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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고린도교회의 잘못된 성만찬에 대한 책망(고전 11:17~26)

에반젤(복음) 2019. 12. 17. 17:07



        

* 오늘의 말씀 : 고린도교회의 잘못된 성만찬에 대한 책망(린도전서 11:17~26)

 

* 본문요약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주의 만찬(성찬식)을 강하게 책망합니다. 그들은 성찬식을 할 때 성도들이 각자 가져온 것을 한데 모아 함께 식사를 하는 식으로 진행했는데, 음식을 가져 온 부자들이 먼저 먹어서 뒤늦게 온 가난한 자들이나 노예들은 먼저 온 자들이 술에 만취한 모습만 보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들을 강하게 책망하며, 그들이 예식을 갖춰 성찬식을 행하였더라도 그것은 결코 주님의 만찬이 될 수 없다고 경고합니다. 그리고는 주님의 만찬의 의미를 다시 설명합니다. 주님의 만찬은 주님의 살과 피를 기념하는 것이고, 주님 오실 때까지 주님의 죽으심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찬 양 : 524(222)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

          509(456)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 본문해설

 

1. 잘못된 주의 만찬에 대한 책망(17~22)

 

17) 이제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대해서는 나는 여러분을 칭찬하지 않겠습니다.

18) 첫째는 여러분이 교회에 (예배를 위하여) 모일 때, 여러분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말이 들리는데, 나는 그것이 어느 정도는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19) 하기야 여러분 가운데서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들이 드러나려면,

여러분 가운데 파당도(분열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20) 그렇지만 (여러분이 분열되어 있으니) 여러분이 함께 모인다 해도 주님의 만찬을

먹는 것이 아닙니다. (혹은, 여러분이 먹는 것은 결코 주님의 만찬이 될 수 없습니다.)

21) 이는 먹을 때에 사람마다 각각 자기가 가져 온 음식을 먼저 먹으니

굶주리는 사람이 생기는가 하면 술에 만취하는 사람도 생기니 말입니다.

22) 여러분이 먹고 마실 집이 없습니까? 아니면 여러분이 하나님의 교회를 멸시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것입니까?(가난한 사람들에게 창피를 주려는 것입니까?) 내가 여러분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하겠습니까? 이래도 여러분을 칭찬해야 하겠습니까? 이 일만은 정말 칭찬할 수 없습니다.

 

-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들이 드러나려면 분열도 있어야 할 것(19) :

불열이나 분쟁이 있으면 그 분열을 일으킨 자가 누구이고, 어려움을 당한 자가 누구인지 알게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분쟁을 일으킨 자들은 스스로 자기들이 거짓 믿음을 가진 것임을 나타낸 것과 같습니다.

 

- 주의 만찬(20) :

성찬식을 말합니다. 초대교회의 성찬식은 성찬식과 공동식사를 합한 개념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먼저 떡을 떼며 감사의 기도를 한 후에 배를 채울 만큼 충분히 식사를 합니다. 식사를 마친 후에 다시 잔을 들고 감사의 기도를 드린 후에 잔을 나눕니다.

 

- 각각 자기가 가져 온 음식을 먼저 먹으니(21) :

초대교회의 성찬식은 성도들이 각자 가져 온 음식으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먼저 온 부자들이 자기들이 준비해 온 것을 다 먹어서, 가난한 자들이나 노예들은 부자들이 음식을 다 먹고 술에 만취하여 쓰러진 모습만 보아야 했습니다.

 

- 여러분이 먹은 것은 결코 주님의 만찬이 될 수 없습니다(20) :

교회의 부자들이 가난한 자들과 노예들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들만 먼저 먹었으니 그들이 아무리 기도하며 성찬식의 예를 갖추었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결코 주님의 만찬이 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 여러분이 먹고 마실 집이 없습니까?~(22) :

이에 바울은 그들이 먹고 마실 집이 없어서 이렇게 교회에서 만취하도록 먹고 마시는 것이냐며 크게 진노합니다. 그들이 교회에서 이렇게 하는 것은 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이고, 가난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는 것이라고 책망합니다.

 

 

2. 주의 만찬(성찬식)의 바른 의미(23~26)

 

23)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것은 주께로부터 받은 것입니다.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날 밤에 빵을 들어서

24) 축사하시고(감사의 기도를 드리시고) 빵을 떼신 후에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또는 너희를 위하여 깨어진)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25) 식사를 하신 후에 또한 잔을 드시고 (감사의 기도를 드리신 후에),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26) 그러므로 여러분이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주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전하는(선포하는) 것입니다.

