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사도행전 강해

[스크랩] 비시디아 안디옥에서의 바울의 설교(행 13:26~41)

에반젤(복음) 2019. 10. 5. 10:58




* 오늘의 말씀 : 비시디아 안디옥에서의 바울의 설교(사도행전 13:26~41)

 

* 본문요약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예수님을 보내셨으나, 유대인들이 이를 알지 못하여 예수님을 죽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습니다. 이로써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이 이루어졌다고 바울이 증거 합니다. 이어서 바울은 다윗의 죽음과 예수님의 부활을 대조하며, 오직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예수님을 믿는 자마다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을 얻는다고 증거 합니다. 그러나 믿기를 거부하는 자는 영원히 멸망을 당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찬 양 : 138(151) 만왕의 왕 내 주께서

           399(546) 주의 약속하신 말씀 위에 서

 

 

* 본문해설

 

1.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오신 그리스도이신 예수님(26~31)

 

26) 아브라함의 자손인 동포 여러분,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 형제 여러분,

하나님께서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습니다.

27) 그런데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들과 그 지도자들이

이 예수님을 알지 못하고, 안식일마다 외우는 선지자들의 말도 깨닫지 못해서

선지자들의 말을 그대로 응하게(이루게) 하셨습니다.

28) 그들은 예수님을 죽일 만한 죄를 하나도 찾지 못하였으나,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고 강요하였으니

29) 이와 같이 성경에 그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말씀을 다 응하게(이루게) 하셨습니다.

그 후에 예수님을 나무에서 끌어내려 무덤에 묻었으나

30)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습니다.

31) 그 후 갈릴리에서부터 예루살렘까지 자기와 동행했던 사람들에게 여러 날 동안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그들이 지금 백성들에게 예수님을 증언하는 바로 그 사람들입니다.

 

- 안식일마다 외우는 선지자들의 말(27) :

이것은 안식일마다 회당의 공적인 예배에서 크게 낭독하는 성서낭독을 가리킵니다.

 

 

2.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한 증거(32~37)

 

32) 우리도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그 기쁜 소식을 전하러 왔습니다.

33)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살리심으로써 그들의 후손인 우리에게

그 약속을 이루어주셨습니다. 이것은 시편 둘째 편에 기록한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2:7)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34)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다시 썩지 않게 하셨는데,

이것은 예언서에서 다윗에게 약속한 거룩하고 확실한 복을

내가 너희에게 주리라’(53:7)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35) 또 다른 시편에서,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시리라’(16:10)

라고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36) 다윗은 사는 동안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섬기고,

잠들어서(죽어서) 조상들 곁에 묻혀 썩음을 당하였습니다.

37) 그러나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는 썩음을 당하지 않으셨습니다.

 

 

3. 구원으로의 초대와 멸망에 대한 경고(38~41)

 

38)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바로 이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죄 용서를 받을 수 있다는

소식이 여러분에게 선포되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기를 바랍니다.

39) 여러분이 모세의 율법으로는 의롭게 될 수 없었던 그 모든 일에서 풀려났습니다.

믿는 사람은 누구나 다 예수님 안에서 의롭게 됩니다.

40) 그러므로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한 일이 여러분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41) 그것은, ‘보라, 멸시하는(비웃는) 자들아, 너희는 놀라고 멸망하라. 내가 너희 시대에

한 가지 일을 할 터인데,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여 줄지라도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1:5)’라고 하신 말씀입니다.

 

- 내가 너희 시대에 한 가지 일을 할 터인데(41) :

바울이 인용한 하박국 1:5의 이 말씀은 하바국 시대로 보면 바벨론이 이스라엘을 침공한 이 일이 하나님께서 일으키신 일이라는 것을 증거한 말씀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바울이 살던 그 시대에 이루신 한 가지 일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그리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선포되는 그 말씀으로 세상 만민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세상만민을 구원하시는 이 놀라운 한 가지 일을 하셨습니다. 바울은 지금 주께서 이루신 그 놀라운 일을 전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다시 오시는 날까지 주께서 그의 종들을 통하여 복음을 세상 만민에게 전하게 하실 것이며, 주님을 믿지 않고 믿는 자들을 비웃는 자들은 장차 멸망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울이 증거하는 주께서 행하신 한 가지 일입니다.


-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여 줄지라도 도무지 믿지 못할 일(41) :

말하여도 사람이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선포되는 이 복음의 말씀으로 누구든지, 심지어 이방인까지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이 일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장차 이 복음의 말씀을 믿지 않은 자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주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약속한 모든 것을 이루신 하나님

 

1) 구약의 율법도 구원을 이루는 말씀이었으나

사람이 율법을 지키지 못하여 구원의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39)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구원하실 때 약속의 말씀을 통해 이루십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사람이 믿고 그 약속의 말씀을 따라 살면, 미리 약속하신 대로 사람의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구약에서는 모세에게 주신 율법을 지키면 그 죄를 용서하고 구원을 이루어주시리라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율법도 사람을 구원하는 말씀으로 주셨으나, 사람이 연약하여 지키지 못하므로 율법이 구원을 위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2) 그래서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약속을 주셨습니다(38)

 

 율법이 잘못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율법은 완전한 구원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지키지 못하였으므로 결국 율법은 사람을 구할 수 없는 것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셔서 그에게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게 하셔서 누구든 그를 믿는 자는 죄를 용서받고 구원 얻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하셨습니다.

