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갈라디아서 강해

[스크랩] 갈라디아서 성경공부

에반젤(복음) 2019. 12. 12. 20:43



        

갈라디아서 성경공부

 

갈라디아서의 배경

성경의 한 책에 대한 연구는 항상 그 책의 배경을 조사함으로써 많은 도
움을 얻게 된다.

이 책에 있는 전형적인 질문들은 “누가? 누구에게? 언제? 왜? 이 서신을 기록했는가?”하는 것이다. 그러한 배경 연구는 ‘생소한 감’을 없애 주어서 그 성경책과 친숙하게 해주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말미암은 거룩하고 무오한 성경도 우리와 똑 같은 사람들이 관련된 인간적인 환경에서부터 나왔다는 것을 잘 알게 해 준다.
이 배경 연구를 끝내고 나면, 갈라디아서의 전체의 보편적인 개관을 연구하게 될 것이다. 그 개관은 갈라디아서의 중요한 부분의 서론이며, 본문의 단어와 구절, 단락, 장들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다. 이 순서(배경, 개관, 분석)가 성경의 한 책을 연구하는 통상적인 순서다. 이 씨리즈의 모든 독자적 연구 지침서들은 모두 이러한 순서를 따르고 있다.
성경의 어떤 책에는 그 배경에 대해 어떤 것도 말할 수 없는 책도 있다.(예; “히브리서는 누가 썼나?”). 그러나, 어떤 성경 본문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어더한 배경 설명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그것은 그 본문이나 그 책, 아니면 성경의 다른 책에 설명되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연구에 임해야 할 것이다. 그 밖에 성경 외의 자료(일반 역사 기록 같은 것)에서도 유익한 다른 참고물들을 이용하여 우리의 성경 연구를 보다 향상시키도록 하자.
그럼, 바울의 갈라디아 서신의 배경에 관하여 얼마나 많은 것이 알려져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 저 자

저자는 본문에서 “사도된 바울”(갈 1:1, 갈 6:11참고) 이라고 밝혀져 있다. 흥미로운 것은 그의 이름에 관한 것이다. “작은 자”를 뜻하는 ‘바울’이란 이름은 로마식 이름이었다. 그의 히브리 이름은 ‘사울(“하나님께서 요구하신 자”)이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그 두 이름을 다 가진 것 같다. 그의 서신에서 바울 사도는 항상 자신을 ‘바울’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완벽 성경 성구 대전에서 그의 이름이 신약성경에서 몇 번이나 나오는지 조사해 보라. 사도행전 13장 9절을 읽어 보라. 그 구절은 ‘사울’이 ‘바울’로 이름을 바꾼 사도행전의 전환전이다.
바울의 생애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는 다음과 같다.(어떤 연대는 추측적인 것임).

B.C. 4년 바울의 탄생(그리스도의 탄생과 거의 같은 시기)

A.D. 33년 구원받음(행9장)
47년 제 1차 전도 여행 시작(행 13:1)
49년 제 2차 전도 여행 시작(행 15:36)
52년 제 3차 전도 여행 시작(행 18:23)
56년 바울 예루살렘에서 체포됨(행 21:18)
61년 바울 로마에서 첫번째로 투옥됨(행 28장)
62년 감옥에서 석방됨
62 -66년 자유로왔던 기간
67년 두 번재로 투옥됨
67년 네로에 의해 처형됨

갈라디아서 1:2을 읽고 여러 교회들에게 바울과 함께 인사하는 “함께 있는 모든 형제”라고 한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관찰해 보라.

. 독 자

성경 본문에는 최초의 독자들이 “갈라디아의 여러 교회들”이라고 밝혀져 있다(갈 1:2, 갈 3:1 참조). 다른 신약성경책들 중에 “갈라디아”가 나오는 것은 다음과 같다 : 고전 16:1, 딤후 4:10, 벧전 1:1, 행 16:6, 행 18:23.(이 과에 인용된 모든 성경의 참고 구절을 반드시 다 읽어 보라)
이 서신이 “여러 교회들”에게 보내어진 유일한 바울의 서신인 것을 관찰하는 것은 흥미롭다. 바울의 다른 서신들(예 ; 에베소서)은 한 교회만이 원래의 수신인이라고 지정되었지만, 다른 교회들 간에도 회람용으로 사용되어졌다.

