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전도서 강해

전도서 연구, 장별 정리

에반젤(복음) 2019. 9. 21. 08:18




전도서 연구


*전도서의 주제: 사람의 본분을 알기 원하시는 하나님(12:13)


*전도서의 주제절: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 이니라"(12:13).


*전도서의 내용과 주요 사상

   어떠한 역경에도 절망하지 않고 소망을 가지고 굳세게 살아가는 것이 신앙이라고 가르치는 기독교의 성경에 허무주의적 냄새가 물씬 나는 이 책이 정경으로 수록되어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인생의 달관자의 입장에서 일체의 노력이나 기쁜 일들이 무가치하고 허무한 일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책이 유대인의 즐거운 절기인 장막절에 낭독하는 두루마리 책이었다니 매우 역설적인 교훈이 담긴 책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이 책은 생의 비극과 비참과 허무성 속에서 그것들을 초월하는 저쪽에 인간의 관심을 끌어가려는 교훈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가 헛되다고 단정해 버리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신뢰나, 또는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고 인간의 계획이나 인간 자신에 대한 신뢰를 두고 하는 말이다. 5 : 2나 12 : 13 - 14 같은 곳을 보면 저자는 인간의 허무를 절감한 자이지 하나님의 섭리나 힘 또는 그에 대한 신앙을 허무로 보는 사람이 아니다.


*본서에서 찾아볼 중요한 교훈과 사상 몇 가지가 있다.

 ① 인간의 일과 계획과 함은 유한한 것, 상대적이라는 것,

 ② 인간은 하나님이 주시는 삶을 단순하게 받아들이고 순종하면 거기에 가치 있는 삶이

    있다는 것.

 ③ 현실의 삶에는 모순당착과 고통이 많은 것 같으나 그 배후를 깊이 꿰뚫어 보면 거기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다는 것.

 ④ 인간의 최고의 삶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사는 것.


가. 인생의 무상함(1:1-6:12)

    진정한 의미에서 만족을 찾기는 힘듦

 

1. 눈의 만족함 / 귀의 만족함도 헛됨(1:8)  

2. 세상사는 바람을 잡는 것으로 헛되고 헛됨(1:2,14)  

3. 확장과 물질적 편리주의도 헛됨(2:4-11)  

4. 내가 구하는 것으로 만족함이 없음(5:10)

  진정한 의미에서의 감사와 의미 있는 생활

   1. 심령의 낙(2:24)

   2.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3:12)- 자신의 것으로 만족하는 삶

   3. 자기의 일을 즐거워하는 것(3:22)


나. 지혜자의 조언들(7:1-12:14)

   1. 노의 통제(7:9) - 우매자

   2. 지나침에 흘러 패망하는 경우(7:16) - 의로움과 지혜 속에서

   3. 주권자에게 공순하게 하는 것(10:4)


* 결 론

  1.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극단에 빠지지 아니함(7:18)

  2. 인생에서 창조주를 기억하는 것(12:1)

  3.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는 것(12:13)


* 신학적인 가치

  1. 근본적인 두 가지 가르침은- 삶의 회의와 인생의 무상적인 부정적인 측면들이 하나님

   안에서 진정한 의미가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이다.

  2.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3. 하나님의 주권, 인간의 타락성(7:29), 신적이 지혜와 인간의 한계(3:17, 20)

  4. 그리스도의 인성이 돋보인다. 그리스도만이 지고선(至高善)이다(요4:13,14) 또한 진정한 의미를

   가르쳐 주는 목자이시다(12:11).


* 이 책의 목적과 방법

  1. 인간의 제한된 것이 있으며 바른 지혜를 가진 사람은 이 한계를 보게 된다(1:13, 16-18;7:24; 8:16-17)

  2. 또한 인간이 추구하는 모든 것은 숙명론적이 아닌 궁극적인 면에서 "바람 잡는 것과 같다"

  3. 믿음은 또한 하나님만이 이 세상에서 그의 목적을 가지시고 인간에게 이 사명을 감당하도록 하셨고 이것을 수행할 때 참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12:13).

