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이사야 강해

이사야서 연구 - 개론, 설교자료

에반젤(복음) 2019. 12. 29. 00:36



              

이사야서 연구

 

 

뜻:여호와는 구원이시다

 

1. 개요

 

이스라엘 역사상 예언자들이 활동하던 시기는 가장 어두운 시대이다. 예언자라는 명사의 어원 nabi는 ‘남대신 말하는 사람’을 뜻한다. 성서에 있어서 예언자란 하느님의 영감을 받은 사람으로 자신이 접한 혼탁한 시기에 하느님의 이름으로 자기 동족들에게 발언하는 대변인이라 할 수 있다.

이사야 예언자는 유다왕국 10대 우찌야의 통치 말엽인 기원전 740년경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아 활약했다. 구약성서에서 18권의 예언서는 대개 예언자들의 이름을 따서 책명을 지은 것과 같이 이사야서라는 책명도 이사야 예언자 이름을 따른 것이다.

이사야는 예레미야, 에제키엘, 다니엘과 함께 4대 예언자로 불리운다.

 

 

2. 저자 및 집필연대

 

저자는 이사야라고 하나 한 권을 셋으로 나누어서 여러 명이 한 부분씩 맡아서 썼다. 각 부분을 맡아 쓴 이들을 각각 제1이사야, 제2이사야, 제3이사야라고 부른다.

이사야는 기원전 765년경 귀족인 아모스의 아들로 출생하여 약 40년간 예언자로 활약하였는데 제1이사야서는 760년부터 7세기 초까지 수집한 것을 정리한 것이다. 제2이사야서는 이사야 사후 150년이 지난 기원전 550년경 바빌론 유배시기에 이름없는 예언자가 바빌론 땅에서 집필하였다. 제3이사야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바빌론 유배에서 해방된 후인 기원전 537~510년 사이 예루살렘에서 집필되었다.

 

 

3. 동기

 

예언자들의 첫째가는 사명은 시나이 산에서 하느님과 맺은 게약에 충실하도록 끊임없이 백성들을 깨우치는 일이다. 이사야 예언자는 혼란한 시기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하느님을 믿고 의지할 것을 일깨우고 또한, 야훼의 구원을 실현시킬 메시아에 대한 예언과 메시아 왕국을 노래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희망과 끈기를 북돋아 주고자 하였다.

 

 

4. 내용

 

모두 6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제1이사야(1~39장) : 타락한 유다의 현실을 고발하면서 하느님의 심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장차 태어날 메시아의 탄생을 예언한다. 유다와 예루살렘을 위협하던 이방 민족의 패망을 예언하며 모든 것이 하느님 능력안에서 계획됨을 이야기하고 있다.

한편 아시리아 왕 산헤립의 침입을 받은 히즈키야 왕은 이사야로부터 아시리아의 침공은 벗어나겠지만 바빌론에 멸망하리라는 예언을 전해듣는다.

 

(2) 제2이사야(40~55장) : 유배에서 해방되리라는 소식이 선포되고 바빌론을 멸망시키고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시는 고난받는 ‘야훼의 종’의 모습으로 그리고 있다.

 

(3) 제3이사야(56~66장) : 바빌론 유배에서 풀려나 팔레스티나로 돌아온 이스라엘에게 위로와 함께 새 하늘 새 땅이 열리리라는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 예언서는 그 분량에 따라 대․소예언서로 나눈다.

- 대예언서 : 이사야, 예레미야, 에제키엘, 다니엘서

- 소예언서 :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디야, 요나

미가, 나훔, 하바꾹, 스바니야,

하께, 즈가리야, 말라기서

 

 

 

[1] 생애
[2] 이사야의 메시야 예언
[3] 이사야의 예언, 비난, 권면

 

 

[1] 생애

 

1.아모스의 아들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하여 본 이상이라 (사1:1).
-이 아모스는 예언자 아모스와 다른 인물이다.