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은 지리적으로 어느 곳에 위치해 있었을까? 여기에는 그 위치에 대한 두 가지 설이 있다.
(1) 북쪽 갈라디아 지방설 - 소아시아의 북쪽 지방을 거쳐 간 바울의 제 2차 전도 여행 때에 세워진 교회들.
(2) 남쪽 갈라디아 지방설 - 루스드라와 더베와 같은 남쪽 도시들을 거쳐간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 기간 동안에 세워진 교회들.
이 중에서 후자의 설이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이 취하는 관점이다. 이 각 설에 대한 간단한 서술과 변호 내용이 부록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라.
본서는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은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 동안 그에 의하여 복음화된 남쪽 도시들에 위치했다는 후자의 학설을 지지한 것이다. 여러분의 연구를 위하여 다음에 제시해 놓은 것들은 이 입장을 확실히 설명해 줄 것이다.

 

1. 갈라디아의 지리가 나와 있는 지도를 관찰해 보라. 다음 도시들의 위치에 주의하라 :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와 더베, 여러분이 연구할 성경 본문의 배후 상황을 마음 속에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그 위치들을 기억하라.(“마음 속에 생생하게 그린다는 것은 곧 강조한다는 것이다”)

2. 사도행전 13:1 - 14:28을 읽어 보라. 이것은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에 대한 누가의 보고서다. 거기에 언급되어 있는 갈라디아의 네 도시들에서의 복음 전도와 사건들을 특별히 연구해 보라. 그 도시들이 바로 바울이 개종자를 얻고, 이제 갈라디아서를 써 보내는 여러 교회들을 세운 곳이다. 주의 : 바울이 제 1차 전도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갈라디아 지방에 체류한 것(행 14:21-27)은 그들을 두 번째로 방문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사도행전 14:23을 보면 그 지역에는 이미 교회가 세워져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3. 갈라디아 교회의 대부분의 신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방인이었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다음 구절들에 의하여 어떻게 입증되고 있는가?
갈 4:8
갈 5:2
갈 6:12
갈 2:5(글 문맥상으로 보아)

4. 다음 구절들은 갈라디아 교회에 관하여, 또 바울과 그 교회들과의 관계에 관하여 무엇을 말해 주고 있는가?
갈 1:6-7
갈 1:8, 11
갈 3:1-5
갈 4:12-15
갈 4:19-20
갈 5:7-9

. 연 대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처음으로 영감을 받아 쓴 저술이다. 바울은 그의 제 1차 전도 여행(행 13-14장) 이후와 예루살렘 총회(행 15장) 이전에 갈라디아서를 기록했다. 예루살렘 총회는 A.D. 49년에 열렸으니까 A.D. 48년이 이 서신의 기록 연대에 해당할 것이다. 야고보서(A.D. 45년)는 아마 갈라디아서 보다 저술시기가 앞서는 신약 성경의 유일한 다른 책일 것이다.

. 배 경

갈라디아 지방의 이방 그리스도인들이 개종 이후 처음으로 겪었던 반대는 그들 사이에 살고 있던 유대인 불신자들로부터 받았던 박해였다(행 13:45-50, 행 14:21-23참고). 갈라디아 지방의 그리스도인들은 분명히 그 공격에 잘 견디었다. 그래서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그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다. 사탄은 갈라디아 사람들에 대한 책략을 바꾸어서 그들 가운데에 바울이 전도한 복음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아마 예루살렘에서 온)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을 이용하기로 했던 것 같다. “반대의 거센 물결 때문에 설득을 시키지 못한 곳에서 미묘한 많은 성공을 가져 오게 되었다”
그 모든 일은 매우 빨리 일어났다. 바울이 제 1차 전도 여행에서 갈라디아를 떠난 후 곧 유대교도들이 와서 새 개종자들에게 그들은 아직 완전한 복음을 듣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갈 1:6-7). 이 선동자들의 말에 의하면 구원은 (1)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오지만, 그 위에 (2) 유대인의 의식(예를 들면, 할례 의식)을 지켜야 한다고 가르쳤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갈라디아의 이방 개종자들이 완전히 유대인처럼 되지 못하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다음 구절들을 읽고, 바울의 반대자들이 가르친 여러 가지 잘못된 교리들을 기록하라.

