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 7장 12-26절 연구, 순종하는 사람이 받는 복

에반젤(복음) 2019. 7. 29. 22:28



오늘의 말씀 :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복(신명기 7:12~26)

 

* 본문요약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주신 법도를 잘 지켜 행하면 하나님께서 복을 내리셔서 그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번성하며, 그 땅이 풍성한 소산을 내고, 가축이 번성할 것입니다. 또한 그들이 질병을 당하지 않게 되고, 그들의 대적을 왕벌을 보내 멸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그들의 후손들이 가나안 족을 알지 못하게 될 정도로 가나안을 불쌍히 여기지 말고 진멸하고, 그들이 가진 은과 금의 우상들을 탐내지도 말라고 명하십니다. 그것들로 인하여 올무가 되거나 또는 하나님께서 오히려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찬 양 : 499(442) 저 장미꽃 위에 이슬

          495(438) 내 영혼이 은총 입어

 

 

* 본문해설

 

1. 법도를 지켜 행하면 복을 내리리라(12~15)

 

 하나님께서 주신 법도를 잘 지켜 행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약속하신 다음과 같은 은혜를 베푸시겠다고 다시 한 번 약속하십니다.

 

1) 생육의 복 : 자손의 번성과 집에서 기르는 가축의 번성(13,14)

2) 토지 소산의 복 : 모든 곡식의 풍성함(13)

3) 질병으로부터의 보호 : 모든 전염병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시리라는 약속(15)

4) 외부의 침략으로부터의 보호 : 왕벌을 보내 멸하시리라(20).

 

 

2. 가나안 족을 진멸하라(16~24)

 

 그러나 그 전에 먼저 그들은 가나안 족을 물리치되 이스라엘의 후손이 가나안 족이 무엇인지 알지 못할 만큼 완전하게 진멸하여야 합니다. 그들의 우상숭배의 습관이 이스라엘에게 감염되지 않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들에게 동정심을 가져 일부를 살려두면 그것이 이스라엘의 올무가 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모세는 애굽에서, 홍해에서, 광야에서 하나님께서 보이신 기적을 기억하고 가나안 족과 전쟁할 때에 담대하라고 말합니다. 그들이 담대하게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 왕벌을 보내 그들을 멸하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 왕벌(20) :

왕벌은 먹이의 피를 빨기 전에 먼저 먹이를 완전히 무력하게 만드는 습성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왕벌의 이 습관을 비유로 하여, 이스라엘이 전쟁을 하기 앞서 먼저 대적자들의 힘을 빼놓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 네 앞에서 점점 쫓아내시리니(22) :

가나안 족을 진멸하되 한꺼번에 모든 가나안 족을 다 멸하지 말고 하나씩 점진적으로 멸하려가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1) 국토가 폐허가 되지 않게 되도록 하기 위함이고, 2) 이스라엘이 건강한 믿음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 은과 금의 우상들을 탐내지 말라(25~26)

 

 그러나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을 멸하지 않고 일부를 살려둔다든지, 그들이 가진 은과 금으로 된 우상들을 탐내서 일부 감추어둔다든지 하면 그것들이 이스라엘에 올무가 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족의 우상숭배에 감염이 되어 하나님의 징계나 심판을 받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나안 족도 불쌍히 여기지 않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가진 모든 우상도 완전히 다 없애버리라고 말씀하십니다.

 

 

* 묵상 point

 

1.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복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주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존귀히 여기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모든 복과 은혜를 계속해서 내려 주시리라고 말씀하십니다. 말씀에 순종하는 자에게 내리시리라는 복은 사람이 이 세상에서 누리는 모든 복이 총 망라되어 있습니다.

 

1) 자손이 번성하고,

2) 그 땅에서 나는 모든 소출이 풍성하고,

3) 집에서 기르는 가축들도 번성하고,

4) 모든 질병으로부터 보호를 받으며,

5) 대적자들을 주께서 친히 막아주셔서 어떤 대적이 와도 능히 물리칠 수 있게 하시리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힘써 일하는 것은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행복한 삶을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는 지금 일본에서 일어나고 있는 끔찍한 지진과 쓰나미의 장면들을 봅니다. 세계에서 가장 재난의 대비가 잘 된 나라로 알려진 일본이지만 그들의 매뉴얼보다 더 강한 재난이 닥쳐오니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내려 주셔야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말씀은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입니다.

 

적용 :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 주시기 위해서 주신 말씀을 존귀히 여기십시오. 그 말씀을 경청하여 듣고, 배우고, 묵상하여 마음에 늘 품고 살아가십시오.

 

 

2. 강하고 담대하라

 

 이스라엘이 들어가서 물리쳐야 할 가나안의 일곱 족속(7:1)은 모두가 다 이스라엘보다 강한 군대를 가진 족속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보고 강하고 담대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을 믿고 담대하게 그들을 향하여 진격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들이 자신들보다 강한 나라를 보고도 강하고 담대할 수 있는 근거는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보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1) 하나님은 크고 두려우신 분이십니다. 그 어떤 세력도 하나님보다 강하지 않습니다.

2) 그 하나님께서 그동안 애굽에서, 홍해에서, 광야에서 놀라운 기적으로 이스라엘을 도우셨습니다.

3) 지금까지 그들을 도우셨던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도우시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향한 이런 믿음을 가지고 자기보다 강한 족속을 향하여 진격하여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 왕벌을 보내셔서 그들의 힘을 약화시켜놓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 작은 능력을 가졌더라도 아무런 손실 없이 그들을 이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나안 족은 우리가 싸워야 할 악한 영의 세력을 상징합니다. 그들을 우리가 두려워하면 우리는 악한 영의 밥이 되고 맙니다. 그러나 강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악한 영을 대적하면 하나님께서 왕벌을 보내셔서 그들이 우리 앞에서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됩니다.

 

적용 : 그러므로 악한 영에게 지지 말고 강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대적하여 승리하는 성도들이 되십시오.

 

 

3. 올무가 되리라

 

 가나안을 철저하게 진멸하라고 하신 것은 조금이라도 남겨두면 가나안 족의 끔찍한 우상숭배가 이스라엘에게 감염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고 일부의 가나안 족을 남겨두었습니다. 그 결과 후일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과 통혼(通婚)을 하여 우상숭배에 감염되게 되었고, 결국 나라가 멸망당하는 심판을 당하고 맙니다.

 

말씀을 온전히 지키지 않고 일부만 지키려는 유혹이 우리들에게도 있습니다. 가령 주님을 만나기 전의 습관을 아직 고치지 못한 것이 있을 경우가 그렇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그 죄의 습관 때문에 나의 믿음 생활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적용 : 그러므로 올무가 될 만한 것을 남겨두지 마십시오. 나 스스로 그 습관을 버릴 수 없으면 주께 도움을 청하십시오. 주께서 나를 정결케 하십니다.

 

 

* 기도제목

 

1. 아직 버리지 못한 죄의 습관을 버리게 하옵소서.

 

2.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악한 영을 이기게 하옵소서.

 

3. 건강하고 신실한 믿음으로 하나님의 복을 받아 누리를 성도들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