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로마서 강해

[스크랩] 로마서

에반젤(복음) 2019. 12. 19. 09:08


           

로마서

 

로마서는 바울이 로마에 있는 성도들(유대인 + 이방인)에게 쓴 편지입니다.

로마서는 구원은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만으로 되는것임을 강조합니다.

로마서는 남의 터위에 건축하지 않음을 바울은 몸소 보여 주기도 했습니다.

 

다음은 '바울서신' 입니다.

 

 로마서(Romans)


1. 배경

이 서신은 바울이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쓴 것이다(롬1:7) 거기에는 유대인과 이방인 이 섞여있었다(롬1:13, 롬2:17). 로마 교회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는바 없으나 그러나 로마의 성도들은 지중해를 중심한 여러 지방에서 로마로 이주해온 사람 들이다.


그중에 더러는 바울과 베드로가 순회 전도할때에 개종한 사람도 있었을 것이고, 그리고 어떤이는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올라 갔었다가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가지고 로마로 돌아온 사람도 있었을 것이다(행2:10). 

 

그러나 바울은 이 편지를 쓸때 까지도 한번도 로마를 방문한 일이 없었다. 바울은 고린도에서 세계의 수도인 로마로 가기를 원했다(롬15:23-25). 그래서 그 준비로서 이 편지를 써 보내기로 한 것이다.


바울이 제3차 전도 여행중 고린도에 얼마동안 머물러 있던 때 쓴 것이다. 57년 경이 라고 본다.

바울은 로마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실제 문제를 다룬 것이 아니라 구원과 그리스도 인의 생활의 기본적 진리에 관하여 쓴 것이다.

 

그리고 로마서는 갈라디아서를 쓰던 때에 거의 같은 시기에 쓴 것으로 이 두편지는 비슷한 점이 많은데 이 두 편지의 기본 교훈은 구원이 행함으로 얻는 것이 아니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다는 것이다.

 

그림설명 / 로마광장 : 카피둘리누스언덕의 동남부 중턱에서 내려다 보면 로마광장의 거의 전모가 보인다. 기대한 기둥은 사투르누스 신전이다. 그 오른쪽 후미 에 쌍둥이 신 로룰루스와 레무스의 신전과 베스타의 신전이 있고 멀리에는 티투스의 개선문과 골로세움이 보인다. 왼쪽 앞에 있는 개선문은 세베루스 황제의 것인데 그 뒤쪽에는 사두정치 시대의 원로원 회의소의 지붕이 보인다.  


 


2. 주제표

초점

구원

성화

주권

봉사

구분

인간의 의에 대한 필요성

의에 대한 하나님의 공급

의로운 삶을 위한 하나님의 능력

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의의 실천 작업

본문

롬 1-3장

롬 4-5장

롬 6-8장

롬 9-11장

롬 12-16장

주제

교리편

실천편

죄의 종

하나님의 종

하나님을 섬기는 종

장소

고린도

시간

A.D 58년

2-1. 바울서신 표

구분

배경

서신

연대 A.D.

주제

일반적 목표

대상

여행중 서신 1

1차와 2차여행 사이

갈라디아서

48

현재와 미래의 구원

복음전도

교회들

에게

2차여행

데살로니가 전,후서

52

3차여행

고린도전,후서

55

로마서

56

옥중서신 2

첫 번째 투옥

골로새서

61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의 생활

교회

에베소서

빌레몬서

빌립보서

목회서신

출옥

디모데전서

62

교회의 일군들

확립

개인들

에게

디도서

62

두 번째 로마 투옥

디모데후서

67

개인적 작별

3. 내용과 주요 사상

로마서의 중심 사상은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는 헬라인 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롬1:16-17) 하는 이 말씀이다.

이 주제는 그리스도 인이 가져야할 모든 경험의 기초인데 그것은 기본적인 접근이 확립되지 않는 한 아무도 하나님과 상관할수 없기 때문이다.


이 서신은 특별히 이방인에게 전하고 있다.


바울은 자기는 이방인의 사도라고 말하고 있으며(롬1:5), 계시의 준비 행위로서 이방 세계의 종교적 역사를 묘사 하였다(롬1:18-32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은 이방인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며 헬라인 사이에 아무 차별이 없음을 말하고 있다.

즉 로마서의 중심 내용은 의는 하나님이 거져 주시는 선물이며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것만이 만민의 구원의 길이 된다는 것이다.


이 믿음의 열매는 평화와 영원한 안전과 그리스도와의 새로운 관계이다.

바울은 세 가지 실례를 들어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생활과 예전의 죄의 생활과 전연 다르다 는 것을 밝혔다.

 

1) 부활이다.
죄에 대하여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 산 자로 여김이 되 어 죄와는 관계가 없다(
롬6:1-11).

 

2) 는 종이다.
죄인은 본래 죄의 종이었으나 그리스도께서 속량하여 주셨으므로 이제 는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었다(
롬6:12-23).

 

3) 은 결혼이다.
아내될 사람은 그 남편이 살아 있는 한 그에게 매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죄인은 전에는 사탄과 결혼 하였으나 그가 죄에 대하여 죽은 이상 이제는 그리스도를 신랑으로 모시고 살 자유를 갖게 되었다(롬7:1-3).

 

로마서에서 특별히 드러나는 몇가지 중요한 말이 있다. 능력, 죄, 의롭다, 하심을 입는다, 믿음, 양자, 택하심 등이다.



