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내용 분해)
기록 연대:A.D. 55-60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저자:사도 바울
대상자:소아시아에 있는 갈라디아의 교회들
주제: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 다른 교리에 대한 옹호 및 유대주의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경고와 바울의 사도직의 옹호.
중요한 논점은 유대주의자들의 가르침에 반대하여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옹호함에 있다. 거짓 교사들은 구원의 방법 중 의식적인 율법의 준수가 증대 한 요소라고 주장하였다.
1. 서론
1)저자와 인사말(1:1,2).
2)사도의 인사(1:3, 4).
2. 사도 바울은 그의 사도적 권위를 변호함으로서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변호한다(1:6-2:21).
1)바울의 변호는 서신의 목적과 원인을 형성한다.
2)바울은 단순히 사람을 즐겁게 하는 자가 아니었다(1:8, 9).
3)그는 그의 복음을 사람에게서 받은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으로부터 직접 계시로 받았다(1:11-20).
4)수리아와 길리기아에서 보낸 시기는 유대의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알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그가 사도이며 복음이 참되다는 것을 의미한다(1:21-24).
5)바울의 다른 사도들과 유대주의자들과의 교제는 그의 복음이 참되다는 것을 보여준다(2:1-10)
6)그의 사도 베드로에 대한 책망은 그의 모든 진실성을 확신케 한다(2:11-16)
7)그의 사도직과 교리에 대한 바울의 개인적 증거(2:17-21).
3. 바울은 오직 믿음에 의한 칭의 교리를 설명하고 변호한다
1)바울은 먼저 갈라디아인을 다시금 훈계한다(3:1-5).
2)바울은 어리석은 갈라디아인을 깨우치기 위해 아브라함의 신앙을 예로 들어 인용한다(3:6-9)
3)바울은 우리를 위해 낮아졌던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함으로서 믿음에 의한 칭의를 설명한다(3:11-14).
4)바울은 언약이나 약속을 실례로 들어 칭의에 대하여 말한다(3:15-18).
5)사도는 율법의 목적과 용도에 관한 논쟁에서 한 설을 삽입한다(3:19-32).
6)바울은 율법 밑에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모든 믿는 자들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요지를 제공한다( 3:26-29).
7)바울은 상속자를 실례로 들어 믿음으로서의 칭의를 말하고 있다(4:1-7)
8)칭의의 교리를 버린 것에 대하여 갈라디아인들에게 또 하나의 책망을 삽입하고 있다(4:8-12).
9)개인적인 호소(4:12-20).
10)두 아들의 비유 이야기(4:21-31).
4.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의한 칭의 교리를 관련시키고 있다(5:6).
(바울의 선한 행위에 대한 정의와 부도덕에 대한 복음의 변호)
1)바울은 갈라디아인들이 칭의의 교리를 단단히 붙잡아야 한 이유를 재천명한다(5:1-12)
2)사도는 의로워진 사람을 위한 율법과 선한 행위에 대한 그의 정의를 설명하고 있다(5:13-26).
3)윤리적 성장에 대한 개인적 책임(6:1-10)
5. 갈라디아서의 맺는 말(6:1-10)
1)바울은 그가 이 서신을 개인적으로 썼다고 말한다(6:11).
2)거짓 교사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갈라디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이야기한다(6:12-15).
출처 :자기부인 글쓴이 : 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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