 

-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24,25) :

성찬식을 할 때 빵은 주님의 몸을, 포도주는 주님의 피를 상징합니다. 그냥 상징이 아닙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그냥 빵과 포도주지만, 그 빵과 포도주를 먹고 마심으로 주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성찬식을 할 때마다 주께서 십자가에 달리시던 때의 능력과 권세가 우리에게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고린도교회의 주의 만찬(성찬식)을 책망하는 바울

 

  바울은 주의 만찬(성찬식) 문제를 거론하면서 고린도전서에서 지금까지 고린도교회를 책망한 것 중에서 가장 강한 어조로 책망합니다. 헬라어로 된 원어에는 우리말 성경보다 훨씬 강력한 어조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것은 너희가 이러고도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는 식으로 거의 조롱하는 듯한 말로 되어 있습니다.

 

  바울이 성찬식 문제에서 이렇게 화를 내는 이유는, 다른 죄가 아무리 커도 성찬식의 자리에서 그 죄가 용서되고, 다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데, 그 성찬식마저 망가져서 용서받을 수 있는 그 마지막 기회까지 사라지게 했기 때문입니다.

 

1) 고린도 교회의 성찬식의 모습

 

  초대교회의 성찬식은 성찬식과 공동식사를 합한 개념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먼저 떡을 떼며 감사의 기도를 한 후에 배를 채울 만큼 충분히 식사를 합니다. 식사를 마친 후에 다시 잔을 들고 감사의 기도를 드린 후에 잔을 나눕니다. 이렇게 성찬식과 공동식사가 같이 이루어졌으나, 후일 이것이 서로 분리되어 오늘날처럼 성찬식은 조그마한 빵조각과 작은 포도주잔으로 그 상징성만 남게 되었습니다.

 

2) 망가진 주님의 만찬의 흉측한 모습

 

  그런데 가난한 자들이나 노예들은 주님의 만찬을 위한 음식을 준비해 올 수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맞춰 올 수 없었습니다. 그러자 먼저 온 부자들이 자기들이 준비해 온 것을 다 먹어서, 가난한 자들이나 노예들은 부자들이 음식을 다 먹고 술에 만취하여 쓰러진 모습만 보아야 했습니다.

 

3) 진노하는 바울

 

  당시 그리이스와 로마의 사회에서는 만찬 시에 만찬을 여는 주인이 상류 계층의 사람들을 트리클리니움이라 불리는 가장 좋은 방에 앉게 하고, 다른 사람들은 이 방에서 잘 보이는 아트리움’(40명 정도가 앉을 수 있는 큰 방)에 앉게 했습니다. 그리고는 아트리움에 배정된 손님들에게는 질이 떨어지는 음식과 포도주를 대접했는데, 로마 이런 사회적인 문제가 고린도교회 안에까지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이에 바울은 먼저 먹은 부유한 자들을 향하여 그들이 먹고 마실 집이 없어서 이렇게 교회에서 만취하도록 먹고 마시는 것이냐며 크게 진노합니다. 그들이 교회에서 이렇게 하는 것은 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이고, 가난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는 것이라고 책망합니다.

 

4) 너희가 먹은 것은 결코 주님의 만찬이 될 수 없다

 

  교회의 부자들이 가난한 자들과 노예들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들만 먼저 먹었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기념해야 할 주의 만찬(성찬식)까지 자기들의 부유함을 과시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성찬식에서 주님의 십자가를 기념한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부유함을 기념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아무리 기도하며 성찬식의 예를 갖추었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결코 주님의 만찬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묵상을 위하여 :

 

  성찬식이 아주 거룩하고 경건하게 예를 잘 갖추어서 진행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예식에 참여한 자들이 주님의 십자가를 기념하지 않고, 자기들의 부유함을 기념했다면 그것은 성찬식이 아니고 자기들끼리 음식을 먹은 것에 불과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매 주일 드리는 예배도 아무리 예를 잘 갖추어 드리는 예배라 할지라도 그 예배에 참여한 성도들이 주께 참되게 예배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교회에 다녀간 것에 불과한 것입니다.

