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창 세 기 *강사;최종진 박사 들어가는 말 19세기 역사주의에 따른 성서이해는 계시를 제거해 버릴 위험이 있다. *벰하우젠// 진화론적 발전적으로 오경을 이해하면서 후대 사회를 반영한 것으로 보았다. *죤 브라이트//오경에는 분명한 역사성이 있다. *윌 슨//역사적 산물이며 추가되었다 하더라도 계시에 의한 것이기에 저자는 모세이다. 본 론 1.창세기의 중요성 1)하나님 말씀의 시작의 책 2)하나님이 우주 만물의 창조주이심을 알림 3)모든 계시의 기초를 형성(구속신학 수립의 근거) 4)역사적 중요성(역사의 시작에서 B.C 8세기 요셉의 죽음까지의 긴 역사 5)주제//하나님과 인간, 하나님 계시의 상관 관계 6)우주만물, 만사에는 시작이 있다는 사실 7)인간 실패의 역사 기록 2.창세기의 목적 하나님의 인류 구속 시작을 전개하는 것 갠뺯 3일 (준비// 외형 이름) | 훗 3일 (충실하게 채움) 1일//빛- 빛과 어두움- 명암의 판별 | 4일//빛의 저장소-장소, 사계, 일자 2일//궁창-윗물과 아랫물-상하의 판별 | 5일//궁창=새, 물=물고기 3일//뭍-물-초목 수육의 (좌우)판별 | 6일//육지=짐승과 인간 (부동과 동) | 최종목적은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창조 3.구속의 대상인 인간의 창조 +- 티 끌(dust)--+ +-- 육 체(flesh)--+ 사람(Adam)+- + | = +-- + | 혼(Soul) +- 숨 (breath)--+ +-- 영 (Spirit)-+ 4.구속사의 서론적 동기(에덴의 명령) 1)긍정적 명령(자 유 명령)---마음대로 목으라(2:16) 2)금 지 명령(조건적 자유)---먹지 말라(2:17) 3)위 탁 명령(임 무 위임)---다스리며 지키라(2:15) 5.구속사의 동기 유발(인류의 타락//3:1-4) 죽음의 의미 1)하나님으로 부터의 분리(영적인 죽음) 2)에덴동산에서의 추방 3)육체적 죽음 6.구속사의 핵 전개 1)하나님의 방문, 부름과 찾음(3:9) 2)여자의 후손:씨-- 메시야 예언(3:15) 3)가죽 옷의 음총(3:21) 4)가인에게 준 꽃(4:14-15) 5)셋 계통의 계보(4:25-5:32) 6)노아 홍수 심판에서 구원(6:8-9) 7)구속사의 주역인 족장들의 선택 아브라함(12:1-25:18) 이삭(25:19-27:46) 야곱(28:1-36:46) 요셉(28:1-36:43) 7.족장에게 주어진 구속사적 언약요약 1)자손// 씨 2)땅//구속사의 현장--가나안 3)족속//모든 민족, 천하만민의 복 구약개론(6) 출 애 굽 기// 레 위 기 1991.12.10(화) *강사;최종진 박사 들 어가는 말 아브라함의 씨 --- 한 민족 +---- 제사장의 나라 +---- 거룩한 백성 본 론 1.출애굽기 1)출애굽 사건(1:--19:) 2)시내산에서의 율법 수여 (1)십계명과 계약법 (2)성소와 제사에 대한 규례 (3)계약 파괴와 계약 갱신 3)의식 법령 집행(35: -- 40:) (1)안식일과 성막제도(35:-38:) (2)제사직과 제사복(39:1-31) (3)성막제도 완성과 결혼(39:32-40:38) 4)야웨 이름 계시(6:2-4) 5)출애굽 사건의 근원(창 15:13-21) 6)재앙과 유월절(7:8- 12:51) 7)시내산 계약과 율법 (1)계약 내용 +---- 야웨//이스라엘의 하나님 +---- 이스라엘은 나의 백성 (2)계약의 친교 +---- 야웨는 너의 하나님 +---- 이스라엘은 나의 하나님 (3)계약의 신학 a.하나님의 속성// 인자, 선, 성실 b.