2. 유다 왕들인 웃시야, 요담,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예언을 함
1)사1:1 (1을 보라)
2)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사6:1).
3)웃시야의 손자요 요담의 아들인 유다 왕 아하스 때에 아람 왕 르신과 르말리야의 아들 이스라엘 왕 베가가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쳤으나 능히 이기지 못하니라 ... 때에 여호와께서 이사야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 스알야숩은 윗못 수도 끝 세탁자의 밭 큰 길에 나가서 아하스를 만나 (사7:1,3).
4)아하스왕의 죽던 해에 받은 경고라 (사14:28).
5)히스기야왕 십 사년에 앗수르 왕 산헤립이 올라와서 유다 모든 견고한 성을 쳐서 취하니라(사36:1).
6)그 즈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니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나아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네 집에 유언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사38:1).


3.예언자 호세아 아모스와 동시대인
1)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이어 유다 왕이 된 시대 곧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왕이 된 시대에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호1:1).
2)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의 지진 전 이년에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묵시 받은 말씀이라 (암1:1).


4.하나님의 부름에 즉각적으로 응답함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로 단에서 취한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사6:5-8;1-13).


5.아하스의 정책에 반대함
웃시야의 손자요 요담의 아들인 유다 왕 아하스 때에 아람 왕 르신과 르말리야의 아들 이스라엘 왕 베가가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쳤으나 능히 이기지 못하니라 혹이 다윗 집에 고하여 가로되 아람이 에브라임과 동맹하였다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과 그 백성의 마음이 삼림이 바람에 흔들림 같이 흔들렸더라 때에 여호와께서 이사야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 스알야숩은 윗못 수도 끝 세탁자의 밭 큰 길에 나가서 아하스를 만나 그에게 이르기를 너는 삼가며 종용하라 아람왕 르신과 르말리야의 아들이 심히 노할찌라도 연기 나는 두 부지깽이 그루터기에 불과하니 두려워 말며 낙심치 말라 (사7:1-4;7:1-25).


6.자기 아들들에게 상징적 이름을 붙여줌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큰 서판을 취하여 그 위에 통용 문자로 마헬살랄하스바스라 쓰라 내가 진실한 증인 제사장 우리야와 여베레기야의 아들 스가랴를 불러 증거하게 하리라 하시더니 내가 내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은지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 이름을 마헬살랄하스바스라 하라 이는이 아이가 내 아빠, 내 엄마라 할 줄 알기 전에 다메섹의 재물과 사마리아의 노략물이 앗수르 왕앞에 옮긴바 될 것임이니라 ...보라 나와 및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자녀들이 이스라엘 중에 징조와 예표가 되었나니 이는 시온산에 계신 만군의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사8:1-4,18)


7.앗수르 군대장관 다르단이 침입했을 때 예언함
앗수르 왕 사르곤이 군대장관을 아스돗으로 보내매 그가 와서 아스돗을 쳐서 취하던 해 (사20:1).


8.앗수르에게 망할 애굽과 구스에 대한 예표로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님
곧 그 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일러 가라사대 갈찌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찌니라 하시매 그가 그대로 하여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니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종 이사야가 삼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여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예표와 기적이 되게 되었느니라 이와 같이 애굽의 포고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 갈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 벗은 발로 볼기까지 트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뵈이리니 그들이 그 바라던 구스와 자랑하던 애굽을 인하여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라 그 날에 이 해변 거민이 말하기를 우리가 믿던 나라 곧 우리가 앗수르 땅에게서 벗어나기를 바라고 달려가서 도움을 구하던 나라가 이같이 되었은즉 우리가 어찌 능히 피하리요 하리라 (사20:2-6)


9. 랍사게가 예루살렘을 포위했을 때 히스기야에게 용기를 줌
1)이사야가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는 너희 주에게 이렇게 고하라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앗수르왕의 신복에게 들은바 나를 능욕하는 말을 인하여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한 영을 저의 속에 두어 저로 풍문을 듣고 그 본국으로 돌아가게 하고 또 그 본국에서 저로 칼에 죽게하리라 하셨느니라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앗수르 왕 산헤립 까닭에 내게 기도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 하셨나이다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너를 비웃었으며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왕하 19:6,7,20,21).
2)이사야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너희 주에게 이렇게 고하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들은바 앗수르 왕의 종들이 나를 능욕한 말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보라 내가 신을 그의 속에 두리니 그가 풍성을 듣고 그 고토로 돌아갈 것이며 또 내가 그를 그 고토에서 칼에 죽게하리라 하셨느니라 (사37:6,7).