  4. 따라서 진정한 지혜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5. 결국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갈급한 심령과 참 만족을 주시는 해결이 되신다.


다. 장별 내용 요약


1장 / 허무성(1-3); 자연과 역사의 허무성(4-11); 지혜의 허무성(12-18)

   전도자의 말씀으로(1) 해 아래서 수고하는(3) 모든 것이 헛됨은(2), 한 세대의 흐름이(4) 하루 해와 같고(5), 바람과(6) 물의 흐름과도(7) 같다(1-7). 눈과 귀에 족함이 없음은(8) 모든 것이 유행과 같고(9) 해 아래 새 것이 없어 인생은 허무와 같다(9-11). 전도자는 지혜의 허무성에 대하여 이스라엘 왕으로(12) 살펴보니 세상의 일이(13) 매일 행하는 것이나(14) 세상의 이치나(15) 세상의 지혜자나(16) 지혜를 알고자 하는 모든 것이(17) 근심을 더하니(18) 바람을 잡는 것과 같다(17)(12-18).


2장 / 부의 허무성(1-11); 종국적인 허무인 죽음(12-23); 날마다 만족(24-26)

   사람을 즐겁게 하는(1) 웃음(2), 술(3) 사업의(4) 만족을 위한 여러 가지 과원(5)의 삼림(6), 노비(7), 은과 금(8), 최고의 지혜와(9)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음도(10) 해 아래서 바람잡는 것 같아 무익한 것이다(1-11). 지혜와 어리석음과 망령된 것이 있으니(12) 지혜자의 뛰어남(13), 깨달음(14), 지혜가 많음도(15) 헛된 것은 지혜자의 죽음과 우매자의 죽음이 일반이다(16). 그러므로 해 아래서 하는 일이 괴로우며(17) 바람 잡는 것이다(12-17). 나의 수고와(18) 지혜를 나타내는 일과(19) 모든 수고가 실망케 하니(20) 헛되고 재주를 씀과 안 씀도 헛되니(21) 해 아래서 마음에 애쓰는 것은(22) 수고와 슬픔뿐으로(23) 다 헛된 것이다(18-23). 따라서 심령으로 낙을 누리게 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다(24). 나의 먹고 마심에 승함도(25-26) 헛된 것이다.


3장 / 하나님의 작정(1-8); 부분과 전체(9-15); 종국적인 죽음(16-22)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는데(1) 날 때와 죽을 때(2), 병으로 죽을 때와 치료할 때(3), 울 때와 웃을 때(4), 돌을 거둘 때와 돌을 버릴 때(5), 찾을 때와 잃을 때(6), 찢을 때와 꿰멜 때(7), 사랑할 때와 미워할 때와 전쟁할 때와 평화할 때가 있다(1-8). 일하는 자의 수고의 유익은(9) 노고를 주시는 하나님(10)이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11)을 주셨다. 사람이 선을 행하며 기뻐함이 나으며(12), 먹고 마시는 것으로 낙을 누림도 선물이니(13) 이는 사람으로 다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심이다(15). 모든 것은 다 있었고, 세상의 재판은 악이 있고(16) 하나님은 종국에 의인과 악인을 심판 하신다(17). 죽음 앞에는 인생이나 동물이 꼭 같아(18-19) 다 흙으로 돌아간다(20). 인생의 혼은 하늘로, 동물의 혼은 땅으로(21), 가니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 일에 즐거워 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다"(22)(20-22).


4장 / 정치의 허무성(1-16)-학대(1-3); 수고(4-12); 노왕(13-16)

   학대 받음도 허무하고(4:1-3) 수고와 여러가지 교묘한 일도 헛된 것은, 우매자는 자기 살을 먹고(5) 두 손에 가득한 평안도 바람을 잡는 것이다(4-6). 헛된 것은(7) 부를 족하게 여기지 않고 수고함이요(8) 두 사람의 수고가 좋은 상을 얻으니(9) 홀로 있는 자보다 낫다(10). 한 사람이면(11) 패해도 두 사람으로 능히 당한다(12). 지혜로운 소년이 왕보다 나음은(13), 왕이 옥에서 나와서 왕이 됨이고(14) 왕의 버금(15) 후에 오는 자들은 저를 기뻐하지 않으니 (정치도) 허무하다(13-16).


