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빌립보서 강해

빌립보서의 역사적 배경 연구(김세윤)

에반젤(복음) 2019. 12. 10. 20:07



       

 빌립보서의 역사적 배경 연구(김세윤)


 




1. 빌립보시(성경지도참조)


마게도니아라는 성에 빌립보시가 있었다. 바울은 아시아라는 지금의 남부 터어키 지방에서 복음을 선포하면서 아시아의 비두니아에서 복음을 선포하려 했다.그런데 성령을 통해서 아시아에서 복음을 전하지 말고 다른 곳으로 가라는 지시를 받는다.즉 그것은 아시아를 떠나서 마케도니아로 가라는 지시였던 것이다.이것은 하나님의 구원역사상 복음이 유럽에서 부터시작되는 큰 전환기적인 사건이었다.

빌립보시는 원래 브라게라는 야만인의 도시였다. 그런데 360 B.C. 경에 알렉산더의 아버지 빌립왕이 브라게를 몰아내고 그의 이름을 따서 도시 이름을 빌립보라 칭하였다. 168 B.C.에 이 빌립보시는 로마제국에 정복에 되어 로마제국의 일부가 되었다.로마의 제정에 시작될 무렵 안토니우스의 라이벌이었던 옥타비아느수가 안토니우스를 격파한 뒤에 이 빌립보시를 증축하고 그 곳에 자기의 전투에 공의 세웟던 장교를 파송을 시키고 이곳을 군사도시로 만들었다.그리고 자기의 전투에 공을 세운 군대를 거기에 시민으로 두었다. 빌립보사람들은 인종적으로는 마게도냐사라므들이지만 그들에게는 로마시내에 사람들에게 부여하는 특별대우를 받았다(이닽리쿰이라는 법) 예를들어 세금을 면제받고,로마에 황제에 직접 호소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받았다.그래서 자연히 빌립보시는 로마의 식민지로서, 로마의 시민이라는 긍지가 대단했다. 이러한 것이 행1620절에서 볼 수 있다.(16:20절에 보면 이들이 복음을 전하는 바울일행이 유대인들인데 로마사람들이 받지도 못할 도를 전한다고 하여 로마시민의 자긍심때문에 바울을 송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빌립보서를 보면 정치적,군사적인 그림언어를 자주 쓰는 것을 볼 수 있다.1:27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에서 "생활하라"는 말이 헬라어로 "폴리테우에스데"인데 이 말은 "정치한다.시민으로서 산다"는 말로서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하나님나라의 시민으로서 하나님나라의 정치에 참여하는 자가 되라"는 말이다.3:21-우리의 시민권(폴리테우마)은 하늘에 있다. 빌립보교인들은 로마의 시민임을 자부하고 있듯이 빌립보교인들은 하늘나라의 시민임을 강조하고 있다. 빌립보는 이방 야만인들로 싸여 있는 문명인 로마인들의 도시라는데 긍지가 있었다. 빌립보시민들은 야만인들에게 로마인들의 높은 문화를 심어주어야 한다는 긍지가 있었다.또한 빌립보서는 군사적인 언어도 많이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질문/1.빌립보시민들은 그들이 야만인들 세계속의 문명인이라는 나라에 대한 자긍심이 있었다.이에대해 바울은 교회는 세상에 박혀있는 하나님의 식민지로서 세상에 박혀있지만, 하나님나라의 식민지의 백성으로서 하나님나라의 백성의 삶의 방법을 보여주어야 함을 주로 강조하고 있다.여러분은 과연 하나님나라 백성으로 이 세상속에서 빌립보사람들과 같은 자긍심이 있는가?

질문/2.빌립보서에 나타난 군사적인 용어는?

 

2. 바울의 빌립보 선교


지도를 보면 아시아에서 바다를 건너면 처음 나오는 도시가 네아폴리이다. 그 곳에서 내륙으로 들어가면 빌립보가 있다. 바울이 그러면 왜 네아폴리에 가지 않고 빌립보에 갔는가? 바울은 빌립보가 로마제국에서 중요한 도시였고, 로마제국의 군사로가 내륙으로 연결될 때 빌립보로 연결되어 있었다. 바울은 선교전략은 큰 도로망에 있는 중요한 도시에서 복음을 전하는 전략이 있었다.빌립보가 마케도냐의 중요한 도시였기에 거기서 복음을 전파하였다.바울은 또 언제나 복음을 선포할때 유대인들의 회당에서 복음을 유대인에게 먼저 선포하였다. 유대인의 회당에는 이방인중에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라는 구약과 유대교에 관심이 있는 자들이 있었다. 이들 중에는 두 가지 부류가 있었는데 할레를 받고 유대인으로 개종한 자들이 있었다. 할례받는 것은 위험하고 난처한 일이었으므로 개종으로 하지 않고 유대인들의 종교에 매력을 느껴 안식일마다 회당에나와서 유대인들의 예배와 성경공부에 동참하는 자들이 있었다. 이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이라 칭한다. 16장에 나오는 빌립보의 첫 교인인 루디아가 그런 사람이었다. 바울은 안식일마다 유대인의 회당에서 복음을 전파하였다.그 이유는 복음이 유대인에게 먼저 전파해야한다는 하나님의 구원사의 우선권도 있었지만, 그 것보다 유대 회당이 바울에게는 복음을 전하기에 아주 유익한 기능이 있었다. 당시의 유대회당은 종교 뿐아니라,교육,유대인들의 교제의 중심,여관등 심지어 직업알선소의 역할을 하던 곳이었다. 회당에서 안식일 날 예배를 할 때 회당장이 율법과 시편과 선지서들을 매 안식일마다 읽도록 했었다.그리고 난 다음 회당장이 읽은 말씀에 대하여 권면의 말을 할 사람이 있는가를 말하라고 하였다. 그 때 바울은 구약과 선지서와 율법의 이 말씀이 예수에 의해 성취되었다고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였다. 이때 어떤 유대인들은 배척을 하였고, 또 어떤 유대인들은 받아들이기도 했다.그러나 이런 자들은 극소수였다. 그러나 바울이 더 관심을 가졌던 것은 이러한 유대인들보다 이방인들중에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들이었다. 그들에게 바울은 오직 하나님의 은헤로 구원받는 다는 사실을 증거했을 때, 유대인들보다 더 잘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들은 충분한 구약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을 뿐아니라, 유대교에서도 별로 환영을 받지 못하였으므로 바울의 복음을 듣고 쉽게 기독교로 개종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회당옆에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곳이 고린도교회었다. 이것이 바울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선교전략이었다.그런데 행16장에 보면 바울이 유대인의 회당에 가지 않고 빌립보 여인들이 있던 곳에서 복음을 전하였다고 한다. 이것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빌립보시가 유대인들보다 주로 로마인들로 구성된 도시였기에 유대 회당이 그렇게 많이 있지 않았다. 또 유대회당이 있다 하더라도 여인들을 회당의 회원에 가입시키지 않았다. 그래서 행16장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빌립보여인들이 시내가에서 기도하고 성경을 묵상하는 모임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거기서 루디아라는 여인을 만났는데, 이 여인은 이방인중에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으로서,물감장수(자주장사)였다. 바울은 그를 개종시키고 그의 가정을 중심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었다.