하나님의 행위// 역사상의 구원의 행위 (4)계약의 충성 특별 은총에 대한 믿음의 순종을 통한 응답 (5)계약 율법 계약법 ---- 계약의 요구 (거룩한 백성이 되는 것) (6)계약 목적// 제사장의 나라가 되는 것(19:6):선교하는 백성 (7)계약의목표//미래 지향 -- 종말론적 의미 -- 궁극적 승리 8)성막과 제사장(출 25: -- 40:) 9)제사장의 직무(공직과 상속의 문제) (1)성소(聖所) 수호자//성소의 기구, 법궤 등을 지키고 보살폈다. (2)제사 직무//전반적으로 종교적 행사의 감독자였다. (3)교사 직무//율법을 다루고 해설하는 교수를 했다. (4)중재적 직무//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에게 전달하고, 백성의 재물과 기도와 탄원을 하나님께 드렸다. (5)예언 임무// 신탁(神託)된 예언(預言)을 받아 백성에게 전달하고 꿈과 징조를 해석하는 역활을 했다. (6)상담 역할//백성의 문제를 맡아서 해결 (7)전승 보존 임무//성소에서 여러 전승을 보존하거나 해석하였다. (8)위생관 역할//부정한 일과 질병에 대한 판단을 했다. 2.레 위 기 1)목 적//이스라엘 종교의식을 규정하고 인간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2)중심 주제//조직된 하나님의 백성을 종교적으로 통치하는 율법등을 지키는데 그 중심을 두고 있으며 주제는 "거룩"이다. 3)기본 구절//"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가 거룩함이니라"(19:2) (1)백성이 거룩하기 위하여 어떻게 죄 없는 예식을 행하여야 하는가? (2)백성과 하나님과의 친교의 기본인 거룩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4)레위기의 특색 예배는 상징과 분리를 원칙으로 규정한다. 구약개론(7) 레 위 기 //역사서 연구 1991.12.17(화) *강사;최종진 박사 1.오경연구(2) **모세 오경에 있어서 3번째 책인 레위기** 레위기는 하나님께 리는 제사 제도를 기록한 책이다. 1.祭祀드리는 방법 1)火祭:제물을 불살라 드디는 방법 2)奠祭:포도주나 기름, 또는 피를 부어서 드리는 방법 3)搖祭:제물을 흔들어서 드리는 방법 4)擧祭:제물을 들어 올려서 드리는 방법 2.제사의 종류 +-- 피 있는제사 -- 희생제사(동물제사) +-- 피 없는제사 -- 곡물제사 1)燔祭(1:1-7) Olah, Burnt, Offering, Holocaust 의미//"완전한 헌신" 부정한 백성이 거룩한 하나님께 접근하는 방법(원죄의 해결) 재산의 정도에 따라 흠 없는 수컷 짐승(수송아지, 수양, 수 염소, 비둘기) 제물 전체가 하나님께 드려진다. 2)贖罪祭(4:1 -- 5:13) The Sin Offering 어의// hatta th "죄를 그만 둔다" "죄를 제거한다." 배상 불가능한 무 의식의 죄, 수직한 죄를 속죄 신분에 따라 제물을 정함 기름진 부분은 하나님께, 나머지 부분은 제사장의 몫 3)贖愆祭(6:1-7. 7:1-10) The Guilt Offering 어의// A sham Guilt, Tresdass Offering 제 2급 속죄제 배상 가능한 * 하나님의 성물 침해 * 타인의 소유권 침해등의 특별 범죄를 속죄 보상의 희생, 흠 없는 수양만이 제물로 가능 1/5의 보상을 더 갚도록 규정 제물의 분배는 속죄제와 동일 4)和睦祭(평안제, 수은제) The Fellowship Offering 의미//하나님과의 교제와 화목을 도모 선택적 제사//언약관계를 강화하고 재 확인 한다. 