갈 1:6-9
갈 2:16
갈 3:2-3
갈 4:10, 21
갈 6:12

또 다음의 각 구절에서 바울은 그 선동자들을 무엇이라고 부르고 있는지 기록하라.
갈 1:7, 5:10, 12

갈 3:1

갈 4:17

바울 시대에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교리는 왜 많은 유대인들에게 받아들이기 어려웠다고 생각하나? 이거셍 관하여 어떤 저자는 “2.000년간의 유대인의 전통이 그들의 뼈 속까지 사무쳐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주석하고 있다. 그 전통의 요소는 무엇이었을까?(보기 ; 조상, 성전) 사도행전 6-7장을 읽고, 한 유대인 스데반이 메시아를 다웟의 왕위 뿐만 아니라 온 우주의 왕위를 차지하실 분으로 본, 거룩한 유대인의 관례의 보다 깊은 의의를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것을 관찰해 보라.

. 목 적

바울이 이 서신을 쓴 몇 가지 주요한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새 개종자들의 신앙을 해치고 있던 유대교인들의 가르침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밝히 드러냄.

2. 이 유대교인들 때문에 의심받았던 바울 자신의 사도직을 변호함.

3. 구원은 믿음에 율법을 더함으로 오는 것이 아니고, 오직 믿음을 통하여서만 온다는 것을 강조함.

4. 갈라디아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가 가져다 준 자유(갈 5:1) 안에서 살고, 성령의 열매를 맺도록(갈 5:22-23) 권하기 위한 것임.

. 이 서신의 특징

이 서신의 두드러진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많은 대조 : 이것은 제 2과의 개관 연구에서 자세히 나올 것이다.

2. 강력한 어조 : 바울은 선동자들의 파괴적인 행위에 대하여 정당한 격로를 토로했다. 1장에서 그는 두 번이나 “저주를 받을지어다(갈 1:8,9)”라고 쓰고 있다. “갈라디아서는 영적인 다이나마이트여서 그것은 폭발시키지 않고는 다루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이 서신의 저자는 일찌기 “날카로운 마음을 가진 사람, 통렬한 논쟁가, 두려움을 모르는 용사, 그의 생애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숨겨진 사람”등으로 묘사되었다.

3. 구원의 조건으로써의 믿음과 행위 사이의 분명한 구별 : 이 서신은 하나님께서 마르틴 루터와 요한 웨슬리 같은 사람들을 영적으로 일깨우는 데 쓰여졌다. 루터는 갈라디아서에 대하여 이렇게 말했다. “갈라디아서는 곧 나의 서신이다. 나는 이 갈라디아서와 약혼했고, 이 갈라디아서는 곧 나의 아내다.”

4.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전형적인 논법 : 이 서신은 일찍부터 “영적 해바의 대헌장”이라고 불려졌다.

5. 축하나 칭찬의 말이 없음 : 갈라디아 교회의 영적 생활에 대하여 칭찬할 만한 것이 없어서가 아니고, 이 서신이 긴급하고 위급한 상황 속에서 쓰여졌기 때문이다. 바울은 후일 갈라디아 교회를 칭찬하여 그들의 마음을 고무시켜 줄 수 있을 때 그 교회와 접촉을 가지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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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1.
1:1 - 5

1. 본서의 저자와 수신자, 그리고 갈라디아의 지리적,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서로 나누어 보십시요.

2. 본서의 서술 목적은 무엇이라 생각되십니까?( 1:6-10, 3:1, 4:16-20, 5:1, 11-10, 6:12 등 참조) 특히 행 15:1-11을 참고 하십시요.


3. 바울이 지닌 권위의 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1절)
또, 그 근거가 왜 그토록 중요할까요?(1:8, 11, 12)


4. 바울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 받아 전체 복음의 내용이 3,4절에 함축되어 있습니다.
1) 하나님이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2)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3) 우리는 어떠한 사람입니까?

4) 복음 받은 자로서 마땅히 해야할 바는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5절, 고전10:31, 고후5:13-15)


5. 당신에게도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소식이 복음(Good News)로 다가와서 세세무궁토록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합니까? 당신이 아는 복음과 그 감동을 서로 나누어 보십시요.


Ch. 2
1:6-24

1. 갈라디아 교회에 생겨난 문제는 무엇입니까?(6-7, 5:7-12, 6:12-13)

2. 그 교회에 들어온 다른 복음의 내용은 한마디로 율법의 행위(절기지키는 일, 할례, 더러운 음식 먹지 않는 일 등)로 구원받는다는 것이 었습니다. 오늘날 교회에서 가르쳐지는 복음의 내용 중, 이러한 류의 것이 있다면 어떤 일입니까?

