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 교만, 나태, 방종에 대한 경고(신명기 8:11~20)
* 본문요약
여호와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늘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잘 지키십시오. 또 하나님께서 주신 복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 때 마음이 교만해져서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재물 얻을 능력을 주신 이가 하나님이심을 잊지 마십시오. 만일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면 하나님께서 쫓아내신 민족들같이 반드시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찬 양 : 369장 (새 218) 내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379장 (새 204) 주의 말씀 듣고서
* 본문해설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11~18절)
모세는 하나님을 잊지 않기 위해 하나님의 주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삼가 지키라고 명합니다. 이어서 그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복으로 1) 배부른 때, 2) 좋은 집을 짓고 살 때, 3) 소유가 풍부하게 된 때에 교만해져서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나태와 방종에 빠지기 쉽다고 경고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잊지 않기 위해 그동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일을 기억하라고 명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주신 복으로 풍요를 누릴 때 그 모든 것을 자신의 손으로 이룬 것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을 특별히 조심하고, 그 재물 얻을 능력을 주신 이가 하나님이심을 기억하라고 경고합니다.
- 불뱀(15절) :
사막에 있는 맹독을 가진 독사.
물리면 불에 타는 것 같은 열과 갈증에 시달리다 죽게 된다고 해서 ‘불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 전갈(15절) :
온대기후와 열대기후에서 발견되는 독충으로 700여 종류가 있습니다. 다 자란 것은 15~20 센티미터나 되며, 꼬리에 있는 침에 독이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엔 전갈의 독으로 죽지는 않지만 심한 고통에 시달립니다.
2. 하나님을 잊은 자들에 대한 경고(7절)
만일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좇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면, 하나님께서 쫓아 내신 가나안 족들처럼 그들도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멸망당하게 될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하나님을 잊지 마십시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과 법도를 지키는 것은 하나님을 잊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명령과 법도를 지키는 방식으로 하나님과 사귀고, 하나님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 때의 바리새인처럼 단지 율법 조항만 달달 외우며 형식적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삶의 표현으로 하나님의 명령과 법도를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잊지 않고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늘 마음에 품으며 살기 위해 말씀을 묵상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그 말씀에 즐거움으로 순종합니다.
● 적용 :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당신의 마음 속에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채우십시오.
2. 풍요의 때에 교만과 나태와 방종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모세가 경고하는 하나님을 잊지 쉬운 때
1) 배부른 때
2) 좋은 집을 짓고 살 때
3) 소유가 풍부하게 된 때
영이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하나님께서 이런 복을 주셨을 때에 그 모든 일을 자기의 힘으로 이룬 것처럼 교만해져서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영적인 게으름과 방종에 빠지기 쉽습니다. 신실한 믿음을 갖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은혜로 얻은 풍요와 복이 위기와 위험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교만해지지 않게 조심하심시오.
교만은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할 영광을 가로채는 영광 도적질입니다. 교만은 사악한 범죄입니다. 교만은 하나님께서 매우 진노하시는 죄 중에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여 늘 겸손하기에 힘쓰십시오.
2) 영적인 나태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나태함은 악한 영에게 자신의 몸을 맡기는 것과 같습니다. 악한 영은 아주 조그마한 틈만 있어도 우리 안에 침투하여 악을 심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늘 말씀을 묵상하여 악한 영이 침투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3) 방종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방종은 교만과 나태함의 결과입니다. 방종 이전에 교만과 나태함이 있었습니다. 자꾸만 말씀 보기가 싫어지고, 하나님 섬기는 일이 부담스러운 일로 여겨질 때 스스로 위험 신호가 왔다고 느끼고 긴장하십시오.
● 적용 : 하나님께서 주신 복으로 풍요의 즐거움을 누릴 때 그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주셨음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십시오. 감사를 잃는 순간 교만과 나태와 방종이 찾아온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3. 교만하지 않게 사는 비결
하나님을 잊지 않고 교만하지 않게 사는 비결은 하나님의 은혜를 늘 기억하며 사는 것입니다. 모세는 1) 위험하고 건조한 땅 사막에서 물을 내어 마시게 했음을 기억하고, 2) 불뱀과 전갈이 있는 땅에서 지켜 주셨음을 기억하며, 3) 광야에서 그 많은 사람들을 먹이셨음을 기억하라고 말합니다. 4) 그리고 풍요를 누릴 때에 하나님께서 나에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기에 그 풍요를 누릴 수 있게 되었음을 기억하라고 말합니다.
죄의 습관에서 벗어나는 비결도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이고, 교만에 빠지지 않는 비결도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내 안에 채우려 힘쓰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내 안에 있는 모든 잘못된 것을 제거해 주시고, 하나님의 선한 것으로 채우십니다. 하나님, 그분이 바로 나의 신앙의 첫 출발점이고 종착점입니다.
● 적용 :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마십시오. 그리고 지금의 번영이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 하나님을 잊으면 하나님의 진노가 나를 향하게 됩니다.
* 기도제목
1. 하나님의 베풀어 주신 은혜를 늘 기억하며 살게 하옵소서.
2. 하나님의 베푸신 복을 누릴 때에 교만과 나태와 방종에 빠지지 않게 하옵소서.
3. 그 복에 담긴 책임과 의무를 잘 감당하여 더욱 복에 복을 받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신구약 성경강해*** > - 신명기 강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 9장 9-21절 연구, 이스라엘의 반역을 회고하다 (0) | 2019.07.29 |
---|---|
신명기 9장 1-8절 연구, 하나님의 능력으로 승리하기 (0) | 2019.07.29 |
신명기 8장 1-10절 연구, 하나님이 훈련 시키심 (0) | 2019.07.29 |
신명기 7장 12-26절 연구, 순종하는 사람이 받는 복 (0) | 2019.07.29 |
신명기 7장 1-11절 연구, 거룩한 백성 (0) | 2019.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