제주의 목적에 따라 분류// 감사제, 서원제, 낙헌제 드리는 제물//흠 없는 암, 숫컷의 소. 양. 염소 제물의 분배//기름진 부분은 하나님께, 가슴 우편 뒷다리는 제사장에게, 나머지는 제주와 가족과 친구에게 준었다. 5)素齊 의미//계약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충성의 표시로서 선한 뜻을 굳게 지키고 유지하려는 노력의 제사 드리는 제물//고운 가루, 무교병, 첫 익은 곡식, 첫 이삭 제물의 문배//기념물을 취하여 단 위에 불살라 하나님께 드리고 나머지는 제사장에게 드렸다. 3.이스라엘의 절기들 절기명 | 행 사 기 간 | 참 고 할 사 항 들 유월절 | 니산월 14일 저녁 | 애굽의 탈출을 기념 +무교절 | 니산월 15-21일 | 초봄의 추수 시작 오순절 | 시완월 6일 | 시내산 개약을 기념 밀 추수 첫 곡식드림 나팔절 | 티쉬리월 1일 | 신년 대속죄일| 티쉬리월 10일 | 대제사장이 지성소에서 장막절 | 티쉬리 15- 22일 | 과실제, 계약 갱신 구약개론(8)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1991.12.17(화) *강사;최종진 박사 1.오경연구(3) 1)출애굽기 (1)목적 이스라엘이 시내산에서 요단강까지 겪었던 40년간의 광야 생활을 기록한 것. (2)내용 #광야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과 이스라엘의 신앙 #가나안의 입국 전 까지의 광야 방랑생활을 기록 #레위기에 기록된 율법의 계속 (3)전개 a.시내 광야 생활 b.시내산에서 모압평지까지 c.모압의 사건 2)민수기 (1)중심 테마 a.여호와 하나님은 살아계신 인격적인 신이시다. b.이스라엘과 특별한 관계를 갖고 계신 문이시다. (2)의의 a.소극적인면 b.적극적인 면 (3)교훈 a.하나님의 임재 사상 b.야훼의 은혜로운 섭리의 도움 c.이스라엘의 불평과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4)중요성 a.그리스도의 사역의 유형론적 사건으로 해석하는 근거가 있다. b.역사적 가치가 있는 책이다. 3)신명기 (1)목적 a.가나안 주인공들을 새롭게 교육시킬 필요에서 b.율법서의 내용들을 재 확인하여 c.이스라엘을 교육시키려는 목적으로 행함 d.모세의 교훈과 설교를 기록 -- 교훈적, 설교체 (2)역사적 배경 40년째의 11월 1일에서 모세가 120세에 죽고 난 다음의 7일간까지의 5주간의 내용 (3)내용의 개요 a.첫번째 설교//야웨의 행위(1:--4:43) b.두번째 설교//야웨의 율법(4:44-26:19) c.세번째 설교//하나님과의 계약(27:-마지막까지) 모세의 마지막 교훈 (4)신명기 신학 a.영적인 하나님, 야웨의 유일성 b.하나님 지배의 철저화 사상 c.마음의 종교(Shema 6:4-9) d.하나님의 사랑과 선택(사회정의 사상) e.인과보응의 교리, 죄의 개념 2.역사서연구 1)범위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 역대기 상하, 룻기, 에스더, 에스라, 느헤미야 2)내용 가나안의 정복이후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기록 (가나안 정복에서 바벰론 포로기와 귀환이후의 기록) 3)특징 (1)객관적 사실이나 자체의 기록보다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종교적를 해석하는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2)역사기록태도 a.