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아가서 강해
[스크랩] [총 론] 아가서
주님의시선
1. 명칭
히브리 성경에는 본서가 그 찻줄 "노래들중 노래"(쉴 하쉬림) 즉 노래들 가운데 최상이라는 것에 따라 작명되었다. LXX는 아스마 아스마토, 벌겥역은 칸티쿰 칸티코롬으로 번역한다. 독일 성경에서는 우터 이래 "Das Ho-helied"로 부리워왔다.
2. 아가서의 저자
본 서는 솔로몬에 의해 기록된 것으로 주장되는데 어떤 위경은 "히스기야와 그의 동료가 아가를 기록했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충분한 이유가 되지 못한다 아가서는 솔로몬의 다른 책들과 약간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왕국분열 이전의 시기를 반영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저자가 국가 전역의 여러 곳들을 같은 왕국에 속하는 것으로 말하였기 때문이다( 예:예루살렘, 카르멜, 샤론 레바논, 엔게디 등). 저자는 또한 동물과 외국산 식물에 관한 지식을 보여 준다. 따라서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이 노래는 솔로몬이 지은 것이 분명하다. 아가서는 그가 지은 노래 1005편의 일부(왕상4:32)라는 견해가 학자들간에 지배적이다.
3. 저술 목적
아가서는 교회와 또 성도들과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관계를 신랑과 신부로 표현함으로써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을 나타내며, 이 관계에서 교회는 특권을 누림과 동시에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다른 성경의 책들과 마찬가지로 교회의 성도들을 거룩케 하고 위로하며 권면하여 끝까지 그들의 신앙을 지키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죽으심 그리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심을 예시하고 있는 것이다.
4. 구조
아가서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부분은 술람미 여인을 만나 구애하는 장면(아1:2-3:5), 둘째 부분은 결혼식장면(아3:6-11), 첫째 부분은 결혼 축제(아4:1-5:1), 넷째 부분은 부부가 서로 냉담해짐으로 인해 신혼 생활이 깨어짐(아5:2-6:14), 다섯째 부분은 결혼 생활의 깊어짐과 성숙되어지는 사랑에 대하여(아7:1-8:14) 적고 있다.
5. 아가서의 저작권에 대한 비평
현대 비평학자들은 본서의 솔로몬 저작권을 부인한다. 오히려 솔로몬 시대보다 늦은 저작 시기를 지시하는 언어적 증거들이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전통주의 신학자는 이 언어들의 형태는 아가서에만 적용해야 할 사실임을 주장했다. 따라서 본서 자체는 솔로몬의 작품이며, B.C. 3세기에 기록한 것을 보이는 언어적 현상들은 단지편집상의 수정으로서 판명되었다. 또한 아가서에 헬라나 바사를 의미하는 단어가 나왔다고 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솔로몬 시대의 무역은 매우 거대하게 행해졌으며, 외국어가 널리 통용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6. 정경성
성서 중에서 아가서처럼 해석이 분분하고 의견이 많으며 많은 주석을 요하는 책은 없다. 그것은 이 책의 적나라한 사랑의 용어들을 문자적인 시각으로만 바로 보고 해석하려는 편협한 경건주의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아가서에는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아8:6에 단 한 번 뿐이며,죄와 종교적인 문제들이 취급되지 않았다고 불평한다.
또한 성경의 어느 한 구절도 인용되지 않았고 다른 성경에도 아가서의 본문이 어느 한 구절 인용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성서를 영감성을 가지고 깊이 연구해야하는 신양적인 기본 자세의 결여에서 오는 착오이다. 편협하다 할 만큼 선민의식과 하나님 섬김 제일주의를 표방하는 유대인들의 아가서에 대한태도는, 본 서를 가장 귀한 하나님과의 '사귐의 책'으로 지정해 놓고 혹시 영적인 눈이 뜨이지 않는 어린아이들이 잘못 해석할까 하는 우려에서 13세 이전에는 금독하도록 조치하는 조심성을 보이고 있다. 유대인들의 가장 존경스런 랍비 아키바(Rabbi Akiba)는 미쉬나(Mishna)에서 "아가서의 정경성을 의심하는 사람은 이스라엘 중에 아무도 없다. 모든 성문서(Kethuvim)를 거룩한 것이라고 한다면 아가서는 거룩한 것 중에 거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야다임3:5)고 말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가서가 이미 성경 66권 안에 들어 있다는 사실이며, 정경 채택자들이 성령의 조명하심에 의해 선택한 것임을 인정한다면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다.
7. 역사성
1) 우화적인 시각
모든 해석 방법들에서 솔로몬이 본 서의 저자라는 데 큰 이의가 없다. 그러나 본 서를 우화적이며 풍유적으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유대인들에게서 발견된다. 그들은 아가서가 여호와의 선민들 사이의 사랑의 관계를 표현한 노래라고 한다. 이 방법에 의하면 여기 등장하는 목자 여인은 그리스도의 모형이고 술람미 여인은 기독교 신자의 모형이며 솔로몬은 신자를 첫사랑으로 부터 떼어 놓으려는 죄악의 세상이라고 한다. 이 방법은 타당성이 없다 그것은 저자 자신이 유인하는 오류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왕(주님)이 거룩한 사랑을 가장하여 신자에게서 아첨하는 격이 되기 때문이다.
