 ~ 인용: 강조를 말함 * 보 / 보라는 뜻 ~ 비슷한점 발견 * / 20 * / 30 * 0 / 장 7) 다른 건전한 성경을 비교하라(각 번역판 비교) -- KJV, RSV, NIV, Today English Version, Living Bible, 개역성경,
공동번역, 새번역, 표준신약성서. -- 여러 번역판 비교시 유익한점
* 내용을 더 보충, 심화해준다. * 원문의 의미를 다양하게, 가깝게 볼수있다. 8) 건전한 주석을 참고하라. -- 주석은 해석을 하고 묵상한후 사용한다. -- 다른 위대한 사람에 의해 인정된 그런 훌륭하고 건전한 사람들의 주석을
사용하라. -- 어떤사람도 모든 진리에 대해 다 옳지는 못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객관적인 입장에서 원문에 충실한 주석이 좋다. 3. 적 용 (Application) (1) 적용의 정의 "적용이란 본문이 나에게 무슨의미가 있는가를 찾는 하나의 과정이다." 적용은 관찰을 통하여 발견하고, 해석을 통하여 이해된 진리들을 취하여
우리의 삶에 정확하게 투영하는데 있다. (2) 적용의 원리 <1> 적용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이어야 한다. <2> 적용은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3> 적용 대상을 자신으로부터 시작하여 보다 범위를 넓혀가는 점층적이여야 한다. 예) 나 -->가족-->내교회-->다른교회-->우리사회-->우리나라-
->아시아-->세계 (3) 적용의 실제 <1> 삼위(Trinity) 하나님의 각 성품과 그의 사역에 대해 새롭게 깨달아
믿게된바. (Something to believe) <2> 마음에 기쁨이 오며 감사할 수 있어 하나님을 찬야한바. (Something to praise God for) <3> 하나님께서 채워주시도록 구하고 싶은바. (Something to ask God for) <4> 하나님 혹은 사람에서 바꿔야 할 태도나 고백해야할 일. (Something to be sorry for) <5> 지금 즉시 취해야 할 행동 및 기도해야 할 바. (Something to plan and pray for) (4) 적용시 주의사항 <1> 성경말씀의 전체적인 가르침을 충분히 얻지 못한채 성구를 적용하는 것. <2> 어떤 구절을 오용하는 것 <3> 성경적 기준보다 문화적 기준을 적용하는 것. *** 적용에 구체적인 면이 결여될때, 그리고 적용에 개인적인 결단이 결여될때,
적용의 부분은 피상적이고 관념적인 내용으로 되어버릴수 밖에 없다.
출처 :관저중앙침례교회 글쓴이 : 쎄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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