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윤 박사/전도의 창

교회와 전도

에반젤(복음) 2021. 7. 17. 16:17

교회와 전도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8)
1) 초대 교회 교인의 전도 모습 (행 2:41-43)
예배→세례→입교→교육→교제→기도→전도→예배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말을 받음) 예배→ 세례→ 입교(제자의수)→ 교육(가르침)→ 교제→
기도→ 전도(사람마다)

┗ 초대 교회 성장의 모습 (사도행전)
120명(1:15)→ 3000명(2:41)→ 5000명(4:4)→ 심히 많아짐(6:7)→
교회의 수가 많아짐(9:31)→ 집단 개종(9:42)→ 수만명(21:20)

2) 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존재 이유가 없다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 (행 5:42)

초대 교회 시절에 교회를 에클레시아라고 불렀을 때 그 뜻은 건물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불러낸 자들의 모임으로 그들의 임무는 전도를 하는 것이었다.
많은 교인들이 교회를 예배 드리고 끼리끼리 모여서 친교를 나누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곳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본래 교회란 구령(救靈) 사업을 벌이기 위하여 모이는 장소였음을 알아야 한다.
교회 나와서 말씀을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들은 것을 나가서 증거하는 것도 중요한 일임을 알아야 한다.
주님이 베드로를 사람 낚는 어부로 만들기 위하여 선택하고 훈련시킨것 처럼 모든 성도는 사람 낚는 어부가 되어야 하고 어부들이 모인 교회는 사람 낚는 어선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교회가 사람 낚는 어선(漁船)이기 보다 유람선(遊覽船)과 같고 어부(漁夫)들은 유람객(遊覽客)이 되어 버렸다.
군대란 싸우기 위하여 조직하고 존재하는 곳으로 군대가 싸우기를 포기하면 존재 이유가 없듯이 교회는 전도를 위하여 존재하는 단체로서 교회가 전도하기를 포기한다면 교회로서 존재 이유가 없는 것이다.

3)교회는 예배 비중만큼 전도의 비중이 커져야 한다.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하니라" (행 16:5)
초대 교인들이 다락방에 모여 기도함으로 성령 충만을 받고 전도하기 위하여 길가로 나갔듯이 교회는 성도들이 모여서 말씀을 듣고 성령의 역사 하심에 따라서 흩어져 전도하는 '전도 기지(基地)'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예배를 드리는 일과 함께 흩어져 전도하는 일이 중요함으로 교회는 말씀을 선포하는 진리의 등대가 되어야 하고 아울러 구원의 방주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값으로 세우신 것으로 교회는 예배의 비중만큼 전도의 비중이 커져야 한다.

4) 초대 교인들은 성령 충만으로 전도하였다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행 4:31)

초대 교인들에게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바로 전도자가 된다는 것을 뜻하였으며 그러므로 그들은 이웃에게 복음 전하는 것을 중요한 의무로 알고 전념하였다.
초대 교회는 오직 전도하기를 쉬지 않은 전도 중심의 교회였으며 복음 전파를 위하여 모여서 기도하고 성령의 역사 하심에 따라서 흩어져 전도하였던 것이다.
그들은 모이면 기도하고 흩어져 복음을 전 함으로서 순식간에 많은 성도가 모일 수 있었던 것이다. 초대 교인들이 기도할 때 불의 혀와 같은 성령 충만이 있었으며 아울러 성령의 권능으로 담대하게 전도할 수 있었듯이 교회는 성령 충만이 있을 때에 성도들이 담대하게 전도 할 수 있는 것이다.
5) 전도는 공동체적인 연합 사업이어야 한다
영혼 구원하는 것이 교회의 사명이므로 교회내 모든 행사,야유회,체육대회,세미나,수양회,성경공부,기관별 모임에 궁극적인 목적은 전도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교회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도 중심의 교회가 되어서 전도 바람이 일어나고 성도들이 전도 제일의 신앙심을 갖고 전도열이 뜨거워 질 때에 성장하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전도란 물론 개인적인 일 이지만 전도열이 뜨거운 교회로 만들기 위해서 전도는 개인적인 일로 맡기기 보다 전도 운동을 벌이고 전교인이 모두 동참하는 공동체적인 연합 사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조개탄을 난로에서 분리하면 곧 꺼지지만 뜨거운 난로속에 들어가 있을 때에 활활 타듯이 교회도 난로와 같이 전도열이 뜨거워야 성도들의 마음속에 전도 불이 붙게 된다.

6)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 2:47)

하나님이 보실 때에 어느 교회가 훌륭한 교회인지 여부는 교회의 역사나 건물의 크기나 교인 수가 많은 것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잃어버린 영혼 구원을 위하여 전도에 얼마나 최선을 다하는 교회인가 하는 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의 기준인 것이다.
교회가 아무리 크고 예산이 많아도 평신도들이 전도를 외면하고 현실에 안주하고 있다면 죽어 가는 교회로서 그러한 교회는 하나님께 불충(不忠)한 교회이며 그러한 교회의 지도자와 성도는 하나님의 징계를 두려워해야 할 것이다.
7)전도하는 교회는
1) 교회가 성령이 충만하다
2) 교회가 활력이 넘치고 생기가 있다
3) 성도들이 체험 신앙을 갖게 된다
4) 성도들의 신앙이 뜨거워진다
5) 예배에 은혜가 넘친다
6) 교회의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7) 성도들이 한 몸이 된다
8) 성도들이 적극적이며 자신감을 갖게 된다
9) 성도들이 복을 받는다
10) 교회가 성장한다

'김세윤 박사 > 전도의 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도 동기  (0) 2021.07.17
교인의 전도 임무  (0) 2021.07.17
전도하지 않는 교회  (0) 2021.07.17
(전도예화)멈추시오!  (0) 2021.07.17
예수님을 안 믿으면 손해보는 77가지  (0) 2021.07.17