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빌립보서 강해

[스크랩] 빌립보서 (설교자료)

에반젤(복음) 2019. 12. 10. 20:11



            빌립보서(설교자료)




[1] 빌립보 성도들의 마음
[2] 빌립보서에 나타난 그리스도와 성도들
[3]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
[4] 빌립보서에 나타난 '교제함'
[5] 완전하신 구주께서 이루시는 역사
[6]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 (빌립보서 1:21).
[7] 다소 출신의 로마시민과 빌립보에 사는 로마시민
[8] 지상에 있는 하늘나라 시민의 책무
[9] 그리스도의 마음
[10] 그리스도를 멸시하는 표현들
[11] '낮아짐'의 네가지 실례
[12] 회심 장소 및 전도 지역에서의 바울
[13] 그리스도의 부활의 권능
[14] 주님과 바울
[15] 굳게 섬의 네 형태
[16] 네가지의 '굳게 잡을 것'
[17] 성도의 네 '자리'
[18] 주의 종에게 보내진 선물의 의의
[19] 향기로움에 대하여
[20] 백지 위임(白紙委任)
[21] 빌립보서 4:19의 '모든 쓸 것'의 내용


[1] 빌립보 성도들의 마음

1. 기쁜 마음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빌 1:3)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빌 1:4)
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빌 1:18)
내가 살 것과 너희 믿음의 진보와 기쁨을 위하여 너희 무리와 함께 거할 이것을 확실히 아노니(빌 1:25)
내가 다시 너희와 같이 있음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자랑이 나로 말미암아 풍성하게 하려 함이라(빌 1:26)

2. 겸손한 마음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빌 2:6)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빌 2:7)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8)
이는 뜻을 같이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밖에 내게 없음이라(빌 2:20)
그러나 에바브로디도를 너희에게 보내는 것이 필요한 줄로 생각하노니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 너희 사자로 내가 쓸 것을 돕는 자라(빌 2:25)

3. 하늘을 목표로 하는 마음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빌 3:12)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빌 3:13)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빌 3:14)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빌 3:20)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빌 3:21)

4. 청정(淸淨)한 마음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7)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 4:8)

[2] 빌립보서에 나타난 그리스도와 성도들

5. 우리에게 열정을 주시는 그리스도
1)그리스도를 위한 삶-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빌 1:1)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빌 1:21)

2)성도들의 증언-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빌 1:18)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빌 1:27)

6. 우리의 본이 되시는 그리스도
성도는 그리스도를 위해 수고하여야 함-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빌 2:16)

7. 우리에게 내린 상(賞)이 되시는 그리스도
성도는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것을 가장 귀하게 여겨야 함-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빌 3:8)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빌 3:14)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빌 3:21)

8. 우리의 능력이 되시는 그리스도
성도는 그리스도를 배움으로 승리를 얻음-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빌 4:4)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빌 4:12)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3]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

9.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 거함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빌 1:1)

10.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은 성도의 특권임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나니(빌 1:15)

11. 그리스도는 성도의 삶의 목표임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빌 1:21)

12.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있게 되기를 기대함
내가 그 둘 사이에 끼었으니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이라 그렇게 하고 싶으나(빌 1:23)

13. 성도는 상(賞)으로 그리스도를 얻음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빌 3:8)

14. 성도는 그리스도와같이 됨으로 완전케 됨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빌 3:21)

[4] 빌립보서에 나타난 '교제함'

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빌 1:5)

<헬라인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한 '교제함(Ko-jnonia의 세가지 의미)>

15. 상업에서-사업적인 친분을 뜻함

16. 부부관계에서 -결혼생활, 혼인관계를 뜻함.

17. 사희생활에서-수행하는 일이나 경영 활동에 있어서의 역할을 뜻함.

<바울 서신에 나타난 '교제함'의 내가지 의미>

18. 영적인 교제-동일한 생활을 영위함.
1)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의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빌 2:1)

2)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빌 3:10)

3)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고전 1:9)

19. 성도의 교제-서로 사랑을 나눔
1)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빌 1:5)

2)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행 2:46)

3)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그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행 16:34)

20. 여건에 구애받지 않는 교제-섬김으로 인한 고난을 함께 함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빌 1:27)
무슨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그들에게는 멸망의 증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증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라(빌 1:28)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빌 1:29)

21. 실질적인 교제-물질을 공유함
그러나 너희가 내 괴로움에 함께 참여하였으니 잘하였도다(빌 4:14)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빌 4:15)
-헬라어로 'Koinoneo'는 '연락이 있다. 친분이 있다'라는 뜻이다.

