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에스라, 강해

[스크랩] 에스라의 종교 개혁[스 10장]

에반젤(복음) 2019. 12. 27. 18:48


    

에스라의 종교 개혁[스 10장]
 
[내용개요]
 에스라는 백성을 직접 꾸짖거나 타이르기 전에 스스로가 먼저 회개하며 슬픔을 이기지 못하여 통곡하였고, 이 모습을 본 백성들은 찔림을 받아 회개에  동참케 되었다(1-4절). 그런 후 에스라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모아 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였다(5-8절). 먼저, 이스라엘 온 백성들을 예루살렘으로 모아서 차분하게 범국민적인 동의를 얻어 가면서  이방인과의 결혼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9-17절). 이하에서는  이방인과 결혼한 사람들의 명단이 소개되는데 제사장들과 레위인들과 성전 봉사자들과 일반 백성들의 순서로 기록되었다(18-44절).

 
[강  해]
 에스라의 애통과 회개 기도는 많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에스라의 기도를 보고 들으며 함께 통곡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회개 기도를 드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들의 잘못을 실제적으로 돌이키기 위한 노력을 행동으로 나타냈습니다. 그리하여 이방 결혼을 한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고  거국적인 분리 운동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1. 협력자들

1) 에스라의 기도
에스라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을 자신의 죄악인 것처럼 여기고 애통해 하면서  자책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누리면서도 범해진 죄이기에 용서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그를 더욱 애통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때  에스라의 심정은 자신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우고서라도 자기 동족이 구원받기를 원했던 모세의 심정이나, 자신이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동족의 구원을 원했던 바 울의 심정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에스라는 비록 범죄한 백성들이지만 하나님이 택하신 자기 백성을 진정으로 사랑했기에  그들을 위해 울며 기도했던 것입니다. 
a. 모세의 기도(출32:31-32)
b. 바울의 기도(롬9:3)

2) 백성들의 통곡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인 에스라의 겸비하여 애통하고 회개하는 모습은 다른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을 자극했습니다. 이미 모여들었던,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떠는 자들과 그  외의 백성들까지도 에스라와 함께 통곡하면서 기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에스라 한 사람의 기도와 회개는 점차 주변 사람들에게  전염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백성의 남녀와 어린아이의 큰 무리가 모여들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한 사람이  진정으로 하나님 앞에 바로 서게 되면 그 민족까지도 살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a. 에스라 곁에 모인 사람들(스9:4)
b. 한 사람의 중요성(렘5:1)

3) 스가냐의 조언
모두가 통곡하면서 기도하던 중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는 이스라엘의 소망에 대하여 말을 합니다. 비록 소망이 없어 보이지만 이방 여자들을 모두 내어 보내고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율법대로 행하자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습니다. 이미 범죄한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여도 그것을 위해 기도만 하고 울기만 할 것이 아니라 잘못된 상태를 시정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스가냐는 에스라가 이 일을 주도하고 나서면 함께 협력하여 일하겠다고 약속합니다. 에스라는 너무 충격적인 사건에 직면하여 기가 막혀서 울며 기도할 뿐 다른 방도를 생각해 내지 못하고 있었는데, 뜻밖에 평범한 한 사람에 의해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 지적된 것입니다. 
a. 아내와 소생을 내보내라(스10:3)
b. 잘못된 것을 고침(사1:16)

2. 맹세와 회집

1) 맹세케 함
스가냐의 조언에 힘을 얻은 에스라는  잘못된 사태를 바로잡기 위하여  활동을 개시합니다. 에스라는 먼저 제사장과 레위인 그리고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율법에 근거하여 잘못을 시정하겠다는 맹세를 하게 했습니다. 이렇게 맹세를 하는 행위는, 모든 일에 있어서 확정의 표였기 때문에 절대적인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a. 맹세(스10:5)
b. 최후 확정으로서의 맹세(히6:16)

2) 금식
에스라는 백성들에게 맹세를 시키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행동을 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무런 계획도 없이 일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 앞에 나아가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이스라엘의 범죄로 인하여 금식하고 기도했던 모세의 행동과 일치합니다. 참으로 에스라는 율법에 만능한 말씀의 사람이 아니라,  기도에도 능한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에스라의 금식(스10:6)

3) 회집
이윽고 에스라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에게 예루살렘으로  모이라고 공포하였습니다. 그는 사흘 안에 예루살렘에 모일 것과 이에 불응하면 재산을 빼앗고 이스라엘 중에서 축출시킬 것이라고 엄명을 내렸습니다. 이에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사람들은 모두 예루살렘으로 모여들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하나님의 전 앞  광장에 모여 앉았고, 이들의 잘못을 질책하듯이  큰 비가 내려 침울한 분위기가 한층 심해졌습니다. 사무엘서를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하여 우레와 비를 통해 경고하신 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a. 백성의 회집(스10:9)
b. 죄를 책망하는 비(삼상12:18)

