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민수기 강해

민수기 전체연구, 민수기 총론

에반젤(복음) 2019. 7. 28. 19:59



민수기 총론-민수기 전체연구


민수기: 전진하는 백성

출애굽기에는 여호와께서 한 민족을 탄생시키시는 과정이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출애굽기와 레위기에는 이 민족을 위한 규례와 율례가 열거되어 있다. 이번 기에 공부할 민수기에서 우리는 이 하나님의 백성이 이동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아무런 방향감도 없이 이동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서 그 땅을 취하여야만 했다. 그들에게 그 약속이 주어진 것은, 그들에게 거룩하거나 타고난 미덕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수세기 전에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때문이었다.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13:15~17)



이 민족에게 주어진 약속으로 말미암아, 하늘과 땅의 창조주이신 여호와께서 그들 가운데 임재하실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의 군대 즉 외부의 적에 의해 패할 수 없는 '정복하는 군대' 곧 하나님의 강력한 군대가 될 것이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로 말미암아 그들은 평범한 군대가 아닌 거룩한 군대로서 일사분란하게 행동할 것이 요구되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렇게 되지는 못했다. 이 강력하고 탁월한 군대는 약속의 땅 언저리에서 방황하며, 가나안 족속에 의해서가 아닌 내부의 적에 의해 패배하고 말았다. 사단은 그들이 여호와께 순종하고 그분을 신뢰하며 명령에 믿음으로 복종하는 삶을 사는 한 도무지 그들을 넘어뜨릴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사단이 할 수 있었던 유일한 일은 그들 스스로가 서로를 대적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전략은 맞아떨어졌다. 엘렌 화잇 여사가 준 다음의 경고는 결코 놀라운 것이 아니다. “우리는 밖에서 침투해 오는 세력보다도 안에서 공격해 오는 세력을 더욱 두려워해야 한다. 힘과 성공에 대한 장애물은 세상에서 받는 것보다 교회로부터 받는 편이 더 크다.”(가려 뽑은 기별, 1, 122)

그러므로 우리는 약속의 땅에 이르기 위해 힘쓰며 전진하는 백성으로서,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백성으로서 민수기로부터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진을 구성하셨으며,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어떻게 임무를 부여하셨는지 우리는 배울 수 있다. 절기와 성소 봉사와 관련된 의식(儀式)을 통해서도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가리켜 젖과 꿀이 흐르는 땅”(16:13)이라 부르며 그곳으로 되돌아가겠다고 아우성치던 일에서도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미리암이 걸렸던 나병과 열두 정탐꾼의 이야기, 갈렙의 믿음과 모세의 중보, 고라의 반역과 발람의 나귀로부터도 귀중한 교훈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는 또한 다음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1~13). 이 말씀은 우리에게 경고이자 약속이기도 하다.

이스라엘 민족의 실패와 지체, 그리고 무서운 심판을 통해서도 우리가 교훈을 얻겠지만, 무엇보다도 하나님은 당신의 약속들을 반드시 지키신다는 사실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분께서 그 약속들을 우리를 통하여 이루실지, 아니면 다른 어떤 이들을 통하여 이루실지는 또 다른 별개의 문제이지만 그 약속들이 성취된다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십자가와 새 언약의 맥락에서 민수기를 읽으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미 우리에 대하여 무엇을 준비해 놓으셨는지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문제는 우리가 과연 그분을 위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이다.

군대를 조직함



애굽에서 기적적으로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 광야로 발길을 돌렸다. 시내산 근처에 진을 친 그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선포하시는 음성을 들었다(20).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의 나타남을 목도하였으면서도 어떤 이들은 금송아지 숭배에 빠졌다(32). 그 배교에서 돌이킨 백성은 이동식 성막을 짓는 데 시간을 보냈다(25:8). 그 작업은 이듬해 첫 달 첫 날에 완성되었다.(40:17)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이전보다 더 철저히 조직하신 것은 바로 그 다음 달이었다(1:1). 이 새로운 조직과 함께, 하나님의 백성의 거룩한 사역을 이어간 이야기를 다룬 민수기가 시작된 것은 바로 이 시점이다.


