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시편 강해

시편 117편 연구

에반젤(복음) 2019. 9. 9. 09:38




크고 영원한 인자와 진실[117]

[내용개요]

본시는 하나님의 광대하심과 인자하심을 강한 어조로 노래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한 나라만 상대하시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나라를 통치하고 계신다. 시인은 모든 나라가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촉구하고 있다(1). 이러한 시인의 촉구는 하나님의 능력이 모든 나라 백성들을 통해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한 시인은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을 찬양하도록 촉구하고 있다(2).

[강 해]

시인은 세상 모든 만민을 향하여 여호와께 찬양을 돌릴 것을 명하면서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이 크다고 증거했습니다.

1 . 여호와를 찬양해야 할 모든 나라

1) 모든 나라의 통치자이신 하나님

시인은 모든 나라들에게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명했습니다. 세상 많은 민족과 나라들이 다 여호와를 찬양하여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모든 나라들을 통치하시는 주권자이시기 때문입니다. 각 나라와 민족마다 통치자가 있지만 그들을 세우시고 폐하시는 주권이 하나님께 속해 있으므로 온 세상의 왕이신 하나님께 찬양을 돌림이 당연하였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온 세상 만물의 창조주요 다스리시는 섭리주로서 모든 나라의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

a. 모든 민족이 주를 찬송함(67:3)

b. 온 땅이 주를 찬양함(66:4)

2) 이방 나라를 향한 권고

시인이 이방 나라들을 향해서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명한 것은 창조주이신 하나님 뿐만 아니라 구속주 하나님께 대한 경배를 명한 것으로 모든 나라에 미치는 하나님 의 구원을 찬양하라는 것입니다. 이는 신약 시대에 와서 성취될 구원의 비밀을 깨닫는 영적 통찰력에서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며 깊은 교제를 나누는 시인이었기에 하나님의 크고 비밀한 구원의 뜻을 깨달아 알 수 있었는데, 이방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뜻은 이미 오래 전부터 선지자들을 통하여 계시되었고 그 예언은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성취되었습니다.

a. 나라와 왕들을 주관하심(4:25)

b. 모든 열방이 주의 이르 찬양(86:12)

3) 우상 숭배 금지 명령

시인이 이방 나라들에게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명한 것은 우상 숭배에 대한 금지 명령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당시 이스라엘 백성만이 하나님을 섬기고 찬양했고 이방 나라들은 다 우상을 숭배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시인의 이 같은 외침은 우상 숭배의 범죄 행위를 그치고 회개하여 유일하신 하나님 여호와만을 섬길 것을 명한 것입니다. 창조주를 섬겨야 할 인간이 피조물을 섬기는 우상 숭배의 죄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인간 자신를 모독하는 일로서 하나님께 징벌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a. 우상을 만들지 말라(20:4)

b. 여호와께 속한 찬송(42:8)

2. 모든 백성들의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

1) 모든 하나님의 백성의 찬양

시인은 모든 백성들에게 여호와를 칭송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선택받은 언약의 자손들로서 여호와를 찬송하는 민족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만민 중에서 이스라엘을 택하신 것은 그들만을 사랑하시고 구원하시려는 배타적인 성격의 역사가 아니라 오히려 모든 만민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섭리 속에서 이루어진 일로 이스라엘을 모든 백성들의 대표로 먼저 택하신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선민 의식으로 자만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세상 모든 백성이 하나님을 섬기며 찬양하도록 하는 일을 섬김의 자세로 감당해야 했던 것입니다.

a. 주의 택하신 백성(벧전2:9)

b. 선하신 주께 감사(106:1)

2) 언약에 속한 모든 백성

모든 이방 백성이 여호와를 찬양해야 함은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 속에 만민을 향한 하나님의 축복이 약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에게 언약하실 때부터 하나님께서는 만민을 향한 복 주심을 약속해 주셨습니다(참조, 12:1-3). 모든 만민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이 되어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구원의 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언약의 성취는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복음 전파를 통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a. 주의 기업의 후사(8:17)

b. 인자가 풍성하심(9:17)

3) 복음 전파의 사명

시인이 외친 하나님께 대한 모든 백성의 찬양은 복음 전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일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을 택하시어 구원해 주셨습니다. 이는 모든 민족을 위해 이스라엘을 먼저 택하심과 같습니다. 시인이 선택받은 자로서 세상 모든 백성을 향하여 복음을 선포했듯이 성도는 만민에게 복음을 증거하라는 주의 명령을 따라 순종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복음을 증거하여 그들로 여호와를 찬양토록 만들어야 합니다.