질문/.이러한 바울의 선교전략에서 우리가 특별한 유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이러한 관점에서 학원선교가 왜 중요한가?

 

3. 빌립보시의 종교적,정신적 상황


16:16-18절에 보면 바울은 빌립보시에서 점쟁이의 여자 아이를 만나는데,점쟁이의 여자아이가 바울의 복음을 알아봄으로 갈등이 일어나는 장면이 있다. 이것도 당시의 헬라세계의 면모를 잘 보여주는 것이다. 당시 헬레니즘시대의 세계의 정신전 분위기는 비관주의 였다. 비관주의는 숙명의 힘을 두려워하였다. 그래서 별들이 개개인의 숙명을 좌우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점성술이 발달하고, 숙명을

미리 알아차리고 그것을 미리 액땜하는 점성술과 점이 발달하였다. 두려움,비관주의 허무주의가 그 당시 의 정신적인 분위기였다. 그래서 그들이 구원을 얻으려는 여러가지 방안을 고안해서 신비주의종교들을 많이 발달시켰다. 당시의 정신적인 분위기가 숙명에 대한 두려움과 극복에 관심이 있었다. 이러한 것을 행16:30절에서 볼 수 있다. 즉 바울이 빌립보감옥에 있다가 구출이 되었을 때, 간수장이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습니까 라고 한 것이다. 즉 이와같은 질문을 한 것을 당시의 이와같은 종교적,정신적 분위기에서 나온 것이다.빌립보사람들은 로마의 황제가 무력으로 세계를 정복하여 모든 곳에 로마의 법과 도로와 정치체계를 세웠고, 그로 말미암아 팍스 로마나(로마의 평화)를 추구하였으나 실제적으로는 비관과 숙명에 대한 두려움과 삶에 대한 비관주의,무의미주의가 팽배하여 점성술과 신비주의종교에 빠졌던 것이다.

 

질문/이러한 빌립보시의 종교적,정신적 상황속에서 바울은 이 빌립보서에 특별히 복음의 어떠한 면을 강조하고 있는가? 지금 이시대의 상황과 비교하면서 말하시오

 

4. 빌립보교인


빌립보교인은 루디아라는 이방인여자,간수로가 첫교인이었다.4장에 유오디아와 순두게를 말하는데 그들이 복음선포에 바울과 함께 하였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이 빌립보교회의 리더였다. 그런데 이들끼리의 긴장이 있었다. 즉 여인이 첫 교인이었고, 그 후에 여성들이 리더였다. 그래서 파생되는 좋은점과 문제점이 있었다.

 

질문/여인들이 교회의 주류를 이룸으로서 좋은 점과 문제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이것이 빌립보서를 통해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 좋은점- ,나쁜점 )

 

5. 저작시기

빌립보서가 언제 쓰여졌는가?바울이 감옥에서 썻다.그러면 바울이 어느 감옥에서 언제 쓰여졌는가?전통적 견해는 로마감옥에서 67경에 썼다고 하는 견해이다.또한 에베소감옥에서 54-57년에,로마로 바울이 이송되기 전에 바울이 가이사랴에서 58-60년썼다고 하는 견해도 있다.

 

6. 특징

바울서신중에서 가장 개인적인 편지이다. 바울의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와 빌립보교인들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가장 잘표현하고 있다. 바울의 심장(마음)을 알 수 있다.또한 빌립보서는 바울의 기쁨의 이유를 알 수 있다.(바울이나 빌립보교안들의 객관적인 상황은 기쁘 할 아무런 이유가 없었다 바울-로마의 감옥에 있는 신세,죽음을 앞두고 있는 신세 빌립보교인들-핍박과 자기들간에 분란이 있었다. 유오디오와 순두게사이에 시기와 질투가 있었다.3장에 보면 율법주의이단이 등장했다.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바울이 기뻐하고,또한 기뻐하라고 한 이유들을 찾아 볼 것이다).또한 빌립보서는 철저하게 그리스도중심적인 편지이다

 

질문/바울은 나 라는 말을 모두 몇 번 사용하고 있는가?

질문/빌립보서에 기뻐하라는 말이 모두 몇번 나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