3. 참복음의 핵심을 6절이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그리스도의 은혜로 부르심을 받는 것”입니다(1:3, 6, 15, 2:21, 5:4, 6:18)
그리스도의 은혜란 무엇입니까?(롬 3:24, 4:4-8, 딤후1:9)

4. 바울이 체험한 은혜는 어떤 내용입니까?(1:13-15, 행9:1-22, 딤전 1:13-15)
당신도 그리스도의 은혜로 부르심을 입은 자 입니까?


5. 은혜로 바울을 부르신 목적은 무엇이며, 그에 대한 바울의 반응은 어떤 것이었습니까?(1:15-16, 딤전1:15,16, 마4:18-22, 마9:9)


6.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을 아는 자로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딤후 2:1-4). 각자의 삶을 나누고 기도하십시요.


Ch 3.
2:1-21

* 바울은 이 장에서 자신이 지닌 복음의 내용이 예루살렘 교회 지도자들로부터로 인정받은 복음이라는 사실을 논증하고 있습니다.

1. 바울이 예루살렘교회에 올라가서 한 일은 무엇이며(1-2절)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6-9절)

* “저 유명한 이들은 내게 더하여 준 것이 없고(6절)”란, 바울이 전하
는 복음의 내용이 더 첨가 할 필요가 없을 만큼 완벽한 것이 었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2. 안디옥에서 베드로가 행한 잘못은 무엇입니까?(12, 13절, 행10:9-16, 28 참고)


3. 14절 중반 - 21절까지는 “ ”로서, 바울이 베드로에게 책망한 말의 내용입니다.
1) 우리는 어떻게 의롭게 됩니까?(16절, 롬 3:28)
또, 왜 그 길 뿐입니까?(16절, 3:10, 5:3, 히7:19, 10:1)

2) 믿음으로 의롭다함 받은 자가 다시 죄짓는 것은 누구의 책임입니까?(17-19절)

3) 믿음으로 의롭다하심 받은 후에도 죄를 지을 수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구원받아 안전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즉, 십자가 위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못박히기어 죽으신 사리은 어떤 의미를 지닙니까?(19,20, 롬6:10-11)


4.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는 사람은 그 위에서 이루어진 죄와 저주에 대한 죽음고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삶을 은혜로 얻은 사람입니다(갈3:13, 롬8:3,4) 그 구원의 놀라움을 묵상하며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찬양하고, 기도합시다.


Ch 4.
3:1-29

이 점에서 바울은 구원이 오직 믿음으로만 주어진다는 사실을 논증하면서 믿음과 율법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살실을 염두에 두면서 이 장을 주의깊게 읽으십시요.
바울은 율법을 지켜 행함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다른 복음에 속아넘어간 갈라디아 교인들을 책망하면서 이 장을 시작합니다.

1. 구원이 오직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첫번째 증거요 가장 확실한 증거는 무엇입니까? 왜 일까요?(1절)


2. 두번재 증거는 무엇입니까?(2-5절)
또 성령은 언제 무슨 일을 우리에게 행하십니까?(요3:5-8, 롬8:2)


3. 아브라함은 언제 의롭다함(구원)을 받았으며(갈3:6, 롬4:18-22),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갈3:7,9, 롬4:23-24)


4.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다함을 받으려는 자들이 저주아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0-11절)
또 우리는 어떻게 그 하나님의 죄악을 향한 거룩한 진노에서 구원받을 수 있습니까?(13-14절, 눅22:42, 벧전2:22-24, 행10:39)


5.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그 후손(그리스도)을 약속하시고 그를 통해 믿음으로 온 열방이 구원을 얻을 것을 약속하신 것은 율법이 주어지기 얼마전 입니까?(창12:1-3, 15:4-6, 갈3:15-18)


6. 그러면 하나님은 율법을 그 후에 왜 주셨으며(3:19-22, 롬3:19-20, 15:4-6, 갈 3:15-18) 율법의 역할은 무엇인가?(3:23-25)


7. 롬 3:19-22절과 갈 3:26-29을 읽고 이해한 말을 고백형태로 써보십시요. 그리고 깨달음을 나누어 봅시다.

