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사도행전 강해

사도행전의 선지자 파견 11장

에반젤(복음) 2019. 10. 3. 19:50




[1].사도행전 11장 하편. 예루살렘교회의 안디옥으로 선지자의 파견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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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카이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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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D.42년경-AD.43년경. 시리아 안디옥 교회의 시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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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이방지역의 안디옥교회기 설립할수 있었던 것은 예루살렘의 지도층인 베드로나 다른 사도들이나 바나바나 바울이 없었어도 무명의 복음 전파자들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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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박해로 흩어진 무명의 이름 없는 그리스도의 헬라파 유대인들 의하여 많은 안디옥에 거주 유대인들에게 예수의 복음을 전파함으로 공동체적인 복음 확장세력의 기반으로 안디옥 교회을 이룩할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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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는 디아스포라(방랑) 유대인 들에게만 복음을 전하다가 점차 이방인 헬라인에게도 복음을 전하여 큰 결실을 얻게 된됨으로 본격적인 이방인의 복음 전파시대가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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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안디옥교회라는 이방 선교의 중심지로 세워지게 되고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그리스도안에서 하나의 교회라는 영광스런 믿음의 통일성을 보여 주는 종교의 대 혁신적인 변화의 사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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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옥 이방교회 안에서 민족차원을 넘어서 예수 믿음으로 통일성은 얻었지만 이방 민족과 유대 민족간에 의 ..주 생활 환경에 대한 대조적인 차이로 문제와 갈등이 내포되여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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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주관자인 유대인으로서는 오랜 세월속에 율법화된 생활및 식생활 규범의 시각으로 바라본 이방민족의 규범이 없는 우상적인 자유분방한 생활과 관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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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들로서는 율법화된 생활의 초점에 맞추어 쟁점화 되어 많은 문제가 일어날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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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예루살렘교회의 바나바 (구브로섬 살라미스 항구 태생 유대인)의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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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무명의 헬라파유대인들의 시리아 안디옥 에서 복음전파이후 예루살렘교회에서 바나바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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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40년 예루살렘교회에는 유대지역인 팔레스타인에 유대인에게만 적용한 복음전파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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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41년경에 있었던 이방인 백부장 고넬료의 성령강림으로 분노했던 예루살렘의 제자들은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복음전파하라심을 뒤늦게 깨달고 복음전파 지역을 확대하고자 하던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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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42년경 시리아 안디옥에 도착한 구브로와 구레네 출신인 헬라파 유대인들의 복음전파로 세력이 시리아 안디옥에서 확장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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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교회에서 황급히 시리아 안디옥지역에 바나바를 지도자로 파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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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리아 안디옥 파견된 바나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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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교회에서 두터운 신임받던 바나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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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 안디옥에서 복음전파가 확대되는 소식이 예루살렘으로 전해지자 안디옥에 파견될 지도자로 바나바는 모든 점에 꼭 맞는 적임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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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바의 성격은 남을 배려하고 포용하고 온유한 마음과 헌신적인 리더십이 있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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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바의 고향은 안디옥 근해의 구브로섬 살라미스항 이였기에 안디옥은 무역 보급지이며 근교 지역이므로 바나바는 익숙한 지역이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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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파견된 바나바는 사울을 동역자로 합세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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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5.바나바가 사울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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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옥 도착한 바나바는 먼저 시리아 접경 구역을 넘어 소아시아 길리기아의 다소를 향해 사울을 찾아가는 바나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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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34년경 바나바는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사울을 죽이려하자 가이사랴 통하여 소아시아 다소인 사울의 고향으로 사울을 피신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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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바나바와 사울의 동역 . 안디옥 교회 설립. 그리스도라는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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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6.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 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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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당대의 율법 관한 최고학자였던 교법사 가말리엘 수제자로 학문이 뛰어난 사울이 다메섹에서 회심한후 그곳에서 탈출한후에 예루살렘에서 바나바의 도움으로 예루살렘제자들에게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에 관한 말씀을 철저히 공부한 사울이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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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이방인 전도 앞서 체계적인 학문적 그리스도의 복음이 필요했으므로 사울이 절대적으로 바나바는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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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바는 사울을 통해 체계적인 복음으로 안디옥에서 많은 사람들을 교육의 방탕이 되는 대전도의 밑거름을 만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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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서 그리스도인이라는 일컬음을 받게되는 중요한 시대에 시작임을 알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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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예루살렘교회의 안디옥교회에 선지자들의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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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D.42년경-43년경 안디옥교회 설립시 파견된 아가보외 선지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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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그때에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이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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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8.