10. 히스기야의 죽음을 예고함
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매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저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집을 처치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왕하20:1;사38:1).


11. 히스기야가 다시 회복할 것을 말함
1)너는 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일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겠고 내가 네 날을 십 오년을 더할 것이며 내가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구원하고 내가 나를 위하고 또 내 종 다윗을 위하므로 이 성을 보호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셨더라 이사야가 가로되 무화과 반죽을 가져오라 하매 무리가 가져다가 그 종처에 놓으니 나으니라(왕하20:5-7;20:4-11).
2)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 오년을 더하고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사38:5,6;38장)


12.히스기야의 믿음을 확인시켜 주기 위해 징조를 보여줌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를 낫게 하시고 삼일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게 하실 무슨 징조가 있나이까 이사야가 가로되 여호와의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실 일에 대하여 여호와께로서 왕에게 한 징조가 임하리이다 해 그림자가 십도를 나아갈 것이니이까 혹 십도를 물러갈 것이니이까 히스기야가 대답하되 그림자가 십도를 나아가기는 쉬우니 그리할 것이 아니라 십도가 물러갈 것이니이다 선지자 이사야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아하스의 일영표위에 나아갔던 해 그림자로 십도를 물러가게 하셨더라 (왕하20:8-11).


13. 바벨론 사자에게 왕궁을 다 보여준 히스기야의 실수를 책망함
1)그 때에 발라단의 아들 바벨론왕 부로닥발라단이 히스기야가 병 들었다 함을 듣고 편지와 예물을 저에게 보낸지라 히스기야가 사자의 말을 듣고 자기 보물고의 금은과 향품과 보배로운 기름과 그 군기고와 내탕고의 모든 것을 다 사자에게 보였는데 무릇 왕궁과 그 나라 안에 있는 것을 저에게 보이지 아니한 것이 없으니라 ...이사야가 가로되 저희가 왕궁에서 무엇을 보았나이까 히스기야가 대답하되 내 궁에 있는 것을 저희가 다 보았나니 나의 내탕고에서 하나도 보이지 아니한 것이 없나이다 ... 여호와의 말씀이 날이 이르리니 무릇 왕궁의 모든 것과 왕의 열조가 오늘까지 쌓아 두었던 것을 바벨론으로 옮긴바 되고 하나도 남지 아니할 것이요 (왕하20:12,13,15,17).
2)사39장.


14. 웃시야의 시종 행적을 기록함
이 외에 웃시야의 시종 행적은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기록하였더라 (대하 26:22).


15. 히스기야의 행적을 기록함
히스기야의 남은 행적과 그 모든 선한 일이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의 묵시 책과 유다와 이스라엘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대하32:32).

 

 

[2] 이사야의 메시야 예언

 

16. 메시야의 도래
사람이 없음을 보시며 중재자 없음을 이상히 여기셨으므로 자기 팔로 스스로 구원을 베푸시며 자기의 의를 스스로 의지하사 의로 호심경을 삼으시며 구원을 그 머리에 써서 투구를 삼으시며 보수로 속옷을 삼으시며 열심을 입어 겉옷을 삼으시고 그들의 행위대로 갚으시되 그 대적에게 분노하시며 그 원수에게 보응하시며 섬들에게 보복하실 것이라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 중에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리라 (사59:16-18,20).


17.그리스도의 탄생과 통치
1)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7:14).
2)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으로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사9:1,6,7).
3)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사11:1,2;11:1-9).
4)다윗의 장막에 왕위는 인자함으로 굳게 설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판결하며 공평을 구하며 의를 신속히 행하리라 (사16:5).
5)보라 장차 한 왕이 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공평으로 정사할 것이며 또 그 사람은 광풍을 피하는 곳, 폭우를 가리우는 곳 같을 것이며 마른 땅에 냇물 같을 것이며 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 같으리니 보는 자의 눈이 감기지 아니할 것이요 듣는 자의 귀가 기울어질 것이며 조급한 자의 마음이 지식을 깨닫고 어눌한 자의 혀가 민첩하여 말을 분명히 할 것이라 어리석은 자를 다시 존귀하다 칭하지 아니하겠고 궤휼한 자를 다시 정대하다 말하지 아니하리니(사32:1-5).
6)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1:22,23).


