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그 어떤 견고한 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고린도후서 10:1~11)
* 본문요약
고린도교회에 가만히 들어온 대적자들(거짓 교사들)은 바울이 따로 떨어져서 편지로 대할 때에는 자신감이 넘쳐 있다가, 정작 직접 대면할 때에는 비굴할 정도로 유순하다고 비난합니다. 이에 바울은 자신은 육체를 따라 싸우는 자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바울의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고, 오직 모든 견고한 진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이 능력으로 바울은 편지를 쓸 때 담대했던 것처럼 그들을 직접 대면했을 때에도 똑같이 담대하게 하나님을 대적하여 스스로 교만해진 자들을 무너뜨리고 벌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찬 양 : 393장 (새 350) 우리들의 싸울 것은 혈기 아니오
218장 (새 286) 주 예수님 내 맘에 오사
* 본문해설
1. 그리스도인의 참된 병기(1~6절)
1) 나 바울은 그리스도의 온유와 관용으로 친히 여러분에게 권면합니다.
내가 여러분과 얼굴을 마주 대하고 있을 때에는 유순하지만, 떠나 있을 때에는 여러분에게 담대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2) 우리가 육체를 따라(육체의 욕심을 따라) 행한다며 우리를 헐뜯는 자들에게 담대한(강경
한) 태도로 대하려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에 대하여는 그와 같이 강경한 태도로 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3) 비록 우리가 육신을 입고 살고 있지만, 육신을 따라(육체의 욕심을 따라) 싸우지 않습니다.
4) 우리의 싸우는 무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라, 오직 그 어떤 견고한 진(강력한 요새)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이 능력입니다. 우리는 모든 잘못된 이론(궤변)을 무너뜨리며
5)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대적하여(훼방하여) 스스로 높아진 것을 쳐부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께 복종시킵니다.
6) 그리고 우리는 여러분이 온전히 복종하게 될 때에, 복종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을 벌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 유순한(1절) :
‘겸비한’, ‘비굴한’의 뜻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고린도교회의 대적자들이 바울을 비난하는 것이므로 ‘비굴하다’의 뜻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을 듯합니다.
- 담대하다(1절) :
‘담대하다’는 ‘용기가 충만하다’, ‘자신감이 넘친다’의 뜻으로, 바울이 직접 대면할 때는 비굴한 모습을 보이다가, 따로 떨어져서 편지로 쓸 때에는 항상 용기가 넘치고 자신만만하다고 비난한다는 뜻입니다.
- 육체를 따라 행한다(2절) :
바울이 세상 풍조를 따라,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아간다고 대적자들이 비난하는 것.
- 스스로 높아진 것(5절) : 자신을 스스로 높여 교만해진 자
2. 교회를 견고히 세우게 하는 권위(7~11절)
7) 여러분은 외모만(겉모습만) 봅니다(혹은, 여러분은 눈앞의 사실을 똑바로 보십시오).
만일 어떤 사람이 자기가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라고 확신한다면,
그가 그리스도께 속한 것처럼 우리도 또한 그리스도께 속한 자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8)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권위는 여러분을 무너뜨리라고(파멸시키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
여러분을 세우라고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권세를 좀 지나치게 자랑했다 하더라도 부끄럽지 않습니다.
9) 나를 편지로만 여러분을 두렵게 하는(위협하는) 자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10) 여러분 중에 “바울의 편지들은 무게가 있고 힘이 있지만, 직접 대할 때에는 약하고
그 말도 시원치 않다”하고 말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11) 이런 사람들은 우리가 떠나 있을 때 편지로 말하는 것이나, 함께 있을 때 행하는 것이
나 그 둘 사이에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두십시오.
- 여러분은 외모만 봅니다.(7절) :
‘외모만 본다’고 번역한 ‘블레페테’는 다음 두 가지로 해석됩니다.
1) 서술형으로 하면 ‘너희는 외모만 보는도다’의 뜻이 되고
2) 명령형으로 보면 ‘너희 앞에 있을 것을 주의하여 보라’가 됩니다.
여기에서는 고린도교회에 가만히 들어온 거짓교사들(대적자들)을 주의하라는 말이므로 명령형으로 해석해서 “너희 앞에 있는 것을 주의하려 보라”로 해석해야 합니다.
- 좀 지나치게 자랑했더라도 부끄럽지 않다(8절) :
바울이 비록 자기 자신을 자랑했다고 하더라도 교회를 세우기 위해 자랑한 것이니
부끄럽지 않다는 것.
* 묵상 point
1. 외모만 대하는 고린도교회의 거짓교사들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거짓교사들이 사람을 외모로만 대하는 자들이라고 지적합니다. 주후 200년경에 쓰여진 ‘바울과 테클라 행전’이란 책에 보면 바울의 외모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키가 작고, 이마가 벗어졌으며, 다리는 구부러지고, 몸집은 뚱뚱하고, 눈썹은 맞붙고, 코는 매부리코인데, 은혜가 넘쳐 때로는 사람으로 보이고, 때로는 천사로 보였다.”
어떤 사람들은 바울을 보고 키 작고 뚱뚱한 대머리이며 말솜씨가 없는 자로만 보고, 어떤 사람은 바울을 은혜가 넘치는 천사처럼 봅니다. 바울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경청하여 듣는 자들은 그를 주님께서 세우신 사도로 보고, 복음의 말씀을 듣기 싫어하는 자들은 초라한 그의 겉모습만 봅니다.
● 묵상 :
오늘날 한국 교회가 그렇지 않습니까? 모두들 교회를 새로 짓거나 리모델링하느라 바쁩니다. 겉모습을 치장하느라 분주하여 그 심령에 주님의 성령을 모시는 일을 할 시간이 없습니다.
