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말라기 강해

말라기의 6가지 논쟁

에반젤(복음) 2019. 10. 2. 01:53




 말라기의 6가지 논쟁

 


말라기는 ​구약의 마지막 책으로 나의 사자, 나의 특사라는 의미다

여호와께서 말라기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신 경고라 (1:1)

말라기는 저자와 기록시대에 대한 아무런 단서를 제공하지 않으며 말라기가 사람의 이름인지도 불확실하다

다만 말라기에서 언급하는 문제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어느 시대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들은 바벨론에서 본토로 귀환하였지만 삶의 형편은 나이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신앙은 형식주의로 흐르고 영적 순결은 점점 오염되어 갔다

말라기는 당면한 모든 문제들과 어려움에 대해서 하나님께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말라기는 변함없는 하나님의 사랑과 변함없는 하나님의 언약을 상기시킨다 

"하나님이 우리를 그토록 사랑하신다면 왜 이런 고통스러운 삶을 허락하시는가?"


선지자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잘 준수하지 않음으로써 이 모든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강조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멸시했고 (1:6)

▶제사장들은 백성들을 잘못 가르쳤으며 (2:7~8)

▶백성들은 여호와와 맺은 언약을 욕되게 했고 (2:10)

▶아내와 맺은 언약을 파기했으며 (2:13~16)

▶여호와를 괴롭게 하였다 (2:17)

▶제사장들은 흠있는 제물을 하나님께 드렸고, 백성들은 십일조를 성전에 들여 놓지 않았고 이혼을 일삼았다


결국 남녀노소, 지도자, 백성들 모두가 총체적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파괴하였다

그러면서도 자신들의 범죄에 대해서는 충분한 인식도 없이 합리화하고 하나님을 원망하였다

마침내 선지자는 여호와의 날을 제시하며 특별한 소유된 백성과 나머지 백성들에게 

저주가 임하는 날임을 강조하고 사람들을 준비시킨다


<말라기의 논쟁>

말라기서는 논쟁 - 질문 - 약속 - 깨달음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논쟁들

 성경

 논쟁

 제1 논쟁

 1:1~5

논쟁 :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Q: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A : 과거를 상기시킨다, 이스라엘의 포로에로 끌려갈 때 고소해했던 에돔은 망했다

 제2 논쟁

(제사장의 죄)

 1:6~2:9

논쟁 :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

Q: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A: 제사장들은 병들고 눈멀고 흠있는 짐승을 제물로 드렸다

제사장들에게 저주를 내릴 것이며 수치를 당할 것이다

<하나님의 특사, 참된 제사장의 모습> 

- 진실하고 정확하게 말씀을 가르치고 공정하게 행하는 것

- 제사장 직무를 성실하게 행하는 것

- 백성들의 거룩함을 보존시키는 것

 제3 논쟁

(백성들의 죄)

 2:10~16

 논쟁 : 백성들이 신실하지 못하다

Q : 어찌 됨이니이까?

A : 너희가 이방인들과의 결혼하였으며,  이방인 스타일의 예배를 드렸고, 혐오스러운 이혼을 하였기 때문이라

제4​ 논쟁

(의심과 불평) 

 

 2:17~3:5

논쟁 : 백성들이 하나님의 정의를 의심하고 하나님을 비방하였다

너희가 말로 여호와를 괴롭게 하였다

Q: 우리가 어떻게 여호와를 괴롭혀 드렸나이까?

A: 주께서는 악한 일을 하는 사람도 좋게 보신다,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말한다

현존하는 악의 문제에 하나님이 방관하지 않으시며 여호와의 사자가 임하면 세상에 정의가 실현될 것이다

 제5 논쟁

(십일조와 헌물)

 3:6~12

논쟁 : 십일조와 헌물로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다

Q : 우리 어떻게 하여야 여호와께 돌아가리이까?

A :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제6 논쟁

(여호와의 날)

 3:13~4:3

논쟁 : 백성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쓸모없다고 생각한다

너희가 완악한 말로 나를 대적하였다

Q : 우리가 무신 말로 주를 대적하였나이까?

A :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헛되니 하나님을 섬기는 모든 행위가 무엇이 유익하리요 한다 


비록 조금 흠이 있더라도 예배를 드리는 것이 아예 드리지 읺는 것보다 낫지 않을까? 

대다수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 이슈에 대한 하나님은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신다

사람관계에서는 이런 행위는 모욕감을 이르키는데 

어찌 만군의 하나님, 존귀하신 분께 이런 행위를 할 수 있겠느냐 하는 문제제기다

엉터리로 예배드리려면 차라리 예배를 드리지 말라는 경고이다

예배는 양보다 질이 중요하며 최선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

<7가지 범죄행위에 관하여>

하나님은 신자들이 사회 부조리, 이웃과의 문제와 인간관계에서 위반하는 범죄에 대해서 무관심하지 않으시며 성행한 범죄행위 7가지를 나열한다 (3:5)

① 점 치는 자들 : 신자들 가운데도 있는데 이는 매우 가증스러운 행위다

② 간음하는 자들: 결혼언약을 파기하는 도덕적 부패행위

③ 거짓 맹세하는 자들 : 인터넷에서 거짓을 옹호하고 선동하는 신자들도 많다, 거짓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죄인데 거짓말의 아비 사탄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④ 일꾼의 품삯을 떼어먹는 자들 : 기독교인중에서도 이런 사장, 회장 때문에 기독교가 욕을 먹는다

⑤ 과부와 고아를 억압하는 자 : 절박하고 가난한 이웃에게 무관심하는 행위

⑥ 나그네를 학대하는 자 : 도움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사람들이 많다

⑦ 나를 경외하지 않는 자들 : 그 자체가 범죄일 뿐 아니라 위에 나열된 죄의 성향을 요약하는 것이기도 하다

<십일조와 헌물이 대하여>

질문 1 :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것이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인가?

