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하나님의 아들이며 계시의 완성자이신 그리스도(히브리서 1:1~5)
* 본문요약
하나님께서 전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에게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아들을 통해서 이 세상 사람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세계가 그 아들로 말미암아 지어졌고, 그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이여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을 가지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구약의 모든 선지자보다 뛰어나신 분이며, 천사들보다도 훨씬 뛰어나신 분입니다.
찬 양 : 34장 (새 10) 전능왕 오셔서
46장 (새 31) 찬양하라 복되신 구세주 예수
* 본문해설
1. 히브리서의 소개
저자 :
바울이나 아볼로나 바나바 중의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으나,
뛰어난 언변과 해박한 지식으로 아볼로일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연대 : 주후 66~68년 경 네로에 의한 기독교인들의 핍박이 가장 절정에 달할 때
내용 :
히브리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는 것에 대하여 ‘믿음’이 무엇인지를 소개하며, 구원 받을만한 믿음이란 무엇인지를 증거합니다.
히브리서는 믿음이란
1) 예수님을 바라보는 삶이며,
2) 예수님을 바라보는 자는 오늘의 삶을 경건하게 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히브리서는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구원을 얻는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예수님은 구약의 선지자들보다 뛰어나고, 천사들보다도 뛰어나며, 모세와 구약의 제사장들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차례로 증거 합니다. 그리고 예수께서 십자가로 단번에 제사를 드려 모든 사람들의 죄를 영원히 사하셨다는 것을 증거하고, 11장에서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을 가진 자를 예로 듭니다.
히브리서는 믿음과 실천, 지식과 행함을 함께 강조하는 책입니다. 네로에 의한 기독교인들의 핍박이 가장 절정에 달했을 때, 성도들에게 믿음의 길을 포기하지 말 것과, 구원의 길을 등한히 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설교 형태의 서신서입니다.
2. 선지자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1~3절)
1) 옛날에는 하나님께서 선지자(예언자)들을 통하여
여러 번에 걸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셨으나
2)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이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한 그를 통하여 모든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3) 그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시며,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십니다(하나님의 본체
그대로입니다). 또한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만물을 보존하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오른편에 앉아 계십니다.
3. 천사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4~5절)
4) 그가 천사들보다 훨씬 더 높게 되셨으니,
이는 천사들보다 더욱 뛰어난 이름을 상속받았기 때문입니다.
5) 하나님께서는 어느 때에 천사들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
다”하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또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하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 묵상 point
1. 선지자들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
1) 마지막 때에는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신다
옛적에는(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서 때로는 환상으로, 때로는 계시로, 율법으로, 꿈과 천사를 통하여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오신 이후에는 오직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통해서만 말씀하십니다. 이제는 선지자도 없고 천사를 통하지도 않습니다. 오직 아들이신 예수님을 통하여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그가 하신 말씀이 모두 이 성경책에 담겨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칭 선지자라 하면서 이 성경 이외의 것을 말하는 자들은 모두 거짓교사이고 거짓 선지자입니다.
2)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전에 선지자들은 하나님께 복을 받는 길을 제시하였으나,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유산으로 상속하게 하십니다. 그를 따르는 모든 자들을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합니다.
3) 그를 통하여 이 세상을 창조하셨고
예수께서 2000년 전에 마리아에게 탄생하실 그때부터 계신 분이 아닙니다. 삼위(三位)의 한 분이신 예수님은 태초부터 계셨던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 태초에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예수님도 성부 하나님과 함께 이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4) 그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시며 그 본체의 형상이시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을 가지셨습니다. 겉모습만 하나님의 모습을 닮았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본질을 가지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를 가지신 분이십니다.
5)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그가 창조하신 이 세상 만물을 붙드십니다. 이 세상 만물의 질서를 지키시고 유지하신다는 말씀입니다. 우주의 질서는 물론 이 땅에 있는 모든 생명의 질서를 지키시고 보존하시는 분이십니다.
6)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며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우리에게 은혜가 되고 복이 되는 것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죄가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죄를 없애고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는 분이십니다.
7) 지극히 높으신 이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공생애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마지막에 십자가를 지신 후 부활하셔서 지금은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 하나님께 모든 권세를 받아 이 땅과 하늘을 다스리십니다.
2. 천사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천사들보다도 훨씬 뛰어나신 분이십니다. 히브리서는 하나님께서 그 어느 천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내가 너를 낳았다”하고 말씀하신 적이 있느냐고 묻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실 때 많은 사람들이 듣는 중에 분명하게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 묵상 :
선지자들이 쓴 글도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이라 여기고 그 말씀에 순종합니다. 하물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를 가지셨고, 하나님의 본질의 형상을 가지신 예수께서 주시는 말씀에는 더욱 순종하여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므로 새로운 다짐으로 2014년 신년에는 히브리서 큐티로 새롭게 시작해보십시오.
* 기도제목
1.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셔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신 주께 감사하며 찬양합니다.
2. 예수님이 하나님의 본질의 형상을 가지신 분이심을 믿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3. 말씀과 기도로 항상 주님과 동행하는 새해가 되게 하옵소서.
출처 :가애교회 글쓴이 : 송호영
'***신구약 성경강해*** > - 히브리서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제 65강/ 예순 다섯 번째 구원드라마(히 1:1-13:25) (0) | 2019.12.27 |
---|---|
[스크랩] 히 브 리 서 연 구 (0) | 2019.12.27 |
[스크랩] 천사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히 1:6~14) (0) | 2019.12.27 |
[스크랩] 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지 말라(히 2:1~9) (0) | 2019.12.27 |
[스크랩] 고난을 통하여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신 예수님(히 2:10~18) (0) | 2019.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