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부 자료/학생부 설교

[스크랩]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 (엡 5:15-16)

에반젤(복음) 2021. 10. 17. 13:24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 (엡 5:15-16)

이 시간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라는 제목입니다. 이탈리아의 토리노 박물관에는 이상하게 생긴 조각품 하나가 있다고 합니다. 앞머리는 머리카락이 풍성하나 뒤통수는 빡빡 대머리이고 양팔에 커다란 날개가 달려있을 뿐 아니라 다리에도 터보 날개까지 달려있는 모습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우스의 아들 "카이로스(Kairos)" 라는 기회의 신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 조각품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쓰여 있습니다. "기회란 놈은 앞에서 다가올 때 잡으면 앞머리에 머리카락이 풍성하여 쉽게 잡을 수 있지만 기회가 지나가고 난 후 뒤에서 잡으려면 대머리이기에 잡히지 않는다. 양팔의 커다란 날개도 모자라 다리에 터보날개가 달린 것은 신속히 사라지기 위함이다." 기회를 잘 묘사한 이야기입니다.

지금도 이 기회의 신은 우리들 옆을 바람처럼 지나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수많은 기회를 맞이하기도 하고 이 기회를 수 없이 놓치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를 잘 잡기만 하면 성공할 텐데 놓칠 때가 더 많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가 있습니다.

1. 젊음의 기회입니다.

요9:4에 예수님께서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하셨습니다. 여기 낮은 젊음의 때를 가리키고 밤은 주님이 부르시는 때를 가리킵니다.

우리에게 젊음의 기회가 항상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젊음을 주셨을 때 기도하고, 이 때 공부하고, 이 때 일하고, 이 때 충성해야 합니다. 항상 젊지 않습니다. 항상 공부할 수 있는 것 아닙니다.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젊음은 하나님께서 미래를 준비하고 충성하라고 주신 기회입니다.

2. 건강의 기회가 있습니다.

건강할수록 그 사람은 기회를 많이 가진 것입니다. 막5:34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병들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을 건강하셨습니다.

사람은 영혼과 육체로 되어 있어서 영혼이 육체의 파트너를 잃으면 일 할 수 없습니다. 건강이 기회입니다. 건강 잃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할 때 일해야 하고 하나님께 건강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연세 많다고 낙심하지 마시고 건강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3. 물질의 기회가 있습니다.

갈6:10에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여기 기회는 물질의 기회를 가리킵니다. 물질도 기회입니다. 물질이 없으면 무엇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물질 있을 때 착한 일을 많이 하라는 것입니다. 물질 있을 때 선교도 더 하시기 바랍니다.

눅 12장을 보면 어리석은 농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농부는 농사하여 많은 소출을 얻었지만 자기를 위한 생각만 하고 하나님을 위해 쓰지 않는 어리석은 농부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를 그 날 밤에 그를 부르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물질로 좋은 일할 기회를 주었지만 그는 그 기회를 저버리고 만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왜 이런 말씀을 하셨을까요? 이런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많든 작든 하나님께서 주셨을 때 멋지게 충성하시기 바랍니다.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이 아닙니다.

4. 은혜의 기회가 있습니다.

고후6:2에 “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은혜 받을 때 은혜 받아야지 은혜 받을 기회가 항상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다음에 잘하자고 미루면 그 다음은 영원히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귀가 사람들을 꾀어 지옥에 떨어뜨린 방법 중 가장 강력한 방법이 “다음부터 잘하자’고 뒤로 미루게 하자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곰이 겨울 오기 전에 월동 준비하듯 기도할 수 없을 때가 오기 전에 더 은혜 받으시기 바랍니다.

5. 회개할 기회가 있습니다.

계2:21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범죄 하였어도 매 때리지 않으심은 회개할 기회를 주셨기 때문입니다. 이 기회를 무시하지 말고 매 맞기 전에 회개해야 합니다.

6. 평안의 기회가 있습니다.

본문에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했는데 지혜 없이 행하다가 시험에 들면 아까운 세월 버리기 때문입니다(골4:5). 시험에 들지 않는 것도 기회를 만드는 것이란 말씀입니다. 잘못해 쓸데없는 일에 휘말리는 일 없기를 바랍니다.

혹은 육체의 욕심에 기회를 빼앗겨도 안 됩니다. 갈5:13에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라”고 했습니다. 또 이단이나 율법적인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잘못 빠지면 아까운 기회 다 놓치고(롬7:8) 영원까지도 마귀에게 내어줄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계실 때 기회를 선용하여 충성을 다하셨습니다. 허송세월하지 말고 열심히 신앙 생활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를 붙잡으시기 바랍니다. 혹 기회가 지나갔다 낙심하지 말고 기회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젊음의 기회, 건강의 기회, 물질의 기회, 은혜의 기회, 회개의 기회, 평안의 기회를 가져 인생을 가장 보람되고 후회 없이 보내시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