 

3) 이 일을 알게 하려고 선지자들의 예언의 말씀이 예수께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27)

 

 하나님께서 세우신 새로운 계획은 예수님을 통하여 사람을 구원하시는 일입니다. 누구든 예수님의 이름으로 회개하면 그 죄가 사함을 받고, 누구든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을 하나님께서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이 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보내신 그리스도라는 것을 믿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예수님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하나님의 독생자 그리스도시라는 것을 믿게 하려고 선지자들에게 미리 예언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선지자들이 예언한 모든 일들이 예수께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 새로운 구원의 길을 구약의 선지자들을 통해 미리 약속하셨고, 그 약속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후에 3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께 대하여 미리 약속하신 모든 것을 예수님을 통해 다 이루셨습니다.

 

묵상 :

 

 그러므로 우리는 구약의 예언이 예수님을 통해 다 이루어진 이 일로 말미암아 예수님이 우리를 구원하실 우리의 구원자시라는 것을 믿습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영원한 왕이시라는 것을 믿습니다.

 

 

2. 부활의 증인들이 증거한 말씀

 

1) 예수님은 부활을 통해 우리를 구원할 자임을 증거하셨습니다(32~37)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을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것은 주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기 때문입니다. 주께서 부활하신 후 갈릴리에서부터 그와 함께 한 자들에게 부활하신 몸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주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신 모습을 보여주심으로, 그가 우리도 다시 살리실 힘과 능력을 가지셨음을 보이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직접 목격하고 경험한 자들이 증거한 말씀이 바로 신약성서입니다.

 

 바울은 시편 2, 16, 이사야 53장의 말씀을 인용하여 예수님이 죽으신 후 썩음을 당하지 않고 다시 살아나시리라는 것이 예언되어 있었고, 예수님은 그 예언대로 부활하셨음을 증거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그가 우리를 구원할 자임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부활을 통해 예수님은 그를 믿는 자를 다시 살리신다는 것을 증거하셨습니다.

 

2) 신약성경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목격한 자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그 일을 기록한 말씀입니다(31~32)

 

 우리는 이 신약성서의 말씀이 사람이 쓴 것이지만, 주님의 부활을 직접 목격한 자들이 생명을 걸고 쓴 것이며, 또한 주님의 성령의 감동으로 쓴 것이므로 주님의 말씀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 말씀을 주님의 말씀으로 믿고 따르는 자들에게 지금도 그들에게 내리셨던 것과 동일하게 성령께서 임하고 계시므로 우리는 이 말씀이 확실한 주님의 말씀이라 믿습니다.

 

묵상 :

 

이 말씀이 주님의 말씀이라 믿고 그 말씀대로 사는 자들에게

죄 용서와 구원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3. 구원으로의 초대와 멸망에 대한 경고

 

1) 모세의 율법으로도 의롭게 되지 못한 모든 일에서 풀려났다(39)

 

 바울은 모세의 율법으로도 의롭게 되지 못한 모든 일에서 이제 풀려났다고 증거합니다. 그래서 기쁜 소식(복음)입니다. 모세의 율법도 구원의 가능성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 많은 율법을 다 지켜야만 했으므로 정말 힘든 것이었고, 그나마 그 말씀도 유대인들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방인들은 그 힘든 율법의 말씀도 갖지 못했으므로 구원에 이르는 길을 전혀 갖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모세의 율법을 지킬 힘이 없어 구원에 이르지 못한 자들이나, 그 율법을 갖지도 못한 이방인들 모두가 다 구원에 이를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묵상 :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그가 그의 사도들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주님의 말씀을 믿고 따르십시오. 그러면 주께서 영생을 선물로 주십니다.

 

2) 구원을 받는 자와 멸망을 받는 자(40)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예수님을 믿으면 누구든지 그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됩니다. 그러나 주님을 믿기를 거부하고, 그 마음으로 주님을 믿는 자들을 비웃거나 멸시하는 자들은 영원히 멸망을 당하는 자들이 됩니다. 이제 우리 앞에는 구원을 받든지 멸망을 당하든지, 천국 백성이 되든지 지옥의 자식이 되든지, 이 두 길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 예수를 믿어 천국 백성이 되십시오. 당신이 어떤 죄를 지었든 주께서 그 죄를 용서하시고 당신을 하나님의 자녀 삼으십니다. 그 일을 위하여 주께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믿고 구원 얻는 자가 되십시오.

 

묵상 : 짝퉁 경건, 가짜 거룩에 조심하십시오.

 

 그러나 요즈음에 교계 주변에 명상의 방법을 적당히 도용한 가짜 경건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경건이란 내 마음을 조용히 명상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의 말씀을 읽고, 그 말씀에 자신을 비추어 보며 죄를 씻고 주님의 거룩한 것을 채우는 것이 경건입니다. 예수님이 빠진 짝퉁 경건에 조심하십시오.

 

 

* 기도제목

 

1. 주께서 약속하신 대로

다시 이 땅에 오시리라는 것을

믿게 하옵소서.

 

2. 그 믿음대로 주님 오실 날을

항상 준비하며 살게 하옵소서.

 

3. 그래서 멸망당하는 자가 되지 말고

영생을 누리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