[5] 완전하신 구주께서 이루시는 역사(役事)

22. 역사의 시작-성도 안에 착한 일을 시작하심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빌 1:6)

23. 계속되는 역사-성도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심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 2:13)

24. 역사의 완성-성도의 비천한 몸을 변화시킴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빌 3:21)

[6]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빌 1:21)

그리스도는 성경 및 하나님의 목적하심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1)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요 5:39),

2)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엡 1:10)
*그분은 성도의 삶에서 지고하신 존재여야 한다. 성도의 삶은 바울의 삶이 그랬던 것처럼 다음과 같아야 한다.

25. 그리스도의 마음을 나타냄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

26. 그리스도의 존귀하심을 실증함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빌 1:20)

27.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함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빌 1:27)

[7] 다소 출신의 로마시민과 빌립보에 사는 로마시민

빌립보서 1:27의 '생활'이란 말은 개역성경 난외주에는 '시민노릇'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시민으로서의 행동'을 의미하며, 빌립보서 3:20에는 '시민권'으로 표현되었다. 로마시민들은 어디서든 라틴어를 사용하고 로마 황제에 대하여 충성하며 그들의 삶을 로마의 풍속에 따라 영위해 나갔다. 빌립보인들은 빌립보에 사는 로마의 식민(植民)이며, 이곳의 성도들은 지상에 있는 하늘나라의 식민이었다.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빌 3:20)

28. 그들의 언어는 하늘나라의 언어와 동일하였다.

29. 그들은 하늘나라에 있는 주 예수에 대하며 충성하였다.

30. 그들의 삶은 하늘나라의 법에 의해 인도되어졌다.

[8] 지상에 있는 하늘나라 시민의 책무(빌립보서 1:27-30)

31. 성도로서-복음을 드러내기 위하여 빛을 발해야 함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빌 2:15)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빌 2:16)

32. 군인으로서-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굳게 서야 함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빌 1:27)

33. 종으로서-복음의 전파를 위하여 일심으로 노력하여야 함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빌 1:27)

34. 신민(臣民)으로서-복음의 그리스도를 위하여 기꺼이 고난받아야 함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빌 1:29)

[9] 그리스도의 마음(빌2:5-8)

A)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비우시기' 전에는,

35. 하나님과 본질이 같은 분이셨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빌 2:6)

36.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셨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3)

37. 하나님과 동등하셨다
1)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빌 2:6)

2)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요일 1:1)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요일 1:2)

B)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비우신'후에는,

38. 종의 형체를 가지셨다.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빌 2:7)

39. 사람들과 같이 되셨다.
1)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빌 2:7)

2)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히 2:14)

40. 죽음을 위하여 천사들보다 낮아지셨다.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히 2:9)
*하나님의 아들은 과거의 모습 그대로 여전히 하나님이셨고, 과거 이전의 모습이 아닌 인간이 되셨으며, 스스로 취하신 인성(人性)을 지니셨다. 또한 잃어버리신 적이 없는 천국을 되찾으셨다.

[10] 그리스도를 멸시하는 표현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
그리스도의 생애는 자랑할 것이 아무 것도 없었다.

41. 출생 및 신분-목수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막 6:3)


42. 재산-머리둘 곳도 없음
1)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마 8:20)

2)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 하시고(눅 9:58)

43. 체면-나사렛에서는 선한 것이 날 수 없음
1)나다나엘이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요 1:46)

2)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마 2:23)

44. 외모-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으며 그 얼굴이 타인보다 상하였음
1)전에는 그의 모양이 타인보다 상하였고 그의 모습이 사람들보다 상하였으므로 많은 사람이 그에 대하여 놀랐거니와(사 52:14)

2)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사 53:2)

45. 평판-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며 세리와 죄인의 친구임
1)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마 11:19)

2)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너희 말이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눅 7:34)

46. 자립성-많은 사람이 자기들의 소유로 그리스도를 섬김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기더라(눅 8:3)