18. 요한의 사명
1)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사40:3).
2)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하라 하였느니라 (마3:3)


19. 그리스도의 임무
1)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사61:1,2).
2)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눅4:17-19).


20. 종되신 그리스도
1)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공의를 베풀리라 그는 외치지 아니하며 목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며 그 소리로 거리에 들리게 아니하며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진리로 공의를 베풀 것이며 그는 쇠하지 아니하며 낙담하지 아니하고 세상에 공의를 세우기에 이르리니 섬들이 그 교훈을 앙망하리라 (사42:1-4).
2)사49:1-12,
3)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바 보라 나의 택한 종 곧 내 마음에 기뻐하는바 나의 사랑하는 자로다 내가 내 성령을 줄터이니 그가 심판을 이방에 알게 하리라 그가 다투지도 아니하며 들레지도 아니하리니 아무도 길에서 그 소리를 듣지 못하리라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기를 심판하여 이길 때까지 하리니 또한 이방들이 그 이름을 바라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마 12:17-21).


21.그리스도의 죽음과 그의 구속
1)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사53:7,8,10,12).
2)사 61:1-11.
3)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마8:17).
4)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 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저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며 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자에게 부탁하시며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벧전2:21-25).


22. 복음에의 초대
1)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 (사55:1-3).
2)또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저를 일으키사 다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을 가르쳐 가라사패 내가 다윗의 거룩하고 미쁜 은사를 너희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행 13:34).

23.죄인의 구원
1)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찌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사1:18-20).
2)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53:4-6).
3)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사55:6-9).

 

 

[3] 이사야의 예언, 책망 및 권면

-이사야 (내용분해)를 보라,

 

 

 

이사야(내용분해)

 

[1] 책망과 약속(1:1-6:13)

1.심판에 직면한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은혜(1:1-31)
1)이스라엘의 죄악(1:1-9).
2)거짓 예배(1:10-17)
3)회개의 촉구(1:18-20).
4)예루살렘의 죄상과 새 희망(2:1-4:6).


2.장래의 영광을 위한 징벌(2:1-4:6)
1)장차 올 완전한 평화(2:1-5).
2)여호와의 날(2:6-22).
3)예루살렘과 유다의 혼란(3:1-12).
4)시온을 향한 주의 심판(3:13-26)
5)예루살렘의 회복(4:1-6).


3. 이스라엘을 위해 예비된 심판과 포로(5:1-30)
1)포도원의 노래 (5:1-7)
2)하나님을 멸시하는 자의 책망(5:8-17).
3)환난날의 예고 (5:18-30).


4.이사야의 소명(6:1-13).

[2] 임마누엘에 대한 설교(7:1-12:6)

5.거절당한 임마누엘(7:1-25)
1)아하스에 내린 첫 경고(7:1-9).
2)아하스에 내린 둘째 경고(7:10-17).
3)앗수르의 침공(7:18-25).


6.예시된 메시야의 구원(8:1-9:7)
1)다메섹 및 사마리아의 멸망할 징조(8:1-4).
2)유다가 받을 심판과 구원의 약속(8:5-10).
3)걸림돌이신 여호와(8:11-15).
4)인봉된 증거문서 (8:16-18).
5)우매한 종교에 대한 경고(8:19-23).
6)메시야와 그의 나라(9:1-7).


7.교만한 사마리아(9:8-10:4)
1)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9:8-21).
2)압제자에 내린 경고(10:1-4).


8.영광된 왕국의 도래 (10:5-12:6)
1)앗수르를 벌하시는 여호와 (10:5-34).
2)장차 올 평화스런 왕국(11:1-9)
3)앗수르에서 돌아 올 남은 자들(11:10-16).
4)감사의 노래(12:1-6)

 

[3] 열국에 임할 심판 예언(13:1-23:18)

 

9. 바벨론의 멸망(13:1-14:23)
1)멸망(13:1-22).
2)이스라엘에 대한 약속(14:1-3).
3)바벨론왕의 종말(14:4-23).


