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 이스라엘아 들으라(쉐마)(신명기 6:1~15)
* 본문요약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규례와 명령을 주신 이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복을 얻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씀하시면서, 그러므로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자녀에게 가르치라 말씀하십니다. 그러면 이스라엘이 건축하지 않은 성읍과 우물과 포도원을 얻게 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이런 복을 그들에게 주실 때에 하나님을 잊고 다른 신을 섬기지 말 것을 엄히 경고하십니다.
찬 양 : 512장 (새 315) 내 주 되신 주를 참 사랑하고
511장 (새 314)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 본문해설
1. 삼가 듣고 행하라(1~3절)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십계명을 주셨던 때를 회고한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런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주신 이유는 그들이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복을 받아 그들의 날을 장구케 하기 하고, 그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복 있는 땅이 되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 땅에 들어가면 이 말씀을 삼가 듣고 행하라고 명합니다.
2. 이스라엘아 들으라(4~5절)
그러므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오직 하나인 여호와이시니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 들으라 이스라엘아(쉐마, 4~5절) :
‘들으라 이스라엘아’는 히브리어로 ‘쉐마’입니다.
‘쉐마’로 시작된 4~5절은 구약 성경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음과 성품과 힘을 총동원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이 구절을 아침 저녁으로 식사할 때마다 암송하고, 아침기도 시간에 이마에 붙이며 마음에 새기려 힘썼습니다.
- 마음 : 인격이 있는 자리
- 성품 : 영혼, 혹은 생명
- 힘 : 활동력, 그가 가진 능력
그러므로 이 말씀은 마음과 성품과 힘 등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완전히 소모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전적인 헌신과 사랑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마음에 품고 그것을 실천하는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3. 가르쳐 지키게 하라(6~9절)
쉐마(4~5절)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또 자녀에게도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명합니다. 집에 앉았을 때나 길에 행할 때나 언제든지 항상 이 말씀을 자녀에게 가르치고, 그것을 손목에 매고 이마에 붙여 표를 삼으며, 문설주와 바깥 문에도 기록하라고 명령합니다.
- 손목에 매고(8절) :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제로 조그맣게 쓴 말씀을 가죽 주머니에 넣어 손목에 매고 다니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손목은 실천적 행동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행동의 지침으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 미간에 붙여(8절) :
아침 기도 시간에 말씀을 기록한 종이를 이마에 붙였습니다.
미간은 인간의 지성과 사고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모든 사고와 판단의 기준으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4. 너를 인도하신 하나님을 잊지 말라(10~15절)
이스라엘이 그렇게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며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다음과 같은 복을 내리시리라 말씀하십니다.
1) 건축하지 아니한 성읍을 얻고
2) 자신이 채우지 않은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을 얻고
3) 자신이 파지 아니한 우물을 얻고
4) 자신이 심지 않은 포도원과 감람나무를 얻고
5) 베불리 먹게 하시리라 말씀하십니다.
6) 이렇게 그들이 사는 땅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되게 하고
7) 그 땅에서 오래 오래 살도록 주께서 보호하시리라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이런 복을 내리셨을 때에 그들이 복을 주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사면에 있는 다른 신들을 섬기게 되면 하나님의 진노로 그들이 멸절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 너는 조심하여(12절) :
하나님께서 위의 복을 내리셨을 때 풍성한 삶에 취하여 복을 주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사면에 있는 다른 신들을 섬기게 될 것을 조심하라는 것.
* 묵상 point
1. 땅에서 장수하고 복을 받게 되는 비결
모세는 땅과 집과 먹을 양식의 복, 아름다운 것을 소유하는 복, 걱정 없이 평강한 가운데 오래 오래 사는 장수의 복 등 사람들이 세상에서 누리고 싶어하는 모든 복을 망라하고, 이 복을 누리고 싶다면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만드실 때 사람에게 내려지는 복의 원리를 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그 복의 원리가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입니다. 이 모든 율법과 말씀들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괴롭게 하기 위해 주신 것이 아닙니다. 사람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 주신 것입니다.
● 적용 : 말씀을 가까이 하십시오. 그 말씀 안에 당신을 복되게 하는 모든 비결이 담겨 있습니다.
2.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은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는 결정적인 비결의 말씀입니다. 예수께서도 율법을 하나도 표현하실 때 이 구절을 말씀하실 만큼 중요한 말씀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자녀들에게도 가르치라고 명하셨습니다.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하라는 것은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완전히 소모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전적인 헌신과 사랑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마음에 품고 그것을 실천하는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는 일에 나의 모든 것을 다하여 총력을 다하면 하나님께서도 나의 삶의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지키시고 돌보시리라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약속을 분명하게 지키십니다. 사람은 약속을 어겨도 신실하신 하나님은 결단코 약속을 어기지 않으십니다.
● 적용 : 그러므로 하나님을 사랑하려 힘쓰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당신의 삶을 책임지십니다.
3. 가르쳐 지키게 하라
세상의 모든 보모들이 다 자녀가 이 땅에서 잘 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러나 부모자 자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한계가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때에 안전사고가 더 많이 일어난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모든 부모자 자녀가 복되게 살기를 바라지만 부모는 그렇게 할 만한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는 법을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는 것이 이 세상에서 복되게 사느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자녀를 도울 힘이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나의 자녀의 모든 것을 책임지실 수 있습니다. 먹는 것과 자는 것과 사람을 만나는 것과 인생의 앞날을 설계하는 것 등 모든 것을 다 책임지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에게 하나님 사랑하는 법을 가르치십시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녀가 난 지 40일 만에 말씀을 읽어주기 시작할 만큼 자녀들에게 하나님 사랑하는 법을 가르치기에 힘씁니다. 그들은 자녀들이 셈하는 범이나 글을 읽는 법을 배우기 전에 먼저 하나님 사랑하는 법을 배웁니다.
● 적용 : 당신도 자녀에게 이와같이 자녀들에게 하나님 사랑하는 법을 가르치십시오.
4. 영적 건망증을 조심하라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렇게 우리를 평강 가운데 살게 하셨을 때에 마치 그 모든 복을 나의 힘과 능력으로 이룬 것처럼 하나님을 잊어버려서는 안됩니다. 이것이 인생을 살면서 우리가 가장 조심해야 할 악한 영의 미혹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는 영적 건망증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려서 하나님 사랑하며 섬기기를 중단하게 되면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복을 다시 거두어가신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그러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고생과 고난의 땅이 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 적용 : 영적 건망증에 빠지지 않기 위해 이스라엘은 말씀을 손목에 매고 물설주와 바깥 문에도 붙였습니다. 영적 건망증에 빠지지 않기 위한 당신의 방법은 무엇입니까?
* 기도제목
1. 마음과 성품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게 하옵소서.
2. 우리의 자녀들이 하나님 사랑하며 섬기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3. 영적 건망증에 빠지지 않고 늘 주님 사랑을 기억하며 살게 하옵소서.
'***신구약 성경강해*** > - 신명기 강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 7장 1-11절 연구, 거룩한 백성 (0) | 2019.07.29 |
---|---|
신명기 6장 16-25절 연구, 가르치라 (0) | 2019.07.29 |
신명기 5장 12-21절 연구, 십계명 중 4-10계명 (0) | 2019.07.29 |
신명기 5장 1-11절 연구, 십계명 중 1-3계명 (0) | 2019.07.29 |
신명기 4장 41-49절 연구, 요단강 동쪽에 있는 도피성들 (0) | 2019.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