2) 자연적인 시각
자연적 시각자들에겐 아가서가인간 사랑의 아름다운 찬가로 보인다 그래서 아가서는 인간에게 사랑의 방법을 가르쳐 주고, 창조주 하나님의 솜씨를 인간 육체를 통해 우러러보게 하며 부부사랑을 밀도 있게 지도해 주는 성교육서라고 본다. 이 견해는 육체적인 사랑이 과감하게 묘사되었으면서도 품위와 순결의 맥이 잔잔히 깔려 있음으로 해서 많은 지지를 얻지만. 한 가지 부당한 면이 있다. 그것은 이 견해를 따르다 보면 아가서 어디에도 예수님을 발견할 수 없기 때문이다(눅24:27, 44-48).
3) 모형적(역사적)인 시각
본 서에 나오는 신부는 교회의 모형을, 솔로몬은 그리스도의 예표라고 보며, 성경 안에서 아가서의 아름다운 사랑의 이야기를 찾아보고자 하는 시각이다. 그 이유는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성경 전체에 걸쳐 이 세상의 신부를 얻기 위해 하늘의 높은 영광을 버리고 목자로오신 이의 이야기가 펼쳐져 있기 때문이다. 예수는 메시야로서 이 땅의 역사 속에 오리라고 예고되어졌고 실제로 인생들 가운데 오셨으며, 다시 오리라고 약속하신 역사적인 존재이시다. 아가서는 한 구절 한구절 모세나 미리아, 드보라, 한나와 다윗의 노래들과 영감으로 연결되고 있다.
8. 특징과 내용
1) 아가서의 특징
노래 중의 노래(The Song of Songs)인 아가서를 대할 때 우리는 지극히 평화로움이 곁들인 경건함과 함축된 주님의 뜨거운 사랑을 느끼게 된다. 더러 몇몇 신학자들과 보수주의를 표방한 일부 신자들은 본 서의 진한 사랑의 표현들을 불경건한 것으로 여겨 정경성을 시비하기도 한다. 그러나 본 서야말로 주님과 성도가 어떻게 경건한 사랑으로 진지하게 연합되어야 할 것인가를 언어 중에 가장최고의 언어를 사용하여 적시한 예배의 향연서라고 자부할 수 있다.
2) 아가서의 내용
솔로몬의 아가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부분은 아1:1-3:5로 첫사랑의 기쁨을 묘사한다. 사랑받는 자 술람미 여인은 사랑하는 자를 기다리다가 드디어 그를 만나게 되자 애정의 기쁨을 노래한다. 둘째 부분은 아3:6-5:1로 결혼의 기쁨을 묘사한다. 혼인잔치에 대한 묘사와 신랑과 신부 서로간에 기뻐하는 내용을 전개한다. 셋째 부분은 아5:2-8:14로 헤어짐과 다시 만남에 대한 내용이다. 아내의 부주의로 신랑과 떨어지게 되고 결혼의 기쁨이 잠시 사라지지만 다시 만난 남편과 아내는 완전한 사랑으로 성숙해진다.
9. 문학성과 영감성
1) 문학성
예루살렘 북구 산지에 솔로몬 왕의 포도원이 있었는데, 그 관리인 가족중에 처녀 딸이 있었다. 그 처녀에게는 이복형제로 보이는 오빠들이 있었고 그들은 그 처녀를 몹시 부려 먹었다. 처녀는 포도원도 가꿔야 하고 양도 쳐야 하기 때문에 자기 몸을 단장할 겨를이 없어 검게 그슬린 모습이었지만 매우 아름다웠다. 어느날 솔로몬이 그 처녀를 보고 서로 한 눈에 반하여, 장래를 약속하고 멋진 결혼을 한다는 흥미진진하고 사랑의 냄새가 물씬 풍겨나는 아름다운 작품이다. 극히 매혹적인 세련된 문장으로서 보석과 같이 빛나는 글이지만 전적이 문학 작품은 아니다.
2) 영감성
성경의 영감 문제에 관한한 오늘날의 우리에게 맡겨진 과제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그것은 주 예수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실 때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것과 동일한 구약성경을 가지고 계셨고 그 성경을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약 곳곳에 선포하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복음서와 신약 곳곳에 아가서의 인용적인 표현들이 출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적어도 신약의 12군데 정도나 아가서의 표현을 연상할 수 있는 대목들이 나온다. 본 서를 음미해 보면 성도가 주님을 사모하여 순종하면 언젠가는 주님을 만나게 된다는 주님의 음성을 듣게 될 것이다. 영적인 사람은 이 속에 담겨 있는 주님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성숙한 그리스도인들만이 이 책을 바로 이해할 수 있고, 주님의 그 지극한 사랑이 역사를 신앙 생활에 적용, 승화시킴으로 진정한 비밀의 열쇠를 받게 된다. 내 마음이 온통 주님으로 가득했을 때 주님과의 진정한 사귐이 시작되며 그것이 예배자의 모습인 것이다. 한 고대의 랍비는 "잠언이 성전의 뜰이라면, 전도서는 성소에 버금간다 하겠고, 솔로몬의 아가는 지성소에 비교할 수 있다"고 말했다.