5장 / 바른 예배(1-7); 재물은 번뇌(8-17);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즐거움(18-20)

   하나님의 전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가 하여 말씀을 듣고(1) 함부로 입을 열지 말 것은(2) 우매치 않으려 함이다(3). 서원한 것을 갚으며(4) 함부로 서원하지 말라(5). 범죄케 말고 실수라 하지 말고(6) 오직 하나님을(7) 경외하라(1-7). 곳곳에 학대가 있으며(8) 왕도 땅의 이익을 받는다(9).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10) 그 소유주도 눈의 만족함뿐이나(11), 오히려 노동자는 잠을 달게 잔다(12).

큰 폐단의 하나는(13) 소유주가 재물을 해 되도록 지키는 것이다(14). 저가 벌고 벗고 왔은 즉(15) 그대로 가며(16) 일평생 번뇌와 병과 분노가 있다(17)(8-17). 하나님이 주신 바 만족하며(18) 즐거워하는 것이(19) 선물이다(20)(18-20).


6장 / 완성되지 않는 인생(1-9); 참된 유익이 없음(10-12)

   한 가지 폐단은(1) 모든 것을 하나님께로 받았으나, 자신이 누리지 못하고(2) 낙을 누리지 못하는 것이다(3). 낙태된 자는 헛되이 가고(4), 햇빛을 보지 못하나 평안하고(5), 천년을 산 사람도 다 한 곳으로 돌아간다(6). 사람의 식욕을 위한 노력도 만족이 없고(7), 지혜자도 우매자보다 나은 것이 없고(8), 눈으로 보는 것이 다 공상이다(9). 이미 있는 것도(10) 헛된 것을 더하니 유익한 것이 없으며(11) 참된 낙을 누가 알게 하겠는가?(12).


7장 / 매일 삶을 위한 지혜의 말씀(1-14); 중용의 권면(15-22); 나쁜 관계(23-29)

   아름다운 이름이(1) 보배로운 기름보다 나으며 초상집 가는 것과(2) 얼굴에 근심함과(3) 초상집에 있는 것이 지혜롭다(4). 지혜자의 책망을 듣는 것이 나음은(5) 우매자의 웃음과(6) 탐학과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하게 하기 때문이다(7). 끝이 시작보다, 참는 것이 교만보다 낫고(8), 노를 발하지 않음이 나으니(9), 과거를 고집하지 말라(10). 지혜는 유업으로(11) 생명을 보존한다(12). 하나님의 행하시는 일 중에(13)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14). 의와 악 중에도 망하니(15) 지나치지 말아(16) 지나친 악인과 우매자(17)도 되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하여 극단에서 벗어나라(18). 지혜자는 능력은 있고(19) 의인은 세상에 아주 없다(20). 사람의 말을 들으려 하지 말 것은 종이 너를 저주하고(21) 너도 사람을 저주함이다(22).

지혜자가 나를 멀리하니(23) 누가 능히 통달하랴(24).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는(26) 지혜와 명철을 살핀다(25). 마음이 올무 같은 자는 독한 자로(26) 하나님은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꾀를 낸다(27-29).


8장 / 피할 수 없는 죽음(1-14); 만족함으로 주어진 삶(8:15-9:10)

   사람의 지혜는 사람을 좋게 변하게 하니(1) 왕의 명령을 지키라(2). 왕 앞에서 행동을 조심함은(3) 왕의 말은 권능이 있고(4) 명령을 지키는 자는(5) 화가 없다. 사람이 시기와 판단을 가져 화를 초래 하고(6) 장래 일을 아무도 알지 못하니(7) 사람이 주장할 수 있는 것은 없다(8). 죽는 자를 주장할 자도 없다(8).