a. 영원한 증거되어야 함(14:6)

b. 모든 사람에게 증거되어야 함(16:15-16)

3. 크신 인자와 영원하신 진실

1) 모든 나라와 백성을 향하신 인자와 진실

시인은 모든 나라와 백성들에게 여호와를 찬송할 것을 명하면서 찬양해야 할 이유와 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을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크고 진실하심이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증거되기 전까지는 하나님의 은혜가 혈통적 이스라엘 민족에게만 주어진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복음을 받지 않은 유대인들은 그러한 사상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인은 여호와의 구원의 은혜가 모든 나라, 모든 백성에게 임하였음을 증거하면서 그들에게 여호와를 찬양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a. 긍휼과 진리가 충만함(85:10)

b. 성실하심이 대대에 미침(100:5)

2) 크신 인자를 찬양해야 함

시인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큼을 인하여 찬양하라고 했는데 이는 구원에 나타난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의 사랑과 능력의 무한함을 의미합니다. 인간 스스로가 구원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주권적인 능력으로 구원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이 크심과 그 능력이 무한하심을 잘 보여 줍니다. 독생자를 보내어 죽음의 고통을 당케 하시고 능력으로 다시 살리시어 구원을 성취하신 하나님의 능력과 역사는 하나님의 죄인을 향하신 크신 인자하심을 증거합니다.

a. 영원히 노래할 주의 인자(89:1)

b. 송축해야 할 주의 이름(100:4)

3) 진실하심이 영원함을 찬양

하나님을 찬양해야 될 또 하나의 이유는 하나님의 진실하심의 영원 불변성 때문입니다. 아브라함과 언약하심을 변개치 않으시고 영원히 지키시어 모든 만민에게 구원의 복을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찬양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진실하심은 성도들의 구원의 근거요 보장이 됩니다. 하나님의 영원 불변한 사랑으로 인해 성도는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진실하심의 영원성은 구원받은 모든 자의 영원히 부를 찬송 제목입니다.

a. 진리이신 그리스도(14:6)

b. 경외하는 자에게 영원함(103:17)

결론

성도는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으로 인하여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을 찬송하며 모든 삶 속에서 하나님을 닮아 진실하고 인자를 행하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성도의 거룩한 삶은 하나님의 영광을 세상에 밝히 드러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단어해설]

1. 모든 나라들. 이스라엘을 포함한 모든 이방 나라를 가리킨다. 이는 구원의 보편성을 말해 준다.

찬양하며. 원어<ll'h;:할랄>'자랑스럽게 여기다' 라는 뜻이다.

2. 인자하심.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을 가리킨다.

[신학주제]

하나님의 권능과 세계 복음화. 시인은 하나님의 권능과 은혜를 찬양하고 있는데 그분의 이러한 능력은 이스라엘 백성들 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의 백성들에게 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자신들의 주님으로만 이해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그들의 한계는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다른 신들과 같은 유로 이해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시인이 찬양하는 하나님은 이 세상의 유일한 신으로서 나타나며 이러한 하나님의 존재는 신약 이후 모든 나라를 통치할 왕으로 오실 것임을 암시한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랑하는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말미암아 모든 나라와 백성들을 죄와 사탕의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은혜를 주셨던 것이다(참조, 3:16). 예수께서는 그의 제자들을 통하여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이방 나라에까지 복음이 전파되도록 명령하셨다. 하나님의 권능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나라에 임하였고 그에 따라 하나님의 은혜도 임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구약에 예언된 하나님의 권능이 그분의 성실하심과 인자하심을 통하여 전세계로 퍼지게 되었음을 나타낸다.

[영적교훈]

하나님의 은혜는 인간이 결코 흉내낼 수 없을 만큼 무한한 것이다. 또한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를 이미 얻은 사람이며 그 은혜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나라에게 임했으며 나아가 모든 나라가 하나님 찬양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을 찬양하는 자만이 하나님의 축복을 얻을 수 있다.



'***신구약 성경강해*** > - 시편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119편 연구  (0) 2019.09.09
시편 118편 연구  (0) 2019.09.09
시편 116편 연구  (0) 2019.09.09
시편 115편 연구  (0) 2019.09.09
시편 114편 연구  (0) 2019.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