47. 교육-결코 배운 일이 없음
유대인들이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니(요 7:15)

48. 우월성-섬기는 자임
1)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앉아서 먹는 자가 아니냐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눅 22:27)

2)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8)

3)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갈 3:13)

49. 성공
1)자기 백성이 영접치 아니함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요 1:11)

2)형제들도 그를 믿지 아니함
이는 그 형제들까지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요 7:5)

50. 능력-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음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요 5:19)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요 5:30)

51. 자기 의지
1)자기 원대로 하지 않음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요 5:30)

2)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며 순종하여 받듦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요 8:28)
-예수께서 함께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그 어머니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눅 2:51)

52. 지식-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대로 말함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요 8:28)

53. 고집이 셈-반대하지 않는 자는 위하는 자라고 함
예수께서 이르시되 금하지 말라 내 이름을 의탁하여 능한 일을 행하고 즉시로 나를 비방할 자가 없느니라(막 9:39)우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우리를 위하는 자니라(막 9:40)

54. 분개-원한을 품지 않음
1)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눅 23:34)

2)예수께서 이르시되 친구여 네가 무엇을 하려고 왔는지 행하라 하신대 이에 그들이 나아와 예수께 손을 대어 잡는지라(마 26:50)

55. 존엄-죄인과 함께 식사함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수군거려 이르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눅 15:2)

[11] '낮아짐'의 네가지 실례(빌 2장)

56. 주님 자신-사욕을 품지 않으시고 위로부터 내려오심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빌 2:6)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빌 2:7)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8)
*우리는 우리의 형제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완성은 인간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만 찾을 수 있다.

57. 바울-자신을 제물로 드림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섬김 위에 내가 나를 전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빌 2:17)
*어떤 사본에는 '내 피라도 쏟아 부을 것'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그는 빌립보인들의 신앙을 '황소'에, 자신의 순교를 제물 위에 쏟아 부어지는 '포도주 잔'에 비유하고 있다. 그는 40년을 싸웠다.

58. 디모데-복음을 위하여 수고함
내가 디모데를 속히 너희에게 보내기를 주 안에서 바람은 너희의 사정을 앎으로 안위를 받으려 함이니(빌 2:19)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빌 2:22)
*디모데는 바울과 뜻을 같이 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다 자기 일을 구하나 그는 빌립보 성도들을 돌보았다.

59. 에바브로디도-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아보지 아니함
그러나 에바브로디도를 너희에게 보내는 것이 필요한 줄로 생각하노니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 너희 사자로 내가 쓸 것을 돕는 자라(빌 2:25)
그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자기가 병든 것을 너희가 들은 줄을 알고 심히 근심한지라(빌 2:26)
그가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보지 아니한 것은 나를 섬기는 너희의 일에 부족함을 채우려 함이니라(빌 2:30)
-에바브로디도는 자기 목숨을 돌아보지 않고 바울을 위하여 빌립보에서 로마로 헌금을 운반할 수 있는 사람이다. 아플 때 그는 그의 병을 생각한 것이 아니라 그의 병에 대해 염려하는 성도들을 생각하였다.

[12] 회심 장소 및 전도 지역에서의 바울

60. 바울은 일곱개의 흠없는 의복을 입고 순결하게 들어감
1)하나님이 정하신 징표인 할례

2)이스라엘 족속으로 태어난 특권에서 유래되는 복장

3)베냐민 자손의 종족 복장

4)히브리의 랍비 복장

5)바리새파의 복장

6)교회를 핍박하는 젤롯 당원의 복장

7)하늘나라의 승인을 받고자 하는 사람으로서의 자기 의의 화려한 의복
-나는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빌 3:5)
열심으로는 교회를 박해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빌 3:6)

61. 그리스도의 제자는 일곱 가지를 모두 포기함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빌 3:7)

62. 예수 그리스도의 종된 바울은 영예로운 어떤 요구도 포기함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빌 3:8)

63.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전도 지역으로 뛰어들며 한 말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빌 3:13)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빌 3:14)

64. 예수 그리스도에게 매인 자가 모든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그대로 행할 것이라'고 권고함
오직 우리가 어디까지 이르렀든지 그대로 행할 것이라(빌 3:16)

[13] 그리스도의 부활의 권능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빌 3:10)