신명기적 예언 정신에 입각 성전존중//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는 예루살렘 성전을 존중하는 태도로 기록 배신, 성탄, 회개, 구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하나님과 그 율법에 순종하는 절대 조건을 강조하는 책들 b.제사적 정신에 입각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 상하등은 의식, 제도,족보, 통계등 율법적인 것에 관심 4)여호수아 (1)명칭//주요 둥장 인물인 여호수아에 따른 책명 (2)정경적 위치 * 제8경//창세기 -- 룻기 * 제7경//창세기 -- 사사기 * 제6경//창세기 -- 여호수아 모세오경에서 모세 중심으로 한 단위 구약성서 둘째 부분의 서론적으로 새로운 지도력에 의한 또 다른 단위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3)목적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부터 약속의 땅으로 안도함 하나님의 언약의 역사과정에서 어떻게 실현되었나? 4)내용개요 모세의 죽음에서 여호수아의 죽음까지에 있었던 이스라엘의 흥망성쇠 (1)가나안 침입기(1:-5:21) (2)가나안 정복기(5:13-12:24) (3)가나낭 분할기(13:1-22:34) (4)부록//여호수아 결별기(23:1-24:33) 5)신학적 통찰 (1)계약 준수의 하나님(21:43-45) (2)안식의 성취(수 11:23) (3)종교적 가치구약개론(9, 10) 역사서와 구약성서 요약 1991.12.24(화) *강사;최종진 박사 1.역사사 연구 1)사사기 (1)명칭 사사+-- 평화시// 정치, 사회 종교 +-- 전쟁시// 군사지도 (구원) (2)목적// 여호수아의 죽음후 사무엘 시대에 이르기 까지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하나님 백성의 의무 (3)내용개요 여호수아의 죽음에서 사무엘의 신정(神政)국가인 이스라엘의 역사 왕국 건설 이전의 정복사 국가적 여건, 부족간의 관계 왕정제도, 선택과정 설명 (4)특성 특별한 역사기간 유목민 생활 --- 농경민 생활 유일신 사상 --- 가나안 토착 종교 방랑생활 --- 정착도시 생활 (5)사사기의 신학적 주제 배신 징벌 회개 구원 평화시대 2)12지파 동맹체: 언약의 상속체 (1)12지파 동맹체 = 한 백성 = 야웨의 백성 = 이스라엘 (2)지파동맹의 결속력 한 장 소 -- 한 성 소 -- 공동성소 한 제도 (기구) -- 한 의 식 -- 공동제의 한 케 류 그 마 -- 한 하나님 -- 공동신앙 (3)지파 동맹체의 신앙내용의 주제 야웨의 계시 야웨 백성인 이스라엘 이스라엘에 허락된 야웨의 땅:가나안 3)신정적 공동체 (1)룻기 엘리멜렉 + 나오미 : 베들레헴 -- 모압 -- 베들레헴 | | 룻 + 보아스 +- 말론 + 오르바 // 기론 + 룻 +- 오벴 이새 다윗 (2)사무엘 상하 ## 사무엘의 직능 ## A.명칭 a.군사적 직능(Military Function) King(왕) b.예언적 직능(Prephetic Function) Prophet c.제사적 직능(Cultic Function) Priest B.목적 a.사사시대의 마지막 형편 b.이스라엘의 왕국 설립과 과정 -- 사무엘의 역할 c.사울과 다윗 왕의 정치 C.내용개요// ##사무엘 상## // 3인의 전기 a.사무엘의 전기(1:1- 8:22) b.사 울의 전기(9:1-15:35) c.