*하나님께서 율법의 무서운 저주아래서 절망적으로 신음하는 우리를 그 아들의 십자가로써 구원해 주셨습니다(롬8:3-4)


Ch 5.
4:1-5:1

1. 4:1-7을 읽고 다음 질문들을 생각하고 답해보세요.
① 그리스도인의 옛 상태(1-3, 롬3:19-20, 엡2:1-3)
② 그리스도인의 새 지위와 그것을 가능케 한 경위(4,5, 롬8:3-4)
③ 새 지위 얻었음을 알 수 있는 증거(6, 엡1:13,14, 롬8:13-16)
④ 새 지위로 누릴 특권(1,7, 롬8:17,18)


2. “율법아래”라는 표현은 “율법의 권세 아래 지배당함”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율법을 지키는 행위를 의지하는 사람이 그 율법을 남김 없이 지킬 의무를 지니며 동시에 완전히 지키지 못할 경우 그 율법의 제정자이신 하나님의 진노를 당한다는 의미입니다(4,5절)
율법, 혹은 행위를 의지하는 삶과 믿음과 예수 그리스도의 義를 의지하는 삶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요? 그 예를 주위에서 찾아보십시요.
(참고 : 롬9:30-32, 19:2-4, 눅18:9-14)


3. 당신은 예배때나, 기도할 때, 혹은 남과 대화할 때 自己義를 의지하고 있지 않습니까?


4. 바울과 갈라디아 교인 사이의 관계는 어떠했으며 지금은 어떠합니까? 또, 그 원인이 무엇입니까?(12-19)
이 사실을 당신이 속한 공동체에 적용해 보십시요(고전12:25-27 참조)


5. 다음의 도표는 21-31절을 요약한 것입니다(어빙젠센 B.S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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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 갈 ? 사 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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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약(율법) ? 신약(은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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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내산 ? 갈보리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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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굴종(시내산의 율법의식을 행하는 ? 자유 ?
? 종으로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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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의 예루살렘 ? 하늘의 예루살렘(히12:18-24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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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집종 ? 자유하는 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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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체를 따라 ? 거룩한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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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을 낳음 ? 아들을 낳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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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위 ? 믿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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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비유를 통해 바울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입니까?(5:1)

 

Ch 6.
5:2-26

1. 할례를 받고 안받고의 문제가 왜 그다지 주요한 것일까요?(2-4절)(행15:1-11절)


2. 구원을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또, 그것은 무엇을 통하여 역사(일)합니까?(5-6)
당신의 믿음은 살아있습니까?


3. 진리에서 벗어나도록 충동질 하는 자들이 얻는 결과는 무엇이며,
그들에게 무엇을 요구합니까?(7-12)
당신이 붙들고 있는 진리는 어떤 것이며 어떻게 방해, 유혹받습니까?


4. 율법의 속박, 저주에서 벗어난 그리스도인은 어디에 종이 되었습니까?(13-15, 롬6:17-19, 7:4, 갈5:6)


5. 16-24절에서 “육체(flesh)"라는 단어에 표시하십시요. 몇 개 입니까?
*“육체”란, 우리 신체를 말하지 않고 sinful nature, 즉 죄된 본성을 의미합니다.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는 길은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삶일까요?(16-18)


6. “육체의 일”과 “성령의 열매”를 나열하고, 종합적인 특징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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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체의 일 ? 성령의 열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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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적 특징 ? 종합적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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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십자가 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24, 롬6:6, 갈2:20)


Ch 7.
6:1-18

* 바울은 그리스도의 은혜로 죄와 율법의 저주와 속박에서 자유케 된 성도의 책임있는 삶에 대해 말하고 있다.

1. 범죄한 형제를 대하는 태도는 어떠해야 합니까?(1절, 마18:15-20절)

당신의 태도는 어떠합니까?(고전10:12)

2. 그리스도의 법은 무엇이며(갈5:13,14, 롬13:8-10)
그것은 어떻게 성취됩니까?(2절)


3. * 2절의 ”짐“은 ?baros]으로서 “근심, 슬픔, 삶의 고난”을 의미하고 5절의 “짐은” ?portion?으로서 “자기의 책임”을 의미합니다.
내가 져야할 5절의 짐과 나누어야할 2절의 짐음 각각 어떤 것입니까?(2-5, 빌2:4)


4. 리더와 조원 사이, 교회지도자와 성도사이의 교훈은 무엇입니까?(6절, 빌2:29,30)
* “함께하라”는 “함께 나누어 가지라”는 의미입니다.


5. 우리는 누구에게(6,10), 무슨 일에(9,10) 심어야 합니까?
또,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7절)


6. 바울의 자랑은 무엇입니까?(13-15, 빌3:7-9, 고전2:1-2)

왜 그것이 유일한 자랑일까요?(고전1:17-18,24, 갈2:16)

7. 바울의 축복 기도는 무엇입니까?(18)
당신은 그 사람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