10. 앗수르의 멸망(14:24-27)


11.블레셋에 대한 경고(14:28-32)


12. 모압에 대한 경고(15:1-16:14) 
1)모압에 내릴 재앙(15:1-9).
2)모압의 죄와 멸망(16:1-14).


13. 다메섹과 에브라임의 멸망(17:1-14)
1)다메섹에 대한 경고(17:1-3).
2)에브라임에 대한 경고(17:4-11).
3)쫓겨가는 앗수르 (17:12-14).


14. 구스의 멸망과 회개(18:1-7)


15.애굽에 대한 심판(19:1-20:6)
1)애굽에 내린 경고(19:1-15).
2)복받을 세 나라 (19:16-25).
3)애굽과 구스의 멸망(20:1-6).


16. 바벨론의 운명(21:1-10)


17.에돔의 패배와 이스라엘의 승리(21:11,12)


18.드단과 게달에 대한 예언(21:13-17)


19. 예루살렘의 함락(22:1-25)
1)예루살렘에 내리신 책망(22:1-14).
2)셉나에 내릴 심판(22:15-23).
2)엘리야김 집안의 패망(22:24,25)


20.두로의 멸망(23:1-18)

 

[4] 열방에 대한 책망과 약속(1)(24:1-27:13)

 

21.우주적 범죄에 대한 우주적 심판(24:1-23)
1)죄로 인해 황폐한 땅(24:1-18).
2)계속되는 심판(24:19-23).


22.구원자요 위로자이신 여호와 (25:1-12)


23.유다의 노래 (26:1-21)
1)신실한 민족의 개선가 (26:1-6).
2)신앙을 고백하는 시 (26:7-19).
3)확실한 피난처 (26:20,21).


24.징계와 구원(27:1-13)
1)여호와의 포도원 (27:1-5)
2)용서와 징벌 (27:6-11)
3)추수의 날과 종말의 나팔 (27:12,13).

 

[5] 이스라엘의 불신자에게 임할 심판의 선언 (28:1-33:24)

 

25.술취한 에브라임과 조롱하는 유다(28:1-29)
1)책망받는 에브라임 (28:1-8)
2)유다의 타락 (28:9-13).
3)심판의 예고(28:14-22).
4)농부의 비유 (28:23-29).


26.외식하는 자들에게 임박한 재난 (29:1-24)
1)아리엘의 곤고와 구원 (29:1-8).
2)깨닫지 못하는 사람들 (29:9-16).
3)징계 후의 축복(29:17-24).


27.애굽에 대한 신뢰와 하나님에 대한 신뢰(30:1-33)
1)유다의 어리석음(30:1-7).
2)죄인의 운명(30:8-17).
3)역경에 처한 자의 약속(30:18-26).
4)진노를 통한 구원 (30:27-33).


28. 예루살렘의 방패 되시는 하나님(31:1-9)
1)애굽의 멸망(31:1-3).
2)앗수르의 멸망(31:4-9)


29. 의의 왕의 통치(32:1-20)
1)정의의 나라 (32:1-8).
2)안일한 여인에 대한 경고(32:9-14).
3)정의와 평화를 내리시는 여호와(32:15-20).


30. 여호와를 신뢰하는 자의 승리 (33:1-24)
1)구원의 간구 (33:1-6).
2)여호와의 구원하심(33:7-16).
3)약속의 말씀(33:17-24)

 

[6] 열방에 대한 책망과 약속(2) (34:1-35:10)

 

31.하나님의 대적자의 최후(34:1-17)


32. 이스라엘의 부흥 (35:1-10)

 

[7] 히스기야의 이야기 (36:1-39:8)

 

33. 산헤립의 침공(36:1-22)
1)첫번째 침공 (36:1).
2)두번째 침공 (36:2-21)
3)히스기야에게 고한 랍사게의 말(36:22).


34.앗수르에 임한 심판(37:1-38)
1)이사야에 문의하는 히스기야 (37:1-20)
2)앗수르를 꾸짖는 이사야 (37:21-29).
3)남은 백성의 표징 (37:30-35).
4)산헤립의 말로(37:36-38).