다 윗의 전기(16:1-31:13) ##사무엘 하## // 다윗의 정치생활 3기 제 1 기 -- 다윗의 초년(1:1-7:29) 제 2 기 -- 다윗의 중년(8:1-19:24) 제 3 기 -- 다윗의 말년(20:1-24) 4)왕조형성의 배경 (1)지파 동맹체제의 쇠퇴 정치적 압력의 증대와 동맹체의 취약점, 지파간의 갈등, 제사장 계급의 타락, 블레셋의 비번한 침략 (2)왕정제도의 시도 백성들이 기드온의 승리 후에 시도 -- 아비멜렉 사건 왕정제도에 대한 견해 +--- 긍정적 견해 : 사울전승 +--- 부정적 견해 : 사무엘 전승 (3)사울 왕국의 특징 작은 지파 중아지역의 베냐민에게 나왔으나 백성의 왕국 하나의 군사 왕국 일시적 임시적인 사도 정부에 불과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 유다 - 룻 + 보아스 - 오벴 - 이새 - 다윗 (4)다윗 왕조//언약의 땅 권력투쟁 사울진영(이스바알 - 아브넬)과 다윗의 진영(다윗- 요압) 다윗 -- 유다 왕 -- 이스라엘 왕 다윗 왕국의 영광 A.약속의 땅(창15:18까지)을 차지 B.제국의 형성 C.성전 건축의 준비 D.언약의 왕 - 영원한 왕조 계약 - 다윗 왕조 신학 5)열왕기 상하 (1)목적 솔로몬 왕으로 부터 유다 왕국 멸망까지의 흥망성쇠를 기록 즉, 솔로몬 즉위로 부터 예루살렘 멸망과 바벰론 포로에서 여호와의 전이 돌아 오는데 까지의 남북 양 왕국의 역사기록 (2)내용개요 솔로몬의 통치(왕상 1:1 - 11:43) 다윗왕 사망 분쟁 솔로몬의 승리 +--- 아도니아 -- 요 압 장군 -- 제사장 야웨아 +--- 솔 로 몬 -- 브나야 장군 -- 제사장 사 독 -- 예언자 나단 분열 왕국의 역사(왕상 12:1-왕하 17:41) 솔로몬 사망 완전 분열 +--- 부하;여로보암 -- 10지파 규합 -- 북쪽 이스라엘 왕국 +--- 아들;여로보암 -- 2 지파 규합 -- 남쪽 유다왕국 6)역대기 2.구약성서 요약 = 1)모세 오경은 하나님의 은혜와 이스라엘 백성의 응답관계 2)이스라엘 역사로서 이스라엘의 배반과 심판과 회개와 구원의 역사 3)성문서집//지혜서, 시가?(시편, 아가, 애가) 욥기, 아가 -- 희곡, 잠언--격언이나 금언, 전도서--수필형식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기 4)예언서//대 예언서와 소 예언서 결 론 구약성서의 최종적이며 계속적 추구와 결론은 구속사적 입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그 촛점을 맞추고 있다. 구약개론(9, 10) 역사서와 구약성서 요약 1991.12.24(화) *강사;최종진 박사 1.역사사 연구 1)사사기 (1)명칭 사사+-- 평화시// 정치, 사회 종교 +-- 전쟁시// 군사지도 (구원) (2)목적// 여호수아의 죽음후 사무엘 시대에 이르기 까지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하나님 백성의 의무 (3)내용개요 여호수아의 죽음에서 사무엘의 신정(神政)국가인 이스라엘의 역사 왕국 건설 이전의 정복사 국가적 여건, 부족간의 관계 왕정제도, 선택과정 설명 (4)특성 특별한 역사기간 유목민 생활 --- 농경민 생활 유일신 사상 --- 가나안 토착 종교 방랑생활 --- 정착도시 생활 (5)사사기의 신학적 주제 배신 징벌 회개 구원 평화시대 2)12지파 동맹체: 언약의 상속체 (1)12지파 동맹체 = 한 백성 = 야웨의 백성 = 이스라엘 (2)지파동맹의 결속력 한 장 소 -- 한 성 소 -- 공동성소 한 제도 (기구) -- 한 의 식 -- 공동제의 한 케 류 그 마 -- 한 하나님 -- 공동신앙 (3)지파 동맹체의 신앙내용의 주제 야웨의 계시 야웨 백성인 이스라엘 이스라엘에 허락된 야웨의 땅:가나안 3)신정적 공동체 (1)룻기 엘리멜렉 + 나오미 : 베들레헴 -- 모압 -- 베들레헴 | | 룻 + 보아스 +- 말론 + 오르바 // 기론 + 룻 +- 오벴 이새 다윗 (2)사무엘 상하 ## 사무엘의 직능 ## A.