3. 개혁

1) 선포
자신들의 범죄와 큰비로 인하여 떨고 있는 백성들 앞에 나온 에스라는 분명하게 그들의 죄를 지적하고 돌이킬 것을 말합니다. 이방 여자를 아내로 삼는 일은 이스라엘에 범죄틀 더하는 일이므로 그것을 하나님 앞에 자복하고 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는 것이 에스라의 단호한 요구였습니다. 이와 같이 자기 죄를 자복하고 그것을 버리는 자만이 하나님의 긍휼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a. 이방 결혼의 죄(신7:3)
b. 자복하고 끊어 버림(잠28:13)

2) 응답
모여든 백성들은 에스라의 단호한 요구에 대하여 그대로 따를  것을 약속합니다. 한편 이들은 처리해야 할 일이 많고 그때가 팔레스타인의  최고 우기인 점을 들어 일의 수습을 위한 적절한 기한이 주어져야 함과 이  일을 담당할 사람들을 세워 줄  것을 요청합니다.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에스라의 개혁에 반대하고 나서기도 하였습니다. 
a. 합리적 제안(스10:13-14)
b. 반대자들(스10:15)

3) 조사와 명단 작성
에스라는 족장들 몇에게 이 일을 위임했고 이들은 시월 초하루부터 시작하여 정월 초하루에 이르기까지 조사를 다 마쳤습니다. 18절 이하에는 이방 여인을  위한 자들의 명단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이방 여인과의 사이에서 자녀를 낳은 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아내를 내어 보내기로 약속했습니다. 사실 성경은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하지만 이미 행해진 결혼에 있어서는 이혼하는 일을 가볍게 취급하지 않습니다.  본장의 마지막 절은 그러한 문제점을 암시하고 있으며, 말라기 역시 이혼을 미워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에스라의 개혁이 순수한 것이긴 하지만 유대주의적 요소가 강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a. 자녀를 낳음(스10:44)
b. 이혼을 미워하심(말2:16)

결론
에스라의 사역은 이방인과 결혼한 자들의 명단을 만드는 것으로 일단락 지어집니다. 그러나 후에 느헤미야는 다시 이  문제를 다루어야 했습니다(참조, 느13:23-29).  그만큼 이 문제는 뿌리깊은 것이었습니다. 에스라의 율법에 대한 순수함과 열성 그리고 철저함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좋은 본이 되고 있습니다. 

 
[단어해설]
 3절. 교훈. 원어 <hx;[e:아차트>는 율법이나 규례가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충고, 해결책을 가리킨다.
 
4절. 일어나소서. 어떤 일의 실행을 위해 행동할 것을 촉구하는 의미.
 
8절. 적몰하고. 원어 <!r"j;:하람>은 특별히 종교적인 죄를 범한 사람의 재산을 몰수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9절. 구월. 종교력으로 '기슬르 월'이다. 태양력으로는 12월에 해당되며 팔레스타인에서 비가 많이 오는 우기에 속한다.
 
11절. 자복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기다리며 자신의 죄를 철저하게 고백하는 것을 가리킨다. 

 
[신학주제]
 회개 운동의 실제. 회개란 잘못을 인정하고 돌이켜 다시는 죄를 범치 않으려는 결단을 뜻한다. 그러므로 회개의 기도는 반드시 회개의 운동으로 나타나고  삶의 현장에서의 변화를 동반한다. 에스라의 회개 기도가 온 백성들에게 감화를 끼쳐  전민족적인 회개의 기도가 있었고 그것은 즉시 실제적인 회개의 운동으로 나타났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약 3개월에 걸쳐서 통혼한 이방 여인들과의 관계를 실질적으로  완전하게 끊어 버렸다. 하나님  앞에서 깨끗한 삶을 되찾은 것이다. 조직 신학적으로 볼 때 구원 서정에서  '회개'(혹은 회심)는 칭의와 성화보다는 앞선다. 그리고 회개는 옛  삶으로부터의 돌아섬을 의미한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결코 칭의 교리와 모순되지 않는 것이다. 옛 삶으로부터의 돌아섬이 없는 칭의란 없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회개는 한낱 공허한  외침이 아니라 실제적인 운동이요  변화라는 점이 중요하다.

 
[영적교훈]
 한 사람의 진실한 회개는 백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그러나 백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는 의도로 하는 회개는 겉보기에는 간절한 회개 같아도 한 사람의  마음도 움직일 수 없다. 에스라의 진실한 회개는 온 이스라엘의 회개 운동의 불씨가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의인 한 명 때문에 한 도시의 심판을 취소하기도  하시는 분이다(참조, 창19:32;렘5:1). 우리는 오늘날과 같은 악한 시대에 난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 이웃을 위해서  나 자신이 '의인 한 명'이 되어 우리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하심을 풀어 드려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