세상의 것은 모두여호와의 소유물이며 하나님께 잠시 빌려 사용하는 것이고 영구한 것은 하늘에 있다

십일조와 헌물은 소작인이 경작한 땅의 소산물을 주인이신 하나님께 돌려 드리는 것이다

특히 구약에서 십일조는 레위인의 몫이기 때문에 만약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다면 레위인은 생활할 수 없을 것이다

 

질문 2 : 십일조와 헌물의 차이는 무엇인가?

십일조는 제사장들의 몫이고 헌물은 레위인의 몫이다

학자들에 의하면 구약 시대 백성들은 소득의 20%를 십일조와 다양한 헌물로 드렸던 것으로 추측한다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가진 신자라면 십일조와 헌물을 드릴 것이다

말라기 시대 백성처럼 자신들이 버림받은 백성이라고 생각한다면 바치지 않을 것이다


​질문 3 :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 회개의 중심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세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이다

선지자가 문제삼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이 여호와와의 언약조항을 잘 이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언약준수를 위한 필수 요건 중 하나가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올바른 회개란 마음으로만 돌이키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행위로 보상하거나 바꾸거나 중단하거나 시작해야 한다

특히 돈에 대한 회개는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동반해야 한다 


질문 4 : 만일 크리스천들이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인가?

십일조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의견이 분분하다

예수님은 십일조에 대하여 드려야 할 것으로 언급하셨다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마23:23)

이것 : 정의, 긍휼, 믿음

저것 :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 농산물의 소득이 없으므로 십일조를 드리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하는데 넌센스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서 연보를 언급하면서 억지로 하지말고 각자의 마음에 정한대로 하라고 권면하였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고후9:5~11)

그렇지만 이후에 기록된 말씀을 보면 연보를 드린 자들에 대한  복을 나열한다

- 가난한 자들에게 준 것은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다 (9:9)

-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의의 열매를 더하신다(9:10)

- 하나님께 감사하는 행위로 모든 일에 넉넉하게 하시고 감사가 넘치게 하신다(9:11~12)

십일조와 헌물에 대한 필자의 의견은 이렇다

십일조와 헌물을 드려서 손해볼 것이 없다

드리는 자는 더 풍성하게 되고, 드리지 않는 자는 돈이 다른데로 새서 더 빈궁하게 될 것이다(학개 1장)

하나님께 인색한 사람은 하늘에 쌓아 놓은 영원한 보화와 상급이 없어 후회막심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교회가 십일조와 헌금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아 드리고 싶은 마음이 없어진다는 사실이다

교회는 선교와 구제와 교육같은 일을 하려면 재정적으로 헌신해야 한다

만약 교회가 재정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드리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면 

NGO나 선교단체에 기부를 해서 가난한 자들에게 재정이 흘러가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나님은 이들에게 하늘문을 열겠다는 약속을 하셨다

이는 물질적 복을 포함하여 영적인 영원한 복과 종말론 복이 모두 포함되는 약속이다

언약을 위반한 이스라엘이 민족들에게 조롱거리가 된 것처럼 개인의 삶도 그럴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돌이키고 회개한다면 역전할 수 있을 것이다

<여호와의 날에 구별되어 특별한 소유가 될  신실한 사람들>

우리는 행실에서만 신중해야 할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언어에서도 신중해야 한다

하나님은 죄인도, 악인도, 죄도 다 사랑하신다, 하나님은 뭐든지 다 사랑하신다고 하며 하나님을 모독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하는 모든 행위와 말 한마디까지 모두 하나님의 나라와 상호작용한다

믿음과 신앙은 일상사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다

언약의 말씀을 지키며 하나님을 끝까지 존중히 여기는 자들을 생명책에 기록하시고 

여호와의 날에 특별한 소유를 삼으실 것이다

말라기에서 백성들이 거룩함과 언약을 배반한 목록을 제시하시며 언약을 회복하라 말씀하신다

한국교회는 한번 실수하면 매장당하는 문화가 있다, 회복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그들을 마지막 여호와의 날에 특별한 소유로 삼을 것이라는 중대한 약속으로 선포하셨다는 사실이다

용광로에 들어갈 자들과 특별한 소유로 삼아 기념책에 기록된 신실한 자들, 

심판의 날에 의인과 악인을 분리시키신다는 약속은 힘겨운 날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소망을 준다

 

Reference : 엑스포지멘터리 (말라기) 송병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