65. 세상과 싸우는 권능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 1:19)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엡 1:20)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엡 1:21)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엡 1:22)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엡 1:23)

66. 신앙의 동기를 부여하는 권능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롬 6:4)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롬 6:5)

67. 이끌리는 권능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골 3:1)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골 3:2)

68. 더욱 존귀히 되게하는 권능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빌 1:20)

[14] 주님과 바울

69. 바울은 개인적인 신뢰로서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분명히 말함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빌 3:8)

70. 바울은 스스로 보물('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을 더 낫게 여김')을 갈망함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빌 3:8)

71. 바울은 현재와같이 회심한 그의 경험을 생각함-'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려 함'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빌 3:9)

72. 바울은 주님을 위하여 자신의 모든 힘을 쏟았고 이에 모든 노력을 들였으며, 주님께서는 그에게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賞)으로 보상하심
1)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빌 3:8)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빌 3:12)

2)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빌 3:13)

3)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빌 3:9)

4)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딤후 4:8)

[15] '굳게 섬'의 네 형태

73. 주 안에 굳게 섬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빌 4:1)

74. 믿음에 굳게 섬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고전 16:13)

75. 자유에 굳게 섬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갈 5:1)

76. 일심으로 굳게 섬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빌 1:27)

[16] 네가지의 '굳게 잡을 것'

77. 소망의 확신을 굳게 잡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히 3:6)

78. 무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음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히 4:14)

79. 바른 말을 굳게 잡음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딤후 1:13)

80. 좋은 것을 굳게 잡음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살전 5:21)
-여기서 우리는 먼저 '굳게 섬'을, 그리고 나중에 '굳게 잡음'을 다루었다. 굳게 설 자리가 없는 사람은 굳게 잡을 수가 없다. '죄'와의 줄다리기를 하는 우리에게는 두가지 모두가 필요하다.

[17] 성도의 네 '자리'(빌4장)

81.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됨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여인들을 돕고 또한 글레멘드와 그 외에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있느니라(빌 4:3)

82. 주 안에서 기뻐함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빌 4:4)

83. 평안함-하나님의 평강이 성도를 지키심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7)

84. 보상받음-평강의 하나님이 함께 하실 것임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빌 4:9)

[18] 주의 종에게 보내진 선물의 의의

85. 하나님께 향기로움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빌 4:18)

86. 헌물자에게는 과실(果實)이 주어짐
내가 선물을 구함이 아니요 오직 너희에게 유익하도록 풍성한 열매를 구함이라(빌 4:17)

87. 주의 종과의 친분에 대한 표현임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빌 4:15)

[19] 향기로움에 대하여

88.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께 달콤한 향기가 되심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엡 5:1)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엡 5:2)

89. 그리스도의 승리의 행진으로 인도되는 성도는 그리스도의 향기임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고후 2:15)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고후 2:16)

90. 주님께 드리는 예배는 집안을 가득 채우는 향기임
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 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요 12:1)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요 12:2)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요 12:3)

91. 그리스도의 종에게 보낸 선물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향기로운 제물임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빌 4:18)

92.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가 연합함은 거룩한 관유와 같음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시 133:1)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시 133:2)

[20] 백지위임(白紙委任)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빌 4:19)

93. 위임자-하나님

94. 계약 내용-채우실 것임

95. 분량-모든 쓸 것

96. 자본금-하나님의 풍성하심

97. 주소-영광 가운데

98. 서명-예수 그리스도

[21] 빌립보서 4:19의 '모든 쓸 것'의 내용

우리의 다양한 가지 각색의 쓸 것들은 신약성경을 통해 찾을 수 있다. 그것은,

99. 물질 혹은 당장에 필요로 하는 것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마 6:32)

100. 육체적으로 필요한 것-건강
무리가 알고 따라왔거늘 예수께서 그들을 영접하사 하나님 나라의 일을 이야기하시며 병 고칠 자들은 고치시더라(눅 9:11)

101. 개개인에게 필요한 것-영적 양식
몇 가지만 하든지 혹은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눅 10:42)

102. 도덕적으로 필요한 것-청결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요 13:10)

103.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것-친교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고전 12:21)

104. 정신적으로 필요한 것-인내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히 10:36)

105. 지적으로 필요한 것 -지혜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