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자료/성금요일 자료

[스크랩] 성금요일 철야기도회 예배순서

에반젤(복음) 2022. 3. 1. 01:48
성금요일 철야기도회 예배순서
* 2002년 3월 29일 금요일 저녁 9시 *


* 주제 : 십자가 앞에선 우리
* 목적 : 영상과 말씀을 통해서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바라보면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신 주님을 고백하고, 또다시 범죄한 우리의 모습을 회개하고, 부활을 준비케 함에 그 목적을 둔다.
* 예배내용 : 성금요일은 주님이 십자가에 달려서 돌아가신 날이다. 이날의 상황재연을 영상을 통해 체험하면서 다시금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돌아가신 주님을 상기하고, 영광스런 주님의 부활을 맞이하기 위해 우리의 모습을 정결케 하는 고백과 찬양, 기도로 이루어진다.
        -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 영상,         -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 가상칠언 듣기,                         - 십자가 찬송 부르기
        - 말씀, 묵상시 및 기도문 낭독하기


* 예배전면은 십자가 세 개가 촛불을 통해서 그림자가 비추도록 꾸민다.
* 뒷면은 스크린으로도 사용가능하도록 한다.
* 조명은 전체적으로 어둡게 한다. (인도자의 위치는 붉은색등과 반주등만 켜고 후미등을 켜도록 한다)
* OHP담당자는 사용후에는 영사기의 불을 꺼서 십자가 그림자가 보이게 한다.

* 예배위원 :
        - 예배인도 : 라종렬 전도사
        - 묵    상 및 기타 기도맡은이 : 제3에스더 여전도회 회원
        - 찬    양 : 로그찬양단


<<< 예배순서 >>>
* 예배의 부름 / 이사야 53:4-6 / 인도자
   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예배의 부름을 낭독하면서 영상과 함께 주님의 십자가 길을 보게 한다)
* 가상칠언 묵상 / 인도자
(십자가상의 예수님 영상을 정지한후에 가상칠언을 낭독한다)
1."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해 주십시오. 그들은 자기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습니다."(눅 23:34)
2. 예수님의 십자가 오른편에 있던 강도에게 하신 말씀으로 "오늘 너는 나와 함께 낙원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눅 23:43)
4. "어머니 이 사람은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요한! 이 분은 당신의 어머니요"(요한19:26-27)
3. 예수는 극도의 고통 속에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타니?"라고 하셨다. 이 말씀은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라는 뜻이다.(막 15:34)
5.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은 극도의 갈증을 느끼시면서 "목마르다"(요한 19:28)하셨다.
6."이제 다 끝났다"(요한 19:39)
7."아버지 제 영혼을 아버지 손에 맡기나이다"(루가 23:46) 라고 말씀하신후 운명하셨습니다.
* 예수님을 못박은 사람들 / 그때 그무리들이(복음송) / 다같이 찬양

* 말씀 / 고린도전서 2;1-5 / 인도자
   1: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3: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며 두려워하며 심히 떨었노라 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 찬송 / 주달려 죽은 십자가(147장 1절만) / 다같이
(반주자는 연하게 계속 반주를 한다)
* 기도 / 박정애 집사
이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주님, 나는 주의 십자가만 자랑하렵니다
주여, 인생의 슬픔이 내게 닥치고 소망이 사라질 때에도
주님의 십자가는 나에게 평화와 기쁨의 빛으로 인도하십니다.
십자가에서 흐르는 찬란한 사랑의 빛은 나의 삶의 모든 것을 성화시키십니다.
풍성한 평안과 한없는 기쁨이 나에게 임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회중송영 / 다같이
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 말씀 / 갈라디아서 6:14 / 인도자
   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 찬송/ 주달려 죽은 십자가(147장) 2, 3, 4절 / 다같이
(반주자는 연하게 계속 반주를 한다)
* 기도 / 박혜정 집사
‘영광의 주님께서 달려 죽으신 그 십자가’ 우러러 보면서 기도합니다.
주여, 나 위해 죽으신 주님 밖에 무엇을 자랑할 수 있사오리이까?
나를 현혹하는 세상의 헛된 것들을 모두 버리게 하시옵소서
주여, 주님의 머리와 손과 발에서 흘러 내려오는 슬픔과 사랑을 바라봅니다.
이 세상 만물 다 드린다해도 어찌 주님의 은혜를 갚을수 있사오리까?
놀라운 사랑 받은 이 몸, 다만 몸으로 재물삼아 드릴 뿐이옵니다.
사랑의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회중송영 / 다같이
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 말씀 / 빌립보서 2:5-8 / 인도자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 찬송 / 내 너를 위하여(185장) 1절과 2절만 / 다같이
(반주자는 연하게 계속 반주를 한다)
* 묵상시 / 내가 너를 죽기까지 사랑하였노라(송명희 씀) / 유주은 집사
내가 너를 죽기까지 사랑하였노라
내가 너를 대신해 맞으면서도 내가 너를 돌아보았고
결박과 능욕을 당하나 나는 너를 먼저 생각했으며
네가 나를 버릴 때에도 나는 너를 버리지 아니하였노라