2. 우리의 무기는 모든 견고한 진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린도교회의 거짓교사들은 바울이 육체의 욕심을 따라 행하는 자들이라고 공격했습니다. 흉년을 당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헌금하는 일을 하는 바울을 보고 돈을 탐하는 사기꾼이라고 험담을 한 것입니다. 이에 바울은 그들이 비록 자기를 세상 사람들의 방법대로 헐뜯으며 공격하지만, 자기는 그들처럼 육체의 방법으로 싸우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바울은 자기의 무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라, 오직 그 어떤 견고한 진(강력한 요새)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이 능력이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모든 잘못된 이론(궤변)을 무너뜨리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대적하여(훼방하여) 스스로 높아진 것을 쳐부수겠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바울을 험담하는 등 저속한 방법으로 싸웠지만, 바울은 오직 말씀으로 그들을 물리치겠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마치 자기들만이 하나님의 참된 일꾼인 것처럼 자랑하며 스스로 자신을 높여 교만한 자가 되었으나, 바울은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그들의 믿음이 거짓임을 밝히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을 다시 그리스도께 복종시키게 하겠다고 말합니다.
● 묵상 :
세상이 갖지 않은 오직 교회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가 가져야 할 무기입니다. 이것은 바울이 말한 대로, 말씀과 성령의 능력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돈을 무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세상 사람들이 교회를 자기 조직만 아는 이기적이고 천박한 집단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시 오직 교회에만 있고 세상에는 없는 말씀과 성령이 능력을 다시 회복해야 하겠습니다.
3. 눈앞의 일을 똑바로 보라
7절의 ‘외모만 본다’는 말을 명령형으로 해석하면 ‘눈앞의 일을 똑바로 보라’는 말이 됩니다. 개역성경에는 서술형으로 해석하여 ‘외모만 본다’고 번역했으나, 본문의 흐름으로 볼 때는 명령형으로 해석하여 “네 눈앞의 일을 똑바로 보라”라고 해석하는 것이 더 맞습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참된 지도력을 가진 자가 누구인지 똑바로 보라고 말합니다. 초라한 모습을 한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그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 주께서 주신 참된 말씀인지 바르게 보고 판단하라는 것입니다.
● 묵상 :
교회를 정할 때에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그 교회의 강단에서 선포되는 말씀으로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또 교회의 규모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그 교회 성도들이 얼마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지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눈앞의 일을 똑바로 보고 판단하십시오.
4. 하나님께서 주신 권위는 교회를 세우라고 주신 것
바울이 하나님을 대적하여 스스로 높아진 교만한 자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권위로 벌하겠다고 말하자, 그들은 바울 역시 자기를 자랑한 교만한 자라고 되받아칩니다. 이에 대하여 바울은 자기 역시 자랑했으나(참조, 고후 11:16~31), 바울이 한 자랑은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한 자랑이니 바울은 자기가 자신을 자랑한 것에 대하여 부끄럽지 않다고 말합니다.
바울은 이런 자랑조차 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러나 적대자들이 바울을 험담하며 바울이 전한 복음의 말씀까지 모두 거짓말이라고 몰아치자, 어쩔 수없이 주께서 자신을 직접 세우신 일이라든지, 그가 주님을 만난 후 어떻게 주님을 섬겨왔는지를 말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자신의 영을 파괴시키는 악한 자랑과, 교회를 세우는 좋은 자랑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악한 자랑은 자기를 높이기 위해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 악한 자랑은 자기는 마치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어도 얼마든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자인 것처럼 자기의 의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선한 자랑은 나같이 형편없는 자를 주께서 이렇게 만들어 주셨다며 주님을 자랑합니다.
● 묵상 :
모두들 내 자랑거리를 만들기 위해 살아갑니다. 공부하는 것도,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도 자기 능력과 자기 자랑거리를 더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성공했다며 자랑할 만한 모든 것들이 주님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기억합시다. 그렇다고 해서 공부도 일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공부도 하고 일도 하되 주님께 영광돌리기 위해, 주님을 자랑하기 위해 하라는 말입니다.
5. 편지로 말하는 것이나 몸으로 행하는 것이나 똑같다는 바울의 말은?
거짓교사들은 바울이 편지로는 담대하나 직접 대면해서는 유순한 자라고 공격했습니다. 직접 대면했을 때 겸손하게 대한 것은 그들에게 복음이 더 잘 전해지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을 이렇게 평가하고 있는 이상 이제는 더 이상 그들에게 겸손하게 대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이제 바울이 편지에서 혹독하게 말한 것 그대로 그들 앞에서도 행하리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이제 겸손한 은혜의 때는 끝났다는 말입니다. 이제는 심판만이 남았다는 뜻입니다. 바울이 겸손하게 할 때는 그들에게 변화의 가능성이 있을 때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이 말씀 듣기를 거부하고 오히려 적대행위를 하고 있으니 심판만이 남게 된 것입니다.
● 묵상 :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은 은혜의 때이므로 말씀을 듣고 회개할 기회가 아직 남아 있지만, 주께서 다시 오시는 날에는 은혜의 때가 끝나고 오직 심판만이 남게 됩니다. 그 무서운 심판의 날이 오기 전에 서둘러 주님을 만나십시오.
* 기도제목
1. 겉모습만 치장하지 말고, 우리의 심령에 주님을 모시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2. 주께서 주신 권위를 오직 교회를 세우는 일에만 사용하게 하옵소서.
3. 은혜의 때가 끝나고 심판의 날이 이르기 전에 서둘러 회개하고 주님을 만나게 하옵소서.
출처 :가애교회 글쓴이 : 송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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