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사람이 일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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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D.45년경 안디옥교회에 있었던 선지자들과 교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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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안디옥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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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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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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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게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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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므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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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레네 사람 루기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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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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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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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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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안디옥 교회 설립후 최초로 예루살렘교회에 대한 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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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27.그때에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이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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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28.그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가 크게 흉년이 들리라 하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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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디오때에 그렇게 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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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클라우디오 황제 재임기간 AD.41- AD.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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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43년경 .안디옥교회가 설립후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선지자중 아가보 선지자의 성령의 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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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황제 글라우디오 때에 천하가 흉년이 든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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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보 선지자 예언 당시 로마는 클라우디우스 황제가 등극한지 통치 2년정도 였을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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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41년 등극하여 AD.54년 까지 통치한 로마 클라우디우스 황제는 13년간 로마 제국을 통치 하였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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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보 선지자의 예언은 예언 당시 이후 나머지 황제 잔임기간 11년 통치기간에 일어날 로마와 주변국에 대한 대 흉년을 예언하게 된것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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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의 나일강의 식량의 보고지역권에 있는 로마 주변국과 팔레스타인 예루살렘교회. 흉년의 예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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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의 의미는 로마가 통치 하는 로마 주변국과 팔레스타인도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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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로마가 제국으로 통치하며 건재할수 있었던것은 애굽의 나일강의 보고였던 기름진 농토가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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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제국은 애굽의 식량의 보고 였기에 애굽에서 모든 식량을 조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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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만의 군대을 유지할 막대한 식량과 기아 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로마 인구의 식량 해결할수 있었던 중요한 열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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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의 광활한 나일강 식량의 보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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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삼두정치시대 BC.63년 이후 봄페이 장군이 애굽에서 사망하고 씨어저와 안토니오가 애굽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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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오 파드라와 의 염분과 전쟁을 할 수밖에 없는 그 이면에는 필히 식량을 애굽으로부터 보급받아야 할 로마의 절박한 입장에서 반드시 애굽을 장악하는 것이 최우선이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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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옥에 도착한 선지자 아가보의 천하의 흉년의 예언은 로마을 지목하였으나 결국 애굽의 흉년이며 지역적 위치상 팔레스타인의 관계가 깊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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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 나일강 지역 식량의 보고지역권에 있는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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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사을 통하여 가뭄을 들때마다 항시 애굽에 식량을 구하러 가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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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때부터 가나안이 흉년이 들면 찾아가는곳이 식량의 보고 지역 나일강 있는 애굽 방향으로 치우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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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포타미아 지역 .유프라 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의 식량의 보고지역권에 있는 안디옥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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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안디옥의 식량의 보고는 메포타미아(두강사이의 뜻) 지역 즉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사이의 식량 보급창이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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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의 영향권에 있는 로마 유대. 예루살렘과는 흉년이 일어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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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옥은 지리적 위치가 틀리므로 애굽의 식량의 보고의 영향권에 속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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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29.제자들이 각각 그 힘대로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부조를 보내기로 작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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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보 선지자의 흉년(애굽 방향)의 예언으로 안디옥교회 제자들은 회의을 열어 모든 믿음 형제들이 각각의 힘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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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교회의 형제들에게 흉년을 대비한 부조을 보내기로 작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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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30.이를 실행하여 바나바와 사울의 손으로 장로들에게 보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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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교회의 형제들에게 흉년을 대비한 부조을 거둔 안디옥 교회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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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옥 교회 대표자로 바나바와 사울을 보내어 예루살렘교회 도착하게 되고 예루살렘 장로들에게 안디옥 교회의 부조을 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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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AD.44년 예루살렘에 도착한 바나바와 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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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5.바나바와 사울이 부조의 일을 마치고 마가라 하는 요한을 데리고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