35. 병에서 회복된 히스기야(38:1-39:8)
1)히스기야의 병(38:1-8)
2)히스기야의 감사 찬양(38:9-20).
3)히스기야의 자만 (39:1-4).
4)자만에 대한 벌 (39:5-8)

 

[8] 위로의 메시지 (40:1-66:24)

 

36. 평강의 목적(40:1-48:22)
1)구원의 희망(40:1-31).
2)고레스를 불러내신 여호와(41:1-16)
3)이스라엘의 회복(41:17-20).
4)우상숭배의 무상함 (41:21-29).
5)여호와의 종(42:1-9).
6)여호와의 심판 (42:10-17).
7)이스라엘의 불신앙(42:18-25).
8)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격려 (43:1-7)
9)여호와와 이스라엘 (43:8-13).
10)은혜로 인한 구속(43:14-44:5).
11)여호와만이 유일한 신 (44:6-8).
12)어리석은 우상숭배자들 (44:9-20)
13)하나님께 영광(44:21-23).
14)고레스왕을 통한 구원 (44:24-45:25).
15)바벨론의 멸망(46:1-47:15).
16)책망과 구원의 약속 (48:1-22).


31. 평강의 왕(49:1-51:21)
1)이스라엘을 회복하시고 이방을 비추시는 메시야(49:1-26)
2)회개치 않는 백성과 고백하는 종(50:1-11).
3)구원의 도래(51:1-16)
4)왕되신 여호와(51:17-52:12).
5)여호와의 종의 고난과 영광(52:13-53:12).
6)이스라엘의 부흥의 약속(54:1-17).
7)풍성한 은혜 (55:1-13).
8)이스라엘의 축복에 포함되는 이방인 (56:1-8)
9)이스라엘의 타락과 구원 (56:9-57:21).


38. 평강의 계획 (58:1-66:24)
1)그릇된 예배와 참된 예배 (58:1-14).
2)이스라엘의 고백 (59:1-21).
3)시온의 영광스런 새 날(60:1-22).
4)시온에 전할 기쁜 소식(61:1-11)
5)시온의 회복(62:1-63:6).
6)자비를 구하는 이스라엘 (63:7-64:12).
7)영적인 이스라엘 (65:1-25).
8)참된 신자들(66:1-24).

 

 

 

이사야(설교자료)

 

[1] 완전한 설교
[2] 하나님의 부르심
[3] 나무로 표현된 이스라엘
[4] 이스라엘의 영적 역사
[5] 이스라엘의 타락의 역사
[6] 안전한 은신처
[7] 악한 매매와 위대한 선물
[8] 그리스도의 고난
[9] 여호와의 역사
[10] 악인의 특징
[11] 여호와의 날에 임할 심판
[12] 영적 소경의 원인
[13]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지위
[14] 하나님의 창조 역사

 

 

[1] 완전한 설교

 

1. 여호와께서 말씀하심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사 1:2).


2. 죄인을 향해 말씀하심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사1:4).


3. 죄인의 질병을 밝힘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 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 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사1:5,6).


4. 죄인의 제물을 거절함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수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찌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사1:11,15).


5.회개를 촉구함
1)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사1:16,17).
2)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마3:2,8).


6. 사죄를 선언함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찌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사1:18).


7.임할 심판을 경고함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사1:20).

 

[2] 하나님의 부르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사1:18).

8.오라-초대


9.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대화


10.너희 죄가 주홍 같을 지라도 ...선언


11.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속죄

 

[3] 나무로 표현된 이스라엘

 

12.포도나무-영적 특권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었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 포도를 맺혔도다 (사5:2).


13. 무화과 나무-민족적 특권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 같이 하였으며 너희 열조 보기를 무화과 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를 봄 같이 하였거늘 저희가 바알브올에 가서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의 사랑하는 우상 같이 가증하여 졌도다 (호9:10).


14. 잣나무-천년왕국의 특권
에브라임의 말이 내가 다시 우상과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 할찌라 내가 저를 돌아보아 대답하기를 나는 푸른 잣나무 같으니 네가 나로 말미암아 열매를 얻으리라 하기라 (호14:8).