 

 

2.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들이 드러나려면 분열도 있어야 할 것이다

 

  바울은 하기야 이런 분열도 있어야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들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 아니냐고 비아냥거리듯 말합니다. 이것은 분노를 넘어선 표현입니다. 예수께서도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을 향하여 이렇게 극도의 분노를 표현하신 적이 있습니다.

 

  바울이 비아냥거리듯 한 말이지만, 이 말은 우리를 향한 경고의 말이기도 합니다. 분열이 일어났다면 그 분열을 일으킨 자와, 그 분열로 피해를 본 자들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10절에서 바울은 이런 모습을 천사들이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모여 있을 때나 예배드릴 때 천사들이 와서 그 장면을 지켜본다는 것입니다. 누구 분열을 일으켰는지 그 악한 사람들로 인하여 피해를 본 자들이 누구인지를 천사들이 지켜보고 하나님께 보고를 한다는 말입니다.

 

묵상 :

 

  그러므로 성도들과 대화를 할 때나 예배를 드릴 때, 성찬식을 할 때 주께서 지켜보고 계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분쟁을 일으키는 자들은, 그 분쟁을 일으키는 일을 통해서 스스로 나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고 자기 입으로 말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3. 주의 만찬(성찬식)의 의미

 

여기에서 주의 만찬(성찬식)의 의미를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1) 성찬식은 주의 죽으심의 기념이다.

 

  성찬식은 주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을 기념하는 예식입니다. 그냥 우리끼리 예식을 행하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성전 휘장이 찢어지고, 마귀들이 그 힘을 잃고, 우리의 죄가 모두 용서되던 주님의 그 힘과 능력이 우리가 빵과 포도주를 먹고 마실 때 우리에게 그대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2) 성찬식은 주의 죽으심의 선포이다.

 

  성찬식이 이렇게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것이므로, 우리는 성찬식을 할 때마다 주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는 것을 선포합니다. 주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셨으니 어떤 죄를 지은 자라도 그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용서받고 구원받게 될 것임을 전하고 선포하는 자리인 것입니다.

 

3) 성찬식에서 주님과 새 계약이 맺어진다.

 

  주께서 잔을 드시고 축사하신 후에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성찬식에서 포도주를 마실 때마다 주께서 우리와 새롭게 언약을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성찬식을 할 때마다 이전의 죄가 모두 용서되고 우리는 다시 하나님의 백성으로 새롭게 회복되는 것입니다.

 

4) 성찬식에서 주님과의 진정한 사귐이 이루어진다.

 

  우리는 성찬식의 빵과 포도주로 주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십니다. 이런 방식으로 주께서 우리 안에 들어가시고, 우리도 주님 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는 성찬식을 통해서 주님과의 이러한 신비로운 연합 속으로 들어갑니다. 성찬식을 통하여 주님과 진정한 친교를 이루게 됩니다.

 

5) 성찬식에서 성도들과의 진정한 사귐이 이루어진다.

 

  성찬식을 통해 우리가 다시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복되는 그 순간, 내 옆에 또 다른 하나님의 백성이 있는 것을 봅니다. 성찬식을 통하여 주님과 내가 하나가 되듯, 옆의 사람과도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찬식은 결코 혼자서는 할 수 없고 반드시 교회의 공중 예배 때 해야 하는 것입니다.

 

6) 성찬식은 주의 다시 오심을 기다라는 소망과 기대의 식사이다.

 

  성찬식은 주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자들이 주의 오심을 소망하며 행하는 예식입니다. 주의 다시 오심을 기대하는 자들이 매 주일 이 예식을 행하면서 주님 오심을 기다립니다.

 

7) 그러나 잘못된 성찬식은 구원을 보증해주지 못한다.

 

  그러나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함께 성찬식을 하는 성도들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들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성찬식의 경건한 절차를 다 지켰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결코 주의 만찬(성찬식)이 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성찬식이 우리를 다시 회복하게 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졌지만, 주께서 받지 못할 잘못된 성찬식은 결코 우리의 구원을 보증해주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성찬식을 할 때마다 경건하고 거룩한 마음으로 행하십시오.

 

 

* 기도제목

 

1. 거룩하고 경건하고 참된 예배를 드리기에 힘쓰게 하옵소서.

 

2. 옆에 있는 성도들도 사랑하고 섬기며 함께 예배드리게 하옵소서.

 

3. 성찬식의 의미를 바로 알고, 성찬식을 할 때마다 참된 마음으로 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