명칭 a.군사적 직능(Military Function) King(왕) b.예언적 직능(Prephetic Function) Prophet c.제사적 직능(Cultic Function) Priest B.목적 a.사사시대의 마지막 형편 b.이스라엘의 왕국 설립과 과정 -- 사무엘의 역할 c.사울과 다윗 왕의 정치 C.내용개요// ##사무엘 상## // 3인의 전기 a.사무엘의 전기(1:1- 8:22) b.사 울의 전기(9:1-15:35) c.다 윗의 전기(16:1-31:13) ##사무엘 하## // 다윗의 정치생활 3기 제 1 기 -- 다윗의 초년(1:1-7:29) 제 2 기 -- 다윗의 중년(8:1-19:24) 제 3 기 -- 다윗의 말년(20:1-24) 4)왕조형성의 배경 (1)지파 동맹체제의 쇠퇴 정치적 압력의 증대와 동맹체의 취약점, 지파간의 갈등, 제사장 계급의 타락, 블레셋의 비번한 침략 (2)왕정제도의 시도 백성들이 기드온의 승리 후에 시도 -- 아비멜렉 사건 왕정제도에 대한 견해 +--- 긍정적 견해 : 사울전승 +--- 부정적 견해 : 사무엘 전승 (3)사울 왕국의 특징 작은 지파 중아지역의 베냐민에게 나왔으나 백성의 왕국 하나의 군사 왕국 일시적 임시적인 사도 정부에 불과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 유다 - 룻 + 보아스 - 오벴 - 이새 - 다윗 (4)다윗 왕조//언약의 땅 권력투쟁 사울진영(이스바알 - 아브넬)과 다윗의 진영(다윗- 요압) 다윗 -- 유다 왕 -- 이스라엘 왕 다윗 왕국의 영광 A.약속의 땅(창15:18까지)을 차지 B.제국의 형성 C.성전 건축의 준비 D.언약의 왕 - 영원한 왕조 계약 - 다윗 왕조 신학 5)열왕기 상하 (1)목적 솔로몬 왕으로 부터 유다 왕국 멸망까지의 흥망성쇠를 기록 즉, 솔로몬 즉위로 부터 예루살렘 멸망과 바벰론 포로에서 여호와의 전이 돌아 오는데 까지의 남북 양 왕국의 역사기록 (2)내용개요 솔로몬의 통치(왕상 1:1 - 11:43) 다윗왕 사망 분쟁 솔로몬의 승리 +--- 아도니아 -- 요 압 장군 -- 제사장 야웨아 +--- 솔 로 몬 -- 브나야 장군 -- 제사장 사 독 -- 예언자 나단 분열 왕국의 역사(왕상 12:1-왕하 17:41) 솔로몬 사망 완전 분열 +--- 부하;여로보암 -- 10지파 규합 -- 북쪽 이스라엘 왕국 +--- 아들;여로보암 -- 2 지파 규합 -- 남쪽 유다왕국 6)역대기 2.구약성서 요약 1)모세 오경은 하나님의 은혜와 이스라엘 백성의 응답관계 2)이스라엘 역사로서 이스라엘의 배반과 심판과 회개와 구원의 역사 3)성문서집//지혜서, 시가?(시편, 아가, 애가) 욥기, 아가 -- 희곡, 잠언--격언이나 금언, 전도서--수필형식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기 4)예언서//대 예언서와 소 예언서 결 론 구약성서의 최종적이며 계속적 추구와 결론은 구속사적 입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그 촛점을 맞추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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