 

1.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아론에게 인구조사를 하게 하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1:2~3)

: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군대대로 계수하되”(1:2~3)

이스라엘은 전쟁을 좋아하는 민족이 아니었다. 그들의 직업은 가축을 돌보는 목축업이었다(47:3). 더군다나 그 당시에 그들은 노예에서 갓 해방되어 무기도 없었으며 전쟁을 위해 훈련되어 있지도 않았다. 그런데도 여호와께서 이들을 군대로 조직하신 것은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그들의 임무는 근동 지방의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을 포함하여 가장 사악하고 부패한 몇몇 민족들을 제거하는 것이었음을 기억하자. 죄악의 잔을 채운 이 민족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는 역할이 이들에게 부여된 것이다(15:14~16). 이제 이스라엘은 직접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신정국가가 되었다. 그들은 강력한 군대로서 전진할 것이었다.

2. 창세기 15:14~16(참조 신 9:5)을 읽으십시오. 이 말씀 속에는 어떤 중요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까?

: “네가 가서 그 땅을 얻음은 너의 의로움을 인함도 아니며 네 마음이 정직함을 인함도 아니요 이 민족들의 악함을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니라.”(9:5)

아브라함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아모리 족속을 멸하지 못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에 대해 오랫동안 인내를 나타내셨다.

아모리 족속에 대한 하나님의 인내

아모리 사람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대적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이 비록 그분을 참되시고 살아계신 분으로 믿지는 않았지만 그들 중에는 몇몇 착한 사람이 있었고 이들을 위하여 하나님은 오래 참으셨다.”(엘렌 G. 화잇 언급, 재림교 성경주석, 1, 1093)

교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하실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질서정연한 군대로 조직되어야만 했다.


 

여호와의 임재


1. 레위 지파에게 어떤 임무가 위임되었습니까?(1:50~54)

: 레위인들은 성막을 세우고 걷는 일을 책임졌으며 그 모든 기구와 부속품을 관리하는 임무를 위임받았다.

모세는 이스라엘 진 가운데 이동식 성막을 세웠다. 레위 지파는 성막 주위 사방에 그들의 장막을 쳤다.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를 보호하는 방벽의 역할을 하였다. 이런 식으로 배치된 이유가 성경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교훈들을 얻을 수 있다.

살아계신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 가운데 함께 계셨다. 창조주이신 그분께서 당신의 백성 가운데 계셨으므로, 만일 그들이 끝까지 충성하기만 한다면 누가 감히 그들을 정복할 수 있겠는가? 그런데 한편 그들은 성막으로부터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그들의 장막을 쳐야 했는데(2:2) 그 까닭은, 그분은 거룩하시고 그들은 타락한 죄인들이었으므로 너무 가까이 다가갈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의 친근하심과 자애로우심을 느끼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분의 위대하심과 거룩하심을 상기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들 죄인들은 오직 중재자를 통해서만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다.

2. 성경의 다른 기자들은 하나님의 초월성과 인간에게 다가오시는 임재성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139:1~10, 57:15, 23:23~24, 14:15~18, 23)

: 하나님은 저 하늘 위에 계시고(God above us), 우리 곁에 계시며(God with us), 또한 우리 안에 계신다(God in us).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139:7-8)

어느 때나 어느 곳에서나, 모든 슬픔과 고통 중에서나, 앞길이 캄캄하고 장래가 암담하게 보일 때에 그리고 우리가 무기력함과 외로움을 느낄 때에 믿음의 기도의 응답으로써 보혜사가 보내신 바 된다. 환경은 우리를 지상의 모든 친구로부터 분리시킬는지 모르지만 어떤 환경도 어떤 먼 거리도 우리를 하늘의 보혜사로부터 분리시키지는 못한다. 우리가 어디 있든지 어디를 가든지 언제나 그분은 우리를 지지하시고 격려하시며 위로하시기 위하여 우리의 오른편에 계신다.”(시대의 소망, 669-670)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지'으라(25:8)고 명령하시고 백성들 가운데 있는 성소에 거하셨다. 그 백성들이 광야에서 지루한 유랑 생활을 하는 동안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 그들과 함께 있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우리 인간의 진영 가운데 당신의 성막을 세우셨다. 그가 사람의 장막 곁에 당신의 장막을 치신 것은 그가 우리 가운데 거하시고 우리를 당신의 거룩한 품성과 생애에 친숙하게 만드시기 위해서였다.”(시대의 소망, 23)

교훈: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 진을 쳤을 때 그들 가운데 하나님의 성막이 세워졌다. 그들이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수 있었듯이 오늘날 우리도 임마누엘 하나님을 느낄 수 있다.