내가 너를 위하여 채찍질을 받고 십자가에 못 박히면서도
나는 너를 위해 눈물로 내 아버지께 기도하였노라
내가 너를 구원하기 위해서 대속의 제물이 되었고 사망을 당하였노라
나의 피가 너의 음료가 되리니 나는 너에게 모든 것을 주었노라

너는 이렇게 너를 사랑한 나에게로 오라
내가 너를 죽기까지 사랑하였노라

* 말씀 / 디도서 3:4-7 / 인도자
   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 찬송 / 내 너를 위하여(185장) 3절과 4절 / 다같이
(반주자는 연하게 계속 반주를 한다)
* 기도 / 김요비 집사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시고
온전하신 그 긍휼하심을 좇아 하나님의 자녀되게 하시는 주님, 감사드립니다.
그 십자가 공로로 무거운 죄짐을 벗게 하시고
그 흘리신 보혈로 마음에 평안을 넘치게 하시옵소서.

육신적 근심과 세상의 두려움을 십자가 아래 묻어 주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참 자유를 누리게 하시옵소서

우리를 향하신 아버지의 사랑이 크시오니 우리는 무엇으로
주님을 기쁘게 하리오, 더욱 더 은혜의 주님을 의지하게 하시옵소서

영원히 영광을 받으실 하나님의 성호를 찬양하오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회중송영 / 다같이
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 말씀 / 막 10:28-30 / 인도자
   28: 베드로가 여짜와 가로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좇았나이다 29: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30: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
* 찬송 / 십자가를 내가 지고(367장) / 다같이
(반주자는 연하게 계속 반주를 한다)
* 묵상시 / 십자가(용혜원 씀) / 유주은 집사
오! 주여!
주님이 달리시기 전까지는 저주스럽기만 했던 십자가의 형틀이
오! 주여!
주님이 달리시기 전까지는 원망스럽기만 했던 십자가의 형틀이

주님의 보혈로 씻겨진 후에는
십자가 외에는 아무것도 자랑할 것이 없게 되었습니다.

오! 주여!
주님이 바로 나의 죄를 지시고 달리셨기 때문에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사랑하고 자랑합니다.

주님을 따르려면 자신을 부인하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고 하셨기에
주님이 가신 길을 따라갑니다.

골고다 그 길을 주님의 제자가 되어 따라갑니다.

(반주자는 연하게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복음송)를 계속 반주를 한다)
(다같이 일어나서 고배케 한다)
* 결단의 기도 / 주님 이제는 이렇게 살렵니다  / 다같이
오, 예수님,
오래전 이땅에 오셔서 죽으신 주님은 진정 나를 위해 죽으신 것임을
이제 제가 다시금 고백합니다.
죽을 수 밖에 없는 저를 위해 돌아가신 예수님께 어떻게 은혜를 갚을 수 있을까요? 제 몸과 마음이 이제 주님을 따르려 하오니 받아주시고,
저의 이 결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늘 함께 하여 주옵소서.
이제 주님의 보혈의 힘으로 사랑의 힘으로 살기를 원합니다.
저로 변화되게 하셔서 사랑하게 하시고 섬기게 하시고
주님을 따르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 신앙고백 / 사도신경 / 다같이
* 이제 내가 산 것은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복음송) / 다같이

* 마지막인사 / 다같이
주님의 고난에 참예하고 부활의 소망을 가집시다.
* 에스더 여전도회 특송 후 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