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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조상들의 죄가 대물림 되는가 ?

에반젤(복음) 2021. 8. 10. 06:02
조상들의 죄가 대물림 되는가 ?






1. '죄의 대물림을 인정한다'는 성경 말씀 
 
출 20:5,6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여기서 의미하는 바 '삼, 사대까지 이른다'는 말은 처벌의 차원이 아니라(겔 18:1-4, 20), 자식들에게 미치는 부모들의 죄의 영향력이 심각함을 묘사한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은혜를 천대까지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비하여, 그 진노는 아주 작은 것임을 묘사한 수사학적 표현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므로 우상숭배 자는 반드시 삼사 대까지 벌하신다고 했습니다(출20:5) 이 말씀으로 그쳤으면 언뜻 아비의 죄를 아들에게까지 물리는 연좌제의 즉, 심판만 즐기는 무서운 하나님이 될 뻔 했습니다.
여호와는 이어서 “나를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20:6)고 덧붙였습니다.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 순종했다고 그 후손 천대까지 은혜 받는 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천 대의 은혜와 삼사 대의 형벌이라고 말한 것은 은혜와 형벌 둘 중에 은혜가 형벌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는 뜻을 나타내려는 과장 강조법일 뿐입니다 


출 34: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8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인자를 천대까지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비하여, 그 진노는 아주 작은 것임을 묘사한 수사학적 표현입니다. 



민14:18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이는 시내 산에서 십계명을 전수 받을 때에 우상을 새겨 절하며 섬기지 말라는 둘째 계명을 주실 때에 함께 하신 말씀입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바 '삼, 사대까지 이른다'는 말은 처벌의 차원이 아니라(겔 18:1-4, 20), 자식들에게 미치는 부모들의 죄의 영향력이 심각함을 묘사한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은혜를 천대까지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비하여, 그 진노는 아주 작은 것임을 묘사한 수사학적 표현입니다.
 
신 5: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이 말의 의미는 부모의 죄악이 그 후손들에게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그렇지만 이 말은 후손들이 조상의 죄 때문에 멸망당하게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출20:5 주석 참조)


애 5:7 
우리의 조상들은 범죄하고 없어졌으며 우리는 그들의 죄악을 담당하였나이다 
이는 열조의 범죄로 말미암아 유다의 국운이 점점 위태해져 갔고 그들의 악영향을 답습한 후손들의 범죄로 인해 마침내 하나님의 진노의 잔이 가득 차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종합>
위의 예시를 종합하면  조상들의 죄가 후손에게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대물림한다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2, '죄의 대물림을 부정한다'는 성경 말씀
 
겔3:18-20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의 악한 을 떠나 생명을 구원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의  값을 네 에서 찾을 것이고
네가 악인을 깨우치되 그가 그의 악한 마음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면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존하리라
또 의인이 그의 공의에서 돌이켜 악을 행할 때에는 이미 행한 그의 공의는 기억할 바 아니라 내가 그 앞에 거치는 것을 두면 그가 죽을지니 이는 네가 그를 깨우치지 않음이니라 그는 그의  중에서 죽으려니와 그의  값은 내가  에서 찾으리라
악인이 그 죄악 중에 죽는다는 것을 세 번이나 거듭 밝히고 있습니다.
 
겔 18:20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범죄하는 각 사람은 자신의 죄에 따른 심판을 받는다는 사실을 근거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족속의 말을 반박하십니다. 이는 겔3:18-20의 내용과 유사합니다. 


요 9:2,3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소경이 된 자는 그의 부모의 죄가 아니라고 주님께서 분명히 밝히셨습니다


롬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는 것은 죄의 대물림이 아니라는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종합>
위의 예시를 종합하면 본인의 죄는 본인이 담당하며, 죄의 연좌제를 부정하여 대물림한다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3. 결론
 
조상들의 죄가 후손에게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민14:18; 신5:9; 애5:7) 대물림을 하지 않습니다(출20:5; 34:7; 롬8:1,2).

범죄하는 각 사람은 자신의 죄에 따른 심판을 받습니다(겔3:18-20; 18:20; 요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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