민수기 1장 연구

민수기 여행을 시작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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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드디어 레위기의 경계를 넘어 민수기 영역으로 들어왔다. “민수기(Numbers)”라는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처럼 이 책은 백성들의 수에 관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두 번 백성들의 수를 파악하는 사건이 나온다. 시내산에서 출발할 때에 한번 그리고 여행 말미에 모압 평지에서 다시 한 번 계수 하였다. 물론 수를 세는 이유는 전열을 가다듬고 전쟁을 할 수 있는 군대를 파악하는 주요 목적이 있었다. 그리고 40여년 여행 기간 동안 각 지파의 변동과 차이를 분별할 수 있다. 어떤 지파는 늘고 어떤 지파는 오히려 줄어들었다.



 

(1: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2)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1:3)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진영별로 계수하되

어느 나라, 어느 사회든 백성의 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종요한 일로 취급된다. 데이터는 많은 것을 말해주고 많은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데이터를 조사하고 분석한다. 교회도 민수기에서 배울 필요가 있다. 교회는 하나님의 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수해야 한다. 예수님은 종종 성경에서 수를 세시는 분으로 묘사된다. 잃은 양의 비유에서 선한 목자는 양의 수를 정확하게 파악했다. 그리고 거기서 한 마리가 사라진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수를 세지 않았다면 잃은 양이 있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우리도 백성들의 수를 대충 파악하지 말고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만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수기에서 파악한 인구수는 전쟁을 할 수 있는 성인 남자들의 수였다. 그 시대 공동체의 건강 지수는 성인남자들의 수가 결정하였다. 마찬가지로 교회도 모든 성도들의 숫자도 중요하겠어나 활동하고 일 할 수 있는 제자들의 수가 중요하다. 얼마나 많은 교인이 있느냐 보다 공동체를 섬기고 사명을 위해 활동하는 제자들의 수가 얼마나 되느냐가 교회의 건강도를 결정한다. 영적 유아 상태에 있는 교인들만 가득한 교회와 사역을 위해 훈련된 제자들이 풍성한 교회는 많은 차이가 있다.

민수기의 히브리 제목은 브미드바르(Bemidbar)”이다. 그 뜻은 1:1절에 나오는 광야에서라는 뜻이다. 민수기는 광야기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시내산을 출발하여 가나안 입성 전까지 389개월의 광야 생활에 대한 기록이기 때문이다. 그 광야에서 벌어진 수많은 사건과 에피소드들이 민수기에 고서라니 기록되어 있다. 인간들의 이기심과 시기심이 가져온 반역과 심판 그리고 백성들의 조급함과 참지 못함 등 온갖 이야기들의 숨김없이 민낯으로 드러나 있다.


 

민수기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요 바로 인생광야길, 신앙의 광야 길을 걸어가는 우리들의 모습이요 우리들의 이야기다. “민수기는 오늘날에도 모든 진실한 신자들 개개인의 신앙을 흔들고 있는 생활의 광야를 묘사하는 책이기도 하다.”(성경주석, )

우리는 민수기를 여행하면서 저들의 냉에서 열을 취하고 저들의 실수에서 교훈을 이끌어내어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바울은 광야의 사건들을 일일이 언급하면서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고전 10:11)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고전 10:12) 그런즉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우리 모두가 이 신앙 광야 여행을 잘 마치고 천국 문에 섰을 때에라도 여전히 그분의 군대에 계수 될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

여기 우리는 다시 광야 길을 여행하기 위해 섰습니다.

인생이 꽃길이 아니라 광야 길임을 기억합니다.

땡볕에 태양은 작열하고 건조한 기온으로 숨이 턱턱 막히는 그런 광야길

성도의 인내와 믿음의 눈으로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을 바라보는 지혜와

여전히 그 길 위에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믿는 신뢰심이

흔들리지 않는 강한 군대가 되도록 우리를 붙들어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