10. 아가서에 대한 해석
아가서는 학자들간에 그 형식과 해석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1) 유대인들의 풍류적 해석
이쉬나,탈무드 등의 구절들에서 풍류적 해석이 나타난다. 즉 택한 국가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그의 도우심을 보고 아가서를 이스라엘 역사의 의미로 해석한다.
2) 기독교의 풍류적 해석
기독교 교회에 이 풍류적 해석이 소개된 것은 주로 오리겐(Origen)과 히폴리투스(Hipp-olytus) 때문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기독교 학자들은 아가서를 이스라엘 반성의 역사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자기 교회의 대변적 입장으로 해석하여 왔다. 이 견해는 교회에서 아주 보편적인 견해로 되어 있다.
아가서1-3장 :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 간의 사랑.
아가서 4장 : 교회에 대한 은혜.
아가서 5장: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
아가서6,7장 : 교회는 그의 사랑과 요구를 고백함.
아가서 8장 : 그리스도에 대한 교회의 사랑.
여기에 한 가지 더 보충을 한다면 아가서 어디서나 주님과 그 백성간의 결혼적 비유가 사용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비유는 어디서나 상징적으로 사용되며, 교훈적 설명의 바탕을 이룬다.
3) 희곡적 해석
델리취는 아가서가 솔로몬 왕이 술람미 소녀와 사랑에 빠져 그녀를 수도 예루살렘으로 데려오는 희곡 즉 감각적인 것에서 순수한 사랑으로 승화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 밖에 유명한 에발트, 스트락, 쾨니히, 드라이버 등은 소위 목동 가설(hte Shepherd Hypothesis), 즉 술람미 소녀는 솔로몬의 유혹에도 불구하고 목자인 남편에게 충실한다는 내용을 말한다. 그러나 히브리 문학 가운데는 그러한 종류의 희곡은 없다. 또한 아가서를 풍류일망정 희곡이라고 지지하는 사람은 몇 사람 이외에는 거의 없다.
4) 에로틱한 가설(The Erot-ic Hypothesis)
아이스펠트는 본서를 그 당시 수년 동안 다메색의 집정관으로 있었던 베쯔스타인이 기록한 것과 비슷하다고 주장한다. 결혼 전날 신랑은 신부의 미모를 찬양하는 노래에 맞추어 칼춤을 추고, 결혼식 후에는 한 주일 동안 왕과 왕비로서 축하받게 된다. 이 때에 많은 노래들이 불려졌는데, 그중 젊은 한쌍에 대한 기술(Wasf)이 베쯔스타인의 작품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아스펠트는 이와 같은 관습이 이스라엘에 성행했고, 아 4:1-7, 아5:10-16, 아7:1-6) 등을 볼 때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5) 표상적 견해
아우툰의 호노리우스와 다른 이들은 아가에 대한 문제적 해석을 주장해 왔다. 또한 그들은 여기에 자기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리키는 표상적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부 로마 교회 학자들도 이 견해를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표상적 의미를 찾을 만한 근거가 없기 때문에 이 견해는 지적되고 있다.
6) 아가서에 대한 바른 해석
정경에 본 서가 수록되었음은 인간의 정신에 사랑을 부여 넣은 하나님 자신이 순결하시다는 것을 기억나게 한다. 그리고 본서의 초점은 하나님을 향한다 이것은 기독교 주석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리고 이 고귀한 인간의 사랑을 볼 때 모든 지상적, 인간적 애정보다 더한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나게 한다.
11. 분해
아가서를 분해하기는 심히 어렵다. 그러나 아마도 다음과 같은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1) 1:1-2:7 - 신부가 신랑을 연모한다. 그들의 만남과 상호 찬영, 1:5,6에는 신부가 자신을 "검으나 아름답다"라고 말한다. 1:8로부터 상호화답의 두 노래가 있다.
2) 2:8-3:5 - 사랑이 더해 감, 소녀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2:11-3) 애인을 찬양.
3) 3:6-5:1 - 약혼식, 예, 4:8하 신부의 찬영
4) 5:2-6:9 -신부의 사랑, 애인을 연모하며 그녀를 떠나있는 동안 그 를 찬양함
5) 6:10-8:4 - 신부의 미모
6) 6:5-14 - 아름다운 사랑
'***신구약 성경강해*** > - 아가서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가서의 해석 문제 (0) | 2019.09.21 |
---|---|
[스크랩] 아가서를 소개합니다.(김형익목사) (0) | 2019.09.21 |
[스크랩] [분해연구] 아가서 1장 - 사랑하는 자에 대한 찬탄 (0) | 2019.09.21 |
[스크랩] [분해연구] 아가서 2,3장 - 사랑에의 초대 (0) | 2019.09.21 |
[스크랩] [분해연구] 아가서 3장 - 사랑의 선포 (0) | 2019.09.21 |
'***신구약 성경강해***/- 아가서 강해'의 다른글
- 현재글[스크랩] [총 론] 아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