4. 내용 분해(대분류)

1. 서    론                              롬1:1-17
2. 의의 필요성                           롬1:18-3:20
3. 의의 표명                             롬3:21-8:39
4. 의와 유대인의 관계                    롬9:1-11:36
5. 교회 생활에 있어서의 의의 적용        롬12:1-15:13
6. 결    론                              롬15:14-16:27

5. 내용 분해(소분류)

○롬1:1 구원의 복음과 인간의 타락상 롬1:1 바울의 소개 롬1:8 바울의 관심사 롬1:18 이방인의 정죄 롬1:24 정죄의 결과 ○롬2:1 하나님의 심판과 진정한 유대인 롬2:1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 롬2:17 유대인의 죄 ○롬3:1 믿음으로 말미암은 구원 롬3:1 유대인 특권에 대해서 롬3:9 모든 사람이 죄인이다 롬3:19 율법과 복음 ○롬4:1 아브라함의 믿음 ○롬5:1 예수로 말미암은 의 롬5:1 예수로 말미암은 하나님과 화해 롬5:12 한 사람(아담)의 죄 ○롬6:1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 롬6:1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우리 롬6:15 죄의 종과 의의 종 ○롬7:1 육신의 법과 성령의 법 롬7:1 율법의 한계 롬7:7 율법의 역할 ○롬8:1 구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랑 롬8:1 예수 안에의 삶 롬8:18 장래의 영광을 보증하시는 성령 롬8:28 하나님의 끊을 수 없는 사랑 롬8:31 승리를 보증하시는 성령 ○롬9:1 하나님 선택한 민족 이스라엘 롬9:1 하나님 주권적 선택 롬9:19 하나님의 진노와 자비 롬9:30 이스라엘의 잘못 ○롬10:4 구원은 모든 민족 모든 사람에게 롬10:1 그리스도를 거부함 롬10:16 선지자를 거부함 ○롬11:1 하나님의 선민 이스라엘 롬11:11 이방인의 구원 롬11:25 순종치 않은 이스라엘을 위한 긍휼 ○롬12:1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롬12:1 하나님에 대한 의무 롬12:3 교회에 대한 의무 ○롬13:1 종말을 사는 성도의 삶 롬13:1 권세에 대한 의무 롬13:8 이웃에 대한 의무 ○롬14:1 믿음이 약한 자와 강한 자 롬14:1 판단하지 말라 롬14:13 훼방하지 말라 ○롬15:1 그리스도를 본 받으라 롬15:14 바울의 사도 직분 롬15:22 바울의 로마 방문 계획 ○롬16:1 로마 교회에 대한 바울의 인사 롬16:1 바울의 인사 롬16:17 바울의 권면과 축복


6.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서 론

바울은 로마서 서두에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1:16)는 주제를 제시함으로서 서신을 전개시키고 있다.

 

(2) 의의 필요성

의가 필요하게 된 까닭은 이방인이나(롬1:18-32) 유대인이나(롬2:17-3:8) 마찬가지로 온 세상이 타락하여 율법과 죄와 죽음의 종으로 어두움의 세계에 살게되어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롬3:10).

 

(3) 의의 표명

만일 모든 사람이 무력하고 정죄를 받게 되었다면 여기에서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율법이나 인간의 의로 마련하지 않은 다른 것으로 부터 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을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 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고 전에 지은 죄를 간과 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 내려 하신(롬3:25) 그리스도에게서 발견하였다. 죄인은 스스로 구원을 얻을 수 없으므로 오직 믿음으로만 의로와 질수 있다(롬3:21-31) 그 의의 기초는 하나님의 약속에 있다(롬4:1-25). 개인 적으로나 또는 인종적으로 사람 은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내신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서 의를 성취할수 있다(롬5:1-21).

 

(4) 의와 유대인과의 관계

본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축복으로 선택을 받았다(롬9:1-33). 그러나 율법을 통하여 이스라엘과 세우신 언약을 하나님께서 무효로 하신 것은 그들의 범죄로 인한 것이며 하나님의 자유 의사에 의하여 선택의 범위는 넓어졌다. 즉 하나님의 계시의 수단으로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것이나 구원 하시려고 이방인을 선택하신 것은 어느 것도 옳은 것이다. 더우기 이스라엘이 버림을 받은 것은 그들의 불신앙 때문이고 하나님의 책임은 아니다(롬10:1-21). 이로 인해서 이방인에게 기회가 주어졌으나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아주 버리신 것은 아니며 오히려 거기에 하나님의 경륜이 있다. 그것은 이스라엘이 질투심을 일으켜 다시 회개할 날을 기다리고 계시다. 그래서 결국 은 이스라엘이나 이방인이나 다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이다.

 

(5) 교회 생활에 있어서의 적용

11장 까지 구원의 교리를 서술 하였는데 남은 부분에서는 일반 윤리에 대한 실제적 교훈을 하였다. 특히12:에서는 하나님께 봉헌하는 생활(롬12:1,2), 은사의 지혜로운 사용(롬12:9-21)을 교훈 하였다. 그리고 대인 관계(롬13:1-7), 사회생활 관계(롬13:8-14), 형제관계(롬14:1-15:13)등을 교훈 하였는데 구원 받은 개인은 의의 생활을 해야할 의무가 있다.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 의것이로다.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으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롬14:8,9).

 

(6) 결 론

이 결론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로 힘썼 (롬15:20)다고 말한 대로 복음을 전해야 할 빚을 진자로 자신을 생각 하였다. 롬16장에는 로마에 있는 여러 사람들(26명)에게 보내는 문안의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