사람이 주장하여 해롭게 되는 때가 있고(9) 악인과 선인도 죽음 뒤에 잊혀 지니(10) 악한 일을 행하기에 인생이 담대하다(11).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잘 될 것이요(12), 악인은 장수 하지 못한다(13). 세상에 행하는 헛된 일이 있어(14) 희락을 칭찬한다(15). 마음을 다하여 지혜를 알고자 하나(16) 아무리 애써도 능히 깨닫지 못한다(17).


9장 / 만족으로 주어진 삶(8:15-9:10); 불확실성과 불공평성(9:11-18)

   내가 살펴본즉, 의인과 지혜자의 행하는 일이 하나님 손에 있고(1) 의인과 악인, 선인과 죄인이 일반이다(2). 모든 것이 일반인 것은 인생의 마음에 악이 가득함이요(3) 죽은 자는 아무것도 모르니 산 자가 낫다(4-5). 해 아래 분복이 없다(6). 너는 기쁨으로 식물을 먹고(7), 의복을 항상 희게 하며(8), 하나님이 주신 헛된 날에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며(9), 힘을 다하여 일을 하라(10). 해 아래 모든 것이 시기와 우연으로(11) 사람은 자기 시기를 알지 못한다(12). 지혜를 보고 크게 여긴 것(13) 큰 임금이 치려 할 때(14), 가난한 지혜자가 성읍을 건진 것이니 지헤가 힘보다 병기보다 낫다(16-18).


10장 / 잠언(1-20)

   지혜로운 처신(1-7 지혜로운 관계);(8-11 지혜로운 계획)(12-20 지혜로운 말과 생각) 적은 우매가 패하게 하니(1) 지혜자의 오른편의 마음으로(2), 우매자같이 우매를 말하지 말고(3) 주권자의 분 앞에 떠나지 말라(4). 한 폐단은(5) 우매자가 지위를 얻는 것이요(6), 종은 말을 타는 것이다(7). 함정과 담을 허는 자는 자신의 꾀로 해를 당하고(8) 돌을 떠는 자, 나무를 쪼개는 자도(9) 해를 당하니 무딘 철, 연장 날을 갈지 않으면 오히려 더 힘든다(10). 방술 전에 뱀에게 물리면 술객은 무용하다(11). 지혜자의 입의 말은 은혜로우나 우매자의 입술은 자기를 삼키니(12) 그들의 시작은 우매요 끝은 낭패이며(13), 또한 수고는 제각기 곤하게 하니(15) 말을 많이 한다(14). 아침에 연락하는 나라는 화가 있고(16) 마땅한 때에 먹는 나라는 복이 있다(17). 게으른 자의 집은 새며(18) 돈은 범사에 응용된다(19). 심중에라도 저주하지 말 것은 새와 날짐승이 전하기 때문이다(20).


11장 /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현재의 태도(1-6); 확실한 미래와 현재의 태도(7-10)

   식물을 물 위에 던지면 후에 찾으니(1) 나누어 주라(2). 비가 가득하면 쏟아지고(3) 풍세를 보는 자와 구름을 보는 자는 거두지 못하며(4), 하나님의 일을 알지 못하니(5),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거두지 말라(6). 빛이 아름답듯 해를 보면 즐겁고(7) 미래를 알지 못하니 현재에 항상 즐거워하라(8). 그러나 캄캄한 날이 많으니, 장래 일은 다 헛되도다. 청년이여 어릴 때와 청년의 날을 맘으로 기뻐하고(9) 근심과 악을 떠나게 하라(10). 청년의 때가 헛되도다.


12장 / 노년에 대한 헛됨(1-8); 전도자의 말씀(9-12); 일의 결국(13-14)

   청년의 때에 조물주를 기억할 것은(1) 인생이 어두워지고(2), 늙고(3), 음악 하는 여자가 쇠하여지고(4), 원욕이 그치고, 영원한 집으로 돌아가 조문객이 왕래하며(5), 은 금 항아리가 깨어져(6), 흙은 (육신)땅으로, 신(영혼)은 그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니(7), 헛되다(8). 전도자의 잠언은(9) 진리의 말씀으로(10) 채찍과 잘 박힌 못이다(11). 일의 결국은 "하나님의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는 것이 인생은 본분으로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은밀한 행위를 선악간에 심판 하신다"(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