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요엘 강해

[스크랩] 요엘 개관

에반젤(복음) 2019. 9. 26. 09:00




요엘 개관

1. 요엘

남왕국 유다는 아무런 경고도 없이 재난을 당했다. 불길한 검은 구름,즉 무서운 메뚜기 떼가 온 대지를 덮었다. 요아스(B.C.835-796년)시대의 하나님의 대변인인 요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기 위해 이 재난을 예로 들었다. 주의 날에 하나님은 대적들을 쳐 부수고 신실한 자들에게 비할 수 없는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히브리어 ‘요엘’ 이라는 이름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라는 의미이다. 이 이름은 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 능력을 강조하는 이 책의 주제에 적저라며 헬라어와 라틴어 표제도 요엘이다.

 

 

2. 저자

성경에는 요엘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여러명 있지만 선지자 요엘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서만 알려지고 있다. 브두엘의 아들이며 회개에 대해 정확하고 분명하며 단호하게 가르친 선지자였다.

 

 

3. 시대적 배경

확실한 저작 연대를 밝힐 수가 없다.

-포로기이후라는주장:제사장에 대해 언급하면서 왕에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 등

-B.C.9세기라는주장:왕에 대한 언급이 없는것은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잘맞는다.

- B.C. 835년 : 아모스가 같은 자료를 사용했다는 가리키는 증거도 있다.

-이스라엘의 엘리사와 동시대 인물

 

 

4. 요엘에 나타난 그리스도

그리스도를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열방을 심판하실 분이라고 묘사하였다.

 

 

5. 요엘을 푸는 열쇠

요엘의 주제는 돌아보는 주의 날과 바라보는 주의 날이다. 요엘서는 유다 백성들이 회개하는 마음으로 겸손히 주께로 돌아와야 한다는 사실을 경고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오순절에 이루어짐 (행 2:16이하)

 

 

6.요해

주의 날 곧 심판의 때가 가까웠다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요엘은 유다의 신실한 남은 자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를 선포함으로써 이 책을 마무리 짓는다. ‘유다는 영원히 있겠고 예루살렘은 대대로 있으리라. ’

 

 

7. 내용

요엘서는 내용상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곧 히브리 성경의 1~2장이 첫 부분이고,

2~4장이 두 번째 부분이다.

 

첫 번째 부분은 메뚜기의 재앙에 관한 내용이며 여기에서 언급된 메뚜기는 여러 가지로 해석된다.

곧 실제 메뚜기 떼의 출현, 이방인들의 침략 물결에 대한 풍유적 표현, 유대인들이 가장 최근에 겪었던 하나님의 징계에 대한 묵시적인 설명 등 다양한 의미로 해석된다.

이 부분은 표제어에 이어서 위기에 대한 선포로 시작된다.(2~7절)

그리고 이스라엘이 당할 처지를 애곡할 것과 회개할 것을 호소하였다.(8~14절)

15~20절에는 애곡의 다양한 표현들이 나타나 있다.

 

 2:1~11에는 현재의 재난이 장차 올 여호와의 날에 대한 전조이기 때문에 여호와의 날을 대비하라는 경고가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이어서 온 이스라엘에게 여호와께로 돌아오라는 탄원과(12~14절), 회개에 합당한 제사 의식을 준비하라는 메시가 기록되어 있다.(15~16절)

이 메시지에 따라 제사장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온 회개의 기도를 드렸다.(17절)

이들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재앙과 기근으로부터 구원해 주실 것과 언약의 갱신에 대해서 약속하셨다.(18~27절)

 

요엘서의 나머지 부분은 여호와의 날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날에는 이방 나라들 위에 징계가 내릴 것이나 유다와 예루살렘 위에는 축복이 임할 것이다.

그리고 성령을 부어주시고 여러 가지 이적과 기사에 관한 소식이 이 마지막 큰 날에 들려올 것이다.(2:28~32)

 

여호와께서는 찬송을 불러 대적들을 무찔렀던 여호사밧 골짜기(브라가 골짜기)에 대하여 상기시키면서(3:1~3), 여호와의 날에는 열방과 주의 용사 사이에 성전이 시작될 것이라고 계시하였다.

요엘서의 마지막 결론은 저주를 받은 열방의 파멸과 축복을 받은 시온의 번영을 대조시키면서 끝을 맺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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