15.감람나무-종교적 특권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롬11:17).

 

[4] 이스라엘의 영적 역사

 

16. 애굽에서 가져온 포도나무
주께서 한 포도나무를 애굽에서 가져다가 열방을 쫓아내시고 이를 심으셨나이다 (시 80:8).


17. 극상품 포도나무
사5:2 (12를 보라).


18.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
내가 너를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었거늘 내게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은 어찜이뇨 (렘 2:21).


19.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
이스라엔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그 열매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 그 땅이 아름다울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하도다 (호 10:1).

 

[5] 이스라엘의 타락의 역사

 

20.짐승에 의해 상함
수풀의 돼지가 상해하며 들짐승들이 먹나이다(시 80:13).


21. 들포도를 맺음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것 외에 무억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 (사5:4).


22.화목이 됨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그것으로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 수 있겠느냐 불에 던질 화목이 될 뿐이라 불이 그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도 태웠으면 제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겔 15:1-4).


23. 자신만을 위함
호 10:1 (19를 보라)

 

[6] 안전한 은신처


'또 그 사람은 광풍을 피하는 곳 폭우를 가리우는 곳 같을 것이며 마른 땅에 냇물 같을 것이며 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 같으리니 (사32:2)'

24. 광풍(사단의 힘)을 피하는 곳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골3:3).


25.폭우(진노의 폭풍)를 가리우는 곳
1)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롬5:9).
2)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심을 기다린다고 말하니 이는 장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살전 1:10).


26. 마른 땅에 냇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요7:38).


27.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 (히 2:18).

 

[7] 악한 매매와 위대한 선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값 없이 팔렸으니 돈 없이 속량되리라 (사52:3)'
(악한 매매)


28.에서
야곱이 가로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창25:33,34).


29. 아합
아합이 엘리야에게 이르되 나의 대적이여 네가 나를 찾았느냐 대답하되 내가 찾았노라 네가 스스로 팔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므로(왕상 21:20).


30.유다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마26:15).
(위대한 선물)


31.구속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벧전 1:18,19).


32. 영생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6:23).


33. 구원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8).

 

[8] 그리스도의 고난

 

34. 인간에 의함-멸시를 받음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53:3).


35. 인간과 함께함-인간의 질고를 짐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사53:4).


36. 인간을 위함-속죄함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53:5).

 

[9] 여호와의 역사

 

37.높은데 거하는 자를 낮추심
높은데 거하는 자를 낮추시며 솟은 성을 헐어 땅에 엎으시되 진토에 미치게 하셨도다 (사26:5).


38. 솟은 성을 헐어 땅에 엎으심
사26:5 (37을 보라).


39. 약한 자로 그것을 밟게 하심
발이 그것을 밟으리니 곧 빈궁한 자의 발과 곤핍한 자의 걸음이리로다 (사26:6).


40. 의인의 첩경을 평탄케 하심
의인의 길은 정직함이여 정직하신 주께서 의인의 첩경을 평탄케 하시도다(사26:7).

 

[10] 악인의 특징


'악인은 은총을 입을지라도 의를 배우지 아니하며 정직한 땅에서 불의를 행하고 여호와의 위엄을 돌아보지 아니하는도다 (사26:10)'

41. 은총을 입을지라도 의를 배우지 아니함


42. 정직한 땅에서 불의를 행함


43. 여호와의 위엄을 돌아보지 아니함

 

[11] 여호와의 날에 임할 심판

 

44. 전능자에게서 멸망이 임함
너희는 애곡할찌어다 여호와의 날이 가까왔으니 전능자에게서 멸망이 임할 것임이로다 (사13:6).


45.모든 손이 피곤해짐
그러므로 모든 손이 피곤하며 각 사람의 마음이 녹을 것이라 (사13:7).

 

46. 각 사람의 마음이 녹을 것임
사 13:7 (45를 보라)


47. 임산한 여자 같이 고통함
그들이 놀라며 괴로움과 슬픔에 잡혀서 임산한 여자같이 고통하며 서로 보고 놀라며 얼굴은 불꽃 같으리로다 (사 13:8).


