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서론
명칭과 위치.
역대상.하는 히브리어 원전에서 한 권으로 되어 있으며, “디브레 하야밈”(매일의 일들)이라 불리우고, 70인역(LXX)은 “제외된 사실”이라 하며, 상.하서로 나눈다. “역대기”는 영역(Chronicles) 등을 따른 번역이다. 히브리어 원전에서 본서는 제 3부 “케스네임”의 마지막, 즉 구약성경의 마지막을 차지한다. 본서가 열왕기 다음에 들어간 것은 70인역 이후이다(창세기 총론 참조).
저자와 연대.
유대의 전통은 본서의 저자를 에스라로 전해왔다. 그것은 본서의 마지막 부분(대하 36:22,23)과 에스라 첫부분(1:1-3)이 공통된 것, 또 문체와 용어가 공통되는 점으로 수긍이 가는 것이다. 그가 사용한 자료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열왕기(대상 9:1; 대하 16:11;25:26;27:7;35:27), 사무엘서(대상 29:29), 나단의 책(대상 2:29; 대하 9:29), 이사야서(대하 26:22;32:32) 그리고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았을 것이다(대상 27:24;29:29; 대하 9:9;12:15;20:34;33:19;35:25 등). 본서가 에스라의 저작이라면, 저작 시기는 이스라엘 백성의 귀환기인 주전 450-425년경으로 본다.
목적과 특징.
본서는 종교적 목적을 위한 종교적 정통사다. 오랜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들이 하나님의 선민인 것을 밝히며, 과거에 하나님께 신실했을 때 번영하고, 불충했을 때 징계를 받은 사실을 가르침으로 그들의 바른 신앙생활을 고취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른 신앙의 표준으로 다윗을 미화하며, 그의 유다 왕국의 정통성을 내세워 북국의 사기는 유다 왕국사에 관여된 부분만 언급한다. 전체적으로 성전 봉사와 종교적 기사가 많고, 열왕기서와 본서는 같은 시기를 전하면서 전자가 선지자적인 데 대해 본서는 제사장적이다.
내용.
아담에서 시작하여 다윗에 이르는 계보(대상 1-9장)와 다윗의 역사(대상 10-29장) 그리고 솔로몬의 역사(대하 1-9장), 분국 이후의 유다 열왕기(대 하 10-36장)로 구성된다.
내용분해
1. 족보(1-9장)
1) 아담부터 야곱까지(1장)
2) 이스라엘 12지파(2-9장)
(1) 유다지파(2:1-4:23)
(가)다윗의 자손(3장)
(나)기타 유다 자손들(4:1-23)
(2) 시므온지파(4:24-43)
(3) 요단강 동편의 지파들(5장)
(4) 레위지파(6장)
(5) 기타 6지파(7장)
(6) 베냐민지파(8장)
(7) 예루살렘의 거민들(9장)
2. 다윗의 역사(10-29장)
1) 다윗의 즉위(10-12장)
(1) 사울의 죽음(10장)
(2) 다윗의 즉위와 예루살렘 천도(11:1-9)
(3) 다윗의 용사들(11:10-12:40)
2) 법궤를 옮김(13-16장)
(1) 법궤를 기돈까지 옮김(13장)
(2) 다윗의 명성과 블레셋의 승리(14장)
(3)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김(15-16장)
3) 다윗의 언약(17장; 삼하 7장)
4) 다윗의 전쟁(18-20장)
(1) 전쟁기 총론(18장; 삼하 8장)
(2) 암몬 전쟁(19-20장; 삼하 10장)
5) 성전 건축의 준비(21-22장)
(1) 인구조사와 성전터 확장(21:1-22:1; 삼하 24장)
(2) 건축의 준비(22:2-19)
6) 레위인의 조직(23-26장)
(1) 레위인의 직무(23장)
(2) 레위인 24반열(24장)
(3) 성가대(25장)
(4) 레위인의 기타 직무들(26장)
7) 다윗의 고관들(27장)
8) 다윗의 마지막 훈계와 죽음(28-2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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