48. 서로 보고 놀람
사13:8 (47을 보라)


49. 얼굴은 불꽃같을 것임
사13:8 (47을 보라).


50.땅이 황무케 됨
여호와의 날 곧 잔혹히 분냄과 맹렬히 노하는 날이 임하여 땅을 황무케 하며 그 중에서 죄인을 멸하리니 (사13:9).


51.죄인이 멸함을 당함
사 13:9 (50을 보라)


52.하늘의 별들과 별 떨기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함
하늘의 별들과 별 떨기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하며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 달이 그 빛을 비취지 아니할 것이로다 (사13:10).


53. 해가 돋아도 어두움
사 13:10 (52를 보라)


54. 달이 그 빛을 비취지 아니함
사 13:10 (52를 보라)


55. 세상의 악과 악인의 죄가 벌을 받음
내가 세상의 악과 악인의 죄를 벌하며 교만한 자의 오만을 끊으며 강포한 자의 거만을 낮출 것이며 (사13:11).


56.교만한 자의 오만이 끊김
사 13:11 (55를 보라).


57.강포한 자의 거만이 낮아짐
사 13:11 (55를 보라)


58. 사람이 희귀하게 됨
내가 사람을 정금보다 희소케 하며 오빌의 순금보다 희귀케 하리로다 (사13:12).


59. 하늘이 진동함
나 만군의 여호와가 분하여 맹렬히 노하는 날에 하늘을 진동시키며 땅을 흔들어 그 자리에서 떠나게 하리니 (사13:13).


60.땅이 흔들림
사 13:13 (59를 보라).


61. 각기 본향으로 도망케 됨
그들이 쫓긴 노루나 모으는 자 없는 양 같이 각기 동족에게로 돌아가며 본향으로 도망할 것이나 (사13:14).


62.만나는 자는 창에 찔림
만나는 자는 창에 찔리겠고 잡히는 자는 칼에 엎드러지겠고 (사13:15).


63. 잡히는 자는 칼에 엎드러짐
사 13:15 (62을 보라)


64. 그들의 어린 아이들은 그 목적에 메어침을 입음
그들의 어린 아이들은 그 목전에 메어침을 입겠고 그 집은 노략을 당하겠고 그 아내는 욕을 당하리라 (사13:16).


65.그 집은 노략을 당함
사 13:16 (64를 보라).


66. 그 아내는 욕을 당함
사 13:16 (64를 보라).

 

[12] 영적 소경의 원인


'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사29:13)'

67. 입으로만 하나님을 가까이 함


68. 입술로만 하나님을 존경함


69. 마음이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남


70.계명에 의한 가르침을 따라서만 하나님을 경외함

 

[13]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지위

 

71.하나님이 되심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을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이는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 오른손을 붙들고 네게 이르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도우리라 할 것임이니라 (사41:10,13).


72. 굳세게 하여주심
사 41:10 (71를 보라)


73.도와주심
사41:10,13 (71을 보라).


74. 붙들어 주심
사41:10 (71을 보라)


75.구속자가 되심
네가 그들을 까부른즉 바람이 그것을 날리겠고 회리바람이 그것을 흩어버릴 것이로되 너는 여호와로 인하여 즐거워하겠고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로 인하여 자랑하리라 (사41:14,16).


76.거룩한 자가 되심
사 41:14,16 (75를 보라)


77. 필요한 것을 공급하심
가련하고 빈핍한 자가 물을 구하되 물이 없어서 갈증으로 그들의 혀가 마를 때에 나 여호와가 그들에게 응답하겠고 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라 (사41:17).


78. 이 세상을 가꾸심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싯딤나무와 화석류와들 감람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을 함께 두리니 (사41:19)

 

[14] 하나님의 창조 역사

'하늘을 창조하여 펴시고 땅과 그 소산을 베푸시며 땅 위의 백성에게 호흡을 주시며 땅에 행하는 자에게 신을 주시는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사42:5)'

79. 하늘을 창조하심


80. 하늘을 펴심


81.땅과 그 소산을 베푸심


82. 땅 위의 백성에게 호흡을 주심


83.땅에 행하는 자에게 신을 주심

 

 

 

 

<출처: 백합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